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문 사회 과학 학술 논문 모범문
인문 사회 과학 학술 논문 모범문
인문 사회 과학 학술 논문 판문-인문 사회 과학의 최전선
1, 진 전 철학 연구
우선 출토 문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선진사상사의 많은 개념에 대해 새로운 해석과 토론을 진행했다.
"성과 하늘" 의 문제는 유교의 "형이상학" 사상에 속한다. 유교 문헌이 전해졌지만 공자에 의해' 보기 드물다' 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 문제는 송명리학이 비로소 두드러진다고 생각한다. 곽점 죽간 중 오행과 성의 자기주장은' 성과 하늘'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학계는 이 문제가 선진유학에서의 중요한 지위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섹스와 사랑의 관계. 곽점 초간중의' 천인합' 사상은' 정' 을 중시하고,' 상보 죽간 (1)' 은' 성전' 을' 성정론' 으로 바꾸고' 정' 과' 악' 의 역할을 강조하며 선진 유가사상과 사회생활과 사람을 반영한다 따라서' 이성과 정' 은 선진유학과 송명리학 연구에서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유학과 경학의 관계. 유교' 육경' 체계는 일반적으로 한대에 형성된 것으로 여겨지지만, 곽점 초간중의 합유는 시, 책, 의식, 음악, 의미, 춘추를 병행한다. 곽점 초간에서는 시와 책이 자주 인용되는데, 그 중 일부는 이른바' 고대 문학사' 에서 인용한 것이다. 몇 편의 문헌은' 예기' ('대학',' 중용' 포함) 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상파죽간 (1) 중 유례없는' 공자시' 가 있어 학계가 선진시대의 유학과 유학을 더욱 중시하게 한다.
유교 사상과 치도 문제. 곽점 죽간' 당우도' 는' 선불전' 이라는 사상을 집중적으로 반영해 황위 계승이' 선양' 이 아니라' 전' 이 아니라면' 민으로 변할 수 없다' 는 생각을 집중 표현했다. 상보 죽간 (2)' 의 어린 양, 용도' 선불전' 을 주장하는데, 이는 맹자의' 의동론' 이론, 순자의 부정' 선' 이론과 뚜렷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계 또한 곽점 유교 문헌은 군주가 먼저' 충성' 을 해야 하고, 군주는 대신에게' 충직하고 경배' 해야 하며, 부자관계는 군신 관계보다 높으며, 이는 유가의' 덕치국' 사상과 군신 관계 이론을 다시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둘째, 최근 몇 년 동안 출토된 문헌의 발견은 선진철학의 학술 계보를 다시 쓸 수 있을 것이다.
곽점 죽간중 도교문헌에는 죽간' 노자' 와' 태을성수' 가 포함돼 있는데, 전자는' 노자' 전세본의 2/5 에 불과하고, 후자는 전대미문의 2/5 에 불과하다. 유교 문학은' 고복',' 오행',' 성척',' 당우의 길',' 가난할 때',' 유덕',' 충실한 길' 과 같은 전대미문의 작품을 포함한다. 상해박물관은 전국 초죽서 4 권을 소장하고 있다. 제 1 권에는 곽점 초간이 본 공자의 시학, 의상, 성복이 실려 있고, 제 2 권에는' 예기&미돌' 인민의 부모' 와' 본 적이 없는 정치',' 어린 양' 등이 실려 있다. 공자의 한가한 집에서 제 3 권에는 최초의 고서' 주역' 과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중궁, 항선, 펑조 등이 있다. , 제 4 권에는 전에 보지 못했던 수집 노래와 쉬운 곡이 실려 있다. 학술계에서는 이 문헌들의 기록 날짜와 전세서와의 관계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며, 다른 의견에는 선진철학의 학술 계보가 관련되어 있다.
죽간본' 노자' 와 비단서' 노자' 와 전세본' 노자' 의 관계로 학계는 여러 가지 인식을 형성하여' 공로선후' 의 논란 문제를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켰다. 유도관계에 대한 새로운 논의는 반드시' 노자' 죽제인의 성격을 판단하는 방법을 포함해야 한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현재 공감할 수 없지만, 최근' 노자' 죽간을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한 학술적 논평이 많아 학계의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 문제에 대한 이해에서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상파죽간 (2) 의' 백성 부모' 는' 소리 없는 기쁨' 을 가지고 있다.
