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삼용선 축제 수업 계획 및 유치원 수업에 대한 고찰
삼용선 축제 수업 계획 및 유치원 수업에 대한 고찰
활동 목표
1. 어린이들이 우리나라 전통 축제인 단오절에 대한 사전적 이해를 갖고, 단오절의 풍습과 유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아이들은 단오절과 관련된 지식 대회, 재미있는 게임, 음식 시식 및 기타 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어린이들은 단오절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고 단오절의 관련 전통 활동과 풍습을 익힐 수 있습니다.
4. 중산층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동생들을 돌보고, 서로 좋은 감정을 형성하고, 동생들과 함께 경험을 하게 됩니다. 형제자매들과 함께 단오절을 행복하게 보내세요.
5. 축제의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6. 학생들에게 축제의 관습을 이해하게 하세요.
활동 준비
1. 교사와 어린이 ***가 함께 협력하여 단오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환경을 마련합니다.
2. 교사와 어린이 *** 단오절 지식 대회 질문, 용선 퍼즐, 단오절 음식 머리 장식 등을 함께 준비합니다.
3. 교사와 어린이가 함께 장기자랑을 준비합니다.
4 . 단오절 음식
활동 제안
1. 교사는 먼저 중급반과 소반의 아이들을 모아서 먼저 쌀만두를 보여주며 주제를 소개합니다.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의 모습.
(1) 대반과 소반의 어린이들을 단오절 음식의 이름을 딴 5~6개의 그룹으로 혼합하고 활동의 규칙과 요구 사항을 설명합니다.
(2) 단오절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단오절(Dragon Boat Festival) 동안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교육 반성
유치원 중산층을 위한 이번 단오 축제 활동에서는 중산층 어린이들이 소규모 학급에 가서 어린 아이들과 함께 단오 축제를 축하하게 됩니다. 형제 자매. 이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와 중학교 어린이들이 함께 단오절을 소통하고 이해하며, 단오절의 전통을 함께 배우고, 단오절의 분위기를 함께 느끼고, 단오절의 진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을 함께해요! 이 활동의 발전을 위해서는 유치원 중산층 아이들과 소규모 학급 아이들이 서로 돕는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예 2
활동 목표:
1. 읽고 이야기하면서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야기에 담긴 아름다운 감정을 느껴보세요.
2. 주의 깊게 듣는 습관을 기르고, 언어로 명확하고 일관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언어 게임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과감하게 표현해보세요.
4. 아이들이 이야기를 하고 언어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하십시오.
활동의 핵심 포인트:
주의 깊게 듣는 습관을 기르고 언어로 명확하고 일관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하고 언어 게임의 즐거움을 경험하세요
p>
활동 준비:
"Story in the Zongzi" PPT, 배경 음악, zongzi, 스토리 박스 등
활동 과정:
1, 경험을 회상하고 가져옵니다.
1. PPT 보기: 이야기가 무엇인지 추측해 보세요.
종즈는 언제 먹고 싶나요?
지금까지 먹어본 쌀만두에는 무엇이 들어있나요?
요약: 음력 5월 5일은 단오절입니다. 이 날은 우리 중국인들의 전통 명절입니다. 향긋한 쌀만두 안에는 다양한 속재료가 들어있습니다.
☆이야기의 음악 감상과 결합하여 교사는 음악의 리듬에 맞춰 감성적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므로 아이들이 마음을 안정시키고 이야기의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보고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오늘 이 마법의 만두 속에는 무엇이 들어있나요? 그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시죠. (PPT를 재생하고 이야기를 즐겨보세요)
1. 이야기의 첫 부분을 들어보세요. (울창한 숲 속에서 - 누가 이야기를 할 수 있나요?)
T: Who can I 만두 먹으러 초대해요 , 스토리텔링은 어때요? T: 보세요, 누가 오나요? 만두를 먹고 이야기를 나눌까요?
2. 이야기 나누기 두 번째 부분을 확인하세요
T: 누구를 먼저 초대해서 만두를 먹고 이야기를 나눠야 할까요?
☆밥만두를 먹고 먹고 또 먹고 이야기도 나눠보세요. 꼬마원숭이(토끼, 여우, 다람쥐, 새)들은 만두를 먹고 뱃속에 이야기를 품었지만, 꼬마원숭이 '지즈지즈'는 그 이야기를 할 수 없었다.
T: 꼬마 동물들이 만두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를 할 수 없어서 정말 불안했어요. 또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나요?
☆'먹고, 먹고, 먹고 이야기를 나누다...'라는 문장이 스토리를 관통하며 활동의 단서가 되어 활동의 중심을 촘촘하게 유지한다.
3. 이야기의 마지막 부분을 듣고 이해하세요
T: (PPP8 보여주기): 보세요, 숲에 누가 왔나요? 그녀가 무엇을하고 있니?
(PPT9):작은 동물들은 무엇을 하나요? 어린 소녀는 어디에 있나요? 초대가 성공적이었나요?
(PPT10, 11): 작은 동물은 어린 소녀를 되찾기 위해 어떤 좋은 방법을 사용했나요?
T: 어린 소녀가 쌀만두를 먹었습니다. 이야기를 계속 들어볼까요? (이야기 끝을 들어보세요)
3. 게임하고 만두 먹기
T: 할머니는 작은 동물들과 어린 소녀들에게 쌀만두를 먹으라고 초대했을 뿐만 아니라, 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에게 쌀만두를 먹도록 초대했지만 그녀는 쌀만두를 먹고 있었습니다. 먼저 쌀만두에 숨겨진 세 가지 게임을 완료해야 합니다.
