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에는 여성이 발을 묶어야 했는데, 언제, 누가 이런 정책을 발표한 걸까요? ?
고대에는 여성이 발을 묶어야 했는데, 언제, 누가 이런 정책을 발표한 걸까요? ?
족족은 여성의 발을 천으로 감싸 작고 뾰족한 '3인치 황금 연꽃'으로 만드는 고대 중국의 나쁜 습관이다. '3인치 황금 연꽃'은 한때 고대 중국 여성 미학의 중요한 조건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고대 여성의 발은 언제부터 묶이기 시작했으며, 묶인 발을 왜 "황금 연꽃"이라고 불렀습니까? 그러나 그것은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족족의 유래에 관한 전설 발족의 유래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다. 어떤 사람은 수나라에서 시작되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당나라에서 시작되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오대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하(夏)나라와 상(商)나라 때 우씨의 아내와 다지가 발이 작았다는 말도 있다. 의견이 다르고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고대 중국 신화와 전설에는 이에 대한 흔적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다유는 홍수를 통제할 때 투산 가문의 딸과 결혼하여 아들 치(Qi)를 낳았다고 합니다. 투산소녀는 발이 작은 여우신이었는데, 은나라 말 주왕의 첩인 대계도 여우신, 즉 꿩신으로 변신했다고 한다. , 그래서 그녀는 그것들을 천으로 감쌌습니다. Daji가 총애를 받았기 때문에 궁궐의 여인들은 그녀를 본받아 발을 묶었습니다. 물론 이것들은 단지 민간신화나 전설일 뿐이고, 낭만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당시 여성의 발이 묶여 있었다는 사실을 입증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발 묶음은 수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민간전승에서도 유래되었습니다. 수나라 양제가 동쪽 강두로 여행할 때 수백 명의 미녀를 선발하여 머리를 펴게 했다고 합니다. Wu Yueniang이라는 여성이 선택되었습니다. 양제의 폭정이 싫은 그녀는 대장장이인 아버지에게 길이 3치, 폭 1치의 연꽃칼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고, 그 칼을 긴 천으로 발 밑에 감고, 발도 최대한 작게 감쌌다. . 발바닥에는 연꽃이 새겨져 있고, 발걸음마다 아름다운 연꽃이 새겨져 있습니다. 수나라 양제는 허우롱을 보고 매우 기뻐하며 그녀의 작은 발을 가지고 놀고 싶어 가까이 불렀다. 오월낭은 천천히 발 묶인 것을 풀더니 갑자기 연꽃칼을 꺼내 수양제를 찔렀다. 수양제는 재빨리 피했지만 팔이 찔린 상태였다. Wu Yueniang은 암살이 실패한 것을 보고 강에 몸을 던져 자살했습니다. 그 후 수나라 양제는 다음의 미인대회에 아무리 아름다운 여성이라도 "발이 묶인 여성은 선발되지 않을 것"이라는 칙령을 내렸다. 그러나 월낭을 기념하기 위해 민속 여인들이 차례로 발을 묶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여성의 발을 묶는 관행이 점점 더 대중화되었습니다. ? 발 묶음은 오대(五代)에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남당(南唐) 여황후(秦后皇后)의 후궁으로, 그녀는 아름답고 재능이 있었고, 노래와 춤을 잘 추었으며, 키가 6피트나 되는 황금상을 특별히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머니는 발을 비단으로 묶고 가느다란 발을 초승달 모양으로 구부린 다음 일반 스타킹을 신고 연꽃 위에서 춤을 추도록 하여 더욱 우아하게 춤을 추게 했습니다. . 발 묶음은 송나라 때부터 기록되어 있으며, 일부 학자들은 고대 중국 여성들의 발 묶음이 북송(五代) 이전부터 시작되었다고 연구를 통해 지적하고 있다. 송나라 시인 소동파(蘇丁波)는 족장을 칭송하여 『오랑캐살보살』이라는 시를 지은 적이 있다. "향을 그리니 연꽃을 소중히 여기지 말라. 걸어가면 긴 슬픔이 양말 속에 사라지고, 바람에 돌아가는 춤만 보일 뿐 갈 곳이 없다. 몰래 세운 궁궐은 안정되느니라." 나란히 서서 곤경에 빠지는 섬세한 말은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손바닥에서 봐야합니다. "이것은 중국 시사에서 첫 번째 족제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족장시 창작은 족장풍습의 출현에 달려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하는데, 이는 족장풍습이 송대에도 나타났음을 보여준다.
