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뿌리 찾기 문학의 배경과 전통 문화에 대한 태도를 간략하게 기술하다.
뿌리 찾기 문학의 배경과 전통 문화에 대한 태도를 간략하게 기술하다.
뿌리찾기 소설' 의 선구자는 1980 년대 초에 등장한 풍속화 소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왕증기의 소북 소도시소설, 류소탕, 덩우메이의 향토, 풍속화 소설, 구화의 소상풍소설을 모두' 뿌리찾기 소설' 의 전주곡으로 볼 수 있다. 1980 하반기 이항우는' 갈천강 문화관' 등 문장 발표를 통해 계몽운동 이후 지역문화를 찾는 것에 대한 흥미를 나타냈다. 한소공이' 작가 1985' 4 월호에 발표한' 문학의 뿌리' 가' 뿌리찾기 소설' 의 마지막 막을 열었다. "찬란한 초문화는 어디에 있습니까?" 청년 작가와 이론가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아 결국 의식, 이론, 창작 사상, 창작 성과가 있는' 뿌리 찾기' 문학의 물결이 형성되었다.
뿌리 찾기 소설' 의 주필은 이론적 문장,' 뿌리 찾기' 깃발을 높이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성의' 문화 구속인', 정만룡의' 나의 뿌리', 이항우의' 우리의 뿌리 관리' 와 같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창작 성과로 자신의 이론 주장을 실천하여 이론과 창작을 병행하는 강력한 문학 사조를 형성하였다.
뿌리 찾기 소설' 은 민족성과 지역성 방면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다. 자평오의' 상주시리즈 소설' ('상주제 1 기',' 상주제 2 기',' 상주의 일') 은 상주지구 격동 세계 속 인물들의 기복을 다룬 것으로, 진한시대 고유의 거칠고 순박한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정이의' 원촌' 과' 노정' 은 태행에서 현대문명과 단절된 인물로 진 문화를 흔들고 있다. 의' 담뱃대',' 진의' 구락' 은 경원, 시정의 생활 장면을 강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풍기재의' 신채찍',' 3 인치 김련' 등의 소설은 천법민속을 살피고 표현하고자 한다. 한소공의' 아버지',' 아가씨',' 귀환' 은 초문화 낭만정신에 대한 그의 추앙을 표현했다. 루의' 미식가',' 골목의 사람' 과 시리즈 소설 * * * 은 모두 오월 문화의 발전에 힘쓰고 있다. 왕안은 상해의 작은 골목을 벗어나' 소포장',' 대류장' 등의 소설로 지역 문화에 쐐기를 박았고, 정만룡은 타향과 기문으로 발밑의 문화암층을 탐구했다. 과거 자신의 민족을 거의 쓰지 않았던 장승지는' 구궁' 등의 작품으로 회족 문화를 탐구했다.
미움소설' 에서 원시나 반원시 생활을 소재로 국경, 소수민족, 산천, 초원, 대상대, 목축민의 작품. 그 전형적인 대표는 아성의' 낭만 유비쿼터스' 를 주제로 한 소설이다. 이 작품들에서 인물과 장면은 모두 이미지이며, 작가는 이 이미지들을 통해 자신의 인격미의 이상을 표현한다. 아득히 멀고 반문화 (비문화) 야성 인격에 대한 이런 높은 긍정은 본질적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제약 아래 나약한 인격에 대한 부정이다. 바로 민족의 오랜 속박에 의해 형성된 병적, 비천함, 창백함, 연약한 성격으로 청년 작가들이 원시 생활에서 민족의' 뿌리' 를 찾아 미래를 위한 아름다운 인격 이상을 세울 수 있는 근거를 찾게 된 것이다. 그래서 소설에서 원시적인 야성은 껍데기일 뿐, 작가는 껍데기 뒤에 있는 일종의 정신적 내포, 즉 강인함, 스트레칭, 자유, 개방을 표현해야 한다. 이는 미래 사회에서' 사람' 의 내포와 일치한다. 정만룡의 한 조의 소설' 타향요재' 는 주로 산의 생활을 묘사하며 욕망과 인정이 충만하고 활력과 동경으로 가득 차 있다. 바로 이렇게 낙후되고 우매하며 야만적인 생활에서 작가는 이상적인 독특한 아름다움과 주인공들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용감한 정신과 거창한 인격을 발견하였다. 장승지의' 북방의 강' 은 현대 도시인들이 쓴 것이지만, 북방의 강들은 모두 원시적이고 야성적이며 야만적이다. 황하, 엘치스 강, 영정강, 흑룡강은 저자에 의해 의인화되어 그의 깊고, 강력하고, 불요불굴의 미적 이상을 기탁했다.
