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예절과 현대 예절의 차이를 누가 압니까?

고대 예절과 현대 예절의 차이를 누가 압니까?

역사가 유구한 문명고국으로서 중국은' 예의지국' 으로 불린다. 예절' 이라는 단어는 오랫동안 법률 법규와 도덕 교육의 제도로 사용되었다. 고대 중국어에서 "의식" 은 주로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첫째, 중국 노예사회와 봉건사회의 등급제도와 그에 상응하는 예의와 의식. 예를 들어, "논어" 는 정입니다. "은인, 그 득실은 알 수 있습니다." " 예기 곡례상: "서민에게 예의를 차릴 수 없고, 의사에게 벌을 줄 수 없다."

둘째, 존중과 예의. 좌전 향공 22 년':' 집사는 과군에게 사양하지 않는다' (집사는 진국 군주를 가리킨다. 과군: 정) 을 가리킴.

셋째, 선물, 즉 선물입니다. 육근서 나전': "그리고 선물을 받고 술, 사슴고기 한 부만 싸운다."

예절' 은 외모와 용모뿐만 아니라 예의와 의식도 포함한다.

현대작가 양실추 선생은' 추실례론' 에서 "의식은 일련의 규칙이다. 관청에서 제정한 것일 수도 있고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일 수도 있다" 고 말했다. 그것들은 본질적으로 기본적으로 약속된 것이고, 오랜 실천을 거쳐 이미 모두가 공인하는 규칙이 되었다. "

일본도 예의를 중시하는 나라다. 당대 예절전문가 송평성언 씨가 일본 국가통신사에서 출판한' 정확한 예절' 이라는 책에서 "예의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정상적인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일종의 생활규범. 예절 자체는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지켜야 할 도덕과 공덕을 포함하고 있다. 사람들이 표면적인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진정으로 이런 정당한 도덕관념을 갖추게 해야 올바른 예의를 세울 수 있다. " 이것은 예의와 도덕의 관계에서 예의의 본질을 드러낸다.

동서고금의 예의에 대한 묘사에서 볼 수 있듯이, 이른바 예의란 넓은 의미로 한 시대의 법규제를 가리킨다. 좁은 의미에서, 역사적 전통, 풍습, 종교 신앙, 시대 트렌드 등의 요인으로 형성된 것으로, 사람들이 인정하고 준수하는 조화로운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예의정신과 요구에 부합하는 각종 행동 규범이나 규범의 합계를 가리킨다.

에티켓의 위의 의미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의미를 표현합니다.

첫째, 예의는 일종의 행동 규범이나 규범이다. 예의는 일정한 규칙과 규정을 보여준다. 속담에' 귀향 풍속, 귀향 풍속' 이란 말이 있다. 즉, 만약 네가 어떤 지역에 들어가려면, 너는 그곳의 사람들의 풍속과 행동 규범에 대해 좀 알고, 이런 풍속과 규범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예의라는 것이다. 예의와 못된장난 사이에는 양립 할 수 없다.

둘째, 예의규칙이나 규범은 특정 사회에서 사람들이 세우고 인정하는 것이다. 사회 실천에서 예의는 종종 먼저 불문한 규칙과 습관으로 표현된다. 그런 다음 점차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고, 언어, 문자, 동작으로 정확하게 묘사하고 규정할 수 있으며, 사람들이 따르고 자각적으로 배우고 준수할 수 있는 행동 규범이 된다.

셋째, 예의를 중시하는 목적은 사회 교제 중 각 방면의 상호 존중을 실현하여 사람 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함이다. 현대사회에서 예의는 선물자와 수령인의 교양, 행동, 매력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그것은 한 사람의 인지수준과 타인, 사회에 대한 존중을 반영하며, 한 사람의 학식, 수양, 가치의 외적 표현이다. 타인을 존중한다는 전제하에 한 사람만이 타인의 존경을 받을 수 있고, 이런 상호 존중의 과정에서만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점차 조화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예의를 지키는 것은 사람들이 자유를 얻는 중요한 수단과 방법 중 하나이다.

인간관계에서 예의는 한 사람의 교양, 행동, 매력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인지수준, 개인학식, 수양, 사회에 대한 가치도 반영한다. 예의는 일종의 잠재적 자본으로, 제대로 운용하면 뚜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의는 예의와 의식의 총칭으로, 인간관계에서 일정하고 정해진 절차와 방식으로 완성한 자율과 타인을 존중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그것은 일련의 구체적인 예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계적이고 완전한 예의를 표현하는 과정이다. 예의는 한 사람의 내면수양과 자질의 외적 표현이며, 인간관계의 예술, 형식미, 인간의 심령미의 외적 표현이다.

예의는 사회생활의 약속속성으로, 예의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예의의 정신을 지키며, 사람들의 생활과 활동을 지도하고 조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표현에는 예절, 예의, 의용, 의식, 그릇, 의류, 표지 등이 포함된다.

개인의 수양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한 사람의 내적 수양과 소질의 외적 표현이다. 예의는 교제예의에 대한 인식과 운용에 있다.

도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사람들의 표준 관행과 행동 규범이다.

교제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인간관계의 중용 예술이며, 일종의 교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민속학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인간관계에서 사람을 존중하는 약속의 속된 형식이며, 사람을 존중하고 친절하게 대하는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예의는 사람을 대하는 약속이다.

교제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인간관계에서 일종의 교제 기술이다.

