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교에 관한 질문

도교에 관한 질문

도교는 고대 중국에서 유래한 전통 종교이다. 고대 중국에서 그 영향력은 불교 다음으로 컸습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도교는 유교, 불교와 함께 다양한 이론적 교리와 실천방법으로 간주된다.

도교의 형성 초기에는 이름이 달랐습니다. 진선(秦秦) 시대의 많은 학자들은 그들의 이론과 방법을 지칭하기 위해 '도'를 사용했습니다. 유교, 묵가교, 도교, 음양교, 심지어 불교까지 모두 한때 다양한 이유로 "도교"라고 주장했거나 간주되었습니다. 유교는 고대 왕들의 방식과 공자의 이론을 '도교'라고 부르며 '도교'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습니다. 불교가 중국에 처음 소개되었을 때 '보리'는 '도'로 번역되어 '도교'라고도 불렸습니다. 동한 말기에 오도미도가 나타나 스스로를 '도교'라고 불렀는데, 이는 '선한 도교로 가르친다'는 뜻이다. 그 이후로 다른 유파에서는 자신들을 구별하기 위해 더 이상 스스로를 '도교'라고 부르지 않고 우두미도(Wu Dou Mi Tao)라는 구체적인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가 도교라고 부르는 것은 고대 중국의 종교적 신념에 기초하여 방현도교, 황로도교 등 일부 종교적 개념과 실천 방법을 계승하여 점차 최고의 신앙인 '도교'를 형성하는 도교를 가리킨다. 노자를 지도자로 삼고 노자의 『도덕경』을 주요 고전으로 삼아 불멸의 수련을 추구하는 종교이다. 비약 등), 기 정화 및 지도, 내면의 연금술 수양, 마술 의식, 신이 되기 위한 공덕 및 행위는 대부분 내면의 연금술을 실천하고 공덕을 통해 신을 성취하는 사람들입니다.

요리문답과 교리

도교는 창립 이래 노자의 '도덕경'을 근본 고전으로 삼았고, 그 안에 담긴 '도'와 '덕'을 기본 신앙으로 삼았습니다. 도교는 '도'가 우주의 모든 것, 편재하고 포괄하는 모든 것의 근원이자 주인이며, 모든 것이 '도'에서 진화한다고 믿습니다. "De"는 "Tao"의 구체화입니다. Sanqingzunshen은 "Tao"의 초기 의인화 된 표현이며 우주 창조의 세 가지 중요한 과정을 나타냅니다 (도는 하나를 생성하고 하나의 생명은 둘을 생성하고 둘은 셋을 생성하고 셋은 모든 것을 생성합니다 - Tao Te Ching). 삼순은 천지를 낳고, 우주와 자연의 신들을 천준이라 부르는데, 선천이 도신과 일체화되어 도법이 멀리 있기 때문이다. -무한한 우주에 도달하고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도교에서는 종종 "무한 천준"이라고 말합니다. "인간은 어떤 방법을 통해 도와 합일된 상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획득된 신이라고 부르며, 가장 높은 수준의 수련을 가진 사람도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신의 수준."

도교에서는 태상노군(즉, 도덕적 신)을 지도자, 즉 노자(老子)로 삼는다. 또한 역사상 여러 종파의 도교 경전에는 도교의 최고 신에 대한 다른 버전이 있습니다. 하나는 Yuqing Yuanshi Tianzun이 가장 높은 신이고 다른 하나는 Qinglingbao Tianzun이 가장 높은 신이고 세 번째는 Taiqing Daode입니다. Tianzun은 최고의 신이며 마침내 삼위 일체의 신학 이론으로 발전했습니다.

도교는 재생을 옹호하고, 죽음을 미워하고, 불멸을 추구하며, 인간이 신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도교를 잘 실천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한 영원히 살 수 있고 불멸자가 될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그러므로 연금술을 다듬고, 음식을 섭취하고, 숨을 들이쉬고, 태식, 안마, 지도, 방, 비구, 사고, 부적, 독경 등 많은 수련법이 생겨났다.

도교 신학은 도교 사상을 신비화한 종교적 교리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유사점과 차이점은 생각해 볼 가치가 있다. 그러나 도교는 노(老)와 장(莊)이라는 선조가 있고, 도덕경(노자), 남화경(장자) 등 많은 도교 고전을 존중하며, 결국 많은 도교 사상을 흡수하고 계승해 왔다. . 또한 『역서』와 음양학, 유교, 불교, 고대 방현도교의 영향도 받았다.

