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의 내력과 풍습은 얼마나 됩니까
단오절의 내력과 풍습은 얼마나 됩니까
단오절은 우리나라에서 천년을 전하는 전통 명절이다. 단오날이면 모두 쫑쯔, 용주 경주를 먹어야 하는데 단오절의 유래와 풍속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아세요? 와서 나와 함께 보자!
? 1, 기념굴원에서? < P > 단오절은 매년 음력 5 월 5 일, 일명 단양절, 오월절, 오일절, 아이절, 단오, 중오, 오일, 여름이라 불리는데, 원래는 여름의 역병을 몰아내는 명절이었다. 단오절은 우리나라 한족 인민의 전통 명절로, 이날 없어서는 안 될 행사가 점차 쫑쯔, 용주 경주, 창포 ` 쑥, 쑥, 쑥, 훈술, 백지, 웅황주를 마시는 것으로 진화했다. < P > 단오절에 쫑쯔 먹는 풍습은 우리나라 역사상 위대한 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래서 해방 후 단오절을' 시인절' 이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굴원은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에서 알려진 최초의 유명한 시인, 세계문화의 유명인이다. 그는' 초사' 라는 문체를 창설하고' 바닐라 미인' 의 전통을 개척했다. 대표 작품으로는' 이소'' 구가' 등이 있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단오절은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이미 15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굴원이 지라강에 투항한 후, 현지 백성은 소식을 듣고 바로 배를 저어 구조하여 동정호에 이르러 줄곧 굴원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때 마침 비가 오는 날이어서 호수의 작은 배가 함께 해안가의 정자 옆에 모였다. 사람들이 현신 굴의사를 인양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게 되자 다시 비를 무릅쓰고 출동하여 망망한 동정호를 앞다투어 노를 젓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애도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너다가 점차 용주 경연대회로 발전했다. 사람들은 강 물고기 가 자신의 몸을 먹고 두려워, 그들은 물고기 새우 가 숨어 위안 의 시체 를 망쳐 놓지 않도록, 강 에 쌀 그룹 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 왔고, 나중에 쫑쯔 먹는 관습 이되었다.
? 2, 기념 우 사부님 에서? < P > 단오절의 두 번째 전설은 강소성과 절강 일대에서 널리 퍼지며 춘추 말기를 기념하는 오자서이다. < P > 우 () 의 선조 우 () 는 정직하게 초장왕 () 을 훈계하여 명성을 얻었기 때문에 그 후손도 초나라 () 에서 명성을 얻었다. 우자쑤 가문은 초나라에서 박해를 받아 오국으로 도피했다. 왕 루 재사용 에 의해, 큰 휴식 추, 북진 제나라 진, 남복 베트남 사람들, guanbai 상대 국가 공개. < P > 오왕부차가 계승한 후, 우자서는 일거수일투족으로 월국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부차는 보희의 비방으로,' 연제항월' 의 주장을 듣지 않았다. 지난 484 년 우자서검을 증정하여 자결했다. 사부님은 자신이 죽은 후 가족이 그의 눈을 파내고 동성문에 매달아 월국군이 오국을 멸하는 것을 직접 지켜보는 유언을 남기고 자숙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오왕부차극노여움, 우자쑤의 시신을 올빼미로 싸서 전당강에 버렸다. 나중에, 우 정말 왕위 군웅 에 의해 파괴 되었다, 푸 차이 는 지하 세계 에서 우 사부님 을 보고 부끄러워, 흰 천으로 눈을 가린 후 칼을 들고 자결했다. < P > 우자서가 전당강에 침몰한 일이 굴원투강보다 빠르기 때문에, 일부 문헌에서는 중국 단오절의 풍습이 굴원이 아니라 우자서와의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 3, 기념 효여조아 에서? < P >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동한 효여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아버지를 구해준 것이다. < P > 조아 (13-143), 동한 시절 회지 상우인, 그의 아버지 조현, 5 월 5 일 오신 (한순이 쓴' 조아비' 에서' 5 월 5 일, 우군을 맞이한다' 고 말했다 "우 6 월" 은 "우 zixu" 를 의미) 의 희생 행사에서 순강에 빠져 며칠 동안 시체를 보지 못했다. 당시 효여조아는 겨우 14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을 따라 울었다. < P > 17 일 후, 5 월 22 일에도 투항했고, 5 일 후 조아의 시신이 아버지를 안고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에 대해 신화 () 로 전해지고, 이어서 현 지사 () 에 전해져 내려와서, 그의 제자 한천 () 이 칭송을 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이후, 사는 마을은 조아로 이름이 바뀌었고, 순부의 강은 조아강이며, 사찰로 효심을 위로했다.
