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사 윤리에 관한 이야기
교사 윤리에 관한 이야기
① 무릎을 꿇고 빌어라! ! 고대에 숭고한 도덕을 보여준 유명한 교사가 있습니까? 기억하세요: 유명해지세요~~'
공자는 입학과 교육에 있어서 지역, 중국인과 외국인, 외국인을 구별하지 않았습니다. 대상. 지위 수준, 부, 빈곤 등 '무분별하게 가르친다'는 교육사상은 중국 전통 교사의 윤리이다.
고대 중국의 교육자 공자는 "사람이 바르면 명령을 따르지 않고, 사람이 바르지 않으면 따르지 않는다"고 말했다. , 그는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그가 교사였으며 모범을 보였음을 보여줍니다.
//column.bokee/85224
이 웹 페이지에는 공자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나는 이미 그것을 읽었습니다. 일부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② 교사 윤리에 대한 암시
공손함에주의를 기울였을뿐만 아니라 진정한 감정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그는 동정심이 많습니다. 공자(孔子)는 원래 노래하는 것을 좋아했으나 누군가 장례를 치르자 그날부터 노래를 부르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는 돌아가신 친척들 옆에서 식사를 해도 배불린 적이 없습니다. 눈먼 사람이나 상복을 입은 사람을 보면 비록 어리더라도 길에서 만나는 사람은 누구든지 달려가서 인사할 것입니다. 어느 날 맹인 음악가가 공자를 만나러 왔고, 공자는 서둘러 그를 맞이했습니다. 악사가 계단에 이르렀을 때 공자는 그에게 "이것은 계단이다"라고 말했다. 그가 매트에 왔을 때 공자는 그에게 "이것은 매트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악사가 자리에 앉자 공자께서 방에 있는 사람들을 한 명씩 소개하면서 "누구누구가 여기 앉아 있고, 누구누구가 저기에 앉아 있다"고 말했다. 악사를 돌려보낸 뒤 제자 자장이 “이거 너무 번거롭지 않느냐”고 묻자 공자는 “맹인을 받을 때에는…
문화 거인 —— 공자의 교사 윤리 이야기
"리 리"년부터 그는 "시", "서적"을 썼습니다. "와 "리", "음악"을 그의 가르침으로 삼았고 그의 위대한 인격의 모든 말과 행동, 모든 움직임과 모든 움직임을 시연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정부에서 배운 문화적 지식을 귀족들에게 전파했습니다. 그는 먼저 그의 제자들 중 부자와 가난한 자 모두가 연처럼 가난해질 수 있다는 정책을 제안했습니다. 자공만큼 부유하고 자공만큼 고상한 자, 예를 들어 맹의자는 위(魏), 기(陳), 진(陳), 오(吳) 등 여러 나라에서 왔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기질을 바꾸고, 인격을 갖추며, 삶의 영역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만드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때때로 배우고 배우는 것",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 "있다. 우리 가운데 선생이 되어야 한다',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등등. 지치지 않는 가르치는 정신으로 사랑하는 어머니처럼 학생들을 돌보고, 엄격한 아버지처럼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합니다. , 친구처럼 서로에게서 배웁니다. Zigao의 어리석음처럼 모두 재능이 있기 때문에 성공합니다. Lu, Zizhang의 극단, Zilu의 저속함... 특히 Zengzi는 Tao 전체를 마스터할 수 있었습니다. 설교의 책임을 맡고 성자가 되었습니다. 언어: Zaiwo, Zi Lu. 그러므로 공자의 4대 제자가 10명이기 때문에 광대한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고 전승할 수 있다.
공자가 가르침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제자들은 스승의 선한 마음을 느낄 수 있다. 그들은 진심으로 그를 따르고 섬기고 옹호했습니다. 그들은 그와 함께 여행하고 불평 없이 고난과 굶주림을 겪으면서도 그를 보호하기 위해 목숨을 바쳤습니다. 그의 제자들은 3년 동안 무덤에서 슬퍼했습니다. 그의 스승과 도교를 존경하는 그의 정신은 여전히 후세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성자'. 그의 교육 이론과 방법 중 다수는 오늘날의 교육자들에게 무궁무진하고 귀중한 자원입니다. 우리 모두는 공자 선생의 제자가 3천 명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육예에 능숙한 사람은 70명 중 2명이었습니다. 당시에는 학문적 경영 체계가 없었기 때문에 이 삼천 명의 제자들의 이름이 누구인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수천년의 역사를 가로질러 멀리서 보면, 마치 요정 안개 속의 신들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윤곽만 볼 수 있을 뿐, 모든 세부 사항을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옛날 우리 출판계는 정말 충격적일 정도로 낙후되어 있었습니다. 온갖 노력을 다하는 와중에도 필연적으로 실수가 있었고, 심지어는 잘못된 정보까지 퍼뜨리는 것을 좋아하는 전문가들도 있었습니다. 터무니없는 생각을 하고, 무분별하게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한번 설명하면 한없이 심오한 의미가 드러나 불변의 고전으로까지 여겨진다. 그러니 돼지 세 마리와 바다 하나가 말도 안 되는 거죠. 불행하게도 각각 다른 버전을 가진 전문가가 두 명 이상 있다면 문제는 더 커질 것이며 그들은 서로 죽을 때까지 싸워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대의 사물은 분명히 같은 것이지만 이름과 표현이 다르거나 심지어 반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자(孔子)의 일흔두 성인의 성(姓).
