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모옌 작가는 어떤 작가입니까?
모옌 작가는 어떤 작가입니까?
첫째,' 홍수수' 시리즈 소설은 국내 이전의 전쟁 제재 작품과 크게 다르다. 역사의 진실이긴 하지만 주체가 불타는 흔적이 곳곳에 있고, 기발한 생각으로 가득 찬 이상하고 기이한 역사의 진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몽' 에서 파생된 중편소설' 투명한 당근' 이 흑해의 초현실감과 초강력 의지력으로 문단을 놀라게 하며 모옌 하룻밤 사이에 유명해졌다고 한다. 중편에서 장편으로 발전한' 붉은 수수 가족' 은 모옌 중 가장 대표적이고 상징적인 작품이다. 이런 상징적인 의미는 그의 일생을 동반할 수 있다. 붉은 수수 시리즈 소설이 중국의 이전 전쟁 작품과 크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역사의 진실이긴 하지만 주체가 불타는 흔적이 곳곳에 있고, 기발한 생각으로 가득 찬 이상하고 기이한 역사의 진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의 줄거리 구조와 인물 실체에 대해서는 그렇게 이상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중에서도 여전히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피비린내 나는 전쟁터, 기승을 부리는 전쟁, 증오와 사랑의 숨결, 동물과 인간성의 외침이 얽혀 있다. 하지만 그 기이한 매력은 저자가 역사의 심장으로 끌어들여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이 모두 뚫린 분노의 세계에 있다는 점이다. 이성적인 신경이 갑자기 작동하지 않는 것 같아 수수밭의 달콤한 향을 삼키며 말할 수 없는 신비한 경험, 역사에 녹아든' 진흙' 상태를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우리는 더 이상 비장한 역사 그림만 보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숨쉬고 영성이 있는 신비로운 분위기 속에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그 깊은 근원은 작가가 역사의 사고방식을 파악하는 낯설고 갑작스러운 것이다. 모옌 () 는 그의 교묘한 손놀림으로 중국 당대 전쟁문학 총에서 새로운 페이지를 펼쳤다. 그는 역사를 주관화, 정신화, 이미지화시켰다. 작품은 전통적인 골조에서 강한 반전통의 반항정신을 자라게 한다. 역사를 탐구하는 영혼과 중국 농민을 탐구하는 영혼을 결합하다. 그래서 붉은 수수는 백만 생명의 화신이 되고, 백만 생명은 붉은 수수의 출현으로, 사람들이' 잡교 수수' 에 대한 비판에서 하늘과 땅 사이에 끊임없이 생겨나는 생명의 리듬을 더 잘 볼 수 있게 한다
더 드문 것은 작품이 글쓰기의 자유감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이것은 소설 혁신의' 우리 할아버지',' 우리 할머니',' 나' 의 인칭과 서사와 큰 관련이 있으며, 작가가 역사를 꿰뚫거나' 통과' 하는 능력과도 관련이 있다. 그래서 이 작품을 보면서, 나는 역사에 숨결, 체온, 영혼이 있다는 것을 한탄한 적이 있다. 역사는 차츰차츰 식어가는 죽은 물건인가, 아니면 한 무리의 살아있는 요정인가? 시간이 지날수록 끝나는가, 아니면 여전히 현대인의 마음속에 맴돌고 있는가? 추상적인 교리인가, 무미건조한 언어 축적의 결론인가, 아니면 대대로 사람의 마음을 따뜻하게 흡수하는 이미지인가, 그래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쇄신하는가? 사람과 역사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사람은 외래 관찰자, 독실한 숭배자, 경멸하는 제 3 자, 아니면 역사의 역할인가? 역사와 현실의 관계는 무엇인가? 시간과 공간을 가로 지르는 먼 전망입니까, 아니면 깨지지 않는 연결입니까? 어제와 오늘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전승' 일 뿐, 아니면 정신적으로' 너 중에 나 있어, 나 중에 너 있어'?
