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의 논어에 관한 독서 노트
공자의 논어에 관한 독서 노트
논어 독서 노트 500자(선별 8개 글)
어떤 작품을 읽고 나면 공유할 내용이 많아야 하고, 내용을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당신은 독서 노트를 쓸 것입니다. 독서노트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논어 500자 독서노트(8편)입니다.
논어 읽기 1
군자는 예로부터 충직하고 신실하며 성품은 국화와 같고 대나무에 거하며 타협하지 아니하며 그리고 그들은 고귀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논어를 읽고 군자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졌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평화롭게 살고 싶은 마음도 없다. 군자는 음식과 주거를 몸 밖의 것으로 여깁니다. 옷이 몸을 덮기에 충분하지 않고 음식이 배고픔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더라도 그는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원칙을 고수하고 다른 사람을 온화하게 대합니다. , 친절, 존경, 절약, 양보를 하며 다른 사람을 친절하게 대합니다. 왕을 섬기고 정직하고 정직하며 일을 서슴지 않고 행하라. 가난하면서도 행복한 것, 부자이면서 예의바르고, 자신에게 친절하면서도 동시에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군자의 품성이요,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일 것이다. 옛날에는 도천(Tao Qian)과 판중옌(Fan Zhongyan)이 있었고, 오늘날에는 루쉰(Lu Xun)과 이대자오(Li Dazhao)가 있다. 높은 곳에 살면 백성을 걱정하고, 강과 호수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백성을 걱정한다. 당신의 왕. 차가운 눈썹으로 적을 대하고 활력을 불어넣는 혁명을 일으키십시오. 국민을 굴욕스럽게 대하고 희망의 물결을 되돌려 놓으십시오. 군자가 무엇을 구하면 그것은 반드시 의를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공자는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그는 말이 느리고 행동이 빠르다. 현명한 말과 아름다운 외모는 군자에게 미움을 받습니다. 원한을 숨기고 남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도 군자가 싫어하는 일이다. 인(仁)한 사람만이 남에게 선을 행할 수 있고, 남에게 악을 행할 수 있으며, 사랑과 미움을 분별할 수 있다면, 인(仁)이 있으면 군자가 아닌가? 군자는 인(仁)을 어기거나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 것이 군자의 성품이기도 하다. 군자는 인(仁)의 대명사이고 덕은 군자의 별명이다. 그들과 교류하려면 잔치를 즐길 필요가 없고 간단한 식사만 하면 됩니다. 그들과의 우정은 독한 술만큼 강하지 않고, 맑은 물과 맑은 국처럼 강하다. 군자는 하늘의 북극성과 같아서 모든 별들이 기꺼이 그를 따르려 한다.
유교의 지혜는 군자의 용기를 설명합니다.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 인(仁)한 사람은 생명을 구하여 인(仁)을 해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자살합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 우리는 말은 정직하고 행동은 공경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인(仁)하고 유덕하며 군자가 될 수 있습니다. 논어 독서록 2
종리는 2천년 전의 혼란 속에 있었지만 그의 생각은 영원히 빛이 되었다. 빛이 나면 희망이 됩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흙을 쌓고 강과 산을 형성합니다. ——비문
현재까지 남아 있는 과거를 기록한 책은 많지만, 이를 세심하게 맛볼 수 있는 명작은 드물다. 춘추전국시대가 지나 수천년이 지난 오늘, 공자(孔子)와 제자들의 가르침을 열게 된 것은 행운입니다. 수천년을 여행하면서 나는 세인트콩과 세기를 넘나드는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仁)을 의지하며 예술에 유영하라.” 높은 뜻을 품고 인덕(仁德)으로 이 여섯 가지 예술을 실현하라. 처음 읽었을 때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만 이해했지만, 다시 읽으면 이미 문자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공자의 도는 천도요 인의 도인 것 같지만, 후세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그것이 인의 도라고 믿으며, 천도는 재능이 부족하고 학문이 천박하여 감히 건드릴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그 안에 담긴 인간성은 우리에게 다른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고 악한 마음으로 군자를 대하지 않는 법을 가르쳐 줍니다. 진심으로. 공자의 몇 마디 말에는 헤아릴 수 없는 지식이 담겨 있습니다.