역사

기원

도교는 노자를 창시자로 여기지만, 그 사상은 노자와 장자의 사상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그로부터 더 많은 이익을 얻습니다. 한나라 초기에는 노자의 명언을 바탕으로 도교를 수양하고 장수하는 황노도교가 성행했다. 도교의 또 다른 기원은 전국 시대에 시작되어 진과 한 왕조에 번성했던 방현 도교입니다. 또한 은상시대의 귀신숭배도 추적할 수 있다.

점진적인 형성과정에서 당시 중국에 들어오던 도교와 불교의 상호작용(불교가 도교에 끼친 영향, 도교가 불교의 중국화에 끼친 영향)도 주목할 만하다. .

발전 과정

도교의 발전은 일반적으로 한·위·금 왕조의 탄생기, 당·송 왕조의 번영기, 출현기, 도교의 출현기 등 4기로 나누어진다. 원명대에는 천진종교가, 청나라 이후에는 쇠퇴하였다.

도교의 형성은 느린 발전 과정이다. 도교의 최종 형성에 있어 두 가지 획기적인 사건으로 하나는 태평경의 확산이고, 다른 하나는 장다오링의 오도곡길이다. 동한 순황제(126~144) 때 유지와 공충이 전수한 『태평청령서』(훗날 태평경으로 알려짐)가 간행되어 널리 보급되었다. 동한 영제(靈帝) 시대에 장교는 『태평도』라고 불리는 『태평청령서』에 따라 설법하고 있었는데, 자신이 위대한 성인이라고 주장하여 그의 추종자들이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그는 이미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 후 황건봉기는 실패했고 태평로는 날로 쇠퇴했습니다. 또한 동한 순(順)나라 때 장령(張陵)이 촉현(船縣) 호명산(胡命山)에서 도교를 공부하고 도교를 믿는 사람들에게 쌀 다섯 통을 바쳐 가르쳤다고 하여 오백이라 불렸다. 라이스웨이. 그의 손자 장로바오(Zhang Lubao)는 한중(Hanzhong)에 수년 동안 거주했으며 나중에 최고 통치 당국과 협력하여 오두미 길(Oive Dou Rice Road)의 영향력이 남서쪽에서 전국으로 퍼져 정통 도교가 되었습니다.

진남북조 시대에 연금술이 대중화되고 관련 이론이 심화되면서 도교는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동시에 도교는 당시 대중적인 형이상학을 흡수하여 자신의 이론을 풍부하게 했습니다.

동진 건무 원년, 게홍은 전국시대 이후의 불사론을 체계적으로 논의하고 『보보자』를 저술했는데, 이는 도교 이론을 최초로 체계화한 것으로 도교의 사상적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남북조 시대에 고천지는 북위 태무제의 지원을 받아 '북사도'를 세웠고, 육수경은 '남천사도'를 세웠다.

당송시대에는 당나라 황제 이연이 노자이이를 자신의 조상으로 인정했기 때문에 송나라의 진종과 희종도 도교를 높이 존경했다. 국교가 되었다. 이때 모산(毛山), 게자오(Gezao) 등의 종파가 등장했고, 천시도(Tianshi Tao)도 다시 등장했다.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Chen Tuan, Zhang Boduan 등이 설명하는 내부 연금술 이론이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도교는 중국 내에서 발전했을 뿐만 아니라 이주와 문화교류를 통해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됐다. 예를 들어, 동진 말기에 무도미도가 중국 남부에서 봉기를 일으키지 못하자 루쉰은 군대를 이끌고 베트남의 자오저우로 도망갔습니다. 베트남인 Li Tuo는 Lu Xun이 Jiaozhou Fucheng을 공격하는 것을 도왔지만 실패 후 자살했습니다. 이것은 베트남에 도교가 소개된 최초의 기록이다. 그밖에도 단전신화를 접목한 한국의 천도교나, 태양신을 접목하고 황제의 사상을 숭배하며, 신을 숭배하는 일본의 신도 등이 있다. 그러나 여전히 도교의 본질을 간직하고 있는 베트남 도교를 제외하면, 한국의 천도교나 일본의 신도는 종교적인 내용에 있어서 도교와 상당히 다르다.

북에서는 금나라 때 왕충양이 창시한 전진도교가 등장했다. 그 후 왕충양의 제자 추추기가 몽골의 징기스칸에게 설교를 하여 원나라의 통치자들로부터 세계 도교를 맡는 권력을 부여받았습니다. 동시에 전진도교의 급속한 성장에 대응하여 원래의 용호산천사도교, 모산청종, 게자오산 영보종은 정의종에 합병되었고, 장천석이 정의종의 지도자가 되었으며, 이로써 공식적으로 도교 Beiyou 종파를 형성합니다. Quanzhen과 Nanyouzheng이라는 두 가지 주요 파벌이 있습니다.