나는 이 작품에서 작가의 반항적인 필묵이 곳곳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났고, 작가와 우리가 오랫동안 습관해 온 심미 방식의 충돌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참음' 과' 존비' 를 중시하는 고국이지만, 모옌 () 는' 참음' 의 미덕을 무시하고 필묵을 내려놓고' 할아버지' 와' 할머니' 사이의' 야교' 를 쓰고, 존비 관념을 꺼리지 않고, 거리낌없이 바라보고 있다 우리 역사의 가르침과 실천으로 묘사된 농민 무장의 발전 모델은 당의 교육에서 자유에서 자각으로 나아가는 것이지만, 여점호는 비적 겸 자유자재인 유격사령관이지만, 이런 모델에 굴복하려 하지 않고 완전히 다른 길을 걷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유명언) 우리는 정치적 관점과 계급 분석을 통해 농민의 인격을 묘사하는 데 익숙해져 있지만, 모옌 () 는 그들을' 높은 위' 의 위치에서' 격격' 까지 실제 상태로, 그들의 비조직, 준비, 혼란, 충동, 맹목적인, 그들의 자발적인 민족의식과 복수심리를 써서' 미와 추악' 의 기묘한 전환을 썼다. 모든 캐릭터는 더 이상 어떤' 관념' 에 납치되지 않고, 모두 영과 고기, 생과 죽음, 본능과 도덕의 거대한 충돌과 충돌에서 발버둥치고 발버둥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우리의 심미 전통은 중용, 중용, 피비린내 나는 장면과 무서운 잔혹함을 시에 넣는 것을 금지하여 문학의 전당을 더럽히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모옌 무자비 하 게 "악한" 커튼을 찢 어. 봐라, 공포의 껍질을 벗기고, 야수처럼 부녀자를 유린하고, 개 입의 입맛, 시체의 찢기, 모든 것이 잉크가 얼룩덜룩하고, 충격적이다. 전통 껍데기에 싸여있는 극단적인 반항정신이 그것을' 기서' 로 만들었다. 이 원소들은 그의 이후 20 여 년간의 글쓰기를 거의 관통했다. 더 많은 왕양의 자의적인 신작, 더 많은 기괴한 판타지 변형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이 미학의 초석을 빼놓을 수 없다.
둘째, 그는' 고밀도 동북향' 의 깃발을 높이 들고 이 땅의 모든 강, 마을, 구혼, 건달 건달, 영웅인물을 모두 적어서' 문예 * * * 와 국가' 를 만들 것이다. 그는 이 공화국의 왕이 되어 모든 것을 지배하고 싶어한다.
1980 년대의 사상 해방과 관념이 폭발하지 않으면 모옌 없다. 농민의 아들이 없고, 거의 20 년간의 농촌 생활과 군 복무 경험이 있다면, 모옌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모옌 천재 작가로서의 독특한 기교도 없고 모옌, 그의 작품도 없다. 모옌 우연히 이문준이 번역한' 시끄러움과 소동' 을 보고 2 만 자의 순서를 보고 흥분해서 펄쩍 뛰었다. 그는' 고밀도 동북향' 의 깃발을 높이 들고 이 땅의 강, 마을, 구혼, 건달, 영웅인물을 모두 써서' 문학의 나라' 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 공화국의 왕이 되어 모든 것을 지배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동부의 한 작은 농촌인' 고밀도 동북향' 은'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가장 못생기고, 가장 초탈하고, 가장 세속적이고, 가장 거룩하고, 더럽고, 가장 영웅적이고, 가장 나쁜 놈, 가장 술 마시고, 가장 사랑하는 곳' 이 되었다. 이곳은 반항, 모험, 복수, 정욕으로 가득 찬 전설의 땅이 되었다.
그러나 모옌 글 속의' 고밀동북향' 은' 고향' 으로서 일종의 존재이자 허구이자 창작의 원동력이자 작가 정신의 이상적인 발효지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보도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고미현에 가서 동북향과 수수밭을 찾아 실망하여 돌아갔다고 한다. 그것은 자연지리학이 아니라 문학지리학의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작가는 그것을 근원으로 삼으면서 동시에 끊임없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이 고향에서 떠오르는 키워드는 민간, 활력, 토템, 자연력, 판타지, 폭력, 조상, 역사, 핏자국 등이다. 모옌 모든 영감은 농촌에서 온 것 같지만, 그는 농촌에서 출발했을 뿐, 농촌에 대한 세밀한 사실감과 원생태 재현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다. 그가 쓴 시골은 광야, 꿈, 제멋대로, 피비린내, 초연하다. 한마디로 현학과 현학의 결합이기 때문에 그들은 사실상 농촌을 초월한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나는 항상 모옌 () 가 통상적인' 본토 작가' 도 아니고' 문화 뿌리 찾기 작가' 도 아니라고 생각했다.
오늘날, 사람들은 서구와 라틴 아메리카 문학에 대한 모옌 본보기를 매우 중시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를' 중국의 막스' 라고 불렀고, 노벨문학상 시상식은 모옌 () 가 판타지 현실과 민간 이야기, 역사, 현대를 잘 결합했다고 말했다. 위에서 인용한 이문준 번역에 대한 모옌 반응을 포함해 모옌 () 이 외래 심미 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 것 같다. 이는 심지어 그가 상을 받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실제로, 모옌 뿐만 아니라 외국 문학의 본질을 흡수 하는 좋은, 또한 중국 전통적인 심 미적인 방법 및 중국의 민속 문화에서 영양을 흡수 하기 위하여 주의를 지불 한다. 요 몇 년 동안 판타지, 황당무계함, 변태, 의식의 흐름을 연구하는 작가가 너무 많았다. 누군가는 막막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뚝 솟은 나무로 자랄 수 있을까? 결국, 그들은 정규적인 껍데기에서 벗어나 자신을 반복할 수 없었다. 문제는 내 친골육이 될 수 있는지, 내재적인 근본 원인이 있는지 여부다.
