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나라의 비단화가 어떻게 중국 회화의 전통을 반영하는가(예: 마왕퇴)

한나라의 비단화가 어떻게 중국 회화의 전통을 반영하는가(예: 마왕퇴)

움직이지 않는 벽화 외에도 진나라와 한나라의 그림에는 또 다른 중요한 형태가 있었는데, 바로 비단에 그린 두루마리 그림인 실크 그림입니다. 한나라 시대에 유행했던 이런 종류의 비단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더 편리했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한나라 무제(無帝)가 죽기 전 황문(黃文) 화가에게 명하여 주공이 제후들을 이어받는 그림을 그려 곽광에게 선물하였다고 한다. 동한 순황제 양황후는 경고의 의미로 여성을 좌우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았다. 당나라 장옌위안(張熙源)이 쓴 《과거명화기》에 따르면 한나라에는 비단화 작품이 많이 있다. 그리고 그림을 잘 그려서 별도의 작업실을 열었고 전 세계에 퍼진 이상한 예술을 수집하기 위해 홍두문이 만들어졌습니다. 동탁의 난 때 산양은 서쪽으로 이동했는데... 군인들은 모두 책과 비단 천을 커튼 가방으로 가져갔고, 70여 대의 마차를 서쪽으로 모았지만, 비가 내리고 도로가 어려워 절반이 버려졌습니다. 당시 한나라의 비단화의 수는 엄청났고 자연재해와 인재로 인해 극심한 피해를 입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볼 수 있는 한나라의 비단화는 한릉의 비의, 명경(경기) 등의 부장품이다. 현재 발견된 서한시대 비단화는 마왕퇴 1호분에서 1점이 출토되었고, 마왕퇴 3호분에서는 4점이 출토되었으며, 1호분에서는 1점이 출토되었다. 9 산둥성 린이성 진취산시. 그들은 모두 서한 왕조의 실크 그림입니다. 주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영혼의 승천을 주제로 한 것으로, 마왕퇴 1호분과 3호분 내관을 덮고 있는 T자형 비단화 2점과 금철산에서 출토된 비단화 등이 있다. , Shandong; 무덤 주인의 삶에 관한 주제는 무덤 주인의 삶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왕퇴 3호 무덤 내부의 관실 동쪽과 서쪽 벽에 걸려 있는 두 개의 실크 그림; 동쪽에 옻칠한 상자. 신망부터 동한까지 유사한 깃발과 비단화가 창사의 마왕퇴와 린이의 진취산 한릉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간쑤성 우웨이 모즈이지(Mozuizi)에 있는 두 개의 무덤 23호와 54호에서 몇 개의 비단 비문과 비단 관에 그려진 그림이 발견되었는데, 이 무덤의 연대는 신망(Xinmana)에서 동한(Eastern Han) 왕조 초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이 비단화는 서한의 비단화처럼 복잡하고 완전하지 않아 단순화의 경향을 보인다. 아랫부분은 정사각형과 넓은 인장으로 무덤의 주인을 나타내기 위해 복잡한 인물그림을 대신하여 원산지명을 사용하였다. 54 호 무덤 관의 비문은 "Lijuli Pot, Dongxiang, Guzang"이고 23 호 무덤 관의 비문은 Pingling Jingshi Li의 Zhang Bosheng의 관입니다. 호랑이와 구름이 있을 수도 있고, 그 기술도 거칠어 서한 시대의 실크 그림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서한 왕조의 몇 가지 중요한 실크 그림을 소개합니다.