『사기: 중리 제자 전기』와 『공자 가담: 칠십이 제자 해석』은 모두 권위 있는 자료이지만, 예를 들어 『사기』에서는 자승의 이름이 낙커(樂樂)로 되어 있다. "Jia Jia Yu" 그러나 그의 이름은 "Yu"에서 Le Xin이고, Zitu의 이름은 "Historical Records"에서 Zheng Guo이지만 "Jiayu"에서는 그의 이름이 Xue Bang으로 변경됩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공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형의 딸과 결혼한 자용은 『논어』에서는 난공시(南孔師)로, 『사기』에서는 난공궈로, 『가옥』에서는 난공도로 불렸다. 잠깐만요, 차이점이 많아요. 이러한 한 사람의 이름이 여러 개인 현상은 대부분 전승과 각인의 오류로 인해 발생합니다. 더욱이 『사기』와 『가옥』에는 72명이 없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없습니다. 『사기』에는 77명이 기재되어 있는데, 심지어 공자(孔子)의 말을 인용합니다. 카르마와 육체의 힘을 받은 사람들." 시작을 하라. 공자가 이런 말을 했는지 안 했는지 누가 알겠습니까? 『가문』은 더욱 우스꽝스럽습니다. 제목에는 분명히 『칠십이 제자의 설명』이라고 되어 있지만, 그 안에는 76명의 인물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스승님은 모두 왕좌에 오르셨습니다." "침략자들." 눈을 크게 뜨고 거짓말을 하고 있는데, 셀 수도 없습니까? 사마천은 "한문 여섯 대가는 공자와 타협했다"고 말했지만, 이 유학자 명단을 보면 누구와 타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둘을 비교해 보면 『사기』는 공자시대의 비교적 최근의 것으로 사실사로 유명하고, 『공자어』는 『공자어』로 유명한 책이지만 줄곧 사서로 여겨져 왔다. 당시 왕소는 선인의 전서를 베껴 수정하여 편찬한 것에 비하면 『사기』만큼 신빙성은 없어 보였다. 둘의 무게는 동일하며, 어느 쪽이든 진실에 가장 가깝습니다. 그래서 『사기』를 기초로 삼아 『가옥』과 비교하기로 했다. 사마천이 나열한 77명 중 5명이 비직원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 5명이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신사에게 일깨워 주시기 바랍니다.
④ 교사 윤리에 관한 감동적인 이야기
선한보 선생님은 친구의 자녀입니다. 그는 올해 3살 반이 되었습니다. 그는 예쁘지 않고 말을 거의 하지 않으며, 평소에는 부모님이 닭과 생선을 죽이는 것을 허락하지 않지만, 집에 오는 방문객은 모두 무시합니다. 처음에는 그저 재미삼아 놀렸지만 나중에는 감히 뻔뻔하게 굴지 않고 그를 선생님으로 인정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제가 세 살 반짜리 아이를 선생님으로 받아들인 것을 비웃었습니다. 그들은 제가 미쳤거나 위선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이것이 당신의 실수라고 말했습니다. 교사는 작은 것에서만 큰 것을 판단할 수 있다고 누가 규정했습니까? 선한보! 선 선생님, 그 사람이 제 선생님이 되어야 해요.
유치원에 다니는 이모가 아이들을 데리고 소풍을 갔는데, 이모가 꽃 한 움큼을 따서 모두에게 나눠주었는데 자기 차례가 되자 가져가지 않았습니다. 그의 작은 눈은 하얗게 변했고 코는 부채꼴로 펄럭였다. 아줌마가 물었습니다. 원하지 않나요? 그는 “꽃이 아픈가?”라고 말했다. 아름다운 것은 아름답기 때문에 그 아름다움을 느끼지 못하고, 소중히 여기지 않고,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때로는 그 아름다움을 깨닫는다. , 질투심을 느끼고 종종 비방하고 심지어 해악과 파괴에 참여합니다. 선한보는 자비로우며 모든 것을 살아 있는 것으로 여기며 존경받고 평화롭게 살아야 하는 분입니다.