물론, 모옌, 확실히 선봉과 본토, 실험과 민족화의 충돌, 격동, 교감이 있지만, 결국 모옌 민족화, 현지화, 민간화에 기반한 창작 노선을 걷고 중국의 심미 전통을 계승하고 개조했다. 풍유 뚱뚱한 엉덩이' 는 가족소설의 틀을 채택했지만 당시' 붉은 수수 가족' 정신의 연속이었다. 상관인 여씨와 그 일곱 여자의 기복이 심한 일생을 통해 모성의 관대함과 생김새를 노래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카니발은 모든 일을 진행했다. 이 기간 동안, 모옌 들은 라틴 아메리카 문학 연구에 집중 하거나, 그는 상상력, 상상력, 펜과 잉크에 중독 되어 있습니다. 13 보 중의 마술 맛이 매우 진하다. 술나라 사오보배' 는 라틴 아메리카문학' 대통령님' 에서 종업원이 내놓은 접시의 머리와 코브라가 계단을 오르는 판타지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구형 번개',' 폭발',' 금발 아기',' 기쁨',' 붉은 메뚜기' 등의 작품에서는 감정의 폭발, 문자의 팽창 등을 느낄 수 있다. 이때 모옌 창작에 어떤 배회와 정체가 나타났는데, 대부분' 붉은 수수' 말 패턴의 구현이다. 밀도가 높고 단일하다.
셋째로, 모옌 (WHO) 는 뼈에 농민 정신과 도덕이 배어 있는 작가이다. 그는 농민 밖에서 자신이 갈망하는 이상정신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이것은 그가 지금까지 깨닫지 못한 잠재적 위기라고 할 수 있지만, 그의 끊임없는 성공의 든든한 근원이기도 하다.
바로 이때, 모옌 (WHO) 는 선봉대와 너무 가까이 가면 자아를 잃을 위험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말크스를' 난로' 에 비유하는데, 그는' 구워지지 않도록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민간 문화 탐구를 제창했다. 나는 그의 돌파구가 단향형부터 시작되었다고 생각했다. 소설의 주인공은 청조 형부의' 제 1 사형 집행자' 로, 의화단을 쓰면 이 각도에서 절입할 것이며, 그 언어는 그렇게 운율 백묘이고, 낭랑하고, 드라마틱할 줄은 아무도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오직' 천재' 만이 전체 생각을 생각해 낼 수 있다. 정사와는 거리가 멀지만,' 식인의 잔치' 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창의적으로' 가장 큰 고통을 참다가 죽는다' 는 중국 사형수 문화를 가리킨다. 나는 강한 긍정에서 약간의 비판을 제기했다. 나는 단향형이 어떤 의미에서 생사의 극단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죽음, 고문, 잔혹함, 학살의 극단을 폭로하며, 의심할 여지 없이 인간의 심미 경험의 복잡성을 증가시키거나 풍요롭게 하며,' 라오콘' 보다 훨씬 비참하다. 그러나 소설을 쓰는 것은' 살인의 예술' 에 대한 감상에 빠져 자신이 마련한 고문세계에 도취되어 학대와 학대의 쾌감에서 헤어날 수 없어 폭력의 고조에 박수를 칠 수 없는 것 같다. 사형 집행인의 분노와 고문의 피비린내가 독자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사형 집행 문화의 시범으로서 작가는 성공했고, 인류문학으로서 냉기가 사람을 습격한다고 말할 수 없다.
제 생각에는, 이 경로를 따라, "삶과 죽음의 피로" 더 큰 성공을 달성 했다. 그 심미 높이는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소설은 건국 50 년 동안 중국 농촌의 정치운동, 역사변천, 농민 운명의 기복, 경간, 평가가 어려워 통상적인 표기법으로 처리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모옌 기습 공격. 그는 불교 인과응보론의 6 대 사단을 빌려 죽은 사람과 산 사람, 산 사람과 짐승, 지주, 농민, 간부를 같은 생사장에 두었다. 만약' 단향형' 이 불가피하게 너무 기괴해 보인다면,' 생사피로' 는 중국 농민들이 토지로 돌아오는 깊은 반영이며, 주제는 거대하고 심오하며, 사회역사는 내포되어 있고, 표현 수법은 특이하고 현명합니다. 사이먼이 당나귀, 돼지, 개, 소, 말, 원숭이 등이 되는 과정. 호기심, 신비, 환상이 아닙니다. 인간성과 야수성의 전환은 매우 자연스럽다. 나는 네 아버지의 파란 얼굴과 네 어머니의 영춘이 온돌 위에서 봉황을 뒤지는 것을 보았을 때, 나는 시몬이 소란을 피우고, 나의 장공이 나의 이모와 함께 모여 있는 것을 보고, 고통스럽게 당나귀 창고 문을 들이받고, 이로 여물 광주리의 가장자리를 물어뜯는 것을 보았지만, 광주리에 새로 볶은 검은콩이 광주리를 휘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소설 미학민족화의 노력은 경전을 인용하는 스타일뿐만 아니라 중국식의 황당함과 판타지에 이르렀다. 더 중요한 것은 언어가 소박하고 간결하며 고전 소설의 풍격이 있다는 것이다. 제 의견으로는, 모옌 (WHO) 는 이 작품을 통해 토지개조와 인민공사의 역사적 공로를 재평가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인간의 생명에 대한 존중과 인간의 존엄성의 중요성이다.