명나라 영락주제는 자신이 진무제의 화신이라고 주장하며, 진무제를 숭배하는 장삼풍과 그의 무당종파를 강력히 지지했다. 당시 도교는 여전히 중국의 다양한 종교 중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청나라 이후 만주족의 지배자들은 티베트 불교를 믿고 한족이 주로 믿었던 도교를 탄압했다. 그 이후로 도교는 쇠퇴했습니다.

현대의 도교

명청 이후 도교는 기본적으로 발전을 멈췄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도교는 더욱 쇠퇴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고 중국 정부의 새로운 종교 정책이 시행된 후, 기존의 일부 도교 규칙과 계율이 기존 법률과 충돌한다는 이유로 무효화되었습니다. 1957년 중국 도교의 내정을 관리하기 위해 중국 도교 협회가 설립되었습니다. 문화대혁명 당시 도교는 중국의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대재난을 겪었다. 도교가 정상적인 종교 활동을 재개하기 시작한 것은 문화대혁명이 끝난 뒤에야 도교를 믿는 사람의 수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도교의 신

도교는 도교에서 파생된 세 가지 순신, 즉 원시천준(Yuanshi Tianzun), 링바오천준(Lingbao Tianzun), 도덕천준(Daode Tianzun)이 가장 높은 신입니다. 태상 라오쥔. 또한 도교는 인간계의 질서에 따라 천상, 옥황상제, 일련의 관료들을 발전시켰으며, 불교의 지옥관과 해계를 흡수하여 천상계의 계열로도 발전시켰다. 야마홀(Yama Hall)과 수정궁(Crystal Palace)의 불멸의 관리 시리즈, 그 밖에도 4단계 공덕, 산신, 도시신, 땅신, 부엌신 등의 지역신 시리즈. 또한 서왕모(西王母)와 고대 중국 신화의 팔선(八선)을 천계 밖의 '느슨한 선인'으로 흡수하기도 했다. 따라서 도교에는 많은 신이 있으며, 마조, 관제 등 현지인과 그들이 숭배하는 유명인이 만든 신은 언제든지 도교 불멸 체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원에는 삼청신의 조각상만 모셔져 있으며, 다른 신들은 자신의 사원을 지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도교에서는 인간의 몸도 작은 세계라고 믿기 때문에 머리카락, 얼굴 생김새 등 인체의 여러 기관도 신이 지키고 있으며 이에 상응하는 부분이 있다. 연습 방법.

계율

도교의 계율은 도교 승려의 생각과 말, 행동을 제한하는 몇 가지 규칙입니다. 도교의 계율은 종파에 따라 내용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천진종은 푸루종보다 규율이 더 엄격합니다. 계율의 주된 내용은 살생하지 말라, 술을 마시지 말라, 고기를 먹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음란하지 말라 등이다. 계율은 신자들이 지켜야 하며, 도교 승려가 서품식을 거쳐야 신자로 간주됩니다. 계율은 계율의 엄밀성에 따라 상계, 중계, 하계로 나눌 수 있다. 장단의 수에 따라 '삼계', '오계', '팔계', '십계', '노군이십칠계' 등이 있다.

계율 외에 도교의 계율도 있는데, 이는 도교 승려가 계율을 어긴 후 처벌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인 규정은 세력마다 다릅니다.

도교의 계율은 불교의 일부 내용과 유교의 삼대오행의 요구사항을 흡수해 독특한 내용을 형성해 왔다. 도교의 규칙과 계율도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변하며, 그것이 정치 권력의 법칙과 충돌할 경우 적절한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도교

도교 종교 활동은 매우 복잡하며 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즉, 도교 승려의 자체 수행(도교라고 함)과 도교 경전, 신앙 고백, 다르마 등을 포함한 도교 의식입니다. , 단식, 의식, 주술, 금주, 은둔, 말타기, 굿, 귀신퇴치, 귀신퇴치, 액막이, 복 기원, 가정마법, 불멸의 마술, 비구, 풍수, 점술 등

내장, 외장, 음식 섭취, 성교 등 도교 승려들의 수련이 도교가 된다. 와이단(Waidan)은 사람들을 불멸로 만들 수 있는 비약을 만들기 위해 진사, 납, 수은 및 기타 미네랄과 의약품을 제련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대 과학에서는 이러한 불로초의 대부분이 독성이 있다고 믿고 있으며, 고대에는 불로초를 복용하고 사망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후대 도교에서도 불로초를 복용하고 준비하는 방법을 통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따라서 후세대는 더 안전한 이너 비약 재배로 전환했습니다. Waidan은 또한 현대 화학의 선구자로 간주됩니다.

