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티베트어 진화

티베트어 진화

1, 고대 언어학 시대-고대 코끼리 웅문명 시대, 고대 티베트 문명을 위해 봉사하는 코끼리 웅언어학.

Legs BZ Hadrin Boche Gther Mstod 와 Nankanobu 씨의' 고대 코끼리 웅과 토번 문명사' 에 소개됐다. 후세에 전해 내려오는' Brda sprod Nyi Shu bdun pa' 는 이 언어에 대한 전통적인 계승과 발전을 연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종파적 색채를 부여받고 전파도 제한되어 있지만, 언어 과학의 역사 문헌과 버려진 언어 학파의 가치는 완전히 부정되어서는 안 된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는 종종 언어의 사실에 대한 묘사와 규칙의 개괄을 통해 코끼리 웅어라는 죽은 고대 문명의 전달체로 인정받는 지방적 지식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2. 중세 언어학 시대-삼부자 문법시기: 티베트어 산스크리트어와 티베트어 문법의 병행 시기: 티베트어 언어학자들이 고대 인도 언어학을 배우고 접근한 다음 그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여 티베트어에 맞는 규범 필기와 문법체계를 구축하는 단계입니다. 통미 삼부자는 이 시기의 가장 걸출한 대표이다. 그의 언어학 저작과 새로운 표준어는 티베트어 언어학 발전사에서 불후의 이정표이다. 토번 짱 천의 경우, 이' 토번의 아버지' 의 공훈은 날로 강해지는 토번왕조의 위망과 권력을 높이는 것이고, 적대세력을 타격하는 문명의 전통-코끼리 웅문명, 토번문화의 새로운 기치를 세우는 것일 수도 있다. 설역 고원과 문명의 장하 사람들에게' 중화영웅' 의 미덕은 비길 데 없다. 쌀을 삼키고 인도 13 년 유학하다. 귀국 후, 그는 라사 부근의 마루궁을 전문적으로 배정하여, 본 민족 언어를 연구하는 음성 시스템과 어용 규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국왕은 반드시 이 언어학자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편리함과 서비스인 투미와 그의 조수들을 제공했을 것이다. 현자는 당시 고대 인도의 각종 언어 문자들을 선별하여 문자학, 문법이 고도로 발달하고 자모가 완비된 고대 인도 문자를 기초로 선택하고, 그의 고향인 아룡강, 또는 그의 새 주소라사의 중티베트어 음성 특징에 따라 개조하기로 했다. 불필요한 음소 글자를 제거하고 몇 개의 새로운 음소 글자를 추가하여, "당시 티베트어를 기본적으로 반영한 세트를 만들었다" 고 성공했다. 그는 연기바다 같은 문헌과 고전을 남겼다. "(다이 편집장, 1998' 20 세기 중국 소수민족 언어 연구', 출판사: P69). 이 새로 창조된 글과 일치하게, 쌀을 삼키는 것은 8 부의 언어학 저작을 썼는데, 그 중 대부분은 문명과의 충돌로 파괴되거나 다른 원인으로 인해 실전되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주요 작품은 문법과 문자조직에 관한 송시 30 곡이다. 전자는 티베트어 자음과 모음의 분류, 격문법, 문법 범주, 허사의 분류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후자는' 기초 8 서' 제 2 권 제 6 장으로 음성 구조, 글자 조화, 동사 굴곡 법칙, 명사, 동사의 의미 구문 관계를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둘 다 티베트어 음성과 문법 연구 체계의 핵심으로 발전했다.

토번 왕실의 지지로 가, 느낌, 세 명의 큰 번역가에게 편찬된' 염주팔언',' 번역명집',' 우호' 두 권도 우리를 위해 더 소중한 언어 문헌을 보존했다. 9 세기 중반에는 불교와 고대 인도 문명이 큰 재난을 당하여 토번 왕실이 해체되어 티베트에서 다시 부상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후티베트 시대에 위치한 구격 왕국은 불교 발전의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후불교 시대의 대표적인 번역가 (예: 인진 삼포 등) 는 언어학과의 전승과 강의에 추진 역할을 했다. 판디타의 미디컴비 예시가' smra sgo msthon cha' 를 창작해 문법과 음성학 이론을 더욱 보완했다. 티베트어의 발전을 감안해 러시아 번역자들은 일반 정자법을 써서 문자 기록에서 두 번째 후자음 D 와 음절자음 끝' A' (V) 를 취소하기 시작했고, 티베트어 언어학이 앞사람을 돌파하고 구술 사실을 기록하는 데 역점을 두고 전례를 세웠다. 불교 문화와 정신이 더욱 대중화되고 발전하는 사회적 요구에도 적응했다. 3. 중세 언어학 시대-언어학의 건립과 발전 시기: 학과 이론의 전제하에 불교 이론과 교리의 필요에 따라 산스크리트어 문법을 전면적으로 연구하고 보급하고, 티베트어 문법을 독립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하는 단계이며, 언어학과 현지화의 중요한 과정이다. 12, 13 세기에 티베트어 방언의 분화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사가파 소난제모 (1142-1182) 는 표준 티베트어 발음을 설명하는' 장문 독경의 계시' 를 썼다 나중에 13 세기에 사갈의 판디타곤가는 계몽된 설명인 리몬과 음독에 찬사를 보내 언어 연구를 한 단계 더 높였습니다. 티베트어 자음의 구조, 발음, 음성 특징에 대한 그들의 묘사는 현대인들이 단대어를 연구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언어학 과학 자료를 제공한다.