마왕퇴한 1호분 T자형 비단화: 1972년 후난성 창사 마왕퇴 1호분 이창 부인 무덤에서 발견 당시는 황제 재위 12년쯤이다. 한나라 문(기원전 168년). 1988년 이후 그의 그림솜씨는 뛰어나고 상상력은 풍부하여 한나라 사람들의 명상 속에서 우주를 표현하기에 충분했다. 기존의 한나라 실크 그림. 이 비단화는 길이 205cm, 윗부분 너비 92cm, 아랫부분 너비 47.7cm의 T자형 레이아웃으로 장례식 때 걸 때 사용하는 현수막이다. 비단화의 내용은 하늘, 땅, 지하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윗부분은 하늘을 표현하고 있으며, 아랫부분은 나뭇잎 사이에 8개의 작은 붉은 태양이 있는 히비스커스 나무를 중심으로 오른쪽 상단에 그려져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는 초승달이 그려져 있고, 달에는 구름을 뿜는 토끼와 두꺼비가 있고, 태양과 달 사이에는 뱀의 몸을 가진 뱀인 누와(Nuwa)가 그려져 있다. 누와상은 머리에 긴 머리를 하고 파란색 옷을 입고 소매를 끼고 왼쪽에 앉아 있으며 뱀의 몸이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어 위엄 있고 엄숙해 보인다. 암컷 달팽이의 양쪽에는 머리를 치켜든 학 5마리가 있습니다. 해와 달 아래에는 입을 벌리고 혀를 내밀고 있는 거대한 용이 있고, 왼쪽에 날개가 달린 것은 영룡이며, 달 아래에는 용의 날개를 탄 듯 가볍게 날아오르는 여인이 있다. 두 용 사이에는 학 두 마리가 날아다니고, 아래에는 제단이 매달려 있습니다. 동물의 머리와 인간의 몸을 가진 두 명의 사제가 손에 밧줄을 잡고 제단을 진동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이상한 짐승을 타고 있습니다. 듀오 아래에는 천문 그림이 그려져 있고, 대문 위에는 표범이 누워 있습니다. 대문 안쪽에는 문지기 두 명이 손을 맞잡고 마주 앉아 있습니다. 그림의 이 부분은 고대인들이 상상한 천국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비단화의 중간 부분은 전체 그림의 약 1/2을 차지하는 인간 세계를 표현하고 있으며, 무덤 주인의 모습과 제사 그림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무덤의 주인은 구름 무늬의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우아한 자태의 노부인으로, 지팡이를 들고 천천히 걷고 있으며, 그 뒤에는 하녀 세 명이 있고, 그 앞에는 웨이터 두 명이 무릎을 꿇고 서 있다. 긴 제단에. 그림은 여자 무덤 주인의 생애 동안의 삶을 묘사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 위에는 문양과 새문양으로 구성된 삼각형의 천개를 그리고 그 아래에는 날개를 펼친 부엉이를 그리고 양쪽에는 용, 선조, 상서로운 구름 등을 그려 하늘을 향해 솟아오르는 분위기를 이루고 있다. 제단은 두 마리의 표범이 두 마리의 용의 몸을 밟고 있으며, 두 마리의 용의 몸이 중앙에서 만나서 둥근 벽의 구멍을 통해 왼쪽과 오른쪽 술이 달린 커다란 종소리가 함께 걸려 있습니다. 그 위에는 두 개의 술이 있습니다. 유인은 무덤 주인의 영혼을 하늘로 승천시키는 불멸의 존재여야 합니다. 차임 밑에는 책상이 있고 그 위에는 삼각대, 화분, 이어컵 등의 제물이 놓여 있고, 책상 앞에는 좌우로 6명이 서 있는데 이는 가문의 가족을 상징한다. 무덤 주인이 제사를 지내고 있다. 왼쪽 뒤쪽에 한 사람이 서 있는데, 이는 제사를 찬양하던 당시의 모습을 의미한다. 무덤 주인이 죽고, 그의 신이 천천히 하늘로 올라가고, 땅에 있는 그의 가족들이 그의 영혼에 제사를 드리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망자가 승천하는 모습을 그린 이 그림은 묘한 구도를 갖고 있어 무명 화가의 풍부한 상상력과 뛰어난 창의력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비단화의 아랫부분은 지하를 표현하고 있으며, 중앙에는 땅을 상징하는 평판을 손에 들고 있는 벌거벗은 흙의 형상이 있고, 아래쪽에는 양쪽에 목이 얽힌 뱀과 두 마리의 큰 물고기가 있다. 입에 구름이 흐르는 커다란 거북이와 부엉이, 그리고 다른 신화 속의 동물들, 상상의 지하 세계가 있습니다. 그림 전체에는 고대 신화와 전설의 내용이 담겨 있으며 한족의 불멸과 불멸을 추구하는 모습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실크 그림은 높은 예술적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우선, 인물의 사실적인 묘사와 표정에 반영되어 있다. 그림 속의 여성 무덤주인을 예로 들면, 여성 무덤주인은 지팡이를 들고 약간 앞으로 몸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신체 골격의 구조는 역학과 해부학적 원리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자랑스러운 표정과 뚱뚱한 몸도 일치합니다. 우아하고 고귀한 사람의 성격을 반영합니다. 공교롭게도 무덤 주인의 시신은 2000년 동안 변질되지 않았으며, 초상화는 실제 인물의 얼굴과 닮아 있어 화가의 탁월한 사물 구현 능력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비단화는 단체 초상화 처리에서 주인공을 부각시키는 데 능숙하다. 무덤 주인의 몸으로 보아 무덤 주인은 상대적으로 키가 작은데, 이 그림의 비단 그림의 이미지는 그 뒤에 있는 수행자보다 훨씬 크다. 자신의 지위를 부각시키기 위해 표현을 과장하는 방식은 중국의 초상화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서한시대의 실크화에서 사용된 것이 그보다 앞선 예이다. 비단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대부분은 옆모습 초상화인데, 이는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있는 회화의 중요한 특징이다.