첫째, 에티켓의 기본 개념:

예의는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궁정으로 가는 통행증을 뜻한다. 법원에 들어가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그것은 사회에 도입되어 인간관계의 통행증이 되었다. 중국은 제사의식을 가리킨다. 예의는 인류의 사회 교제에서 건립되어 상호 존중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 * * 의 행동은 인류 사회가 끊임없이 진화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것이다. 예를 들어 빈손, 고대 국경 수비들은 모두 무기를 들고 외국인이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 이후 교류의 필요에 따라 외국 영토에 입성하려면 빈손으로 상대방에게 손을 흔들어 무기가 없다고 말해야 했다. 이것은 현재의 손 흔들림으로 진화했고, 상대방은 빈손으로 확인되어 악수로 바뀌었고, 모자를 벗는 것은 헬멧을 벗는 것에서 비롯되었으며, 허리를 굽히는 것은 항복과 허리를 굽히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군례는 눈부신 강망이라는 뜻이다. (고대 열병에서 그 명원 앞을 지나갈 때는 손으로 이마를 가려 그들의 빛이 너무 눈부심을 나타냈다.)

에티켓의 역사는 인간 문명의 역사입니다.

둘째, 에티켓의 기본 기능:

1. 소통: 예를 들어 한 젊은이가 왕장으로 급히 가는데, 도중에 얼마나 멀리 있는지 몰라서 길가에서 한 집을 찾아 "할아버지, 왕장까지 얼마나 멀어요?" 라고 물었다. 노인이 대답했다. "무례하다." 젊은이는 오리 길인 줄 알고 계속 길을 재촉했다. 아직 얼마나 멀리 가지 못했는지, 마침내 반성하여, 원래의 길로 돌아와 노인에게 사죄했다. 노인은 그에게 시간이 늦었다고 말했다. 왕장으로가는 길은 아직 멀었다. 누추한 집에서 하룻밤을 쉬고 내일 다시 가는 것이 낫다.

조정: 에티켓은 모순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1 인효과: 첫인상, 익숙하지 않은 사람과의 교제는 단시간에 사람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예의의 첫 인효과는 특히 중요하다. 좋은 예의는 종종 좋은 첫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멀미 효과: 예를 들어, 실험은 두 그룹으로 나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렇다. 한 사람의 상 (높이 솟은 이마와 깊은 눈) 은 두 집단에 의해 묘사된다. 첫 번째 그룹에게는 유명한 학자이고, 두 번째 그룹에게는 범죄자입니다. 그윽한 눈빛을 묘사하는 첫 번째 그룹에는 하늘의 지혜가 담겨 있으며, 높이 솟은 이마는 영원히 고봉에 오르는 정신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 번째 그룹은 깊은 눈빛이 음음을 나타낼 때, 높이 솟은 이마가 결코 회개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보여 준다는 것을 묘사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후광 효과라고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셋째, 에티켓의 기본 원칙

1. 시스템 전체: 시스템 학습, 전반적인 효과에 중점을 둡니다.

중국 역사상 중요한' 가래 사건' 이 발생했다. 한 제약 공장이 파산 직전에 정부는 손을 잡고 그들에게 독일 투자를 도입했다. 약속대로 가기 바로 전에 독일 대통령은 공장을 참관하고 공장장은 동반하여 작업장을 참관했다. 그동안 공장장은 숨을 참지 못해 약속을 하지 않기로 했다. 그의 이유는 간단하다. 이것은 제약 공장으로, 사람의 생명과 관련이 있다. 그는 어떻게 아무데나 가래를 뱉을 수 있습니까? 오미의 응용에 대한 또 다른 예가 있는데, 그 성공은 단지 내가 바닥에 있는 휴지 한 장을 보고 쓰레기통에서 주웠기 때문이다. 답은 간단하다: 작은 일을 볼 수 있는 사람만이 큰일을 할 수 있다.

2. 공평호혜: 예의는 외모로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 되고, 부 때문에 선택해서는 안 되며, 인격의 평등과 상호 존중을 중시해야 한다.

3. 시간과 규율을 존중한다: 시간에 대한 약속을 이행할 수 없는 사람은 무엇을 이행할 수 있는가?

4. 관습과 관습의 금기 원칙을 존중하십시오.

닉슨이 중국을 방문하기 전에 젓가락 사용법을 배우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고, 단번에 거리를 좁혔다.

선원에게 가장 꺼리는 단어는 몸을 뒤척이는 것이지만, 한번은 식당에서 탁자 위의 생선을 반쯤 먹었다. 그들이 종업원의 물고기가 좋다고 칭찬했을 때, 종업원은 그들을 위해 얼굴을 뒤집으려 했지만, 이 행동은 즉각 반감을 불러일으켰다.

동서양의 한 가지 차이점은 중국이 손님을 식당에 초대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서양인은 남의 집에서 밥을 먹는 것을 가장 친하게 본다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보통 마음대로 먹고 먹을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서양인들은 이것이 내 아내가 최고라고 말한다. 한 가지 주요 차이점은 네팔인들이 고개를 끄덕여 반대를 표하고 동의를 표시한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온 유학생과 그의 Niboer 멘토가 집에 가서 밥을 먹었는데 마침 멘토가 중요한 일이 있어서 중도에 외출을 했기 때문에 그의 아내와 학생은 말로 교류할 수 없었다. 그녀가 학생들에게 원하냐고 물었을 때, 그는 필사적으로 고개를 저었다. 끊임없이 그녀는 그가 학교에서 잘 먹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5. 조화와 적당한 원칙:

의식이 맞아야 한다. 예를 들어, 결혼식에 갈 때는 우선 정성을 다해 치장해야 하지만, 지나치게 해서는 안 된다. 결혼식 당일 신부가 가장 예뻐야 하고, 너무 많은 예의는 익숙하지 않은 표현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