불교의 대규모 전파와 사원 유가경원 교육의 전무후무한 발전으로 선도 이론의 강의와 연구가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불교학자들은 네이밍, 윤명, 선언의 지식 축적을 동등한 지위로 끌어올려 불교고등교육의 정상적인 체계에 포함시켜 티베트어 언어학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보완되고 있다. 최고의 언어학자는 가마 사제: 유명한 사제 단나이, 17 세기 산스크리트어에 정통한 학자로 인도 네팔 등 여러 외역에 가서 고대 인도문을 전면 연구했다. 인도와 네팔 학자들과의 교정을 거쳐 저자는 이 부의' 월상선팔기론' 과' 선묘조론' 을 다시 번역했다. 특히' 달의 가십도' 의 주석은 인도 학자의 해석보다 더 깊고 정확하며 잠언의 보물로 불린다. 이 저작의 제목은' 사도의 말, 주광슈투슈라 vgrel 진묵' 으로, 총 3 권으로 그의 전집에 수록돼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다. 당시 정부 고위 관리들의 발의에 따라 그는 최근 14 년 동안 장구 중토 변방을 두루 돌아다니며 티베트어의 문법과 교류 부호에 대해 심도 있는 조사를 진행했다. 36 세에 그는 유명한 문법책인' 티베트어 문법의 제자리 상세' (가마스투 VI sum rtags VG relchen MK hasp avi mgulrgyan mutig ph ring mdzes) 를 수정하며 30 대 때 처음으로 썼다. 그는 토미산부자의 저작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는데, 티베트어 문법' 30 송' 과' 문자조직법' 의 권위 있는 저서 중 하나이다. 티베트어 문법에 대한 그의 광범위한 진술과 상세한 해석은 사도레덴의' 기호교류' 라는 두 가지 주요 저작으로, 티베트 전통 산스크리트어 문법과 티베트어 연구에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5 세대 사이도 로잔도 티베트 전통 언어학의 대가이다. 그는 역대 학자의 문법 저작을 섬세하고 엄밀하게 비교해서 많은 독창적인 견해를 제시했다. (지난 세기, 교정자는 처음으로 명확한 표 형식으로 각종 문법 현상, 음운 배합 형식, 단어 변화 법칙을 그의 저작에 따라 분류하여 많은 사람들이 인용한 직접적인 결과가 되었다.) 대진다마 바자, 각돈인친자시, 자드인친동주 역시 우수한 티베트어학자이다. 저우웨이의' 고대 티베트어 문법 연구' (서남민족대학교 학보, 제 4 호, 1999, P29-34) 와 박사논문은 이 학자들과 저작들을 전면적으로 소개했다.

감덕격판, 판, 라사판, 경판의 언어학 부분, 모해삼목단, 하영의' 역대 언어학 명작 색인' 을 통해 이들 선조들의 언어 연구 방면의 놀라운 업적을 충분히 엿볼 수 있다. 4. 현대언어학 시기-언어학의 출현과 발전 시기: 티베트어 사실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기초 위에서 현지화된 현대언어학을 확립하고 공고히 하려는 시도입니다. 겐덴 군배를 대표로 삼다. 그는 영국 왕립 아시아 연구소에서 근무하며 현대 언어학 이론과 방법을 장학 연구 분야에 도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티베트어의 음성 시스템, 티베트어의 기원, 통시 자음의 특징, 표준 티베트어의 형성과 문어 우세, 7 세기 티베트어 방언의 분포 등을 초보적이고 산발적인 분석을 통해 모국어 연구의 역사 비교법과 언어 묘사를 탐구했다. 그러나 그가 일찍 세상을 떠난 뒤 (두영빈 선생의 책, 티베트어를 모르기 때문에) 이후 어쩔 수 없었기 때문에 이 새로운 분야에서의 성과는 전통 문법 연구만큼 좋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지금까지 1300 년 동안 티베트어는 네 차례의 개혁을 겪었다. 이 네 가지 개혁은 각각 7 세기, 8 세기, 8 세기, 1070 년에 발생했다. 네 차례의 개혁은 장문 문자와 문법을 정리하고 규범화하여 문자와 표현 방식을 통일하고 장문 문자의 쓰기 방법을 확립하였다.

티베트의 평화적 해방 이후 티베트어의 학습, 사용 및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와 정부는 최근 20 년간의 연구를 거쳐 1987 에서 티베트 자치구의 학습, 사용 및 개발에 관한 몇 가지 규정 (시행) 을 제정하였다. 6 시 438 분부터 9 시 88 분까지 티베트 자치구 티베트어 작업 운영위원회가 티베트에 정식으로 설립되어 당위와 정부의 주요 지도자가 겸임했다. 각지에 티베트어 사업 운영위원회가 설치되었다. 동시에, 티베트어 코딩 국제 표준은 1997 년 국제 표준기구에 의해 채택되어 중국 최초의 국제 표준을 가진 소수민족 문자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