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진나라와 한 왕조의 공예는 어떤가?

진나라와 한 왕조의 공예는 어떤가?

1. 도기 및 유약 도기

(1) 테라코타 인형에게 제사를 지내다

진나라 이래, 도자기를 불태워 사회 상층 인사들을 위한 장례식이 갈수록 유행하고 있다. 진시황 병마용은 절정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세 개의 발굴된 구덩이 중 7000 여 개의 실물 크기의 병마용과 100 여 마리의 전마가 있어 수량, 크기, 공예가 인상적이다. 이런 엄밀하고 웅장한 방대군 진영은 진군의 편제, 무기장비뿐만 아니라 진군의' 강갑강병',' 과감한 공방전전' 의 정신도 보여준다. 이 도자기의 제작 절차는 매우 복잡하여 다른 부위에 따라 뒤집고, 접착제를 바르고, 조각해야 한다. 이 병마용 표면에 색다른 그림을 그려 진나라 예술의 사실적인 풍격과 당시 도자기 제조업의 강대한 실력을 충분히 과시했다.

한대 귀족들도 도용을 대량으로 사용하여 장례를 치렀는데, 규모와 수량은 여전히 장관이다. Xi, 함양, 서주에서 수천 개의 도회왕릉이 발견되었다. 이 한대 도자기들은 높이가 60 센티미터에 불과하다. 온몸에 흰색 물감을 바르고, 주씨, 블랙 등의 색깔 (예: 이목구비, 상투, 의류 등) 을 바른다. , 단정하고 아름답다. Xi 안 북부의 양릉에서 한무제 유계의 도용 구덩이가 발견되었다.

② 도자기

진한시대에는 묘장 속 일상생활의 장면을 그린 도자기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헛간과 부뚜막만 있었는데, 나중에는 고층 주택, 농지, 연못, 지뢰밭, 돼지우리, 각종 인물, 가축 가금류 등 거의 모든 물건으로 확대되었다. 그 중 일부는 정교한 색채 도안을 그렸는데, 여기에는 많은 정교한 예술품이 포함되어 있다. 청두에서 출토된 이야기꾼과 제남에서 출토된 채색 곡예사들처럼 조형이 과장되고 표정이 생동감 있다.

③ 유약

한나라제 도업의 두드러진 업적은 유약 도자기의 발명이다. 유약 도자기의 소성 온도는 약 80 C 이고 타이어는 벽돌색이다. 유약에는 산화납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납 유약" 이라고도 불린다. 한나라의 유약은 대부분 짙은 황록색이고, 유약층은 맑고 투명하며, 빛깔은 밝고 매끄럽다. 유약 도자기는 실용적이어서는 안 되며, 장례 명기에 많이 쓰이며, 기형은 대부분 청동예기, 동물 인형 등이다. 가장 좋은 유약 도자기는 5 층 유약조각원 모형으로, 높은 1.05 미터로 간쑤 무위한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유약창고 진한시대에 사람들의 일용 도자기는 기본적으로 전국 시대 이래 회색 도자기 전통을 계승하여 스타일도 점점 통일되고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원형 타일이 유행하기 시작했고, 그 위에는 도안이 그려져 있고, 위에는 글자가 찍혀 있어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청동기의 마지막 번영

진 () 은 청동기에 전국 진 () 의 전통을 계승하여 비문 글씨체가 비슷하다. 진시황릉에서 출토된 두 개의 채색 구리 수레마는 진나라 청동기의 제작 수준을 가장 잘 반영한다. 각 차는 말 네 마리를 타고, 각각 청동관상이 있는데, 진차, 말, 사람의 절반 크기이다. 구조는 매우 복잡하여 3000 여 개의 부품으로 조립되어 있으며 청동 외에 소량의 금은악세사리를 사용한다. 객차 안팎에 변형된 용봉과 운문무늬가 그려져 제작과 장식이 매우 정교하고 화려하다. 더하여, 진 테라코타 전사와 말 구 덩이에서 발견 된 많은 Qin Qing 구리 무기, 그것의 표면은 세계 과학 기술의 역사에 있는 아주 희소 한 공적 인 합금의 내 부식성을 강화 하기 위하여 크롬 염 산화에 의해 주로 대우 되었다.