이런 소설은 강건하고 강력한 인물 이미지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인격을 형성하여 인간성을 억압하고 속박하는 중국 전통 문명에 대한 저항을 표현했다. 로맨틱한 가운데 초원에서 사랑의 열정, 가출, 호방, 자연과 한족 청년의 수줍음을 비교하다. 그루터기' 는 남서소수민족의 생활, 삶에 대한 사랑과 즐거움이 가득한 듀엣 장면으로 드러났다. 바둑왕',' 골목길 왕' 은 겉으로 보면 지청 소재인 것 같고, 그 중에는 자유인격에 대한 구애도 담겨 있다. 한' 바둑왕' 이 실제로 두 글자를 썼는데, 하나는' 먹기' 이고 다른 하나는' 바둑' 이다. 아성육근은 왕의 일생의' 먹는 것' 을 기쁘게 썼다. 사회적 의미와 삶의 의의가 있다. 먹는 것은 생존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바둑을 두는 것은 일종의 정신적 필요이며, 자신에 대한 일종의 정신적 수양이다. 타고난 약자는 평생 자신의 정신적 균형을 유지해야 정치적 폭풍 속에서 굳건히 서서 자신의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얻을 수 있고, 바둑은 내면의 균형을 유지하고 다양한 외부 변화에 적응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심지어 그의 도보여행도 자연을 정복하거나 초월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자연과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이다. 내면의 느낌을 얻는다. 그의 인생 태도와 인생 경지는 타고난 완전한 자유를 보여준다. 자유의 경지에 대한 그의 자각 추구는 현대인이 직면한 정신적 곤경과 자각 초탈의 의향을 반영한다. 흥미롭게도 왕은 평생 연약해 보이지만 무위 중에 내면의 힘을 축적해 역전승으로 일련의 9 연승을 거뒀다. 이런 인생철학은 중국의 문화정신을 반영한다. 。
뿌리 찾기 소설' 의 또 다른 작품은 주로 한족 고전, 규범, 정통 생활을 위주로, 유도사상이 침투한 낡은 중국 자녀들이 뚜렷한 문화 비판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런 소설은 종종 정적이고 폐쇄적인 지역에서 원시 문화와 이런 문화의 축적 과정을 해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정수를 받아들이고 찌꺼기를 부정하는 기양 정신을 분명히 보여 준다. 대표작으로는' 보효장',' 아빠 아빠' 등이 있다. 왕안이의' 보효장' 은 화이베이 평야의 한 마을의 원시 생활 형태를 묘사하며 전통문화심리제한 아래 당대 농민의 생활과 정신 상태를 보여준다. 그것은 의도적으로 상태, 세계, 생태, 마음가짐을 보여준다. 세상은 오래되고, 정체되고, 폐쇄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조상이 개척한 이 땅에서 번식하여 해가 뜨고 해가 지고 해가 지는 것은 장기적인 생활경험에서 일종의 도덕관념, 가치관, 생활방식, 이상을 형성하였다. 그 우매, 폐쇄, 타성, 순박하고 선량한 집단이미지는 소바오의' 문화' 의 산물이며, 인물의 마음속 깊은 곳에 잠복해 있는' 집단 무의식' 의 산물이다. 특히 소설은 대우치수 전설과 신기한 아동 생사의 이야기를 통해 유교문화가 중국인에 미치는 정신적 제약과 영향을 탐구했다.
한소공의' 아빠',' 아빠',' 아가씨' 등의 소설은 노신이 개척한 국민성을 비판하는 전통을 계승하고 현대문명으로 민족정신질환의 근원을 반성하려고 한다. 아빠, 아빠' 는 멍청한 얼음을 주체로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는 집단의 성격을 생동감 있게 그려낸다. 병사는 사실 초문화의 상징이며, 살아있는 집단 이미지의 추상적인 기호이다. 그는 비인간적인 불쌍한 인물이다: 사유가 혼란스럽고, 언어가 분명하지 않고, 괴상하고, 외설적이고, 비이성적이며,' 아빠',' X 엄마' 라고 부를 수 있는 어리석은 짓이다. 그러나 영원히 크지 않은 이 늙은이는 그의' 아버지' 와' 어머니' 를 마을 사람들에게 음양 두 글자로 여겨 제사곡신의 재난을 면할 뿐만 아니라' 친애하는 남편',' 지선',' 신선' 이라고 칭송받았다. 이렇게 되면, 그 주위의 사람들은 자연히' 비인간적' 이 된다. 흥미롭게도, 피와 불의 전투 끝에 대부분의 남자들은 죽었지만 얼음은 살아남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어린 노인이지만, 그는 영원히 어린아이이다. 그래서 영원히 크지 않은 이 이미지는 작가가 민족열근성을 비판하는 상징적인 요구를 만족시켰다. 얼음카우보이는 인간의 생명의 완고함, 추함, 신비를 상징한다. 그의 두 언어먼지는 심지어 인간의 생명이 창조하고 지속하는 가장 원시적이고 기본적인 형태를 담고 있다.
뿌리 찾기 소설' 의 출현은 세계적인 사상 문화 배경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것은 당대 문학을 위해 새로운 심미 경지를 창조하여 민족 문화 심리를 전시하고 사회 집단의 성격을 주조하는 방면에서 새로운 예술 천지를 개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