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결혼식의 과정과 의미. 그리고 고대 결혼식에 대한 시작 설명입니다. 1시 이전 답변시 20포인트 적립!
고대 결혼식의 과정과 의미. 그리고 고대 결혼식에 대한 시작 설명입니다. 1시 이전 답변시 20포인트 적립!
고대 혼례 과정
고대인들은 가문과 혈통의 계승을 후대들이 회피할 수 없는 중요한 책임으로 여겼다. 불효하고 후손이 없는 것이 가장 나쁘다." 그러므로 남자와 여자의 음양을 합하여 자식을 낳는 혼인의례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결혼식은 인간의 문명 수준을 일면에서 반영하는 결혼 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족을 주체로 하는 중화민족의 조상들은 세계의 다른 모든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원시시대에 근친상간과 집단결혼을 경험하였고, 문명사회에 진입한 후에는 기본적으로 일부일처제의 결혼형태를 취하였다.
원래의 결혼식 형태는 아마도 원시사회 말기에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복희시대에 시작되었다고 전해지는 '리피(사슴가죽 한 쌍을 선물로)'라는 약혼식에서 점차 진화한 것으로 보인다. , 하상 시대의 '직접 결혼식', 우리나라 전통 결혼식의 초석을 다진 주나라의 완전한 '6 예'에 이르기까지. 시대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결혼식의 예식도 더욱 복잡해지고 활기를 띠게 되었습니다.
대략 우리나라 전통혼례는 크게 식전식, 본식, 식후의 3단계로 나누어진다.
결혼 전 예식은 결혼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치르는 일종의 의식이다.
선진(前秦) 시대에는 나채(nacai), 이름 묻기, 나지(naji), 나정(nazheng), 시간을 묻는 의례 등 5가지 종류의 의례가 있었습니다. 의례'), 후세대가 점차 진화하면서 화장을 촉구하고, 화장을 전달하고, 방을 만드는 등의 의례적인 의식이 있다.
고대 봉건 사회에서 결혼은 '부모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에 달려 있었다. 정식 결혼식은 양 당사자의 부모가 주례했으며, 실제 결혼에 참여한 당사자는 제외됐다.
남성의 사회적 지위가 여성보다 고상하기 때문에 남성이 먼저 결혼을 제안하는 경우가 많다. 신랑의 부모가 아들의 결혼을 주선하고 싶다면 먼저 중매인에게 신부 가족에게 결혼을 제안하도록 요청합니다('프로포즈'라고 함). 신부 가족이 결혼을 수락하면 수락하는 등 일련의 의식을 시작합니다. 결혼하고 이름을 묻는다.
나카이: 남자가 여자에게 정식으로 프로포즈하는 첫 단계다.
두 당사자가 '나차이' 의식을 거행하기로 합의한 날, 남자의 가족이 보낸 중매인은 지미에게 선물로 살아있는 거위를 가져왔다(원래는 살아있는 거위를 선물로 사용했다) 즉, 거위는 철새로 여겨졌다), 가을에는 남쪽으로 날아가고 봄에는 북쪽으로 돌아오며 약속을 어기지 않고 남녀 모두의 확고한 헌신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기러기들이 줄지어 날아가다가 멈추는 모습은 질서정연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넘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나중에는 양, 흰 거위, 아카시아, 글루페인트 등이 등장했다. 선물로도 사용됨)가 그 여자의 집 문으로 와서 그 여자의 집주인(의식을 도운 사람)에게 말했습니다. 시부모님) 누구누구(시아버지 또는 형제)가 조상들이 남긴 규정에 따라 주인에게 부인선임식을 거행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안주인은 통보를 받은 후 직접 인사하러 나갔다. 주인과 손님이 서로 머리를 숙인 뒤 중매인은 다시 한 번 안주인에게 와서 공연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결혼식 에티켓. 진행자는 살아있는 거위를 받아들이며 겸손한 모습으로 화답했습니다. 중매인은 소녀의 부모가 결혼을 공식적으로 승인한 것을 보고 작별 인사를 하고 다시 일을 시작했습니다.
화장에 영감을 주고 화장을 가게에 보내는 것: 이 세 가지 의례는 진나라 이전 문헌에는 기록되지 않았으며 후세에 의해 결혼식의 진화 과정에서 발전되었습니다.
신랑 가족은 신부 가족에게 가능한 한 빨리 신부를 위한 화장품을 사달라고 독려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선물을 보낸다. 송나라에서는 결혼식 3일 전에 신랑 가족이 신랑 가족에게 꽃빵, 금 히잡, 꽃부채 등을 신부 가족에게 보내며 신부 가족은 금은으로 화답했다. Luohua 꽃, 녹색 가운, 부츠 및 기타 선물을 갖춘 평범한 머리.