둘째, 구성면에서 화가의 배치 기술이 극도로 뛰어나고 규칙이 정확하여 한화 중 1위를 차지할 것입니다. 이 그림에서 작가는 얽힌 쌍용을 중심으로 장식적 ​​구성을 사용했는데, 쌍용은 위아래로 동시에 전개되어 대칭적이고 균형잡힌 대형 구조를 이룬다. 해와 달이 위쪽 두 모서리에서 분리되어 탁 트인 하늘을 보여주며 대칭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중간 부분에는 주인을 중심으로 두 쌍의 용이 빙빙 돌며 중국화에서 강조하는 개폐 원리를 활용해 여러 장면을 결합한다. 그림은 단조로움과 평면성을 피하면서 대칭적이고 통일되어 있으며 다양성이 가득합니다. 해와 달이 차지하는 공간은 크기가 다르며, 누와는 오른쪽에 학이 세 개, 왼쪽에 두 개가 있다. 묘주 옆에 있는 수행자들의 그림은 공간을 다루는 작가의 능력을 보여준다. 오른쪽의 세 명의 시녀는 순서대로 겹쳐져 서 있다. 세 명의 시녀의 옷은 하나로 합쳐져 있지만 상체는 앞쪽에 하나, 뒤쪽에 두 개가 있다. 2차원 공간의 평면은 3차원 공간의 입체감을 드러내며 전체 환경의 깊이를 표현합니다.

이번 실크화는 선의 윤곽을 조형의 기본으로 삼아 인물을 대부분 균일하고 가늘고 강한 선으로 표현했는데, 이는 이후의 작품과 매우 흡사하다. 설명. 길고 가늘고 탄력 있는 선은 의복 새틴의 부드럽고 가벼운 질감을 전달합니다. 캐릭터의 얼굴을 아래 이마까지 한 번의 스트로크로 그려서 의복을 회전시킵니다. 캐릭터의 골격을 살려 라인의 기능적 구조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동물과 도구의 묘사는 굵고 단순한 선을 사용하여 전혀 다른 스타일로 작가의 숙련된 기술을 보여줍니다.

실크 페인팅의 채색도 훌륭합니다. 꽤 강렬하고 무거운 색감의 그림입니다. 사용된 색상은 풍부하고 생생하며 차분하며 잉크 선을 "본"으로 사용하여 플랫 페인팅과 렌더링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그림 전체는 어두운 황토색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강조된 주홍색과 황적색은 엄숙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분홍색에는 녹색 등의 색상이 더해져 묘하면서도 화려하다. 한 왕조 사람들은 신비롭고 이상한 낭만적인 변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마왕퇴 3호분 비단화: 1974년 출토, 4점, 원제 12년(기원전 168년) 이후 약 몇 년 뒤의 작품.

내관을 덮고 있는 T자형 실크 그림. 형태와 내용은 마왕퇴1호분의 T자형 비단화와 ​​거의 동일하다. 천상·지상·지하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주인이 주인이라는 점만 제외하면 양식과 기법이 유사하다. 왕관과 검, 붉은 옷을 입은 남자와 그보다 조금 더 많은 수행자들이 그를 맞이하기 위해 무릎을 꿇고 있는 세 사람이 있었고, 그 뒤에는 여섯 사람이 있었다.

길이 2.12m, 폭 0.94m의 '의식 수호행정'은 관실 서쪽 벽에 그려진 비단그림이다. 이미 절단되었습니다. 그림 전체에는 수백 명의 사람, 수백 마리의 말, 수십 대의 마차가 등장합니다. 이 비단화는 한나라 벽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행도와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북, 기수, 마차가 모두 서로 다른 방향에서 왼쪽 상단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지 않습니다. 구도도 매우 독특합니다. 웅장한 장면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평행 페인팅 방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내려다 보는 각도를 채택하여 구도 기술의 발전을 나타냅니다.