“의례를 행할 때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의례와 음악을 가장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바로 공자의 사상이다. 그리고 "Zuo Zhuan"은 "중국은 화(Hua)라고 불리는 제복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고 예의가 뛰어나므로 하(夏)라고 불린다"고 말합니다. . 그리고 공자는 기씨 가문에게 “궁정에서 춤추는 여덟 사람은 용납할 수 없지만 누가 용납할 수 없느냐!”라고 말했다. 공자는 기씨 가문의 행위가 극도로 반역적이고 비윤리적이며 예절과 음악에 어긋난다고 생각했다. 동의하다. 그러나 내 생각에는 현대 사회의 의례와 음악은 이 사회의 규칙에 더 가깝고, 이 규칙은 법과 동일합니다. 이 법의 레드 라인을 위반하면 규칙을 초과하게 되고, 그러면 패하게 됩니다. 당신의 자유와 모든 것. 의례와 음악은 우리가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더욱 잘 행사하고 이 사회를 더욱 조화롭게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시대의 법칙과도 같습니다. 논어 읽기 노트 3
논어를 만드는 목적은 사람들에게 행동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 안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제자들은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고 나갈 때에는 젊어져야 하며 성실하고 신의가 있어야 하며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친절해야 하며 능력이 있으면 마땅히 해야 한다. 문학을 공부하라.'는 뜻이다: 제자는 부모 앞에 설 때 효도해야 한다. ; 밖에 나갈 때에는 스승에게 순종하고 말과 행동을 조심하며 정직하고 신실하며 과묵하고, 다른 사람을 널리 사랑하고, 친절한 사람에게 다가가십시오. 이런 식으로 연습한 후에도 여전히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 지식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저는 선배님들을 잘 공경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선배님들께서 조언을 해주시는데도 제 갈 길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은 나에게 놀지 말라고 하셨지만 나는 여전히 노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나는 어른들이 나에게 시키는 대로 순종하고 행해야 합니다.
논어에도 “증자는 하루에 세 번 성찰한다”고 말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한 행동을 하고 있습니까?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그것은: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까? 나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었습니까? 선생님이 나에게 가르친 학습을 복습했습니까? 의미 매 순간 스스로를 반성해야 한다는 뜻인데, 그 반성의 내용에는 다른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선배들이 하라고 한 일을 했나요? > 개인적인 경험이 있습니다. 한번은 어머니가 심부름을 하러 나가서 숙제를 하라고 하셔서 한동안 글을 쓰다가 다른 일을 하다보니 시간을 많이 낭비하게 되었어요. .나는 내 시간을 낭비하고 있고, 내 인생에서 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논어』를 읽고 나서 나는 논어에서 말한 것을 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네, 논어의 내용을 목표로 삼아 열심히 고쳐서 논어읽기 4
오늘은 실천해야겠습니다. , 나는 "논어"를 읽고 "서두르는 것이 낭비를 만든다"와 같은 원리를 많이 이해했습니다.
서두르면 낭비가 온다, "논어"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공자는 "서두르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서두르면 낭비가 되고, 작은 이득은 큰 일이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것을 보면 확실히 "모종을 뽑아서 자라게 한다"라는 이야기가 떠오르겠죠? 네, 이야기 속 주인공은 속도에 대한 욕심 때문에 묘목을 시들게 했습니다. 주인공이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하지만, 농담 뒤에 유씨가 생각해 보자. 우리가 그런 '멍청한 짓'을 한 적이 있었던가?
우리 반 친구인 우진린이 그런 '멍청한 짓'의 예이다. 멍청한 짓이야.” 그녀는 숙제를 일찍 끝내기 위해 글을 엉망으로 썼다. 선생님은 그녀를 “다시 써라”, “두 배로” 벌을 주셨고, 이런 식으로 우진린은 더 많은 오락 시간을 얻지 못했습니다. , 그러나 공부 시간도 많이 얻었습니다. 그녀가 원래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합니까?