예기 공자가 한가하게 살고 있다' 는 표현은' 예기 공자가 한가하게 살고 있다' 는 표현에서 볼 수 있다. 이전에는 유교사상이 도가본체론의 영향을 받은 결과라고 생각했지만,' 민부모' 의 출현으로 학자들은 유교 사상 자체의 형형상성을 재고하게 되었다. 곽점 초간 () 의 유교 문헌 몇 편은 학계에서 공맹 () 사이에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다른 견해도 있다. 이 문헌들은 공자의 72 개, 자사, 맹자,' 예기' 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선진유가의 학술 계보도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학계에서 심도 있는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사상사 연구.
진나라와 한 왕조의 사상, 제도, 문화의 변혁은 이후 2000 년 동안 중국 역사의 구도를 정했기 때문에 진한사상과 그 역사적 지위를 탐구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가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현대 신유가의' 삼단식 발전이론' 이 진나라와 한 () 을 뛰어넘어 진한사상 연구가 비교적 조용한 상태에 처해 있다. 하지만 이학 내에서도 진한의 역사적 지위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허의' 한대 사상사' 는 한대 사상에 대해 매우 높은 역사적 평가를 하였다. 또한 전무 선생의 서한경학에 대한 연구, 특히' 유부자연보' 라는 책은 청대 이래 한대경학에 대한 오해를 기본적으로 해명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역대 유교 고전 문헌에 대한 연구가 대만성에서 점차 유행하기 시작했다. 임경장은 경학 연구 자료를 정리하고 여러 차례 경학 세미나를 조직한 적이 있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대만성의 붕정은 한나라 사상 연구에 관한 저서' 한대 사상' 을 집필했다.
중국 대륙에서 한나라 경학은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학자들의 중시를 받았다. 예를 들어 진수진은 일찍이' 춘추학과 한대 정치' 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춘추학과 한대 정치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한대 경학, 특히 춘추학과 한대 정치 구조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대 경학체계의 연구에서 왕보동생은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일찍이' 서한경학의 기원과 발전' 이라는 책을 출판하여 서한경학의 체계와 문학적 연원에 대해 상세히 고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그것을' 현대 고대 한어경학의 신론' 이라는 책으로 확장하여 최근 몇 년간 경학 연구의 대표작이 되었다.
한나라 사상의 두드러진 특징은 선진제자백가의 정리와 종합이고, 경학은 유가가 도가, 불가가, 묵가, 음양가의 사상을 채택하여 형성된 새로운 유교 사상 체계이다. 마찬가지로 한대에도 다른 사상진지에서 온 종합 통합 작업이 있는데,' 화남자' 는 바로 이 일의 대표, 즉 잡가이다. 잡학 연구는 선진사상의 통합으로 볼 수 있으며, 선진사상의 재료와 진한시대의 변화를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한대 선진사상의 총결산과 전면적인 전체적인 면모와 기도를 이해할 수 있어 경학 이외의 다른 경로를 제공한다. 진정의' 화이난자' 연구는 한대 잡가 연구의 최근 진전으로, 그녀의 신작' 자유와 질서의 혼란' 이 한대 잡가, 특히' 화이난자' 연구의 공백을 메웠다.
웨이와 진 왕조의 사상 연구
당용 선생이 창업한 이래 위진 현학 연구는 줄곧 중국 철학사의 중요한 방면이었다. 불교가 중국에 유입된 관계로 송명도교가 출현한 사상사의 내재 논리와 함께 선인들이 반복적으로 생각하는 문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불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불교명언) 1990 년대 이래 위진 현학 연구에 큰 연구 피크가 나타났다. 1990 년대에 왕보동생은' 형이상학 통론' 을 출간하여, 그가 이전에 정시 형이상학에 대한 연구를 전체 형이상학 체계로 확대했다. 최근 선인 현학 연구를 기초로' 위진 수당 문화와 현학' 이라는 책을 완성할 계획이다. 2004 년 말 유돈강 씨는 현학의 사상체계와 역사 발전을 강조하는 명품작' 위진현학사' 를 출간해 최근 현학 연구의 대표작이다.
