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고 훈련 모드에서 고등학생의 합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방법
사고 훈련 모드에서 고등학생의 합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방법
사고 훈련 모드에서 고등학생의 이성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방법 (1)
첫째, 고등학생의 합리적 사고의 배경
사람이 사람이 되는 것은 사람이 감정이 있는 특수 동물이고, 더 중요한 것은 사람이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 교육에 직면하여 중국인들은 반드시 깊이 생각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교육은 중국의 미래와 운명을 결정합니다. 새로운 커리큘럼은 중국인의 합리적 사고의 산물입니다. 새로운 교과 과정의 시행은 265,438+0 세기의 중국 교육의 쾌거로, 새로운 시대 중국 인재 양성에 신선한 피를 주입할 것이며, 중국의 교육의 질은 이로 인해 도약할 것이다.
이성과 감정은 새로운 커리큘럼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새로운 커리큘럼은 인간 정신을 강조하고 사람 중심적입니다. 교사는 더 이상 교과 과정과 교재의 집행자가 아니다. 교사는 교학 현실을 이성적으로 분석하고, 교학의 실제 요구에 따라 교재를 직접 만든 다음, 양질의 효율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새로운 수업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습을 탐구하고 학생의 주체 인격을 존중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학생은 더 이상 선생님을 기다리는 오리가 아니다. 새로운 커리큘럼에 직면하여 고등학생들은 특히 이성적인 사고를 배워서 스스로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둘째, 고등학생의 이성적 사고의 가치
심리적 성장 과정을 보면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이미지 사고를 중시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표면적인 현상으로 시작된다. 고등학교 단계에서 학생들의 심신이 성숙해지면서 사유는 이성적 사고를 중시하기 시작했고, 사물 뒤의 본질적 규칙성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이런 심신 조화와 이성적 사고의 상태는 교육의 큰 장점이다. 교육은 이 장점을 충분히 발굴하고 고등학생들의 이성적 사고를 넓혀 사물과 현상의 안개를 뚫고 이성의 산을 등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셋째, 고등학생의 합리적 사고의 현황
고등학생의 심신 뇌는 이미 이성적 사고의 기본 조건을 초보적으로 갖추고 있지만 실제 학습과 생활에서는 이성적 사유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학습 중의 문제를 처리할 때, 그들의 분석은 종종 일방적이고 피상적이며, 생활 속의 문제를 처리할 때, 그들의 행동은 심지어 감성적인 혼란에 빠진다. 그들에게 잠시 전문적으로 사고한다면, 그들의 뇌의 많은 부분이 텅 비어 있거나, 아니면 얕고, 논리가 없는 혼란 현상이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만약 당신이 그들에게 명제를 준다면, 사고와 분석의 결과는 대부분 일방적이고 피상적이다. 아래의 생생한 예를 보십시오. 작가는 어느 날 학교 건물 계단에서 종이 한 장을 주워 펼쳤다. 그는 강한 정서어와 혼란스러운 언어로 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의 불행을 이야기하는 편지를 썼다. 점수에 직면하여, 이 학생은 추태를 부리고, 이성적으로 문제의 근원을 분석하거나, 곤경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빗어 내려고 시도했다. 나와 내가 가르친 학급은 학생들이 점수에 대해 깊이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없다. 근본 원인은 이성적인 사고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넷째, 고등학생들은 이성적 사고의 뿌리가 부족하다
전통적인 교과 과정 구조는 지식의 축적과 전달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전통적인 교육 모델은 지식의 전달과 복제를 강조하고, 전통적인 테스트 기준도 그에 따라 지식의 전달과 복제를 강조한다. 전통 교육의 각 방면은 학생의 주체 정신을 소홀히 하고, 학생은 전체 학습 활동에서 교사 교수의 대상이 되었다. 학생이 자발적으로 학습을 탐구하지 않는 이런 활동은 필연적으로 학생들의 이성적 사고의 상실로 이어질 것이다. 한 유학생이 자발적으로 탐구하고, 자발적으로 질문을 한다. 그는 그의 선생님에게 그의 선생님이 대답할 수 없는 많은 문제를 물었고, 그는 그의 선생님을 얻었다. 중국의 한 학생이 문의와 질문을 통해 그의 선생님을 난처하게 했다. 그가 얻은 것은 대부분 냉담했다. 여기서 선생님의 이성적 사고도 상실되었다. 2003 년 수능 작문' 감정의 친근함과 사물에 대한 인식' 제목은 의논문에 적합하다. 그 결과, 논점을 쓴 학생은 의외로 적었다. 옛날 수능 화제 작문, 수필이 글이 아름답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에 학생들은 화제의 실제에도 불구하고 선생님의' 가르침' 아래 예쁜 대조구를 쓰느라 바빴다. 어떻게 변증적으로 깊이 있고, 어떻게 역사적으로 발전하고, 어떻게 다각적, 다층적, 논리적으로 전면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어떻게 오래된 교과 과정, 오래된 교과 과정을 잘 활용할 수 있는가.