어느 날 아빠가 글을 쓰는데 부드러운 달빛이 빛났습니다. 방 안으로. ! "내가 소리쳤어요. "잠깐만요. "아빠가 대답했어요. 잠시 후 아빠가 아직 나오지 않는 것을 보고 닫혀 있던 문을 밀어 열었고, 아빠가 글쓰기에 집중하고 자료를 확인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아빠에게 "아빠, 왜 그랬어요?"라고 하소연했습니다. 정답을 다시 한 번 써볼까요? 그냥 쓰세요! ” “느린 작업은 신중한 작업을 낳습니다!” "아빠는 약간 진지한 표정으로 말씀하셨어요. 물론 아빠가 자료를 건넨 후 리더의 승인을 받아 작업이 빨리 끝났어요.
실제로는 빠르죠. 모든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품질 없이 욕심을 부리면 후회하게 됩니다.
"논어"가 바로 그것입니다! 춘추시대(春秋期) 이 시대의 위대한 작품은 공자와 그 제자들의 말을 기록한 것으로, 지난 2,500년 동안 가장 친숙한 고전은 아마도 『논어』일 것이다. 최근 회사에서 『논어』 연구를 편성했는데, 『제자의 계율』, 『논어』 등 고전 작품에 대한 이해가 깊다.
덕 있는 사람은 생각해보고, 덕 있는 사람을 보면 자기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문장은 나보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보면 열린 마음으로 그에게서 배우고 롤모델로 삼아야 하고, 재능이나 미덕이 없는 사람을 보면 질투심을 갖고 자신도 반성하고 다른 사람과 같은 결점이 있는지 생각하여 적시에 자기 수양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우리도 사고방식을 조정하고 매일 그날의 사건을 반성해야 합니다. 제가 하는 일은 『논어』에서 말한 것과 같습니다. : 내가 남에게 불성실한 걸까?"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할 때, 자신의 일을 할 때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를 대할 때 부정직한 일은 없나?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신 교훈을 주의 깊게 복습했는가? 한마디로 우리 자신을 날마다 성찰할 수 있다면,
'아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만 못하다'라는 문장도 생각합니다. 행복하다'는 배움의 진정한 의미를 반영한다. '관심이 최고의 스승이다'라는 말처럼, 지식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흥미를 키우는 것이다. 배운 지식에 관심이 있다면 수동태에서 수동태로 바뀌게 된다. 즐겁게 학습하면 학습의 효율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지식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더 나은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논어의 절반이 세상을 지배합니다." 『논어』의 내용은 심오하고 심오하며 그 사상은 시대를 초월합니다. 우리 모두가 그것을 주의 깊게 읽고 공부하며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6
저는 6학년 때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첫 번째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좋지 않느냐"이다. 먼 데서 친구가 있느냐? 무식한 것이 군자 아니냐? '배운 뒤에 자주 복습하는 것도 즐겁고, 멀리서 오는 것도 즐겁다'는 뜻이다. 군자는 남이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미워하지 않는 군자이다. "이 구절에 대한 나의 이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는 자신이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을 마치 옛 동창처럼 여겼습니다. 이는 한편으로 배운 지식을 확고하게 파악하기 위한 복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다음과 같은 의미도 반영합니다. 공자는 지식을 배우는 것을 동급생을 알아가는 것과 똑같은 행복한 태도로 여겼습니다.
우리가 지식을 배우는 것을 동급생을 알아가는 것으로 여기고, 지식을 복습하는 것을 동창회라고 생각할 때, 우리는 배움에 지치지 않을 것이며 배움을 고된 일로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배우고 연습한다'를 '배운 후에 자주 연습하고 적용한다'라고 이해하는데, 이것도 일리가 있다.
