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디자인 사상이 현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중국 전통 디자인 사상이 현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게다가, 선진제자는 기능 설계 사상의 응용과 관련된 많은 결론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유가는' 화귀함' 과' 사후' 라는 사상을 제시하여 창작 활동에서' 사용' 과' 장식' 의 관계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세웠다. 장자의 소박하고 담담한 창조관은 창조가 자연과 조화의 원칙에 부합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예악의 필요 때문에 외부에서 과도하게 빼앗아서는 안 된다. 이것은 인간이 생태 디자인에 대해 가장 먼저 생각한 것으로, 소비 사회의 현대 디자인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분명히 귀감이 있다. 한비자는 "물건을 취하다" 는 공리적 사상이다. 창조 활동에 대한 이러한 사상은 적용 가능한 기능 설계와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각 방면에서 적용 가능한 기능 설계 사상을 보완하고 풍부하게 하여 중국 전통 기능 설계 사상의 확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중국의 과학기술은 춘추부터 17 세기까지 줄곧 세계를 앞섰다. 아마도 주된 이유는 묵자의 이성 과학 사상이 관철되어 나중에 묵자의 사상이 지속되지 않아 뒤떨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묵자의 작품 ('작품' 을 통해) 은 사람을 똑똑하게 하고, 사람을 서툴게 하지 않는다. 분명히 묵자는 물체가 실용적인지 여부에 근거하여' 교묘한' 의미를 확립하는 것이다.
고대 중국 디자인을 살펴보면 명나라의 이전 발전은 매우 건강하고, 공교롭고, 실용적이며, 심미일체의 결합이다. 중국이 개혁개방을 실시한 이래 중국 문화는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아 우리 생활에 깊은 변화가 생겼고, 그래픽 디자인도 예외가 아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일용품, 식품 포장은 단일에서 다채로운, 변화무쌍한, 미관과 기능성의 결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디자인 이념은 더욱 인간적이다. 우리 손에 든 책은 단색의 문자에서 현재의 독서 시대로 발전하여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문학의 매력을 엿볼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도시의 거리를 걷다 보면, 각종 광고가 우리의 눈으로 가득 차 있어, 그들이 전달하는 각종 정보를 항상 받아들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매일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수영을 하며, 웹 디자인을 통해 우리는 글을 훑어보면서 아름다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그래픽 디자인의 편리함과 정신적 즐거움이지만, 많은 것은 단지 숫자일 뿐이다. 경제적 이익의 부추김에 일부 디자이너들은 방향을 잃고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 중국 경제의 빠른 발전과 올림픽 유치의 성공으로 중국 디자인의 새로운 발전을 추진했지만, 빠른 발전의 부정적인 영향도 드러냈고, 많은 작품들이 중국의 문화전통에서 벗어나 중국 전통문화의 기질이 결여되어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결국' 중국 디자인' 의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할 수 있을까? 경제는 시장을 설계하기로 결정했고, 디자이너는 이 시장을 인도할 책임이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디자인 자체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의 작품이 더 강한 생명력을 가져야 할 책임이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중국을 대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약간 높을 수도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사용하는 재료는 거의 모두 코카콜라, 나이키, 켄드키, 맥도날드, 벤츠, BMW 등과 같은 외국 사례에서 나온 것이다. 그리고 우리 자신은 가난합니다. 역사와 경제적 요인이 많지만 우리 디자이너들은 이를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개혁개방 30 년 동안 중국은 가장 큰 변화를 겪었지만 만감이 교차하여 서방에서 너무 많이 배우고 자신의 것이 너무 적었다. 지금 중국의 그래픽 디자인 작품을 보면 그 중 좋은 작품이 너무 적다는 것을 감탄할 것이다. 이런 상황의 주된 원인은 일부 디자이너들이 직업도덕이 심각하게 부족하기 때문이다. 어떤 디자이너들은 표절자나, 어떤 디자이너들은 마구 지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회현상의 근본 원인은 우리 디자이너 중 상당수가 무책임하기 때문이다. 속담에 민족의 것이 바로 세계의 것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우리 디자이너들은 중국 전통문화가 디자인에서의 역할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외국에서 공부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이것은 우리가 제창한 것이지만, 맹목적으로 가져서는 안 되고, 중국 전통문화의 영혼이 없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작품은 사회에서 벗어나 공허하고 지루해질 것이다. 현재 중국에는 많은 우수한 디자인 작품들이 있는데, 전통적인 문화의식과 새로운 시대의 의의가 있다. 예를 들면 중국 신오의 로고, 2008 년 올림픽의 상징이다. 중국의 태극, 서예, 인감이 하나로 융합되어 독자적인 기치를 가지고 있다. 모두 중국의 오래된 전통문화를 채택했지만, 중국 문화와 세계 스포츠의 완벽한 조화를 구현했다. 반대로 오늘날의 책은 고대 장정보다 더 정교하고, 종이가 다양하고, 색채가 더욱 현란하지만, 고서 중 인체공학의 가장 중요한 점인 감촉을 잃었다.