다섯째, 고등학생의 합리적 사고를 키우는 방법
새로운 과정의 실시, 교육과 학습 방식의 개혁, 평가 기준의 혁신은 반드시 학생들의 이성적 사고의 배양에 도움이 될 것이다.
1, 전통적인 교육 모드 변경
새로운 커리큘럼은 교사가 더 이상 교재의 집행자가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전도업 해혹" 의 모델은 이성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어렵다. 교사는 교육의 여러 방면에서 실제 상황을 결합하여 교재를 분석하고 총결산해야 한다. 교학 안배는 학생들의 이성적 사고의 양성에 도움이 되고, 학생들에게 탐구하고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공간을 주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 활동에 참여하는 참가자이며, 가르치는 동안 학생의 사고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그러나 학생의 사고 과정을 대신할 수는 없다. 학생들은 지식의 생성과 형성 과정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현상의 분석과 귀납에서 사물의 규칙성에 대한 인식을 얻어야 한다. 이 경우 교사의 임무는 학습 상황을 만들어 참여하고, 학생들과 함께 탐구하고, 분석하고, 요약하고, 결과를 얻는 것이다. 이런 모델은 간단한 문답식이 아니다. 이런 학습 활동은 우선 사물의 많은 복잡한 현상을 분석하고 종합한 다음 현상을 통해 최상층으로 올라가야 한다.
전통적인 학습 모드를 변경하십시오.
새로운 수업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습을 탐구하고 지식을 얻는 과정을 강조한다. 이런 학습 방식의 변화는 학생들의 이성적 사고력 배양에 매우 유리하다. 학생들이 지식을 얻는 과정은 분석, 귀납, 연역, 추리 등의 사고 활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각 학과 내부의 복잡한 지식을 빗질하고 해석하는 방법, 어떻게 학과간 지식을 연결하고 종합하는 방법, 학생들은 지식을 얻는 과정에서 소홀린스키가 말하는' 사실과 현상보다 이성적인 권위감' 과' 진리와 규칙성을 통제하는 느낌' 을 체험하게 된다. 이런 경험은 반드시 학생들의 극심한 이성적 사고 열정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전통적인 평가 모델을 변경하십시오.
전통적인 평가 모델은 지식과 기술의 테스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험을 위해 학생들은 정력을 들여 많은 지식을 외우고 많은 연습을 한다. 전통적인 평가 모델은 지식의 형성 과정과 법칙의 유도 과정에 대한 중시가 부족하다. 유별난 청년 한한한심은 수능 국어 명문 받아쓰기가 완전히 취소될 수 있다고 감회가 깊다. 이성적 사고의 관점에서 볼 때, 필자는 이런 주장이 학생들을 암기하여 대량의 지식에서 해방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의심 할 여지없이 과학적 평가 아이디어입니다. 평가는 학생들의 좋은 사고 품질의 형성에 도움이 되고, 학생들이 지식의 형성 과정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이 더 많은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시험에서 지식 재현의 문제형은 감소하고 있고, 종합적인 지식, 법칙, 실제 문제를 분석하는 데 쓰이는 문제형은 증가하고 있다. 중간고사, 중간고사 정치과목은 모두 시험지 시험 형식을 채택한다. 새로운 커리큘럼이 시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분석과 종합 능력을 강조하는 이런 평가 모델이 점차 보완될 것이다. 새로운 커리큘럼이 제창한 평가 모델은 고등학생의 이성적 사고를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고등학생의 창조적 사고 배양에 대해 이야기하기 (2)
창조적 사고를 배양하고 발산적 사고의 배양을 중시하다
전통 교육은 수렴사고 (집중사고, 동동동사고, 정향사고라고도 함) 만 강조하고, 발산사고 (발산사고, 역사고, 다향사고라고도 함) 는 강조하지 않는다. 전통적인 교육 모델은 교사 중심의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하고 학생을 지식 주입의 대상으로 삼는 것을 강조한다. 그 목표는 학생들을 선인의 지식과 경험을 잘 이해하고 소화하고 운용할 수 있는 응용형 인재로 양성하는 것이다.