지참금 보내기는 결혼식을 며칠 앞두고 신부 가족이 지참금을 신랑 가족에게 전달할 사람을 보내는 의례다. 지참금은 상자나 새장에 담아서 과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어떤 가족들은 지참금을 네모난 탁자 위에 하나씩 펼쳐놓고 일렬로 늘어서 신랑 가족에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지참금에는 일반적으로 상자, 침구, 보석, 옷, 비단과 공단, 서재의 사보, 금은 도구 등이 포함됩니다. 지참금으로 밭, 집, 상점, 전당포도 있습니다. 절강(浙江) 지역에는 '자손통'(신부가 출산할 때 사용하는 큰 뚜껑이 달린 큰 물통)이라는 지참금이 있는데, 그 통에는 붉은 달걀과 행복한 과일이 가득 들어 있는데, 이를 '자식 증여'라고 합니다. "는 축복을 의미합니다. 소흥에는 지참금으로 '딸 술'을 주는 사람들이 있는데, 즉 딸이 태어난 지 한 달 또는 몇 살이 된 후 딸의 기일에 포도주 몇 병을 만들어 땅에 묻는다는 뜻이다. 결혼하면 지참금 선물로 꺼내 남편의 가족에게 보냅니다.
새 집을 짓는 것은 소녀의 가족이 새 집을 짓기 위해 사람들을 신랑의 집으로 보내는 의식이며 때로는 화장을 보내는 것과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송나라에서는 결혼식 전날 소녀의 가족이 새 집에 사람을 보내어 방에 커튼과 침구, 기타 기구를 깔아주고 집을 따뜻하게 해줄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그러면 믿을 수 있는 여자나 유부녀가 방을 지키게 될 것이며, 새로운 부부를 기다리기 위해 외부인은 출입할 수 없습니다. 집을 파는 사람은 행운과 장수를 지닌 '행운녀', 그리고 부유한 집안이어야 행운을 얻을 수 있다. 이 관습은 현대에도 일부 지역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개인 결혼식 : 신랑이 신부 집에 직접 가서 신부와 직접 결혼하는 예식으로, 고대와 현대 결혼식 중 가장 정교하고 엄숙한 예식이다.
'Etiquette.Shi Wedding'에 따르면 결혼식 당일 저녁 신부는 연한 빨간색 레이스가 달린 퓨어 드레스(실크 드레스)인 웨딩드레스를 입고 'ci'를 입었다. (땋은 가발), 남쪽 방에 서 있고, 오른쪽에 유모가 서 있고, 뒤에는 흰색과 검은 색 코트를 입은 신부의 시녀들이 서 있습니다.
예복을 입은 신랑이 먹마차(신랑마차), 수레(신부마차, 커튼이 있는 마차), 보조마차, 하인들의 행렬을 이끌고 신부집 문까지 가면 집주인은 신랑이 시아버지께 절을 한 후 신랑이 직접 인사하러 나왔다. 신부는 방에서 동쪽 계단에 있는 아버지에게로 걸어갔다.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네 시부모님." 동시에 그는 그녀에게 경고의 의미로 옷 한 벌을 주었다. 그러자 신부는 서쪽 계단에 있는 어머니에게 다가갔다. 어머니는 허리에 띠를 묶고 스카프를 두른 뒤 “부지런하고 공경하여 시아버지와 시아버지가 시키는 집안일을 잘 하라”고 당부했다. 시어머니가 잘 부탁드립니다." 이후 신부는 신랑을 따라 복도를 따라 대문까지 갔다. 신부는 유진의 외투를 입고 수레에 올라 신랑에게 운전띠를 넘겨받았다. 그래서 신랑은 수레를 앞으로 몰고 3주 동안 바퀴를 돌린 후 신랑이 수레를 운전사에게 건네주었고, 신랑은 신부를 맞이하기 위해 집에 가야 했기 때문에 수레를 타고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개인적인 인사는 후대에 전수되었으며, 신부는 대부분 가마, 웨딩카, 화려한 보트 등을 타고 환영받았다. 신부의 웨딩드레스는 대부분 봉황옷과 용과 봉황을 수놓은 왕관이었다. 무늬와 화려한 장식, 비단 술을 늘어뜨려 얼굴을 가리는 사람도 있다. 신랑이 신부 집에 도착하면 신부는 종종 울면서 세단에 타기를 거부합니다. 신부의 친척과 친구들은 신랑이 '만들다'를 낭송한 후 공개적으로 자신의 재능을 시험해야 합니다. 시를 올려라' 그 자리에서 신부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세단. 세단에 오르기 전, 여성의 가족은 먼저 여성에게 램프나 거울을 들고 세단을 비춰달라고 부탁하는데, 이를 '세단 빛내기'라고 하며 이것이 악령을 제압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현대에는 가마를 들어 올린 후 소녀의 가족이 문 앞에 물통을 붓는다. 원래 의도는 물이 더러움을 정화할 수 있다는 것이며, 물론 악령을 제압하고 귀신을 치료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결혼한 딸이 쏟은 물' - 축복기도 딸이 결혼한 후에는 시집과 화목하게 지내고 질책하지 말아야 한다.
