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손중산이 이끄는 신해혁명은 근대 중국에서 어떤 역사적 변혁을 일으켰습니까?
손중산이 이끄는 신해혁명은 근대 중국에서 어떤 역사적 변혁을 일으켰습니까?
이것은 19 1 1 년 혁명이 민주 혁명이며 실패보다는 승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첫 번째 이유는 "혁명의 성패의 관건은 이 혁명과 그 대상 사이의 관계의 변화를 보는 것" 이다. 만약 혁명이 그녀의 대상을 물리친다면, 그녀는 의심할 여지 없이 승리할 것이다. 만약 혁명이 그녀의 대상에 의해 전복된다면, 그녀는 의심할 여지없이 실패할 것이다. 신해혁명의 대상은 군주독재의 청나라였다. 이 왕조는 이 혁명에 패배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2 천여 년 된 군주제, 즉 제제를 종식시켰다. 이에 따라 우리는 그녀가 승리의 혁명이 아니라 실패한 혁명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
둘째, 신해혁명이 새로운 * * * 와 국가통일을 창조했기 때문에 만청 왕조와 그 위권의 국가와 통일되어 역사적 경계를 분명히 했다. 민국시대 첫, 처음 실현된 민주헌정으로 유신파가 추구하는 입헌군주와 정치적 경계를 분명히 했다. 그러므로 신해혁명은 승리의 민주 혁명이다. 민국민주헌정의 첫 번째 표시는' 중화민국 임시계약법' 의 제정이다. 첫째, 당시 중화민국의 최고 법률로 헌법적 의의가 있었다. 두 번째는' 주권재민' 의 정치적 이상을 반영하는 것이다. 셋째, 분권화 원칙에 따라 중앙 제도를 규정하고 있다. 넷째, 엄격한' 성약법' 개정 절차를 규정하고 있다.
민국민주헌정의 두 번째 표시는 국민의회와 상하원의 설립이다.
민국민주헌정의 세 번째 표지는 천단 헌법의 초안이다. 제 2 차 혁명 실패 후 제 1 차 대표대회는 19 13 년 4 월에 열렸다. 원독재와 독재 회복을 막기 위해 상하원은 동등한 수의 의원을 선출하여' 중화민국헌법' 초안을 작성하기로 했다. 초안 위원회가 천단에 설치되었기 때문에 일명 천단 헌초라고 한다. 천단' 은' 임시계약법' 의 민주건국정신을 계승하여 원씨 가문의 간섭을 어렵게 제거했다. 제 1 장은 "중화민국은 영원히 통일된 민주국가가 될 것" 이라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제 1 1 1 조는 중화민국과 민주주의가' 국가는 수정할 수 없다' 고 더욱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둘째, 신해혁명은 진정한 신중국을 창조했다.
첫째, 신중국의 정치적 상징-사상문화 포함.
신해후, 중국 교과서조차도 민주적 분위기가 짙고 민주사조가 높아 실험 중 민주헌정이라고 불렀다. 민국원년 19 12 년만 해도 중국에는 85 개의 새로운 정당과 22 개의 정치 조직이 출현했다. 각종 정당의 합법적 공존, 평화경쟁, 삼권분립의 국가제도가 기본적으로 유지되고, 각종 법률과 정치유파가 전국에 널리 퍼져 있다. 송을 대표하는 민주혁명가는 합법투쟁을 통해 정당 정치를 발전시키고 정당 내각을 조직하는 데 큰 성과를 거두었다.
당시 민주화합사상은 인심을 깊이 파고들 뿐만 아니라 시대의 상징이 되어 사회 전체에' 제제자가 반드시 전국민의 비난을 받을 것' 이라는 감동적인 정치 국면이 생겨났다. 나중에, Yuan Shikai 가 권력을 의지하지 않고 북한군을 납치하고, 송을 살해하고, 국민당을 해산시키고, 국회를 폐지하고, 하늘을 공경하고, 군주제를 회복하고, 민주헌정이 한 걸음 한 걸음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다고 믿는다.
