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심층 분석: 동양 전통 문화와 서양 문화의 차이점
심층 분석: 동양 전통 문화와 서양 문화의 차이점
서양 문화의 발전은 동양 문화보다 훨씬 간단하며, 내용은 신학에서 철학, 마지막으로 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서양 신학은 동양 신학과는 달리 동양 신학은 깊은 유교 경전을 바탕으로 한 반면, 서구 신학은 깊은 사상이 없고, 아름다운 신을 숭배함으로써 영혼을 정화할 뿐, 동양 신학에서 강력한 정신 지도가 없다. 따라서 서구의 신학 사상은 정부의 관리 사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 문제는 동양에서 완전히 다르다. 특히 중국에서는 유교 경전과 이학이 정부 관리 사상의 기초이며, 잡다한 신학 사상도 정부의 관리 사상에 스며들게 된다.
서구 신학과 동양 신학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서구 신학은 물질을 배척하지 않고 동양 신학은 물질을 강하게 배척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화적 내포의 차이는 서구의 물질문화의 출현을 초래하여 서구의 공업 생산과 경제 발전 의식을 가져왔다. 동양 문화는 물질을 배척하기 때문에 산업 생산과 경제 발전에 대한 의식을 가질 수 없다.
서양 철학 문화의 출현은 서구 물질문화의 전주와 사상 준비이자 서구 문화의 이성적 사고의 시작이다. 신학 문화에서 물질문화에 이르기까지 서구 철학 문화는 과도작용을 하였다. 서양 철학과 문화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물질 1 위인가 정신 1 위인가. 물질이 정신을 결정합니까, 아니면 정신이 물질을 결정합니까? 이 철학 논전은 결국 서구 문화를 신학의 혼란스러운 사고에서 해방시켜 물질을 강조하는 이성적 사고, 즉 물질문화를 강조하는 사고를 세웠다. 이것은 서구 문화의 큰 발전이다.
이 시기에 과학문화의 출현은 유물주의를 강력하게 지지했고, 따라서 신학 사상을 역사 뒤에 버렸고, 신학은 이때부터 명실상부한 문화' 장식' 이 되었다.
서양의 물질문화는 과학적 사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철학 문화는 서양인의 사고를 해방시켰고, 동시에 과학적 사고와 과학 이론을 배양하였다. 분자론' 의 탄생은 서구 물질문화의 출현을 선포했다. 이는 서구 물질사고의 시작이기 때문에 물질 구성을 탐구하고 물질광채를 숭상하는 것이 특징이다.
동양적 사고는 물질적 사유로 음양학설을 기초로 사물의 속성과 기능에 대한 분석에 치중하고 있다. 그 장점은 물질과 정신을 보는 운동에 적합하고, 사물운동과 사람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런 관계에 따라 예측과 계획을 세우고, 잠재력을 이용하여 최선의 결정을 찾고, 사고력을 중시하는 것이다. 서양인의 사유는 물질적 사유로,' 분자학설' 을 초석으로 사물의 내부 구성을 발견하고 사물 안팎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장점은 사물의 구조에 따라 새로운 사물과 새로운 기능을 창조하고 창의성에 집중하는 데 적합하다는 것이다.
동양 문화는' 겁주다' 와 억압적인 방식으로 아이를 교육한다. 아이가' 사고' 를 두려워하거나 부모의 뜻에 따라 성장하지 않을까 봐 두려워한다. 많은 금기들은 자신의 아이를 구속하고 그들이 특정 패턴에 따라 살도록 하는 데 쓰인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서방은 아이의 독립된 인격을 키우는 데 치중하고, 계몽을 통해 아이들에게 사물을 알게 하고, 아이에게 넓은 사고와 활동공간을 준다. 그래서 아이는 어렸을 때' 글자를 무서워하지 않는다',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동물과 요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할로윈 데이에 엄마들은 아이와 함께 귀신으로 분장하여 집집마다 사탕을 달라고 했다. 동양인들에게는 믿을 수 없을 것 같지만, 외국인에게는 아이를 계몽하는 방법이다.