신랑 집으로 돌아가는 길 가마는 앞뒤로 사람들로 북적북적해서 웅장하다. 앞에 있는 사람이 길을 닦는 사람이고 그 뒤를 집사님이 따르는 사람이다. 등불을 들고 있는 사람, 북과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 그리고 가마의 신부. 길가에서는 놀고 놀고 축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가마가 신랑 집에 도착하면 이웃과 마을 사람들도 행운의 돈을 요구하는데, 이를 '문을 막는 것'이라고 하며, 보낸 사람이 공중에 구리 동전을 던지면 아이들이 이를 잡기 위해 다투는 것을 '던지기'라고 합니다. 하늘에 별이 가득하다". 꽃을 들고 있는 손도 있다. 꽃통에는 곡식, 콩, 돈, 과일 등의 물건이 가득 담겨 문 앞에 흩어져 있다. 신부가 들어가는 것을 '흩뿌리는 콩'이라고 합니다. 신부는 가마에서 내리려고 하는데 발이 땅을 밟을 수 없고 오직 녹색 천, 펠트 매트, 자루 위에서만 걸을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땅과 하늘은 침범해서는 안 되는 신성한 영역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신부의 발이 땅에 닿으면 필연적으로 땅의 신들을 불쾌하게 만들 것이므로 이를 피하기 위해 펠트나 매트를 깔아야 합니다. . 당나라 백거이의 시 '깊은 샘에 시집가다'에는 다음과 같은 풍습이 기록되어 있다. "Chuanxi" 또는 "Chuanbao"라고 불리는 매트, 즉 매트 또는 자루가 신부 실까지 좌우로 전달됩니다. Xi는 "Xi"(즉, 어린이, 자손)와 동음이의어입니다. 가방은 '세대'와 동음이의어로, 둘 다 가계를 잇는다는 뜻입니다. 나중에 신부 가족의 강한 친척 중 일부도 신부를 가마에서 침대 위로 데려가도록 요청 받았습니다. 오늘날에는 신부를 안고 나가는 사람이 어머니 가족의 처남이 되었습니다. 세단 의자의.
신부가 새 집 문 앞에 오면 안장을 넘어 화평을 보여야 하는 경우도 있고, 악령을 제압하기 위해 불을 밟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예배 : 신부가 문을 통과한 후 신과 땅, 신랑 가족의 조상, 시부모님, 친척, 시아버지에게 경의를 표하는 의식입니다. .
진나라 시대에는 신부가 결혼식 둘째 날 이른 아침에 시부모님을 만났습니다. 신부가 목욕을 한 후, 그녀를 숭배하는 사람들의 인도를 받아 시부모님을 만나게 됩니다. 신부는 대추와 밤이 담긴 대나무 접시를 양손에 들고 시아버지가 앉아 있는 식탁으로 다가가서 동쪽을 향해 절한 뒤 앞으로 나아가 무릎을 꿇고 대나무 접시를 내려놓았다. 시아버지가 손으로 만지고 일어서서 절을 하니 신부가 다시 절을 한 후 대청으로 내려가 시녀의 손에서 말린 고기가 담긴 대나무 접시를 빼앗았다. , 시어머니의 식탁으로 걸어가 이전과 같은 예식을 거행했습니다.
이후 리커는 시부모님을 대신해 신부에게 달콤한 술을 주는 의식을 치르고, 신부는 시부모님에게 '음식 선물'을 한다. 규정대로 음식을 준비하면 앞으로는 시부모님의 생활을 책임지게 될 것이다. 셋째 날에는 시아버지와 시어머니가 '한제물'로 그 선물을 며느리에게 돌려주었다.