분명히, 정치 사상의 자유는 필연적으로' 언론 여론' 의 자유를 가져올 것이다. 19 1 1 년 후 전국 민영신문의 출현은 한동안 큰 경관이었다. 19 13 년 7 월 이전에만 개인 신문이 500 여 개였다. 그들은 정부를 감독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시정득실을 자주 논의하고, 정부 관원에 대해 논평하고, 민간의 질고를 보도하고, 전 세계적으로 대통령을 비판하고 비판하며, 미래에 현재의 폐단을 바로잡고 도울 수 있다. 국가 대사든 사회 뉴스든 모두 그들의 관심과 비판 아래 있다. 전체주의의 민의는 순식간에 다원화된 민주 민의로 대체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송 암살이 전국 여론을 떠들썩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살인자를 박해하는 여론을 이해할 수 없다. 원세카이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 교훈하기에 충분하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왜 원세카이가 황제가 되는 날이' 전국민 * * * 파업' 인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원세카이는 83 일간의 황제가 된 후 세상을 떠났다. 결국, 국민들이' 뉴스와 언론의 자유' 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언론의 자유가 없다면 반원의 목소리는 전국을 놀라게 하지 않을 것이고, 보가국전쟁의 발동과 승리는 더욱 상상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정치, 사상, 뉴스, 표현의 자유는 필연적으로 문화의 왕성한 발전을 가져올 것이다. 중국의 신문화 운동이 신해후, 중국의 백화문 운동이 신해후, 중국의 신문학은 청말 개량문학의' 자기 세탁' 을 거쳐 신해후, 초창기 규모를 갖추었다. 사상 문화적으로 반복되는 혁신의 역사적 책임을 자각적으로 짊어져야 하는 것 외에도, 근본 원인은 신해혁명이 당시 중국에 자유발전과 고된 투쟁의 시대조건을 열어 주었기 때문이다. 중국의 새로운 문학사를 돌이켜 보면 1930 년대까지 신해작품을 능가하지 못한 것이 바로 여기에 있다.
둘째, 신 중국의 경제적 상징
사실 신해혁명의 성공과 중화민국의 건립, 국가의 통일은 황권정치와 독재개량경제의 자유경제 발생과 발전에 대한 각종 속박과 억압을 완전히 타파하여 근본적으로 진정한 자유경제 발전을 위한 넓은 길을 열었다. 교과서' 중국근대사' 조차도 신해이후 중국은 "혁명 전 민족공업의 불황을 역전시키고 각종 공업그룹이 잇따라 설립되어 각종 사기업이 서로 경쟁하고 있다" 고 말했다. 청정부의 50 년 개혁을 바탕으로 중국의 민족공업은 파격적인 발전을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최초의 황금시대를 맞았다.
이 책은 또 "신해전 40 년 중국 민족민간공업이 탄생한 지 19 1 1 년, 자본만 원 이상의 공장 광산은 700 개, 자본총액은1에 불과했다" 고 덧붙였다. 그러나 19 12 년에서 19 19 년 사이에 470 여 개의 공장 광산을 건설하여 거의 억 위안을 투자했다. 기존 기업의 확장과 함께 신규 자본이10/3 억여 위안에 달하며 19 1 1 년 전 40 년 동안의 총 투자액과 맞먹는다. 19 12 년 자본이 백만 원을 넘는 회사는 약 25 곳, 19 19 년 43 곳으로 늘면서 모신, 신신, 심심 등이 나타났다 당시 밀가루의 왕, 성냥의 왕이라고 불리는 민족공업대형이 나타났다. 철강, 석탄, 교통, 전력 등 중공업, 가죽, 종이, 담배 등 경공업, 금융 등이 모두 중대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 중 대야철공장 등 6 개 제철소는 19 14 년, 용관 (용암) 철광회사는 19 16 년에 건설됐다 19 12 년 전국 석탄 채굴 80 만톤, 19 19 년 330 만톤으로 증가했다. 19 13 년 채탄용 전기 400 ~ 600 대, 192 1 연간 2000 여 명. 19 13 년 해운량은 133230 톤, 19 19 년 287592 톤으로 증가했다 19 13 년, 중국에는 은행 15 개, 자본 1 1488 만원이 있습니다. 19 19 년까지 42 개로 늘리고 자본 10276 만원을 추가했습니다. 수공업, 신해전, 공장 가정용 목재기, 철기로 견직물을 만들었다. 민국 4 년, 즉 19 15 년, 오화공장은 전기직기를 설치하여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장사가 번창하고, 후계자가 우후죽순 ..19/KLOC
이 모든 것은 신해 이후 중국 민족 민간 산업 역량의 급속한 발전, 중국의 현대 자유경제 형태, 즉 사회화 대생산과 자유시장 경제 체제가 이미 어려운 창업기에서 초보적 형성기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신중국의 상징 중 하나인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셋째, 신해혁명은 중국 근대 혁명과 중국 근대사를 검증하는 기준이다.
1. 신해혁명은 중국 근대혁명을 검증하는 중요한 혁명 기준이다.