어떤 사람들은' 개구리' 가 모옌 최고의 작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네가 어떻게 보았는지 봐라. 개구리' 는 정책과 정책 초월, 생명의 존엄성과 인류의 큰 사랑으로 올라오는 모옌 정치와 중대한 사회정치 문제에 대한 우려를 드러내며 생명권과 출산을 억제하는 일시적인 필요 사이의 비극적인 충돌을 보여준다. 이 소설은 국제 친구에게 보내는 다섯 통의 편지로 구성되어 있다. 오랫동안 모옌 소설에는 잠재적 국제 독자와 글로벌 담론 요소가 있었고,' 개구리' 도 예외가 아니었다. 문자의 화려함 속에서, 그해 천마의 허황된 모옌 () 가 사라진 것 같고, 대신 일종의 밋밋한 실루엣으로, 일종의 내향적이고 심오한 현실주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분명히, 이런 관점은 매우 피상적이어서 전혀 지지할 수 없다. 작가가 심오하거나 피상적인지, 우선 그가 강한 주체성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주체 의식은 그 작품의 가치를 지닌 입법자이다. 모옌 (WHO) 는 뼈에 농민 정신과 도덕이 배어 있는 작가이다. 그는 농민 밖에서 자신이 갈망하는 이상정신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이것은 그가 지금까지 깨닫지 못한 잠재적 위기라고 할 수 있지만, 그의 끊임없는 성공의 든든한 근원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은 사람 존중, 긍정인, 대문자를 찬양하는 사람들의 정신에 스며들어 강한 반항과 전복을 스며들고 있다. 그의 작품 속 농민 주인공의 대부분은 역행하고 굴욕을 당한 가난한 사람이 아니라 반항자, 이를테면 슈퍼맨의 의지력을 가진 흑해, 여점오의' 순홍수수', 다봉련, 상관여씨, 파란 얼굴, 아줌마 등이다. 둘째로, 나는 모옌 () 가 중국 술신의 정신을 지닌 작가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나의 여러 해 동안의 관점이다. 이는 그의 작품에 술을 쓰는 곳이 너무 많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의 인물에 반영된 용기와 열정이 냉정하고 슬기롭고 집중된' 아폴로 정신' 과 반대되는' 폭음, 광창, 광무' 의' 행동의 상징' 이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모옌 (WHO) 는 초인간적인 예술적 감각과 제멋대로 하는 언어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그로테스크하고 호기심이 아니라 문학에 대한 이해와 표현의 확장으로 여겨져야 한다. 마르크스는 "이목구비의 형성은 역대 세계사의 산물이다" 고 말했다. 이는 감성적일 뿐만 아니라 이성적인 축적이기도 하다. 넷째, 모옌 예술 정신을 폭력적인 미학이라고 부른다. 이것 없이는 모옌, 하지만 문제가 복잡 합니다, 이해 하는 방법은 다른 문서에 의해서만 논의 될 수 있습니다.
넷째, 모옌 수상은 우연도 고립도 아니다.
모옌 같은 주관적, 혁신, 민간, 반항적인 작가다. 아무리 많은 이유라도, 그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근본 원인은 그의 창작상의 귀중한 독창성, 그리고 그의 작품에서 독특한 중국 경험과 중국 정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가 상을 받은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중국의 개혁개방 30 년의 문화 토양이 없고, 세계와 교류할 수 있는 문학 환경이 없다면, 그도 예전처럼 상을 받지 못할 것이다. 그의 수상은 결코 고립된 것이 아니다. 감히 참고 탐구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우수한 중국 작가들 없이는 상을 받을 수 없다. 그의 수상은 그의 개인의 걸출한 업적에 대한 표창일 뿐만 아니라, 세계가 중국 당대 문학에 대한 긍정이기도 하다. 이것이 중국 문학이 세계로 나아가는 상징적인 사건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