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사원 건축 예술?

중국 사원 건축 예술?

다음은 참고용으로 Zhongda Consulting에서 가져온 중국 사찰 건축 예술 관련 내용입니다.

중국에서는 북위시대부터 사찰 건축이 번성했지만 인도 사찰과 불교 사찰 건축 모형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중국의 사원(廟)은 원래 한나라의 공식 관청의 이름이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중국 최초의 고대 사찰인 백마사는 동한 영평 10년에 건립되었으며, 외국 손님을 접대하는 관저인 조홍로사를 재건했다고 합니다. 중국인들은 처음부터 사찰을 관청, 거주지, 추, 사당과 혼동했습니다. 건축 양식에 있어서 중국인들은 뿌리 깊은 음양 우주론과 대칭, 질서, 안정을 옹호하는 미적 심리학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화 심리학의 지도 아래 건축 모델은 필연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이 모델은 궁궐과 관저뿐만 아니라 민가, 사찰, 도교 사원에도 적용됩니다. 따라서 중국 불교 사찰은 처음부터 조상과 천지를 숭배하는 고유한 사찰을 통합해 왔으며, 평면은 여전히 ​​정사각형이고 대칭적이고 안정되어 있으며 남북 중심 축을 따라 배치되어 엄격하고 장엄한 건축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수당(隋唐) 이전의 사찰에서는 대개 사찰 앞이나 집 중앙에 탑을 세웠다. 당시 이 사찰은 흔히 '부처사'라고 불렸고, 예배탑에 있는 유물은 당시 참배객들의 순례의 주요 부분이었습니다. 사찰의 정면은 툇마루로 둘러싸여 있고, 중앙 뜰의 앞뒤에는 홀이 있고, 뜰은 스님의 방이다. 수당대 이후에는 거대 불상 건립이 성행하게 되었고 일반적으로 사찰이 탑을 대체하게 되었고, 탑은 점차 사찰에서 밀려나거나 새로운 탑 뜰을 세우거나 앞, 뒤 또는 양쪽에 배치하였다. 사원의.

1. '칠갈란당' 제도 선종의 등장 이후 '칠갈란당' 제도가 주창되었다. 일곱 개의 홀은 불당(佛殿), 법당(法堂), 승려당(僧堂), 보물창고(寶庫), 산문(山文), 서방정토(西淨淨), 목욕탕(목욕탕)이다. 더 큰 사원에는 강의실, 경전, 명상실, 탑, 종탑, 북탑 및 기타 건물도 있습니다. 명나라 이후에는 Jialan 시스템이 확립되었으며 궁전의 동상은 일반적으로 동일합니다. 사당의 배치는 대략 남북을 중심축으로 하고, 남쪽에서 북쪽으로 산문, 천왕당, 마하비라당, 법당, 경창고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동쪽과 서쪽 홀에는 Jialan Hall, Patriarch Hall, Guanyin Hall, Medicine Master Hall 등이 있습니다. 사찰의 동쪽은 승려의 생활 공간으로 승려의 방, 향지 주방, 식당, 다실, 예배실(재고) 등이 있습니다. 서쪽에는 전 세계에서 여행하는 승려들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유명한 윤희당(선당)이 있습니다.

'해방의 3대 문'을 상징하는 산문은 일반적으로 3개로, 즉 빈문, 무화대문, 무화대문이다. 산문은 궁전처럼 지어진 경우가 많으며, 부처님의 법을 보호하기 위해 궁전의 왼쪽과 오른쪽에 두 명의 금강역사가 있습니다. 산문 뒤의 천왕전에서는 미륵을 모시고 있으며, 석가모니의 후계자로서 '미래의 부처님'으로 불립니다. 미륵상의 좌우측면은 4개의 천왕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동서남북 4대륙의 산과 강, 땅을 관장한다. ". 미륵상 뒤에는 달마의 수호자 웨이타천준(Wei Tuo Tianzun)이 있습니다.