또 조아는 5 월 5 일 투항하고 아버지의 익사 시간을 따지지 않았다는 전설도 있다.
? 용주 경주요? < P > 용주,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용처럼 생긴 배입니다. 이 배의 뱃머리는 마치 높은 수도꼭지 같고, 뱃전과 뱃속은 각각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다. 용의 크기가 다르고 노 수도 다르며 6 쌍, 12 쌍, 17 쌍, 52 쌍이 있습니다. 출전 방식이 같다면 용선의 크기는 같아야 한다. 새 배라면 제사도 거행해야 한다.
용 보트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초나라 사람들은 현신 굴원 투항강을 아쉬워하며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구원을 쫓았다고 한다. 그들은 앞을 다투어 동정호를 뒤쫓아 종적을 보지 못했다. 이후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기념한다. 사람들은 굴원의 몸을 먹지 않도록 용주를 저어 강 속의 물고기를 해산시켰다. 경주의 습관은 오, 월, 추 () 에서 성행하였다.
? 갈색을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 국민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일명' 각기장',' 통만두'. 그 유래는 이미 오래되고, 무늬는 다양하다. 단오절 아침 집집마다 쫑쯔 기념 굴원을 먹는데, 보통 전날에 쫑쯔 포장을 하고 밤에 삶아 아침에 먹는다. < P > 쫑쯔 기원 34 년, 굴원이 여러 차례 초무과를 설득한 후, 나라가 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는 구차하게 살고 싶지 않고, 자신의 죽음으로 초왕을 깨우고 싶어 의연하게 강에 투신하여 순국했다. 사람들은 그의 좋은 의도 를 알고, 그들은 강 에 쌀 을 넣어, 강 물고기와 새우 가 쌀을 먹고 싶어, 숨어 위안 의 시체를 파괴 하지 마십시오, 그래서 나중에 쫑쯔 먹는 풍습 을 파생했다. 오늘날, 가방 쫑쯔, 쫑쯔 배달은 오늘날 사회에서 친척과 친구들에게 연락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되었다.
? 향낭을 차다? < P >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는 단오절에 아이들에게 향주머니를 몇 개 만들어 달아야 하는데, 이를' 오후를 누르는 것' 이라고 합니다. 단오절에 아이가 향낭을 착용한 후, 악역을 피하는 뜻뿐만 아니라, 옷깃이 점재하는 바람도 있다. 향낭에는 진사, 웅황, 향약이 들어 있고, 실크 천으로 아웃소싱되어 있고, 향긋한 향기가 넘치고, 다시 오색 실크 현으로 밧줄로 채워져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여러 가지 형태를 형성하고, 형형형형형색색의 색채로 정교하게 눈부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매달린 아이?
민언은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가 쑥을 꽂는다" 고 말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집집마다 정원을 소탕하여 창포 () 로, 아이 () 를 문눈썹에 꽂고, 당에 매달려야 한다. 창포, 아이엽, 두리화, 마늘, 용선화로 휴머노이드나 호랑이 모양을 만들어 아이인, 아이호라고 합니다. 화환, 장신구, 아름답고 향기롭고, 여자는 앞다투어 착용하고, 지렁이를 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단오절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위생절' 으로, 사람들은 이날 정원을 소탕하고, 가지를 달고, 창포를 매달고, 웅황수를 뿌리고, 웅황주를 마시고, 탁을 자극하고 부패를 제거하고, 살균병을 예방한다.
? 호주머니와 오색실을 걸어요?
아이를 위해 오색줄을 매는 것은 단오절의 중요한 풍습으로, 나지를 기원하는 아름다운 의미가 있다. 장명잠금의 전신은' 장명실' 으로,' 장명실' 이라고도 불린다. 그 의미는 아이의 생명을 잠그고 병마병이 침입하여 아이를 해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고대인들은 아이가 일단 자물쇠를 끼면 재난도 없고 화도 없이 핑안 자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장수자물쇠가 더 많이 표현한 것은 어른들의 후배들에 대한 축복이다. < P > 단오날이면 집집마다 상인방에 오색 줄을 매달아 불길한 것을 피한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오색 실크로 밧줄을 엮어 은자물쇠로 어린이 팔을 감아 악령을 없애고 병을 제거하고 연년을 연장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 P > 이 오색줄도 신경을 쓰는데 해가 나오기 전에 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효과가 없고 오색끈은 임의로 끊어지거나 버릴 수 없다. 단오절 이후 큰비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여전히 자신의 담장 배수구에 두고 빗물을 따라 떠내려갈 수밖에 없다. < P > 단오절은 단오절, 단양절, 중오절, 중오절, 오홍수, 천중절, 하절, 오월절, 창창창절, 포절, 용주절, 욕란절, 굴원일, 오일절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