시아버지, 시어머니, 며느리가 서로 건배를 한 뒤, 시아버지와 시어머니는 서쪽 계단에서 복도를 내려갔다. , 그리고 새 며느리는 주인의 방향인 동쪽 계단에서 복도로 내려갔습니다. 이는 새 며느리가 주부의 자격을 계승했음을 나타냅니다. 시부모님을 만난 뒤 3월의 길한 날, 새 며느리는 남편의 사찰에 가서 '사찰제'를 거행한다. 조상의 영혼을 하늘나라에서 위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의식을 거친 후 새 며느리는 공식적으로 남편의 가족이 된다.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부터 당나라까지 북부 지역에서는 '청로'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소위 "칭루"는 집의 남서쪽 모퉁이에 있는 "상서로운 장소"를 의미합니다. 야외에 텐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신부는 특별히 준비된 펠트 매트에서 청루로 들어갑니다. -법은 신부의 발자취를 따라 며느리를 제압합니다. 신부가 집에 들어오면 먼저 돼지우리와 난로에 절을 하고, 부부가 서로 절을 하고, 다음날 시부모님과 친척들에게 절을 합니다.
이후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예식은 점차 결혼식 밤에 거행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신랑은 신부를 문으로 맞이한 후 빨간색과 녹색 새틴으로 만든 동심 매듭의 한쪽 끝을 들고 붉은 용과 봉황 혼례 초가 태워지는 홀 앞에 서서 신랑의 아내에게 묻습니다. 장수와 장수를 동시에 누리는 저울이나 기계 빗으로 신부의 면사포를 벗겨내는 것.
신랑은 먼저 하늘과 땅을 숭배한 뒤 시부모님과 장로, 친척들을 차례로 방문한다. 이때 예배를 드리고 예배를 받는 두 당사자가 서로에게 선물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부는 서로에게 절을 하고, 결혼식이 끝난 후 신혼부부는 친척과 친구들에 의해 새 집으로 보내집니다.
와인 잔치와 와인: 오랜 세월 동안 와인 잔치는 필수적인 의식이었습니다. 거의 모든 신혼부부들이 즐겨 먹는 풍습으로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물론 술자리는 정교할 수도 있고 단순할 수도 있고 규모도 다양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의미는 신랑 신부의 결혼이 친지, 친구들에게 인정받았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포도주 잔치는 결혼식에서 사회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진나라 이전에는 신랑과 신부가 모두 함께 잔치를 벌이지 않고, 신랑과 신부가 식사를 마친 후 새 집에 특별한 상을 차렸다. 음식과 와인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테이블을 떠났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와인 잔치에서 가장 의미 있는 의식은 '와인을 합치는 것'이다.
'입주'는 신랑과 신부가 각자의 와인을 들고 선으로 연결해 서로 마주보며 마시는 예식이다. 술잔은 둘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는 부부가 본래 두 몸임을 상징하고, 손잡이는 실로 연결되어 있어 둘이 결혼하여 하나가 됨을 상징하며, 부부는 몸은 두 개지만 마음은 하나다. 술 잔치에서 신혼부부는 이딩이 준비한 음식을 먹고 같은 잔으로 마신다. 이는 남편과 아내 사이의 상호 존중, 사랑, 친밀감을 상징한다. 이 예식의 광범위한 의미로 인해 이 프로그램은 이후의 결혼식에서 없어서는 안될 요소였습니다. 물론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이름도 바뀌었고("술 한잔 마시기") 기구도 바뀌었습니다. 마시는 형태도 달라졌다.
진한대 이후에는 혼인잔치 전후에 '천막 펼치기', 머리 묶기 등의 의식이 추가됐다. 신랑이 신부를 혼례식장으로 맞이한 후, 두 사람은 결혼식 침대 천막에 함께 앉고, 왼쪽의 여자와 오른쪽의 남자는 서로 마주보게 됩니다. 결혼식 노래를 부르고 돈과 과일을 텐트에 던지는 것을 소위 "텐트 던지기"라고합니다. 그런 다음 신랑의 머리에서 채취한 머리카락 중 일부를 신부에게 주고 신부는 이를 자신의 머리카락으로 빗어내도록 하는데, 이를 '매듭'이라고 합니다.
이후 신랑은 침대에서 내려와 바깥방으로 나가 친척, 친구들의 축하를 받으며 만찬에 모두를 대접했고, 신부는 연회가 끝날 때까지 천막에 계속 앉아 있었다. 끝나고 신랑은 다시 방으로 돌아왔습니다.
집을 갖는 것 : 현대에서는 신혼 부부가 결혼식 날 밤에 새 집에서 친척이나 친구들의 축하를 받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의식입니다. 결혼 3일차에는 크고 작은 결혼식이 없다”며 “결혼식에는 기쁨이 없고 시끄러울수록 “더 행복하다”고 말했다.