저녁에 TV를 보다가 CCTV가 7시부터 애국가를 틀기 시작하면,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어른이든 어린이든, 놀라든 비웃든 상관없이 그는 의자 위에 서게 된다. , 그는 눈을 떼지 않고 손으로 리듬을 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개인의 안전과 경력을 위해 항상 조심스럽고 무대 공포증이 있어서 계란 따는 사람처럼 바쁜 시장을 돌아다닙니다. 붐비는 것에 대한 두려움. 참아야 하는데 참을 수 없어서 기껏해야 "불운을 운명으로 바꾸고, 비방을 침묵으로 멈추라"고밖에 쓸 수 없었다. 그 결과 나는 많은 야망을 잃었고 많은 사업을 놓쳤습니다. 선한보는 겁이 없고 감히 애국가를 지휘하는 분이었습니다. 그는 정말로 나의 스승이 되어야 했습니다.
그의 집에서 현수막을 썼는데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보기 위해 모여들었고, 그도 고개를 갸웃거리며 한 손으로 귀지를 뽑으며 몰려들었다. 그의 아버지가 물었다: 너는 무엇을 보려고 여기에 왔느냐? 그는 “글을 보세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무엇이 쓰여 있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말했다: "단어." 그런 다음 질문했습니다. 어떤 단어입니까? 그는 "검은 글씨체"라고 했다. 내 글씨체와 글씨체는 좋지 않은데 사람들이 늘 칭찬을 해준다. 예를 들어 어떤 누구의 글씨체가 좋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읽어보면 어디가 좋은지 알 수 없지만 문학계에 섞이고 싶고, 내 감상 수준을 증명하고 싶거나, 누구 누구가 권위가 있거나 유명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거나, 겸손과 존중을 보여주고 승진과 상이 필요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래, 물론 좋지. 봐봐, 그가 쓴 이 커플 "××××××××××春", 정말 좋아! “순한보는 상황을 아랑곳하지 않고 얼굴도 보지 않고 함부로 말만 골라서 뒹굴고, 근본으로 직진하는 사람이야말로 정말 나의 스승이 되어야 할 사람이다.
길거리에서 두 사람이 말싸움을 하다가 처음엔 서로 주먹질을 하고 있었는데, 그 중 한 사람은 얼굴에 피가 묻어 있어서 다음에는 정육점 테이블 위에 있는 칼을 집었습니다. 구경꾼들이 갑자기 흩어졌고, 그의 아버지가 그를 이끌고 달려가서 두 사람 사이에 서서 소리쳤습니다. "싸우면 안 돼요. 싸움은 잘 안 해요. 요즘 사람들은 정말 짜증나거든요." 마치 폭발물을 먹은 것처럼, 사소한 일로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유혈 사태가 있었지만 거리 싸움이 있었지만 이를 막으러 오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또한 약자를 보호하고 강자의 칼에 시달릴까 두렵습니다. 강자를 제압하면 약자가 조용히 도망갈까 두렵습니다. .. 많이 하는 것보다 적게 하는 것이 낫기 때문에 나중에는 증명도 없이 그냥 가겠습니다. 손한보는 큰 정의로 위험에서 살아남았고, 서홍강의 영웅적인 정신으로 그는 정말로 나의 스승이 되어야 합니다.
춘절 때 친구가 그를 동료의 집에 데려가 신년 인사를 했는데요. 벽에는 서양 신들의 유화가 그려진 새 달력이 걸려 있었습니다. 아무도 방문하지 않을 때 사람들은 그를 슬쩍 보았고, 주변에 다른 사람이 있을 때마다 그의 얼굴은 심각해졌습니다.
동료도 연감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빨간 종이로 작은 코트를 잘라서 알몸에 붙였습니다. 모두 웃기 시작했고 일부러 맨 가슴을 가리키며 "이게 뭐야? "라고 물었습니다. 엄청난 열정으로 트랜스포머를 하고 있던 그는 그것을 보며 “엄마 가슴!”이라고 말했다. 남자들은 여자를 신으로 보거나 몸이 가려운 발가벗은 살로 보지만, 공개적으로 진실을 말하지 않으면 절대 잊지 않고 혼자 있을 때 엉뚱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는 이 달력을 보면서 절에 가서 보살이 아름답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짝사랑을 경험했고, 지금도 감히 말하지 못합니다. 감히 말하지 마세요. 저는 단지 완벽한 사람, 신사, 성자가되고 싶습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맛이 낮고 훌리건이며 천 조각으로 잘립니다. 순한보는 신으로 보아도 존경하지 않고, 벌거벗은 몸으로 보아도 악한 생각을 품지 않는다. 인간의 어떤 부분으로서, 그 사람의 어머니의 어떤 부분으로서 그 사람은 말 그대로, 위선도 없고, 진실도 없고, 자기기만도 없고, 남을 속이지도 않고, 평범하고 차분한 사람이야말로 정말 나의 스승이 되어야 합니다.
저희 선생님은 말수가 적고 강물처럼 가르쳐주시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