4. 송원 명청사상 연구
송원 명청 시대에는 일본 학자의 역사적 단계에 따라 중국의 근대나 중국의 전근대라고 불렸다. 당송 문화가 변한 후 중국은 중국 근대사의 기초이기 때문에 사상사와 사회정치사에서의 중요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과거 이 시기 사상사에 대한 연구는 송명의 지속에 익숙해졌다. 주로 송명리학이 완전하고 연속적인 체계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청대 사상사는 송명리학에 대한 반동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송명사상사 연구가 기본적으로 이학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연구 패러다임을 깨뜨렸기 때문에, 두 가지 경향이 나타났다. 하나는 북송사상사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송학이 이학이 송대 사상사를 연구하는 진입 점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변화는 이학이나 도교의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도교의 역사적 동기와 정치문화 기능을 더욱 중시하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돈강의' 내성외왕' 과 육의' 여송미언' 은 송학의 여러 가지 말과 북송 정치의 관계를 연구하여 기본적으로 송학을 다른 정치 플랫폼으로 삼는 사상이다. 이존선은 범중엄과 송대 유학부흥에 대한 연구도 송학이 부상한 동기와 송학 전체와 도가 정신의 실질에 대한 인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역사세계' 라는 책이 출간된 뒤 이존선은 또' 송학과 송론' 을 출간해 도교와 송대 정치문화를 연결하는 주요 관점을 긍정하고 왕부지, 송학이론에 대해 논의했다.
둘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사상사의 연속성이 주목을 받았다. 전무와 여영시대의 청대 사상사에 대한 연구는 청대 사상과 도가 사상의 내적 연계에 초점을 맞추고 청대 고증의 취향을 도가 논리에서' 도' 에 대한 중시로 여기는 것은 명대 왕설의' 존덕' 과는 다르다. 송원 명청사상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중국 대륙의 일부 학자들은 이 시기의 사상사를 근대 사상사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진래는 그의 전문 저서를' 중국 현대 사상사' 라고 명명했다.
송원 명청사상사 연구의 복잡한 변화에서 도가 연구 전통을 고수하는 것은 여전히 주류이다. 첸 라이 (Chen Lai) 는 최근 걸작 "해석 및 재건 & amp;" 를 출판했다. Mdash& ampmdash& ampmdash' 왕선산 철학정신' 은 왕선산 연구의 중요한 새로운 성과다. 펭 guoxiang 의 "양심의 발전" 은 늦은 명나라 마음의 전체 그림을 스케치, 최근 몇 년 동안 늦은 명나라 영적 연구의 중요한 책입니다. 마웃음영의 안준과 태주학파에 대한 연구도 만명사상사 연구의 공백을 메웠다.
도교와 도교 연구
1990 년대 이래로 도교와 도교 연구가 융합되는 추세로' 도학' 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대표 인물은 후,,, 공 철병 등 학자이다. 동시에 도가 철학의 연구에도 두 가지 추세가 나타났다. 하나는 서구 학자들이 도가 생태철학에 대한 중시와 도가 사상에서 넓은 의미의 생태철학을 발전시키려는 시도였다. 둘째, 도가와 도교사상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보편적인 사상체계인' 신도학' 을 제시했고,' 도학통론' 등 여러 저서에서 모두 논술을 했다. "도학" 이나 "신도학" 으로 현대 사회의 도교 사상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적절한지, 학계에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다. 동광필, 진고응, 풍대문 등은 모두' 신도학' 사용을 주장한다.
도교 연구에서 양생은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미국 보스턴에 양생센터를 설립하고 독일 뮌헨에서 양생국제 세미나를 조직하고 있다. 이와 연계되어 내단학은 점차 국제도교 연구의 핫스팟이 되었다. 네이단학의 심신 철학은 국내외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신체철학' 이라는 개념도 등장했다. 사유체' 라는 개념은 심신 이원대립을 폐지하고 몸을 물질과 정신의 중간층으로 본다. 이 방면에서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 후 () 의 연구는 국내외 선두 수준에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도교 연구의 기초 프로젝트 중 하나는' 중국 도교문집' 의 편찬과 수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중국 도교협회, 중국 사회과학원 도교연구센터, 한하 출판사가 공동으로 발기한 뒤 국가종교국의 공식 비준을 거쳐 국가고적 정리 실무팀이 장려해' 15 개국 중점 출판 계획 프로젝트' 로 등재했다. 2003 년에 황황황색의 49 권 중국 도장이 마침내 완성되었다.