이 두 가지 예는 뚜렷한 대비를 이루었다. 전자는 전통을 중시하고, 현대 생활에서 전통이 가져다주는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체득하게 한다. 후자는 독서 과정의 불편함이다. 전통을 더욱 동경하고 고서의 맑은 향기에 더욱 미련을 두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우리 나라는 개혁개방 이후 인민 생활수준이 급속히 높아졌고, 디자인 작품이 우리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당대 디자이너에게 더 높은 요구를 제기하고 있다. 우리가 중국 디자인의 발전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면, 우리의 생활은 더욱 풍요롭고 다채로워질 것이다. 그래서 디자이너로서 먼저 자신의 직책을 분명히 해야 한다. 당신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모든 작품은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것이고, 더욱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어느 정도의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주고 소비자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우리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발양하여 대중과 세계가 중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중국 디자인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확립하고, 우리 학생들과 우리 동료들이 서로 교류하고 공부할 때 우리 자신의 작품과 작품의 효율성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중국의 그래픽 디자이너는 세계로부터 배울 필요가 있다. 우리가 외국 그래픽 디자인을 연구할 때, 우선 외국 그래픽 디자이너의 사상과 우리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중국 그래픽 디자인의 새로운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 현재, 우리의 디자이너 중 일부는 서구의 디자인 트렌드를 거의 완전히 모방하여 우리 자신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버렸다. 최종 결과는 우리의 걸음걸이일 뿐이다. 따라서 중국의 그래픽 디자인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는 우리 디자이너 앞에 놓인 매우 시급한 문제이며, 이는 우리 전체 디자인 업계의 이미지와 관련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현재 품질 경쟁 외에도 상품에 부착된 아름다움도 새로운 경쟁 포인트이며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에 뿌리를 둔 상록수이다. 디자인이 실제로 이것을 할 수 있을 때, 디자인의 양측이 진정으로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디자이너와 제조업자에게 주는 혜택을 느낄 수 있다. 디자이너에게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일이지만, 사업가들은 이를 인식하고 해야 시장에서 자신의 제품을 더욱 경쟁력 있고 지속적인 생명력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디자이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디자이너명언) 다양화 상품 사회에서 사람들은 쇼핑을 선택할 때 이미 길러진 심리적 습관 중 일부는 특정 브랜드의 어떤 제품을 목적지로 구매하기 위한 것 외에도,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제품의 매력적인 외투 (즉,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것) 에 이끌려 소비자의 마음 속에 큰 품질 연상을 형성하는데, 이것이 바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아름다움의 마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상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상품명언)
고대인 구름: 삼분화, 7 분표 사람은 옷을 입고, 말은 안장 등을 입는다. 이것들은 모두 즐거운 심리적 힌트를 반영합니다. 같은 상황이 포장 전후의 사람들 사이에 강한 심리적 대조를 형성한다. 거의 매년 가을, 나는 학생들을 데리고 대협곡 야외로 가서 사생한다. 현지 환경은 아름답고 일조가 충분하며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다. 그곳에서 생산되는 레드 후지 사과는 달콤하고 바삭바삭하다. 현지에서는 전체 운송이 2 ~ 3 원/근까지만 가능합니다. 스티커 포장 후 10 ~ 15 원/근에 달할 수 있어 가격이 두 배로 오른다. 포장한 사과 열매는 정교하고 고급스러워 보여서 상인들에게 풍성한 이윤을 가져다 준다. 그리고 이 작은 예는 우리에게 그 기쁨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진정한 매력은 무한한 기회와 이익을 담고 있다. 동시에, 그녀도 양날의 검이다. 능숙하게 그것을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신속히 시장을 이길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큰 손해를 볼 것이다. 디자인의 내포로 볼 때, 문화는 그 중 하나의 주선이다. 문화적 자질을 제고하고, 설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은 디자이너의 근본적인 문제이다. 우수한 문화를 바탕으로 한 많은 디자인 작품들이 있다. 이런 내용의 보충은 우리가 일월 중의 축적에 달려 있다. 우리는 책을 많이 읽고 좋은 책을 읽어야 한다. 우리는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르고,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 신기술, 새로운 사상을 배우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끊임없이 자신을 충실하게 하고, 작품을 더욱 특색 있고 품위 있게 해야 한다. 훌륭한 작품은 좋은 아이디어가 필요하고, 우리 현대의 젊은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이 문제를 너무 일찍 피했다. 그들은 설계 임무를 받을 때 종종 많은 참고 자료를 내놓고, 그중에서 유용한 자료를 고르고, 혁신 의식이 부족하며, 좋지 않은 업무 습관을 길렀다. 물론 혁신은 매우 힘든 작업이며, 때로는 이런 어려움과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심각할 경우 일시적인 결항을 초래할 수도 있다.
훌륭한 디자이너로서, 강한 혁신 의식을 가지고 자신감을 세우고 성공과 실패를 직시해야 한다. 반드시 많이 관찰하고, 많이 생각하고, 실천하고, 세부 사항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의 꾸준한 노력을 통해 금량이 높은 작품을 적극적으로 창작해야 한다. 성공한 디자이너는 서로 다른 제재, 환경, 관객을 구별해야 자신의 작품을 더욱 완벽하고 중국적으로 만들 수 있다. 이 세부 사항들은 모두 우리 그래픽 디자이너가 특별히 주의해야 할 문제이다. 중국연합, 4 대 국유은행, 신오, 2008 년 올림픽과 같은 우리 생활에서는 중국 디자인의 특징을 분명하게 볼 수 있다. 바로 이런 우수한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있었기 때문에 중국 그래픽 디자인의 방향을 제대로 이끌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그래픽, 그래픽, 그래픽, 그래픽, 그래픽, 그래픽, 그래픽) 중화 5 천년 찬란한 문명에 뿌리를 두고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와 외국 그래픽 디자인 선진 이념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진취적이고 과감한 혁신을 이룩하면 반드시 중국 그래픽 디자인의 새로운 도약을 실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