선진시대에는 신랑 신부의 혼인잔치가 끝나는 것을 기본 혼례식의 끝으로 삼고 신랑 신부는 잠자리에 들었다. 한나라 시대에는 결혼식에 참석한 손님들과 친구들이 포기할 수 없었기 때문에 '집에 귀를 기울인다'는 관습을 생각해 냈습니다. 결혼식 날 밤에는 조용히 흥분을 지켜보고 싶은 사람들이 찾아왔습니다. 새집 창문을 열고 신랑 신부의 말과 행동을 엿듣고 웃음을 자아냈다.
진나라 때부터 대중 앞에서 신부에게 각종 이상한 질문을 던지고, 심지어 신부에게 갖가지 장난을 치는 등 신부를 놀리는 풍습이 있었다.
후세에 유행하는 '집에서 소음을 내는 것'은 이 관습의 진화일 수도 있습니다. 곳곳에서 '소란을 피우는' 방식과 방식이 다양하며, 소란을 피우는 정도도 우아함과 천박함으로 나눌 수 있는데, 때로는 너무 지나쳐서 호스트와 상대방 모두에게 당혹감과 불행을 안겨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결혼식에 따뜻한 분위기를 더해주기 때문에 다음 결혼식에서는 이 프로그램이 꼭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 전통 혼례는 우리 민족의 기억일 뿐만 아니라 민족의 뿌리이기도 하다. 예절의 뒷받침 없이 어떻게 제복의 아름다움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자신을 낮추고 남을 존중하는 예절, 서열의 순서, 예의의 엄격한 표준화는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중국 사회의 요소이며, 엄숙하고 우아하며 단순한 주예 예절은 이러한 예절의 의미를 극한으로 끌어올립니다.
"결혼식은 일주일 단위로 계획하는데... 재미도 축하도 없다. 중요한 것은 부부간의 의로움과 결혼의 은총이다. 이건 별거 아닌 것 같다. 그 당시 저는 혼수상태에 있었습니다. 남편과 아내가 식사할 때 히잡을 쓰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등 후대의 복잡한 과시가 없이 매우 단순하고 깔끔했습니다. 함께 자고 자고' 하고 손을 잡고 신방에 들어가는 것은 한민족의 특성을 지닌 아름다운 예식이다. 혼수상태의 옷은 밝은 빨간색이나 녹색이 아니고 신랑과 신부가 함께 입는다. 품위 있는 검은색 드레스(검은색에 붉은색이 섞인 색으로 오행에 따라 천국을 상징하는 가장 신성한 색), 예식 전체가 평화롭고 평화롭습니다. 고요함 속에는 충격적인 힘이 없습니다. 그리고 세심한 의식 - 이것이 바로 오늘 우리가 포착하고 싶은 힘일 것입니다. 황혼 속에서 시작된 조용하고 아름다운 의식은 순수하고 아름답고 위대한 한문명을 사람들의 마음에 직접적으로 표현합니다.
”
의상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1 색상: 중국인, 특히 결혼식은 물론 빨간색 없이는 할 수 없기 때문에 남녀 모두의 결혼식 옷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과거 여성의 혼인복은 붉은색이어야 하며, 남성복은 당, 송, 명대에도 빨간색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진나라와 한나라에서는 검은색이라고 했는데 사실 고대를 볼 필요도 없이 현대의 웨딩드레스라면 빨간색을 입은 여성과 검은색을 입은 남성도 잘 어울리며 엄숙하고 정통적으로 보입니다. , 현대 중국에 따르면 인간의 관념은 남성과 여성 모두 빨간색을 사용하여 축제 분위기를 풍기는 것입니다.
2 스타일: 빔 크라운 드레스는 기본적으로 옥과 같은 드레스 액세서리가 부착된 직선 기차입니다. 펜던트, 화려한 리본, 술, 무릎을 덮는 리본 등은 모두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드레스는 필수 불가결하며 붉은 꽃 리본으로 장식할 수 있습니다. 여성 스타일은 넓은 소매와 이중 가슴 및 구슬 장식이 있는 Zhai 가운입니다. 머리에 있는 봉황관은 특히 가슴 부분이 대칭적이며 중국 문화에서는 그 자체가 통일성과 아름다움의 의미를 나타내고 있으며, 촘촘하게 대칭을 이룬 황금 꿩이 특징입니다. 그 위에 있는 패턴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결혼 생활의 조화, 아름다움, 기쁨을 상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