불교 사상사 연구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민국이 현대 학술을 건립한 이래 줄곧 중국 철학사나 사상사에 대한 연구에 종속되어 왔으며, 불교 내에서도 일관되게 그 교리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반성할 만한 것은 민국불교부흥 운동에서 떠오른 지식내원 (여진씨는 특별히 서원이라고 불림) 의 불교 연구가 이 두 가지 연구 틀 안에 있지는 않지만, 이 연구는 1952 년 그 내원의 해체로 인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엄밀히 말하면, 지나 내원의 소위' 학습', 중국 철학사 또는 사상사상의 불학 연구, 불학 내부 교리의 연구는 모두 근대 유럽의 부상으로 영향을 받은 불학 교수와는 다르다. 최근 몇 년간의 불학 연구를 돌이켜 보면, 불학 연구가 점차 회복되고 발전함에 따라 학술계의 불학 연구 방법과 취지에 대한 사고도 점차 전개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요 추세 중 하나는 중국에서 유럽과 미국, 일본, 불교교학 연구와 접목하는 불교교학 연구를 어떻게 확립하느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추세에는 중국 자체의 불교 연구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 자신의 연구 방법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도 있다. 이런 반성의식으로 중국 불교계의 일부 청년학자들은 1980 년대 이후 일본 불교계가 나타난' 불교를 비판하는' 사조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일본 불교의 자신의 연구 한계에 대한 내적 사고를 빌려 우리 자신의 불교 연구를 재배치하기 시작했다.
당영통 선생의 불교사 연구는 줄곧 전범이다. 이런 모델의 영향으로 불교학자들은 역사의식 위주의 불교사 연구를 형성했다. 건국 후 이런 역사의식과 마르크스주의의 사상방법을 결합하여 마르크스주의의 불학 연구가 되었고, 80 년대에 대표작' 중국 불교사' 를 형성하였다. 90 년대 이후 이 책 집필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더 깊은 역사 연구로 전향해 수많은 불교종파 연구에서 새로운 국면을 펼쳤다. 그중 선종 역사에 대한 연구가 가장 중요하다. 양과 양씨는 각각 선종 역사 두 부를 썼다. 또한 홍과 웨이도유는 선종사와 화엄종사에 대한 연구도 대표적이다. 최근 몇 년 동안 텅스텐과 서문명의 선종사 연구는 이 방면의 새로운 성과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유식종, 천태종 연구가 점차 흥성하면서 많은 가치 있는 전문 저서가 쏟아져 나왔다. 인식론의 연구에서 서소강, 정공양, 장지강, 위덕동, 주계화 등의 학자들이 대표적이다. 옥상학은 장과 리를 대표합니다. 방광창 장문 문헌과 불경의 연구는 불교교사와 교법 연구의 기초이자 새로운 불교문집을 편찬하기 위한 전제 준비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몇 편의 불학 전문 저서를 출간하여 중국 불교철학을 체계적으로 논술한 것은 중국 철학사 패러다임 중 가장 대표적인 저작이다. 최근 몇 년 동안 현대 불교의 연구도 핫스팟이 되었다. 이 방면에서, 누우열공은 없어서는 안 된다. 현대 불교 인물에 대한 그의 연구는 학계에서 현대 불교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태허, 구양오경, 장태염, 양계초의 불학사상이 모두 현대불학 연구의 초점이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마천화와 근대 불교 사상에 대한 연구는, 정공양보의' 구양' 은 연구가 없고 대표적이다.
많은 연구에서 불교와 중국 사상사의 맥락 유기적 연계를 강조하는 연구 경향도 있다. 이런 경향은 불교 연구와 중국 사상사 연구를 결합하여 불교 연구를 중국 사상사의 시각으로 만들려고 한다. 장지강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국가사회과기금 프로젝트' 20 세기 불교사상과 중국 사상의 현대적 변화' 는 바로 이 방향의 노력으로' 철학, 역사, 양자론' 을 완성하고 발표했다.