한대에 이르러 예기와 병기가 급감하여 일용그릇이 급증하고, 형태와 범주가 크게 달라졌다. 주요 기물은 딩, 망치, 냄비, 냄비, 냄비, 심벌즈, 암초, 등, 훈로 등이다. 특히 술병, 보산로, 물통, 샤브샤브와 같은 기물들은 성형한 후에 고정된다. 조명기구와 훈난로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일용전기, 특히 조명기구로, 양식이 많고, 만성한묘에서 출토된 금도금' 장신궁등', 광서합포에서 출토된' 봉조등', 간쑤 무웨이에서 출토된' 12 등', 산서삭현에서 출토된' 기러기어등', 구이저우흥인에서 출토된 철의 대량 사용으로 한나라 구리로 만든 무기는 주로 석궁과 초이며 저울, 도량형, 벨, 꿩, 제사장, 편종 등이 있다. 한나라 청동경 제작 기술은 매우 선진적이다. 전국 시대와는 달리 거울 등에 더 많은 비문이 주조되었다. 전반적으로, 한나라의 청동기는 실용성을 중시하고 도안은 간단하고 소박하다. 그러나 왕공귀족들은 하북만성 한묘에서 출토된 초금박산로, 은도금반룡주전자, 금도금상은정문주전자와 같은 금청동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한대 청동기에서는 흔치 않다.

신망 시대의 청동기는 진나라와 비슷하고 도량형이 많지만 복고풍은 매우 성성하여, 대부분의 청동기는 질감이 섬세하고 잘 만들어졌다.

진한시대에는 중국 청동기 발전 스타일과는 전혀 다른 변방 청동문화도 절정에 달했다.

중국 청동기는 동한 말년에 종말을 맞았다. 위진 이후 청동기는 기본적으로 다른 각종 기물로 대체되었지만, 구리 거울은 여전히 전해지고, 당대에는 자개 거울, 금은평면 거울 등 많은 새로운 공예 품종이 생겨났다. 구리 거울은 천가구의 일상용품으로서 그 수명이 청나라까지 이어졌다.

3. 진한옥기승전개후

진한옥기는 전국 시대의 전통을 계승했지만 기물의 종류와 조합에 있어서 크게 개선되었다. 한월은 기백이 호탕하고 기백이 크다. 특히, 장치 표면의 숨겨진 부분에도 표현되며, 종종 입체감을 높이기 위해 미세한 음선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옥의 높은 돋을새김, 둥근 조각, 인감 등의 표현 수법이 많아지면서 마감 기술도 크게 발전했다. 한옥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예기용, 즉' 6 유적' 으로, 벽연 규 장 후 황육옥을 포함한다. 두 번째 범주는 옥옷, 구경, 함옥, 안옥 등 옥장입니다. 세 번째 범주는 옥페와 같은 장식품입니다. 마지막 종류는 돋을새김, 원조각 예술품, 한옥 명품에는 조각화 양지옥 (예: 선인 약마, 옥곰, 옥독수리 등), 광저우 남월왕묘에서 출토된 각옥컵 등이 있다.

동한 시절에는 옥조각이 더욱 정교해졌다. 종산무왕묘에서 출토된 어좌 병풍처럼, 복잡한 용무늬가 조각되어 있고, 모양이 아름답고, 조각이 정교하며, 당시 유람사가 조각한 걸작이었다.

4. 성숙한 도자기

(1) 도자기는 독립된 수공업이 되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원시 도자기는 많지만 전국 시대의 도자기와는 확연히 다르다. 청동그릇은 가장 흔한 유형이며 식기는 매우 적다. 이 시기의 생산 기술은 전국 시대보다 섬세하지 못하며, 공예 전통상 양자는 직접적인 상속 관계가 없다. 동한 중기 후기 상우의 가마 부지는 명실상부한 도자기 가마이다. 당시 도자기와 도자기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었고 도자기는 새로운 수공업 부문이 되었다.