본당은 석가모니 동상을 모신 곳이다. 석가모니불, 비로자나불, 계음불 중 한 분을 모시고 있으며, 일부는 세 부처님을 모시거나 세 부처님(가운데 석가모니 부처님, 왼쪽 왼쪽 약광불, 서방 극락국 아미타 부처님)을 모시고 있습니다. 오른쪽) 또는 삼신부처(Dharmakaya, Sambhogakaya, Nirmanakaya). 주요 동상의 양쪽에는 왼쪽과 오른쪽에 종종 수행자, 즉 늙은 "Kasyapa", 젊은 "Ananda" 또는 두 명의 보살 Manjushri와 Samantabhadra가 있습니다. 홀의 동쪽과 서쪽에는 18나한, 20개의 하늘의 조각상이 많이 있습니다. 부처님 뒤에는 '관음섬'이 세워져 있습니다. 법당(Dharma Hall)은 불교의 가르침과 종교 모임이 거행되는 장소입니다. 본당 다음으로 있는 사찰의 본당입니다. 마지막으로 불교 경전을 보관하는 경전(Sutra Library)이 있습니다. 마하비라 홀 양쪽의 동서 홀과 서쪽의 가란 홀에는 중앙에 보스니 왕, 오른쪽에 좌타 왕자, 고독한 장로 등 3개의 동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18개의 Jialan 신은 종종 양쪽에서 숭배됩니다. 동쪽에는 총대주교 홀(Patriarch Hall)이 있는데, 이곳은 주로 달마(Bodhidharma) 또는 사원의 창시자에게 헌정됩니다. 기타에는 창고, 객실, 주방, 욕실 등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원식 건축 배치를 갖춘 사찰도 흔하다. 주로 사원이거나 정원으로 둘러싸여 있거나 정원에 붙어 있거나 정원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균형 잡히고 대칭적이며 폐쇄적인 사원과 달리 정원의 레이아웃은 자연을 따르며 유연하고 변화무쌍합니다. 정원의 물줄기는 끝없는 원천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무한한 영역. 이 두 가지 상반된 예술적 패턴은 중국 사원이 우아하고 엄숙한 사찰 분위기를 갖게 할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관심과 깊은 예술적 개념을 갖게 합니다. 예를 들어, 쑤저우의 영암사, 항저우의 영은사, 복태산의 ​​국경사, 광동성 취장의 난화사, 후난성 헝산의 주성사, 후베이성 ​​당양의 위전사, 청두의 문수사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이런 패턴.

2. 사찰 건축의 예술적 처리는 중국 궁궐 건축의 미학적 특징을 더 많이 담고 있으며, 시간의 흐름에 있어서도 동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징: 지붕의 모양과 장식은 지붕의 곡선과 약간 휘어진 처마 장식이 위쪽과 바깥쪽의 긴장감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넉넉한 차체와 대형 플랫폼과 함께 우선순위가 명확하게 정의되고, 들어올림과 하강이 조화롭게 이루어집니다. 엄격하고 대칭적인 구조 레이아웃은 건물 단지 전체를 엄숙하고 활기차게 보이게 합니다. 강한 리듬감과 뚜렷한 흐름이 아름답습니다.

베이스는 일반베이스와 고급베이스로 구분되어 건축사원의 수준과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Tianwang Hall에서는 일반적으로 일반 기초가 사용되며 안뜰이 깊어짐에 따라 기초가 점차 높아집니다. 메인 홀의 기초는 종종 Xumizuo라고 불립니다. Xumi는 불교에서 Xumizuo의 높은 지형과 대비의 도움으로 배치됩니다. 주변 건물군이 어우러져 사찰의 웅장함을 보여줍니다. 계획 조합의 사찰과 안뜰에 있는 만은 대부분 홀수이므로 고대 중국에서는 홀수를 길조로 여겼습니다. 베이가 많을수록 레벨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메인 홀은 '황제의 명예'를 상징하기 위해 9개 또는 5개의 베이를 사용합니다. 나머지 홀에는 일반적으로 3개의 방이 있습니다.