남송 시대에는 여성이 발을 묶는 것이 더 흔했습니다. 남송 시대에도 '작은 발'은 여성을 총칭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남송시대에는 족족은 아직 여성에게 인기가 없었으며, 족족 수련자는 주로 상류층에 국한되어 있었으며, 족족은 아직 사회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받아들여질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개념. 동시에 발 묶기 풍습은 아마도 송나라가 남쪽으로 이동했을 때 북쪽에서 남쪽으로 퍼졌습니다. 송나라의 발 묶음과 후대의 3인치 금련화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료에 따르면, 송나라의 발결은 발을 '가늘고 곧게' 만드는 것이었으나 당시에는 '신속하게 말을 타다'라고 불렸다. 사용된 신발은 '잘못된 바닥'이라 불리며 두 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진 날카로운 밑창을 가지고 있다. 현재 이런 종류의 발 묶는 신발의 물리적 물체가 고고학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고고학에서 발견된 유물을 통해 이러한 신발을 신은 발이 후세의 발보다 더 컸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건원시대 몽골귀족들이 중원을 장악한 후 원래는 발을 묶지 않았으나, 한족의 발 묶는 풍습을 반대하지 않고 오히려 존경하였다.
이렇게 발 묶는 풍조는 원나라 말기에도 계속해서 발전했는데, 원나라 말에는 발을 묶지 않으면 부끄럽다는 개념까지 등장했다. 원대에는 여성의 발 묶음이 계속해서 작은 방향으로 발전했지만, 이 시기에도 발을 묶지 않은 사람들이 여전히 많았으며, 특히 남부 강소성, 절강성, 영남 지역에는 더욱 그러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 여성의 발 묶기 관행은 번영기에 접어들어 각지에서 급속히 발전했습니다. 명나라 말기 장선중이 쓰촨성을 점령했을 때, 그는 여성들의 발을 대규모로 잘라 금연봉(金蓮峰)이라는 산에 쌓였는데, 이는 쓰촨 여성들 사이에 족속이 만연했음을 보여준다. 이 기간 동안 여성의 발은 작아야 할 뿐만 아니라 3인치로 줄어들어야 하고 아치형이어야 하며 발을 감싸야 했습니다. 뿔과 기장의 모양. 만주족의 지배자들은 중원을 장악한 후 처음에는 한족의 족쇄 관습에 강력히 반대했으며, 여성의 족쇄를 금지하는 명령을 반복적으로 내렸습니다. 그러나 이때 족쇄 관행을 중단하기가 어려워 강희(康熙) 7년(1668)에 금지 조치를 중단해야 했다.
이 사건은 한때 '남자는 항복했고 여자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과장되기도 했다. 청나라 군인들이 세관에 들어갈 때 강한 무력의 압박 속에 '털깎기 명령'이 내려졌다. , 한족 남자들은 마침내 항복하고 이를 시행해야 했기 때문에 남자들이 머리를 면도하는 것은 청나라 궁정에 복종하는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동시에 여자 족쇄도 청나라 조정에서 중지하라는 명령을 받았으나 나중에 금지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여 '남자는 항복해도 여자는 항복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발 묶기 관행이 얼마나 뿌리 깊게 뿌리 박혀 있는지 보여줍니다. 청나라 시대 여성의 발 묶음이 최고조에 달했던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북서쪽과 남서쪽과 같이 멀리 떨어진 일부 소수 민족조차도 발 묶는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여성의 작은 발은 전례 없는 사랑과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이 시기에는 발의 모양과 크기가 여성의 아름다움과 추함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었으며, 발이 묶여 있는지, 얼마나 잘 묶여 있는지가 개인의 일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시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결혼하면 여자의 큰 발을 부끄럽게 여기고 작은 발을 자랑스러워했다. '3치 금연꽃'이라는 말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고, 일부는 3치도 안 되는 크기로 포장하기도 합니다. 여성들이 발이 너무 작아서 안고 나가야 하는 '미스 허그'도 있었다. 게다가 당시에는 이런 여성들이 꽤 인기가 있었다. ?작은 발을 "황금 연꽃"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인치 황금 연꽃"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왜 여성의 작은 발이 묶여 있기 때문에 "황금 연꽃"이라고 불리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황금 연꽃"은 작은 발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습니까? 사람들은 오랫동안 이 질문에 관심을 가져왔지만 만족스러운 대답은 없습니다. 한 가지 설로는 남조 제나라 동훈후 후궁 반씨가 차근차근 연꽃을 낳았다는 이야기에서 황금연꽃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것입니다.
동훈 후작이 금박을 연꽃 모양으로 자른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