② 도자기는 동한 말기에 성숙했다.

동한 후기에 도자기는 마침내 원시 상태에서 벗어나 성숙한 도자기, 즉 청자를 구웠다. 이 시기의 도자기 가마 유적지는 주로 절강, 특히 상우에서 발견되었다. 장자선, 염강, 상우에서 발견된 좌립룡가마가 전형이다. 출토된 도자기에 따르면 동한 말년에 성숙한 도자기의 품질은 원자보다 훨씬 높지만, 원자는 조형, 장식 공예, 내용 모두 뚜렷한 낙인을 가지고 있어 아직 자신의 예술 풍격을 형성하지 못했다.

5. 스타일 통일된 칠기

서한 초기, 칠기 기술은 전국 진칠기의 기초 위에서 크게 발전하였다. 이때 칠기는 이미 전국시대처럼 스타일이 판이하지 않고 스타일이 점차 통일되고 있다. 칠기 생산은 수량과 품질이 모두 향상되었고, 정교하게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조형과 회화에도 많은 혁신이 있었다.

태골로 볼 때 한대 칠기는 목태, 집게, 소량의 죽태가 유행한다. 형제의 경우 전국과 비슷하지만 새로운 형제를 창조했다. 장사마왕두한묘와 강릉 봉황산 168 호 무덤에서 출토된 수백 점의 칠기가 정교하고 화려하게 디자인되어 크기 차이가 크다.

회화 기법에서 한나라는 전국 시대에 나타난 침조각 기법을 크게 발전시켜 바늘조각 패턴에 주사물감을 넣거나 색필로 그려내거나 금색까지 그려 도안을 더욱 눈에 띄게 만들었다. 서한 중기에는 칠기 표면에 붙인 금박화가 섬세하고 생동감 있게 조각되어 금은고리, 띠, 페인트와 결합해 매우 화려하고 풍부한 공예를 형성했다. 이때 위와 뚜껑에 금은화 잎, 마노와 유리구슬을 단추, 칠기의 입과 몸에 금은단추와 테를 박아 조각한 인물, 신, 새, 동물이 금은박을 박아 페인트칠한 운석에 의존하는 칠기가 나타났다. 안후이천장현 한묘에서 출토된 이중층 은버클 칠기와 월치형 이중박스, 장쑤 연운항에서 출토된 직사각형과 타원형 상자는 모두 이런 칠기의 명품이다.

6. 금은 제품의 지속 가능한 발전

한대 수공업은 전대보다 큰 발전을 이루었고, 금은그릇의 제작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였다. 한대 금은기 제작 방법은 복잡하고 정교하며 공예 수준이 높아 한대 금은기 공예가 청동기의 전통공예에서 벗어나 독립발전의 길로 접어들면서 점차 성숙 단계에 이르렀다.

중국 남북에서 한나라의 금은기가 출토되었다. 장쑤 () 는 남요장가마 () 에서 이미 금판 (), 떡 (), 짐승을 발견했다. 금수가 출토되었을 때 금화로 구리 주전자의 입을 덮고 무게가 9000g 으로 금 99% 를 함유하고 있다. 금털짐승은 웅크리고, 턱 아래에는 앞다리 두 개, 목에는 삼륜 목걸이가 있고, 이마 사이에는 고리가 하나 있고, 온몸에는 둥근 무늬가 있다. 장쑤 강간천 2 호 한묘에서 금거품 장식, 품질 장식, 품장식, 관장식이 출토되었다. 이 금기구들은 솜씨가 매우 정교하여 기술 수준이 상당히 높다. 북방에서 출토된 윈치 김룡은 중산왕 유정묘와 같이 망치, 용접, 윈치 등 다양한 공예를 채택하여 기세가 웅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