공간의 깊이는 깊이이며, 베이와 깊이는 일정한 비례 관계를 형성하여 건물 전체가 조화롭고 통일된 효과를 얻습니다. 사찰 건물의 몸체인 지붕은 모두 크고 투박해 보이지만 목조구조의 특성을 살려 지붕을 곡선형으로 만들었다. 사원의 지붕 형태에는 바닥 홀 지붕, 휴게 지붕, 돌출 상부, 단단한 상부 및 뾰족한 지붕이 포함됩니다. 베란다와 휴지 지붕에는 단일 처마와 이중 처마가 있습니다.

코니스는 지붕에 독특한 매력을 더해주며, 곡선형 지붕과 돌출된 모서리가 바깥쪽과 위쪽으로 뻗어 있어 매우 크고 높은 지붕이 특히 곡선형 지붕과 더불어 생동감 있고 경쾌하게 보입니다. , 지붕의 처마, 모서리 및 능선은 모두 곡선으로 이루어져 서로 보완하며 독특한 고전 중국 지붕 모양을 형성합니다. 유약 타일 장식은 건물 지붕의 주 용마루, 수직 용마루 및 처마 모서리에 다양한 유약 타일 장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 용마루와 수직 용마루의 교차점에 있는 큰 키스는 "유약 타일 장식"이라고도 합니다. "척추를 삼키는 짐승"을 삼키기 위해 이빨과 발톱을 펼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큰 입맞춤은 한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부엉이꼬리라고 불렸습니다. 최초의 부엉이 꼬리는 물고기 꼬리 모양을 하고 있었는데, 부엉이는 바다에 사는 고래인데, 불교 경전에서는 비신의 자리이며 불을 끌 수 있다고 하여 물고기 모양으로 만들어졌다. 연장하세요. 흥미로운 작은 짐승의 무리는 종종 처마 모서리에 배열됩니다. 작은 짐승의 크기는 사원과 궁전의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가장 높은 10명의 왕이 있는데 그 순서는 봉황을 탄 선녀가 이끌고, 용과 봉황, 사자, 페가수스, 해마, 교활한 왕, 물고기, 라치, 투우, 성시 순이다. 이렇게 배열된 작은 짐승들은 행운과 안정을 상징하기도 하고, 불을 끄고 재난을 없애기도 하며, 정의와 정의의 화신으로서 악을 물리치는 일도 할 수 있습니다. 절묘한 모양과 다양한 표정을 지닌 이 작은 짐승은 매우 장식적이며 "원래 지루하고 서투른 실용적인 부분을 전체 건물의 아름다운 왕관으로 바꾼다"(Liang Si의 관용어).

3. 고대 중국 건물의 지붕 유형인 도우공(Dougong)은 지붕과 집 본체 사이의 교차 부분에 도우공(Dougong)이라는 목재 구성 요소가 있는데, 이는 고대 사원 건축의 두드러진 특징이기도 합니다. 도공은 짧은 나무 들보로 구성된 캔틸레버 구조로 주로 거대한 지붕 처마를 지지하고 실내 대들보의 경간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당송의 도공은 크고 강력하며 들보와 송곳니가 일체화되어 있었습니다. 명청시대에 브래킷의 구조적 역할은 점차 퇴화되어 기둥망과 지붕틀 사이의 주요 장식 구성요소가 되었습니다. 브라켓의 정교한 구조와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형태로 인해 장식적인 효과가 높습니다.

채색화는 원래 목조 구조물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송원대 이후에는 사찰 건물에 없어서는 안 될 장식 예술이 되었습니다. 특히 대들보의 회전채색화는 명·청대 사찰 건축도의 주요 형태가 되었다. Zhuo Mo, Da Dot Gold 및 Ya Wu Mo (금 장식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파란색, 녹색, 빨간색, 검은 색 및 흰색을 나타냄)로 칠해진 용 비단 패턴, 메꽃, 깃털, 꽃 및 사원 검정색과 노란색 타일과 주홍색 처마와 기둥, 흰색 기단이 조화를 이루며 색상이 풍부하고 대비되어 건물 전체를 더욱 화려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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