7. 현대 사상사 연구
10 여 년의 현대 사상사 연구에서 현대 신유가의 연구 성과는 상당히 두드러진다. 방크례는 국가 중점 프로젝트인' 현대 신유학 연구' 를 주관하여 현대 신유학 연구 현학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정가동은' 현대신유가도론' 등 다양한 전문 저서를 출간했다. 황크견의' 발버둥치는 유학: 해협 맞은편의 신유가사상론', 방크리의' 현대신유가와 중국 현대화', 진래의' 휴머니즘 시야',' 안병강의' 를 출간했다. 방클리와 편집장의' 현대신유가학총서' 에서 곽기용, 조, 장, 당군이, 육, 진영은' 인간의 연구총서' 에서' 웅십력 사상 연구',' 장군권 사상 연구' 를 집필했다. 진의' 유학의 현대적 전향',' 현대신유가의 심성학',' 현대신유가의 인생철학 연구',' 이이의' 중국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가',' 조덕지의' 현대신유가와 서양철학',' 석중련' 의' 현대신유가가 미국에 있다' 고 말했다. 2005 년에 제 7 회 당대 신유가국제세미나가 우한 대학에서 열렸다. 100 여 명의 중외 학자들이' 유학, 당대' 주제를 둘러싸고 회의에 참석했다
신유학과 당대 세계' 는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받았으며, 이번 회의는 당대 신유학 연구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신유가를 대표하는 문화보수주의에 대한 연구 외에도 중국 마르크스주의와 자유주의에 대한 연구도 현대사상사 연구의 중점이다. 서소화의'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중국에서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전파, 발전, 중국화,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중, 서, 말 상호 작용에서의 주도적 지위에 대해 심도 있는 설명을 하였다.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 장립민, 자유주의와 중국 마르크스주의사 연구가 일찍 시작되어 두터운 지식을 축적하여 국내 학술계에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다. 1930 년대와 1940 년대에 이존선은 유학의 현대적 변화, 특히 장대년의 새로운 유물주의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2005 년에 제 5 회 마르크스주의 철학 포럼이 길림대학교에서 열렸다. 포럼의 주제 중 하나는 중국과 서말레이시아의 대화와 중국화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건설이다. 장대년과 풍치의 철학사상은 마철 포럼에서 연구자들의 중시를 받았고, 그들의 사상도 베이징과 상하이의 전문회의에서 논의되었다.
8. 중국 철학의 발전 추세.
중국 철학 (역사) 은 기초 연구 위주의 학과로 철학 이론 연구의 한 분야이다. 따라서 자신이' 내적 논리' 라고 부르는 발전 법칙을 따르는 것 외에도 시대의 현실 문제를 반성하고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한다. 우리나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발전과 경제력이 날로 강화됨에 따라,' 화합사회 구축',' 사람 중심',' 과학 발전관',' 이웃과 선함',' 화합세계' 등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여 세계화로 인한 세계적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중국 철학의 연구를 현실문제와 더 연계시킬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다. 중국을 경제대국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문화대국, 즉 충분한 도덕력, 강경력, 소프트파워를 가진 나라로, 중국의 사회주의 현대화와 중화민족의 부흥을 위해 세계 평화, 인간 진보,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위해 자신의 공헌을 하는 것이 중국 철학 발전의 방향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문명 대화에서 유교 전통의 역할과 지위, 그리고 2005 년 학계에서 열린' 중국 철학의 현대화와 세계화',' 주사상과 화합사회',' 조화와 문명 *' 등 유교의' 조화' 와' 사람 중심', 유교와 종교, 유교와 생태 Middot 및 middot 개발 Madash & Amp Madash & Amp Madash' 노자 문화 홍보' 등 학술 세미나에 따르면 중국 철학 연구는 중요한 역사, 문화, 이론적 가치뿐만 아니라 민족 부흥, 문명대화, 인간 진보에도 중요한 실천가치를 가지고 있다. 2005 년 곽의의' 유학 당대 발전 회고와 전망', 장립민의' 끊임없이 풍부하고 발전하는 전통 미덕의 내포', 이존산의' 사람 중심' 과' 충서의 길',' 세계 평화와 환경 보호' 는 모두 유학의 현실적 의의를 집중적으로 논술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시대 질문에 대한 답은 중국 철학 (역사) 에 대해 다음과 같은 요구를 할 수 있다.