지식전달의 관점에서만 보면 전통교육이 우세한 것은 아니다. (학과 시험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 학생의 성적은 일반적으로 서방 국가의 동류 학생보다 높다.) 우리의 전통 교육의 주요 단점은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혁신적인 인재를 대량으로 양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교육의 목표는' 혁신'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다. 학생을 살아 있고 주관적이고 창조적인 인지주체로 삼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외부 자극의 수령인으로 삼아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다.
이런 교육사상의 지도하에 학과의 기본 이론과 개념 및 교사가 강의하는 내용을 이해하고 소화하는 것이 교육의 가장 높은 요구와 목표가 되었다. 모든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과 인식은 반드시 본 학과의 이론 체계와 기본 개념에 집중해야 한다. 학생의 모든 언행은 선생님의 요구와 전통 규범에 부합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집합사고 (집중사고, 동동동사고, 적극적 사고) 의 목표이다.
컨버전스 사고는 사고의 내용과 결과를 전통 개념이나 기존 개념에 집중해야 하므로 그 장점은 학과 지식의 가르침과 선인의 지식 경험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그 단점은 학생들이 책을 미신하고, 미신을 미신하고, 미신을 믿으며, 모든 책이 고전이라고 생각하고, 선생님이 말하는 것은 진실이며, 어떤 의심도 제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그러므로 수렴 사고에만 집중하는 것은 우리의 인식이 영원히 이전 사람들의 수준에 머물게 할 뿐, 새로운 이론과 새로운 사상을 만들어 낼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생각명언)
혁신을 위해서, 우리는 발산적 사고를 강조해야 한다. 발산적 사고 (발산적 사고, 역적 사고, 다향적 사고) 가 없으면 창작의 싹과 창작의 성과가 없을 것이다. 모든 창작은 발산적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방면의 예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홍루몽',' 수호전',' 삼국연의' 와 같은 거저, 제재, 표현 수법, 예술 풍격으로는 말할 것도 없다
사례 등은 독보적이고, 앞사람의 발산적 사고를 초월한다. 몇 백 글자의 단문, 이를테면' 누추한 실명',' 아이련설', 심지어 이백, 두보의 단 몇 줄밖에 없는 짧은 시는 모두 발산적 사유로 가득 찬 불후의 작품이다.
예를 들어 유우석의' 누추한 실명' 은 8 1 글자밖에 없다. 문채가 세상을 전승할 뿐만 아니라, 글에서 드러난 발산적 사고도 가작이다. 예나 지금이나. 많은 문인 묵객들이 명산대천을 찬양하고 있는데, 명산은 항상' 높고 웅장한' 으로 유명하고, 강과 호수는 항상' 깊고 광활한' 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유우석은 역사고에서 출발해 처음부터 "산이 높지 않으면 선선이 있고, 물이 깊지 않으면 용이 있다" 고 분명히 제안했다. 형식과 표상뿐 아니라 내포와 실질에 중점을 두고, 이 글의 주제를 이끌어내기 위한 길을 마련하고, 그를 찬양하는' 누추한 방' 을 위한 든든한 사상의 기초를 다졌다.