관실 동쪽 벽면의 비단그림이 심하게 파손됐다. 파편을 보면 건물, 마차와 말, 노를 젓는 여인 등의 내용이 있는데, 이는 무덤주인의 생애를 대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기공강화도'는 옻칠함 57호에 숨겨져 있는 비단화이다. 기존의 그림은 4줄로 나누어져 있으며 40여명의 남녀가 다양한 운동자세를 취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 예술적 치료가 필요하지만 서한 회화의 기술 수준은 개인의 형태 묘사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금철산 비단화: 1976년 산둥성 린이성 금철산 9호분에서 출토된 서한시대의 비단화이다.

길이 200센티미터, 폭 42센티미터로 관을 덮고 있는 비옷이기도 하다. 배치상 윗부분은 천국, 가운데 부분은 여인의 활동이다. 평생 동안 무덤을 소유하고 있으며 아래쪽은 지하 또는 바다입니다. 윗부분에는 해(안쪽에 금색 까마귀가 있음), 달(안쪽에 두꺼비가 있음), 구름이 그려져 있으며 봉래(Penglai), 방장(Fangzhang), 잉저우(Yingzhou)의 세 "요정산"을 상징하고 충게(Qiongge) 건물을 상징합니다. 산과 하늘이 연결된다는 것은 망자의 영혼이 산 꼭대기에서 천국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하 부분에는 땅이 없고 지지대만 있을 뿐, '저승'의 세계를 대표하는 물고기, 용, 수생동물만 있고 형태도 매우 단순하다. 프레임의 중간 부분은 전체 프레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실생활에서 인간의 활동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위아래로 배열된 5개의 그림 레이어는 서로 다른 플롯을 묘사합니다. 그림의 첫 번째 층에는 휘장 아래에 무덤 주인이 있는데, 그 옆에는 네 명의 노예가 앉아 있고, 그 중 세 명은 손에 잔을 들고 서 있습니다. .

사진의 두 번째 층은 음악과 춤을 추는 장면입니다. 가운데에는 긴 소매를 입은 여성이 춤을 추고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두 명의 음악가가 있는데, 한 명은 하프를 연주하고 있고, 다른 한 명은 유를 연주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음악을 마주하고 앉아 춤을 추고 있습니다. 영상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그림의 세 번째 층에는 왕관을 쓰고 긴 옷을 입은 다섯 명의 남자가 마치 손님을 모은 것처럼 서로에게 손을 절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네 번째 층 사진의 왼쪽에는 두 사람이 서로 마주보며 이야기를 하고 있는 모습이 있고, 오른쪽에는 물레 옆에서 물레를 돌리는 여인이 있고, 세 사람이 서 있고 있다. 보고 있다. 그림의 다섯 번째 층은 캐릭터와 연기로 가득 차 있다. 중앙에는 마스크처럼 두꺼운 코트를 입고 허리에 빨간 벨트를 두른 전사가 있고, 두 손은 앞으로 교차되어 에너지가 넘치며, 오른쪽의 전사는 머리에 장신구를 착용하고 빨간색 팔찌를 차고 있습니다. 그의 손에 양측은 싸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운데 부분은 마왕퇴의 T자형 비단그림과 다른 부분인데, 이 부분에는 문양이 없고, 두 마리 용이 벽을 통과하는 모습도 없다. 그림은 아래에서 위로 5단계로 배열되어 있는데, 맨 아래가 가장 크고 맨 위가 가장 작아서 깊이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비단화의 내용으로 볼 때 줄거리는 대체로 일관되고, 주로 무덤 주인의 생애 동안의 삶을 보여준다.

예술적 표현 측면에서 두 장소는 수천 마일 떨어져 있고 그 스타일이 매우 유사하여 추 문화의 깊은 영향을 보여줍니다. 한나라 통일 이후 중원의 문화에 대하여. 물론 둘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그림은 주로 실제 생활을 묘사합니다. 드로잉 방법에 있어서 금작산 비단화는 연한 먹선과 진사선으로 시작하여 채색과 평면회화를 모두 사용하여 마지막으로 부분 윤곽선에 진사선과 백분선을 사용한다. 이 비단화는 주로 평면적인 색 블록을 사용하며, 윤곽선이 있는 얇은 선이 보조 역할을 하며, 이는 후대의 "뼈 없는 그림"과 마찬가지로 먹선을 "뼈"로 사용하는 마왕퇴 서한 실크 그림과 다릅니다. 윤곽을 잡고 색상을 채웁니다.

마왕퇴1호분 서한비단화의 윤곽이 고대 비단화의 전형이라면, 금철산 비단화는 고대화에서 '뼈 없는 방식'의 선구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