우선, 엄밀히 말하면, 중국 철학은 세계사' 축 시대' 에서 중국에서 발생한' 철학 돌파' 로, 그 결과 서방과 인도와는 다른 유형의 중국 문명이 생겨났다. 이런' 철학 돌파' 가 형성한 문명 유형은 미래의 중국 역사 진화의 방향과 성격을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철학에 대한 연구는 실제로 중국 문명 유형의 요인, 원칙 및 개념에 대한 연구입니다. 중국 철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중국 문명의 독특한 가치를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런 독특한 가치가 어떻게 중국의 역사를 형성하고, 중국인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중국인의 사회생활을 조직해야 한다. 그러므로, 중국 철학의 정신, 구조 및 원리 및 그것의 역사적인 형성을 공부 해 서, 중국 문화의 본질적인 가치 및 그것의 역사적인 논리를 이해 해 서, 오늘 중국의 문화적인 상황을 취급 하는 것은 중국 철학 연구의 기본적인 업무 이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중국 철학의 연구는 끊임없이 축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따라서 진나라와 한 () 나라 철학 연구는 줄곧 현학해 왔으며, 그 중요성은 최근 몇 년간 출토된 문헌의 발견과 정리로 더욱 두드러지게 드러났으며, 앞으로도 여전히 중국 철학 연구의 열점이 될 것이다.
둘째, 중국 문화는 선진제자부터 한초까지' 독존유술' 으로 유도상보성, 유석도 병행의 기본 구도를 형성했다. 이 기본 구조는 중국의 역사를 관통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현재와 미래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한대 유도상보성 연구, 위진 경학과 현학의 연구, 유석도 철학의 연구는 과거에도, 앞으로도 중국 철학 연구에 없어서는 안 될 방면이었다. 유교, 해석, 도삼가의 관계, 그리고 이런 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사 환경과 문화의 뿌리를 연구하고 유, 해석, 도와 _ _ _
셋째, 유학은 위진 남북조와 당대의 쇠약을 겪은 뒤 북송 시대에 부흥 추세를 보이고 도교나 이학이 일어났다. 역사가들은 이를' 중국 문화가 조송시대에 절정에 달했다' (진인각의 말로), 현대신유가는' 유학의 두 번째 발전' 이라고 부른다. 송원 명청철학은 중국 전 근대성의' 현대철학' 으로서 중국 현대철학이 서구 문화의 도전을 맞이하고 현대변신을 실현하기 위한 전제조건을 제공했다. 송대 유학 부흥의 사회적 배경과 문화 조건, 이학과 불도의 관계, 이학' 내성' 과' 외왕' 의 관계, 도덕과 공리의 관계, 도가와 정치 대통일의 관계, 송명리학 각 파의 관계, 송원철학과 청대 고증학의 관계 (또는 송과 한학의 관계), 이학과 서구
넷째, 중국 철학의 합법성에 대한 논의 이후 중국 철학 이론의 거시적 연구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철학의 세계 보편성과 민족의 특수성, 중서인도 철학의 비교, 중국 철학과 중국 문화의 특징, 중국 철학의' 실체체계' 와' 형식체계', 그리고 이 체계 안의 본체론과 우주론, 천인성론과 가치, 존덕과 도학, 정치철학, 역사철학, 생태철학 연구
다섯째, 중국의 역사와 중국 문화는 근대에' 3 천 년 전에 없던 변화' 에 직면해 있으며, 중국의 사회 문화 철학은 모두 현대변환 과정에 있다. 중화민족은 거의 100 년의 좌절, 굴욕, 발버둥을 거쳐 마침내 쇠락했지만 소멸하지 않고 다시 궐기하여 금세기 초 민족 부흥의 태세를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와 근대성의 관계를 반성하고, 중국 현대철학의 발전 과정을 되돌아보고, 문화보수주의,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의 관계를 되돌아보고,' 중, 서, 마' 철학의 대화와 양성 상호 작용에서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주도적 지위를 유지하는 방법을 탐구해야 한다. 중국 철학의 우수한 전통을 고양하고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발전시켜 더욱 중국화하는 관계를 탐구하다. 중국 철학의 우수한 전통을 발굴하는 것은 중국특색 사회주의 건설, 민족 부흥 실현, 세계 평화 유지, 생태 환경 보호에 중요한 가치가 있으며, 중국 현대철학 연구에 새로운 국면을 가져다 줄 것이며, 그 학술적 지위와 현실적 의의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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