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의 기초: 진, 치, 서예, 그림-그림의 별칭은 무엇입니까?
국학의 기초: 진, 치, 서예, 그림-그림의 별칭은 무엇입니까?
-응?
진, 바둑, 서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세계관의 구체화입니다. 예로부터 겸손한 군자가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기술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하늘, 사람, 의미, 경지의 일체를 추구하며 정신을 중시한다. 거문고 서화' 는 그 중 성적으로 찰랑거리는 스타일로 문인들이 전무후무하고 귀향풍속을 따르는 정신 상태를 구현했다.
일찍이 당대에 장언원의 책책은' 치친 서화' 라고 불렸다. "사예" 라는 개념은 비교적 늦게 나타났다. 고증에 따르면, 알려진 최초의 진 () 치 () 서화 () 가 함께' 사예 ()' 라고 불리는 문자 기록은 명말 청초 이영 () 이 지은' 인연' 이다.
그러나 역사 발전의 장하에서' 치친 서화' 는 자신의 아름다운 별칭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별명은 왕왕 전고에서 유래한 것으로, 역사의 인장과 풍부한 문화적 함의를 담고 있다.
지난 호부터 우리는' 치친 서화' 라는 별명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일상생활과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림의 별명
그림은 귀향몽과 같고, 천리강산은 길이가 몇 인치나 된다. 신 기아는 회화가 적은 것보다 훨씬 낫다는 신비를 깨뜨렸다. 그리고 비유가 딱 맞아서 신기하다. 그림의 아야는' 소리 없는 시' 라고도 불리며 송대 사천원의 한 마디를 표현했다.' 시인은 그림을 소리 없는 것으로 보고, 시인은 소리 없는 그림으로 여긴다.' 예문지 사쿠전서 총목' 에 따르면 장소서는' 청대 무성시사' 를 집필해 명대와 청초 화가의 전기를 기재했다.
"평면 페인팅" 과 "스케치"
벽화는' 평화' 라고도 한다. 송곽잡화: "풍청, 응우엔 현인, 선화, 화가." 중국화, 약칭 중국화는 중국 전통 회화를 가리킨다. 국화의 꽃, 과일, 식물, 화조화는' 사생' 이라고도 불린다. 고대에는 만물을 "운수" 라고 하고 사람을 "수직생" 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물체나 풍경을 직접 묘사하는 회화 방법을 "사생" 이라고 불렀다. 청대 조익은 "수화춘본첩" 시를 쓴 적이 있다. "화가가 사생하면 미인이 청아를 묘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나중에 스케치로 만든 그림을' 스케치' 라고도 합니다.
초상화' 와' 숙녀'
인물화는 송사에서' 초상화' 라고도 불린다. "20 년 동안 돌이 다시 항주에 왔고, 백성을 위해 덕이 있고, 집에는 초상화가 있고, 음식도 있다." 소동파는 항주 사람들의 마음속에서도 여전히 위망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름다움을 소재로 한 중국화는' 선비 소녀' 라고도 한다. "선녀" 는 "귀부인" 을 의미하며 봉건 사회의 귀족 여성도 가리킨다. 따라서' 벼슬녀',' 벼슬녀도',' 벼슬녀도' 는 모두 봉건 사회에서 상급 여성의 생활을 소재로 한 그림을 가리킨다. 장광 "중국 미술사": "당인은 인물도 그릴 수 있고 벼슬녀도 그릴 수 있고 산수, 화조화도 그릴 수 있다."
초상, 초상, 초상, 팩스
초상화' 는 그림 속의 초상을 가리킨다. 아청이두는' 강록 양주화' 를 쓴 적이 있다. "고대의 많은 화가들이 장단을 취하고, 초상화를 그리지 않고, 책 한 권을 편찬하지 않은 사람은 실제로 내 예술의 숲에 부족한 것을 보면 인물화의 발전이 더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초상화는 "실제 내용", "초상화", "사진", "팩스" 라고도 합니다. 왕안석' 후유 18 박자' 제 8 회: "생사가 예측하기 어려워요. 나중에 오래된 사진을 다시 볼게요." 유의경' 세설 신어 조이': "구 창강 화인, 혹은 몇 년 동안 주의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에게 왜' 사체미' 라고 말하느냐고 물었고, 이것과는 무관하며, 묘하게 봉쇄되고 있다. 구 창강은 동진의 유명한 화가인 구 카이지이다. 그는 사지의 미추가 기경과 무관하다고 생각했고, 인물을 생생하게 그리는 비결은' 막히다' 즉 눈에 있다. 생동감' 은 팩스를 뜻하는데, 이것은 초상화의 전통적인 이름이다. 송 장 "서 편두": "서 편두, 성도부 화가, 이름을 잊고, 잘 전하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어느 날, 40 대 안팎의 가난한 사람이 낡은 옷을 입고 시든 것을 묘사했다. 그는 사랑을 바쳤는데, 희망은 생생하다. 가난한 사람이라도 초상화를 "집" 으로 요구할 수 있다. 인물화는 송대에서 이미 상당히 보편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대에 이르러서야' 책을 정리하다' 는 것은 체계적인 이론 총결산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초상화의 비문은 과거' 짱' 라고 불렸는데, 초상화나 인물의 외모에 대한 칭찬을 가리킨다. 청대 이영' 은' 와다 사친': "요즘 죄악이 깊은 선비가 있는데, 나에게' 궐불전' 이라는 별명을 지어 나를 위해 상을 만들었다. 악독하지만 나쁘지 않다. " "부족" 은 "부족", "부족" 을 의미하며, 사람들이 말하는 "불 부족", "궁지" 에 가깝다.
화가, 단청 대사, 손단청, 성화.
화가에게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호칭이 다르다. 화가는 화가, 화가, 화가라고 부른다. 서유기는 59 일 귀국했고, 왕은 단청도 아래 사성승을 초청해 화이 위층에서 기뻐하며 그들을 지지했다. 그림을 그리는 장인은 화가나 화가라고 부를 수 있다. 송대매는 "산을 보고 송중로 보내기" 시를 썼다. "노화가가 유객을 부쳤다." 화가는 회화 방면의 전문가를 가리킨다. 청대 노세화' 서화해종' 5: "국조 화가, 예를 들면 왕진창, 왕연주와 같이 송원보다 낫다." 그림 솜씨가 뛰어난 화가는' 성화' 라고 할 수 있다. 원대 당성은' 고금의 그림, 당화' 이다. \ "우 daozi 절묘한 필법, 성자 백대를 그립니다. 클릭합니다 송대 마영의의' 사객록' 은 "북제 양자의 조상, 당시 직각 장군이었고, 늘 벽에 말을 그려 수초의 소리, 밧줄 속의 용, 책 속의 운기, 제에게 무거운 것, 세봉이 화성이라고 말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
"멋진 염색" 과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정교한 그림은 고대에' 묘염' 이라고 불렸다. 공도꽃부채는 부채를 보낸다: "부채머리가 아름답게 물들었으니, 왜 감상하지 않느냐?" 그것과 관련해서, 그림은' 염색' 이라고도 불린다. 송대 장사남' 환관강문' 권 6: "입정관에 들어갈 때마다 그 태도와 의도는 모두 사실이지 세상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