서방 교육은 학생들의 학업과 업무 능력이 병행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내가 아는 두 여대 졸업생 중 한 명은 자발적으로 일본에 가서 해외 교사가 되어 영어를 가르치고, 다른 한 명은 대학원에 합격한 것은 모두 뛰어난 사회서비스, 즉 자원봉사자가 경쟁자를 물리쳤기 때문이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한 교육관은 여름방학 전에 학부모들에게 그 성의 중학생들은 대부분 중국인이지만 일반적으로 사회봉사 정신이 낮고 리더십훈련이 부족한 집단이라고 말했다.
한 이민 전문가는 새 이민 포럼에서 캐나다에는 인재와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캐나다는 개방적인 사회이다. 지도자는 자신을 개방하고,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받아들이게 할 수 있다. 둘째, 조정 능력이 있어 좋은 일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일과 인사도 조율해야 한다. 셋째, 위기감과 독립적 대응 능력이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석도, 즉 유석도이다. 중국 문화와 인도 문화는 모두 동양 문화를 대표하고, 심리건설을 중시하고, 도덕과 이성을 강조하며, 서구 문화와는 달리 물질문명과 과학 발전을 강조한다.
유가도덕
유교 윤리, 오상: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팔덕: 효도, 효도, 충성, 편지, 의식, 정의, 성실, 수치심; 이것은 중국의 과거 전통 사상이다. 이런 사상은 춘추전국시대부터 전해져 근대에 이르러 서서히 파괴되었다. 오사운동은' 공가점 타도' 를 제안하여 문혁에서 완전히 전복되었다. 효심과 자선이 없으면 사람은 기초가 없다. 도덕이 없다면, 어떻게 사회 안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유교 도덕은 우리의 입국의 근본이다.
도가 경지
도교는' 도덕경' 에서 노인이 말한 바와 같이, 자연에 순응하고, 청정하고, 자연으로 돌아가고, 사람의 위선을 없애고, 가식적이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일종의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경지로, 상당히 초탈적이다.
불교가 사상을 해방시키다
불교 자체의 경우 불교의 오계 십선은 겉으로는 유가와 같지만 의미가 깊고 범위가 넓다. 불교의 오계' 살인, 도적, 음행, 음음' 과 유가의 오상인 의례지신' 을 비교하다. 죽이지 않으면 인자하고, 인자하면 인자하다. 훔치지 않는 것은 의이고, 정의의 행위, 성실한 행동이다. 간음하지 않는 것은 예의 바르고 예의바르다.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너는 충성하고, 너는 충성한다.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은 머리를 맑게 하고 지혜를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불교의 오계는 유가의 오상과 관련이 있지만 의미의 깊이와 폭이 다를 뿐이다. 불교는 자비를 말하고, 자비는 모든 생물에 존재한다. 배아는 젖고, 색깔이 무색하며, 생각하고 생각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모든 중생을 죽이지 않는다. 모든 자연에 대해 모두 파괴할 수 없는 것은 매우 광범하다. 그래서 이런 점에서 인의의 범위는 다르다. 지혜의 경우 불교는 근본 지혜, 나중에 지혜, 승의지혜, 세속적 지혜에 대해 이야기한다. 두 진리의 조화를 이루는 것은 세상의 지혜가 아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후, 오계십선의 도덕으로 인심에 영향을 미치고, 중국의 전통문화인 유교사상과 상응하여 인심을 깊숙이 파고들며 중국 사회의 안정과 사람들의 도덕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악을 행하지 않고, 선을 행하고, 자신을 정화하는 것이 바로 모든 불교다." 이것은 부처가 물려받은 교칙이자 불교의 도덕이다.
노자의 사상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것, 청정한 무위에 관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양문화는' 삼제' 로 신령에게 뇌물을 주어 동양관료부패의 특징을 불러일으켰는데, 이는 중국에서 특히 두드러져 치료할 수 없는 고질병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