1. 쌀만두 게임을 엽니다.
요구사항: 어린이는 교사의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대답합니다.
2. Zongzi 2 게임: Solitaire를 엽니다.
(1) "단어 솔리테어" 요구 사항: 어린이는 2~3자 단어를 사용하여 연결하고, 이전 단어의 끝이 다음 단어의 시작이 됩니다.
(2) "Sentence Solitaire" 요구 사항: 많은 단어를 사용하여 한 가지를 말하고, 다음 사람은 이전 사람이 말한 것을 반복한 후 계속해야 합니다.
3. 쌀만두 개봉 3. 게임 : 속삭임.
요구사항: 교사는 아이들이 전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귀에 이야기 속 한 문장을 들려준다.
☆듣기의 중요성을 경험하고 언어게임을 하면서 잘 듣고 생각하는 좋은 습관을 길러주세요.
4. 쌀만두 먹기: 쌀만두를 먹고, 먹고,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아이들은 만두를 먹습니다)
IV. 만두를 먹은 후 이야기를 합니다.
1. 교사가 이야기 상자를 운영하고 아이들이 이야기를 합니다. 이름은 "종자 이야기"입니다... (교사가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만두를 활동에 소개하여 아이들이 이야기하고 싶은 욕구와 흥미를 갖도록 합니다. 활동에 참여합니다.
예 3
활동 목표
1. 보고, 말하고, 추측하여 이야기의 줄거리를 이해합니다.
2. 주의 깊게 듣는 습관을 기르고 언어로 명확하고 일관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노인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정서를 전달하고, 남을 돕는 덕목과 나눔의식을 기른다(좋은 것은 듣고, 먹고, 즐기는 것은 모두와 함께 나누어야 한다).
4. 실제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자신의 의견을 완전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5. 아이들의 손 움직임의 유연성을 키워주세요.
디자인 의도:
오늘날의 아이들은 대부분 외동아들이며, 세대를 거쳐 보살핌을 받아온 아이들입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그들의 의식을 공유하기 위해 저는 상위 클래스에 "Stories in Zongzi"라는 언어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활동에서는 듣기, 말하기 등의 흥미로운 언어 게임을 사용했습니다. , 솔리테어, 속삭임 등 좋은 듣기 습관은 아이들이 자신을 대담하게 표현하고, 자신감을 키우고, 행복을 경험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배우고 더 많은 감정을 얻도록 격려합니다.
핵심과 어려움 가르치기
보고 듣고 말하기를 통해 그림의 내용을 명확하고 일관되게 언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활동 준비
PPT 코스웨어, "Zongzi", 낱말 카드, 그림 및 다양한 색상의 노트.
활동 과정
1. '종자 이야기' 주제 소개
1. PPT를 보고 아이들이 대담하게 내용과 이름을 추측하도록 유도합니다. 이야기.
2. 아이들의 생활상식을 모아 종즈를 주제로 토론을 해보세요.
——쌀만두를 먹어본 적 있으신가요? 언제 먹었나요? 어떤 맛을 먹고 싶나요?
요약: 매년 5월 5일은 단오절입니다. 단오절은 우리 중국인을 위한 축제입니다. 이날 사람들은 온갖 맛있는 쌀만두를 먹습니다.
2. PPT를 보고 전반부의 이야기를 감상해보세요
——할머니는 누구를 초대하여 만두를 먹으며 이야기를 하게 될까요? 어린이 여러분, 누구를 초대하여 만두를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싶나요?
——작은 동물들이 만두를 먹었음에도 말을 할 수 없었고, 이야기를 할 수도 없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나요?
요약: 동물은 말을 할 수도 없고 이야기를 할 수도 없기 때문에 우리만이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3. '밥만두 먹고 이야기 나누기' 형태로 언어 게임을 개발한다.
할머니의 쌀만두에도 이야기가 있고, 장 선생님의 쌀만두에도 이야기가 있다. 장선생님의 종즈 먹으러 오세요. 나선생님의 종즈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는지 함께 보실까요?
1. 밥만두 보여주기 (1) : 듣기 ("밥만두 먹고, 먹고, 이야기 나눠요.")
——밥만두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작은 새".
2. 쌀만두 보여주기 (2) : 말하기 ("밥만두 먹고 먹고 이야기해요.")
——사진을 보고 이야기하기 꼬마 원숭이, 꼬마 다람쥐, 꼬마 토끼의 마음속 이야기
3. 밥만두를 보여주세요(3): 솔리테어("밥만두를 먹고, 먹고,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단어 솔리테어
p>4. 쌀만두 보여주기(4): 속삭임("밥만두 먹은 뒤 이야기 나눠요.")
——속삭이는 방법? (부드럽게 말하고 주의 깊게 듣기)
내가 속삭이는 것을 마지막 아이에게 알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첫 번째 것부터 시작해서 하나씩 전달하고, 마지막 아이가 내가 말하는 내용을 모두에게 말하게 해주세요.)
IV. 모두가 공유한 PPT를 계속 시청하며 두 번째도 즐겨보세요. 이야기의 절반
p>
선생님: 누가 할머니 댁에 가서 만두를 먹고 이야기를 했나요? 계속 듣고 보시죠...
5. 활동 연장 : 쌀만두 만들기
아이들아, 쌀만두 만들 수 있나요? 당신의 이야기를 쌀만두에 싸서 원하는 사람에게 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