세 번째 문장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원망하지 않는다'라고 이해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 문장에 대한 다양한 이해의 핵심은 '사람은 모른다'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이다. 이 세 단어에 대한 나의 이해는 "다른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한다"입니다. 그 이유는 『논어』의 두 번째 부분에 “아는 것이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아니라 행하는 것이니라”고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여기서도 같은 의미입니다. 공자는 공부하고 복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 다음 급우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이해합니다. 공자는 사람들이 겸손해야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진정한 신사"의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논어 낭독록 7
공자는 일생 동안 세계를 두루 다니면서 나라의 통치자들이 왕위사회의 이상을 실현하기를 바라면서 항상 자신의 가르침을 전파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공자(孔子)는 살아 있을 때 '천성자'로 알려졌으며, 당시 사회에서 가장 뛰어나고 박식한 학자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공자의 말씀과 사상을 모아 놓은 『논어』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문장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떻게 여자에게 무엇을 알도록 가르칠 수 있습니까? 무엇인가를 아는 것은 그것을 모르는 것과 같습니다. 무엇인가를 아는 것입니다.” 이 문장의 의미는 “쯔루야, 내가 가르쳐 준 것을 이해하느냐? 알면 아는 것이고, 모르면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진짜다. 지혜." 이 문장은 사람들에게 정직함을 상기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지식을 대할 때 거짓이나 자만심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현실적인 학습 스타일을 개발하고 허구적인 과장의 습관을 피해야 합니다.
이 문장은 일상생활에서도 우리에게 같은 영감을 줍니다. 학교에서는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합니다. 선생님이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일부 학생들은 감히 선생님에게 질문하지 않아 숙제에 실수가 많아지고 학습에 진전이 없습니다. 그러나 "민감하고, 배우고 싶어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들은 언제든지 학습의 허점을 메울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공자(孔子)의 제자들 중에 이런 제자가 있었는데, 그는 가장 나이가 많고 인품이 뛰어났다. 그는 공자(孔子)와도 모순되었는데, 이 사람이 바로 자루(子魯)였다. 자로는 본래 대담한 성격을 지닌 무사였지만, 결국 마음을 바꿔 공자의 제자들에게 굴복하는 모습은 공자의 개인적 매력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대 중국 사회의 오랜 역사 속에서 『논어』는 중국 사회의 '성경'이 되었습니다. “모든 말과 행동은 그 규범 안에 있습니다.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싶다면 『논어』를 더 읽어보세요! 논어 읽기 노트 8
논어를 오랫동안 읽지 않았고, 본문 전체를 자세히 읽지도 못했지만, 행간 사이에서 공자의 말씀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그의 넓은 마음과 지혜에 감동받았습니다! 비록 여러분 모두의 의견은 다르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세계 역사를 통틀어 2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공자만큼 후손들에게 존경받고 낭송된 사상가가 누구입니까? 공자는 일생 동안 단 한 권의 저작도 없었지만 제자들이 그의 말과 행동을 기록한 논어는 우리 삶 전반에 걸쳐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한나라 초기 유학자 손통통(孫丹塘)이 유방에게 “유교는 바꾸기 어렵지만 지킬 수는 있다”고 말했다. 이 말이 나오자마자 공자로 대표되는 유교문화는 2000년 이상 여러 왕조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지탱하는' 이론이 됐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지 50여년이 지났다."평안한 시대에는 유교문화를 주체로 우수한 전통문화를 선양하는 시대가 되어야 한다. " 그리고 운명을 따르는 것이 논리적입니다. 실제로 유교의 자기계발과 덕행의 정신은 성공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진보를 장려할 수도 있다. 유교 문화는 특정 계층의 정치 철학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현대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철학과 유교는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여러 차례 우여곡절을 겪어왔고, 운명이 위태로울 때면 언제나 '들불에 한없이 불타다가 봄바람이 불면 다시 태어난다'. 그들에게는 정치적 윤리를 넘어 일상생활을 하며, 삶을 바탕으로 적극적이며, 영원한 성공의 정신을 추구하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기 때문이다.
인생에서는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분명한 목표, 부단한 노력으로 성공을 이뤄야 하는 것이 천지자연사회가 인류에게 부여한 영원한 사명이기도 하다. , 유교문화주제의 궁극적 목표이자 총체적 목표이다.
그러나 이것은 공자가 우리에게 주신 계시이다.
우리에게는 이 정신을 이어받아 세계에 보여줄 책임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