첫째, 혁명의 성격으로 볼 때 신해혁명의 뚜렷한 민주혁명의 성질은 그녀를 중국 전통 농민혁명과 러시아의 레닌혁명과 구별시켰다. 중국 전통 농민 혁명은' 새 왕조를 세우고 낡은 제도를 회복하라' 는 역사적 본질밖에 없기 때문에, 어떤 농민 혁명의 승리도 하나의' 새로운 낡은 중국', 즉 낡은 독재제도를 회복하는' 새 왕조' 를 세울 수밖에 없다. 한편, 러시아 혁명의 역사적 본질은 혁명의 이름으로 독재제도를 재건하는 복원이기 때문에 러시아는 옛 차르전제 러시아가 혁명의 이름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따라서 신해혁명을 검사 기준으로 삼는다면 전통 농민 봉기와 러시아 * * * 생산혁명의 이중복원성의 역사적 본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둘째, 혁명의 내용으로 볼 때 신해 이후 중국에서 발생한 모든 혁명은 민주주의를 옹호하고 민권을 실현하며 자유경제를 제창하고 강권 경제를 소멸하며 어떤 명목상의 독재와 독재에 반대하며 신해혁명의 위대한 민주적 성과를 수호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민주혁명이다. 반면 신해혁명 민주적 성과를 부인하고 반대하고 파괴하거나 전복시키는' 혁명' 은 근본적인 내용상 민주혁명의 반대쪽으로 향하고 있다.
셋째, 혁명 임무로 볼 때 신해전 중국 민주혁명의 역사적 임무는 민주혁명을 견지하고 독재개혁을 반대하며 민주공화국을 창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1/Kloc-0 따라서 혁명이 성공하기 전에 독재개혁을 단호히 반대하고, 혁명이 성공한 후 독재회복에 완고하게 반대하는 것은 신해혁명을 중요한 혁명 검사 기준으로 삼는 또 다른' 명시' 이다. 이것은 중국 대륙 국민들이 민주주의를 추구하고 화합을 재건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신해혁명의 검사 기준을 잃으면 중국 근대사에서 각종 혁명이 민주적인지 여부를 검증하는 시금석을 잃게 된다. 이 기준을 부정하면 각종 혁명의 다른 성격을 혼동해 민주혁명의 방향, 이론, 모델, 힘, 혁명 과정 자체에 큰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신해혁명은 중국 근대사를 검증하는 중요한 정치 기준이다.
신해혁명은 위대한 역사의 진보를 촉진하는 혁명이기 때문에 신해혁명 후의 모든 사회력과 정당그룹은 신해혁명의 위대한 민주적 성과를 보호하거나 발전시키는 한 신해혁명의 승리를 기점으로 중국의 민주적 과도과정을 추진했다. 모두 진보하고 혁명적이다. 반면에, 어떤 종류의 혁명적 진리, 어떤 종류의 혁명적 열정, 어떤 종류의 혁명적 마술 무기, 어떤 종류의 혁명적 성공,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독재를 강요하며 심지어 우리 조국을 만주 왕조보다 더 독재적이고 부패한 상황으로 되돌리는 한, 그것은 진정한 퇴보 일 수 있습니다. 분명히' 누가 진보하고 누가 퇴보하는가' 와 같은 근본적인 문제에서 신해혁명은 비로소 중국 근대사의 발전을 검증하는 중요한 정치 기준이 되었다.
신해혁명은 신구중국의 역사적 경계를 분명히 하고 중국 역사 발전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러므로 신해혁명은 반드시 중국 근대사와 현대사를 나누는' 분수령' 이 될 것이다.
오늘 우리는 중국 근현대사를 반성하고 신해혁명을 폭발시키고 승리를 거둔 영광의 19 1 1 년을 우리 근대사의 출발점으로 삼는 것은 역사에 대한 학술적 해명이자 조국의 미래에 대한 우리의 역사적 추구와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우리가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중대한 역사적 문제이다.
넷째, 신해혁명은' 호국호법' 의 역사적 책임을 해석했다
신해혁명은 손중산이 중국에서 국민혁명을 일으킨 장기투쟁의 성공 결과지만,' 호국호법' 의 역사적 책임을 인정했다. 이른바 호국이란 신중국, 즉 중화민국의 새로운 국가 통일을 전복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이른바 보호자란 신중국인 중화민국의 * * * 와 법제를 보호하는 것이지 거세하는 것이 아니다. 이른바 방원이란 원세카이가 민국 복원제제를 전복시키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다. 이른바 반북양보란 북양 군벌이 중화민국의 새로운 국가 통일하에 민국과 법제를 거세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다. 이른바' 신노군벌 반란을 소멸하는 것은 보법의 지속이다' 는 것은 북벌성공, 민국통일 이후 신노군벌 반란의 본질은 계속 민국을 거세하는 것이다.
따라서 호국이나 반국, 호법이나 반법, 중국을 보위하고 건설하거나 중국을 거세하고 전복하는 것은 신해혁명에 의해 천명된 두 가지 매우 중요한 역사적 임무가 되었다. 신해이래 80 여 년의 역사는 중국의 새로운 국가 통일과 법제를 전복하기 위한 국제 내 각종 세력의 역사이자 중국인들이 중국의 새로운 국가 통일과 법제를 수호하려는 야심의 승리, 실패, 어려움, 심지어 비참한 여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호국호법이라는 위대하고 어려운 역사적 임무는 중국 인민 앞에 놓일 뿐만 아니라 중국 모두가 피할 수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