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철학사의 발전과정은 어떠한가?

중국철학사의 발전과정은 어떠한가?

중국의 사회역사적 발전단계에 부합하는 중국철학사는 학문전통 속에서 선진철학, 한나라의 유교경전, 동서양의 형이상학을 경험해 왔다. 위진(魏金), 수(隋), 당(唐)의 불교, 송(宋)의 성리학, 청(淸)의 철학(주요 발전 단계에는 실용주의, 현대신학, 현대 마르크스주의 철학이 포함된다.

중국 철학은 처음에는 원시 종교와 점차 차별화되었습니다. 이미 원시사회(약 170만년 전~기원전 2100년)부터 철학의 싹이 이미 잉태되고 있었습니다. 원시인은 자신의 노동을 통해 자연계를 이해했고, 물질주의가 싹트는 기반을 마련했다. 주로 음양오행의 개념에 반영됩니다. 기원전 1000년경에는 농업과 목축업의 발달을 바탕으로 현재를 '오늘', 지난 날을 '과거', '과거'라는 시간 개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0일 내의 특정 날을 "과거"(yì, 내일)로, 다음 10일의 하루를 "온다"로 합니다. 동시에 땅을 구별하고 상업운송과 군사원정을 수행하기 위해 동서남북과 중앙이라는 공간개념도 갖고 있었다. 생산의 발전을 바탕으로 시간과 공간의 개념 외에도 사람들은 음양과 오행의 독창적인 개념도 발전시켰습니다. 음양의 개념은 주역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하늘과 땅, 바람과 천둥, 물과 불, 산과 늪 등의 자연 현상과 인간의 생식 현상을 관찰하여 하늘과 땅, 천둥과 바람, 물과 불, 산의 대립을 요약했습니다. 그리고 늪. 새와 짐승을 관찰하면 암컷과 수컷이 있고, 식물과 나무를 관찰하면 수컷과 암컷이 있고, 수컷과 암컷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과 양(——)의 대립은 우주의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대립으로 간주됩니다. 오행의 개념은 『상서·주서·홍범』에 기록되어 있다. 이른바 오행(五行)은 첫째가 물, 둘째가 불, 셋째가 나무, 넷째가 금속, 다섯째가 흙이다. 이는 음식, 의복, 주거, ​​교통에 필요한 5가지 물질재료와 그 성능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반영하며 물질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양오행의 개념은 중국의 원시적이고 단순한 유물론과 변증법의 싹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생산성이 낮고 지식이 부족하여 자연재해 앞에서 속수무책이었고, 이로 인해 하늘, 땅, 해, 달, 바람, 비, 산, 물, 새에 대한 다양한 신앙이 생겨났다. , 짐승 등 조상과 신에 대한 숭배와 숭배에는 철학적 사고의 발아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주 전체를 이해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교리로서, 글로 기록된 비교적 완전한 세계관으로서의 철학은 노예 사회에서만 생산될 수 있었다. 초기 노예국가인 데이상(Deishang)(기원전 1562년경)에 쓰여진 고전 『상서』가 있었다. 중국 역사가들은 은나라가 중국 역사에서 노예 시대였다고 만장일치로 결론내렸다. 『상서·상서·방경』의 후속 장과 은유 유적 소둔에서 출토된 갑골문은 중국 최초의 기록이다. 사료. 『시서:상(商)』에는 “황제가 아들을 세우고 상(商)을 낳았다”고 되어 있는데, 상나라의 통치자들은 자신들을 하나님의 후손으로 여기고 하나님을 대신하여 신하들을 다스렸다. 주(周)나라가 상(商)나라를 멸망시켰을 때, 주(周)나라의 통치자들은 “비선문왕(皇縣文王)이 천명(大命)을 받았다”고 선언하였다. 그리고 하늘의 운명에 의해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하늘에 하나님의 투영이 있었습니다. 『장자천하장』에서도 이 시기의 철학사상은 “천국을 조상으로 삼고 도덕을 근본으로 삼는 것”임을 지적하고 있다. 이는 철학, 종교, 윤리의 결합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당시의 철학사상은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했고, 아직 철학 학파도 형성되지 않았으며, 아직 본격적인 철학체계가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명한 철학자가 없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기원전 770년~기원전 221년)는 중국에서 노예제에서 봉건제로 급속히 전환되는 시기이다. 이때 철학적 전선에는 '백학파 논쟁'의 새로운 단계가 형성되었습니다. 이른바 '백개교'는 학교로 따지면 10개가 넘는 학교로 요약된다. 그 중에는 주로 유교, 묵가, 도교, 달마교, 명나라, 음양의 6개 종파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군사전략가, 농민, 정치전략가, 잡다한 작가, 소설가 등이 있다. 수백 종파의 논쟁은 춘추말의 선학(禪論), 즉 유교와 묵가의 논쟁에서 비롯되었으며, 전국시대 초기에 최고조에 이르렀고, 말기에 고우자가 정리하였다. 전국 시대. 『백가』의 철학적 주제는 주로 예의와 법치, 왕권과 패권, 선과 악, 고대와 현재, 하늘과 인간, 이름과 실제, 만물의 근원 등의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우주. 이 시기의 논쟁은 고대 중국 철학의 성숙을 의미했다. 논쟁의 핵심 쟁점은 하늘과 인간의 관계이다. "천국"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영적인 것인가, 물질적인 것인가? '자연과 인간의 분리'인가, 아니면 '자연과 인간의 합일'인가? 이것은 철학의 기본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한대 지주계층의 중앙집권체제의 형성은 왕권의 신성성에 대한 이론적 입증이 시급히 요구되었다. 그 결과 동중서의 '천인작용'론과 '왕이 천명을 계승한다'는 신학적 목적론이 정식 정통철학으로 자리 잡았다. "천도는 자연적으로 무활동이다"라는 왕총의 생명력과 자연론은 동종서의 "천인의 감화"라는 신학적 목적론과 반대된다. 이러한 철학적 대립투쟁은 당시 유교경전의 근현대경과 고대고전의 논쟁과 일정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학문사에서는 이를 양한경이라 부른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는 부유한 사대부와 지주들이 절대적인 지배를 이루었고, 하연(河燕)과 왕필(王篇)은 형이상학(노장사상과 유교경전을 결합하여 형성된 철학사조)을 확립하였다. Ben Wei 등. "순수 철학"명제에 대한 논쟁은 신사의 통치를 옹호했습니다. 이러한 형이상학과 외국불교의 결합은 남조와 북조, 수당조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배용(wěi) 등은 형이상학을 비판했다. 남북조 시대에는 일부 황제와 재상들이 불교 신앙에 앞장섰고, 불교가 국교가 되었다. 범진은 『신멸론』을 썼는데, 이는 형상과 정신이 서로 얽혀 있고, 형상과 물질과 정신이 인간의 죽음과 신의 멸망을 증명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증명했으며, 역사에 영광스러운 한 페이지를 썼습니다. 중국 철학의.