그런 다음 작가는 환경, 누추한 방에서 활동하는 사람, 누추한 방에서 하는 일의 세 가지 측면에서 누추한 방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누추한 실명' 이 회자된 이유는 천고에 전해져 탁월한 문채와는 분리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작가의 발산적 사고에 대한 운용도 그에 깊은 사상적 내포를 주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국 사상적 내포가 없는 문채는 피상적이며, 깊은 내포를 결합한 문채만이 영원한 매력이 있다.
또 주돈이의' 애련설' 은 문학 작품에서 발산적 사고를 잘 표현한 우수한 작품이기도 하다. 송대 이전에는 꽃을 찬양하는 시와 노래가 셀 수 없이 많았지만, 대부분 국화 ('은둔한' 을 찬양하는 것), 모란 ('풍아한' 을 찬양하는 것) 또는 매화 ('한겨울의 도도한 눈' 을 찬양하는 것) 를 겨냥한 연꽃, 연꽃을 찬양하는 경우는 드물다. 주돈이의 주제는' 연꽃' 으로, 그의 이변을 추구하고 표류하지 않는 사상을 반영해야 한다. 또한 더 중요한 것은, 그는' 연꽃' 을 썼는데, 표기법과 입의는 모두 동시대의 사람들과 완전히 다르다.
주돈의와 거의 동시대의 시인 양만리와 함께' 연꽃' 을 찬양하는 유명한 시 두 구절을 쓴 적이 있다. 한 구절은 "결국 6 월 중순에 서호의 경치는 4 시와 다르다. 다음날 연잎은 무한하고 연꽃은 이색이다" 고 말했다. 또 다른 곡은 "봄눈은 졸졸 졸졸 졸졸, 나무 그늘은 맑고 부드럽고, 소호 () 는 뾰족한 뿔만 드러내고 잠자리는 이미 그 위에 서 있었다" 는 것이다. 전자는 거시적인 각도에서 묘사하고, 후자는 미시적인 각도에서 묘사한다. 거시적인 묘사는 시야가 넓고, 손글씨가 크고, 색채가 짙고, 기세가 웅장한 아름다움, 광대한 아름다움, 마음을 사로잡는 아름다움을 요구한다. 미시적 묘사는 요구 사항이 매우 섬세하다.
아주 정확해요. 정교한 아름다움, 아름다운 아름다움, 매력이 무궁무진해요. "연과 연꽃" 의 외적 형식 묘사로 볼 때 거시적으로나 미시적으로 보면 양완리의 이 두 시는 모두 정상에 도달하여 초월하기 어렵다고 말해야 한다. 이 때문에 주돈이는 외형이 아니라 내포와 기질로' 연꽃과 연꽃' 을 쓰는 새로운 길을 찾았다. 그는 수십 년간의 생활 경험과 사회의 모든 중생에 대한 깊은 관찰을 바탕으로 가장 아름답고, 가장 순수하고, 가장 고상하고, 가장 가치 있는 품격을 깨닫고,' 연꽃' 이라는 외적 형식을 통해 의인화, 생동감, 이미지, 정확한 언어로 표현했다. 겉으로는 연줄기가' 직통외, 덩굴이 자라지 않는다', 연꽃은' 맑은 향기, 청아한 청순',' 진흙이 물들지 않고, 청연무악마' 라고 적혀 있는데, 실제로는 일종의' 담담한 마음, 사심 잡념 없음' 을 찬양하고 있다. 소박하고 화려하지 않고, 대중의 총애를 받지 않는다. 우수한 품격은 시간의 시험을 견딜 수 있다. 정정당당하게 비바람에도 고개를 숙이지 않는 숭고한 사상의 경지. 이것이 바로' 후아이린 이론' 의 강력한 예술적 매력이자 대대로 전해지고 영원히 사람들의 마음을 정화할 수 있는 정신력이다.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이런 사례가 무수히 많다. 국어 선생님은 열심히 발굴하기만 하면 학생들의 발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양성하는 끝없는 원천을 얻을 수 있다.
-응?
사고 훈련 모드에서 고등학생의 이성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문장
1. 합리적인 사고의 훈련 모드
학생들의 합리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합리적 사고를 육성하는 방법
4. 중학생들의 사고력 향상을위한 훈련
성인은 어떻게 합리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