수당시대는 중국 봉건사회의 과도기로서 통치자들은 유교, 도교, 불교를 결합하여 이념적 통치를 강화하는 정책을 채택했다. 이 시기 유교의 운명론을 믿었던 한유는 불교에 확고히 반대한 반면, 유종원과 유우희는 '천인합승'과 '상호주의' 사상을 내세워 새로운 사상을 창안했다.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유물론적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송과 명나라 시대는 관료적 지주계급에 의해 고도로 중앙집권화되고 중앙집권화된 통치를 이루었다. 철학에서는 성주성리학과 노왕성리학이 등장했는데, 이를 총칭하여 송명성리학이라고 한다. 유도. 그것은 전통적인 이상주의를 계승하고 불교의 일부 요소를 변형 및 흡수하여 완전하고 체계적인 이상주의 체계를 형성했습니다. 장재(Zhang Zai), 왕팅샹(Wang Tingxiang), 특히 왕부지(Wang Fuzhi), 대진(Dai Zhen) 등은 송, 명대의 성리학을 맹렬하게 비판하고, 각종 철학 학파를 검토, 요약하여 중국 철학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가 됐다. 공자진, 위원, 안복, 강유위, 양계차오, 손중산 등 선진 인사들은 부르주아적 '신학'과 '서학'을 옹호하고 봉건적 '구학'과 '중학'에 반대했다. 그러므로 현대철학사조는 주로 서구사상사조이다. 서양 학습 운동은 매우 유익한 개방 운동이었습니다. 이는 중국과 세계 사이의 사상 및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중국인들이 전통을 깨우고 반성하며 작별하고 갱신하도록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부르주아 계급이 약하기 때문에 개혁 운동과 마찬가지로 부르주아 민주 혁명 운동도 중국 현대사의 한 단계일 뿐이며, 중국 부르주아 철학은 중국 철학 발전의 한 단계일 뿐이다. 더욱이 '중국학'의 정신은 여전히 ​​민족심리의 깊은 층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로 인해 복원과 서구화 사이의 논쟁이라는 복잡한 상황이 조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쑨원으로 대표되는 삼민주의와 신삼민주의의 사상은 변증법적 유물론, 역사적 유물론에 가깝다.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전래된 후 중국철학의 발전은 새로운 과학시대에 접어들었고 변증법적 유물론, 력사유물론의 새로운 철학이 등장하여 진정으로 중국 인민 해방을 위한 사상무기가 되었습니다.

중국 현대철학이란 1919년 '5·4운동' 이후 점차 발전한 중국의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말하며, 리다자오의 철학사상을 중국의 낡은 철학의 종말과 새로운 철학의 시작 사이의 전환점으로 삼았다. 철학. . 리다자오는 중국 근대철학의 과거와 미래를 연결한 철학자이고, 루쉰과 후시는 중국 신민주주의 혁명의 뛰어난 철학자이며, 마오쩌둥은 마르크스주의와 구체적인 실천을 결합한 뛰어난 대표자이다. 신민주주의혁명의 승리와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의 시작은 맑스주의철학의 중국화의 기수이다. 마오쩌둥의 철학사상은 중국공산당의 집단적 지혜의 결정체이자 중국인민의 유혈투쟁의 총체이다. 이 책은 중국철학사로서 주로 춘추시대, 전국시대부터 현대까지를 집필하였다. 현대 철학자들의 경우 마오쩌둥, 리다자오, 루쉰, 후시 등 그들의 대표 인물을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