이너 엘릭서는 기의 움직임, 안내, 호흡 및 날숨을 통해 체내의 엘릭서를 정제하여 불멸을 달성한다는 의미입니다. 외부 비약과 내부 비약의 용어는 동일하지만 완전히 다른 의미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인체를 비약을 태우는 용광로에 비유하지만 여전히 이론적으로는 유사합니다. 고대에는 연금술의 가르침이 대부분 스승에게서 제자에게 전수되었으며, 구두로 가르쳐졌기 때문에 외부인이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이 외에도 도교에는 도교의 기법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침묵을 지키고, 숙고하고, 깨달음 등 많은 유형의 위빠사나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 관행은 대부분 기공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천진도교의 많은 도교인들이 무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의 이론도 도교에서 유래한다.

도교 의례를 통칭하여 '자이교 의식'이라고 하는데, 자이는 청결을 의미하고, 자오는 기도를 의미하며 도교 사원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도교에서는 불멸자를 숭배하며 불사신은 순수하고 순결하다고 믿기 때문에 제사를 드리기 전에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어야 하며, 술과 고기를 먹지 않으며 금식해야 합니다. 제사 행위를 하는 것을 '교'라고 합니다. 도교는 발전 과정에서 많은 불교 내용을 흡수했으며 많은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도교는 이러한 의식을 통해 재난이 사라지고 축복을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점술은 점술, 제비 뽑기, 인성 시험 등을 포함하여 도교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도교에서는 부적과 항아리를 사용하는 방식이 매우 독특합니다. 부적은 진사로 노란 종이에 그려진 상징입니다. 도교에서는 그것이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믿고, 항아리는 신을 몰아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도교에서는 금지된 진언을 외우면 질병을 치료하고 귀신과 신을 쫓아내며 야생 동물을 쫓아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것은 주로 Zhengdao의 주문입니다.

주요 고전

도교는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남화경』을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고전으로 여긴다. 또한 도교는 불교 대장경을 모방하여 철학과 도교 이론뿐만 아니라 연금술, 건강 유지, 질병 치료, 기공 및 기타 측면을 포함하여 과거 왕조의 도교 작품을 수집하는 도교 경전을 만들었습니다. 주요한 것에는 "Zhengtong Dao Zang", "Tao Zang Ji Yao", "Wanli Continuing Dao Zang"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명나라의 "Zhengtong Dao Zang"만이 유포되었으며 다른 버전은 손실되었습니다. 과거 왕조의 기존 도교 고전 대부분이 여기에 수집되어 있습니다. 도교 경전의 수는 매우 많고 각 종파의 주요 고전도 다릅니다.

'역서 심동기'는 최초의 연금술 고전으로 연금술 고전의 조상으로 불린다. 또한 '보보자'는 연금술학파의 기본 고전이기도 하다. 『태평경』과 『노자상어논서』도 초기 도교의 주요 고전이다. "Huangting Jing"과 "Shangqing Dadong Zhenjing"은 Shangqing Jinglu 학교의 주요 고전이며 Maoshan 학교에서도 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구세주"와 "세 황제"는 영보 종파와 삼황 종파의 주요 고전입니다. Yin Fu Jing과 Chang Qing Jing Jing은 또한 도교 승려가 암송해야 하는 두 가지 매우 중요한 도교 경전입니다. 또한 "옥황경"과 "심봉 묘경"도 도교의 일일 수업 중 하나입니다.

남도교의 주요 종파는 부적, 단식 의식, 과학 의식에 중점을 두지만, 북송 이후에는 세 가지 종교와 한 가지 원칙을 옹호하고 내적 비약을 실천했습니다. 고전. 북도교 전진종은 ​​삼종교의 통일을 주장하고, 기를 정화하고 마음을 집중하며, 마음을 명료하게 하고, 유교를 통합한다. Xiao Jing"과 "Prajna Heart Sutra"를 옹호하며 "효도, 성실, 순수, 정직, 단순"을 옹호합니다.

종파

태산 위의 도사 (본 사진은 도사의 정통 복장을 표현한 것이 아닙니다. 정통 도사의 제복은 단추가 달린 깃발 복장은 아니지만, 교차 칼라 한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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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방법에 있어서 도교는 크게 부루종(Fulu Sect)과 단정종(Danding Sect)의 두 종파로 나뉜다. 전자는 질병을 치료하고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 주문과 기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옹호한 반면, 후자는 불멸을 추구하기 위해 연금술과 영약을 옹호하며 이를 외부 비약과 내부 비약의 두 가지 경로로 나누었습니다.

도교의 종파는 일반적으로 송나라와 원나라에서 시작된 것으로 여겨진다. 도교의 역사에서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큰 5개의 주요 종파가 있습니다:

정의 종파: 아래는 영보 종파, 정이 종파, 징명 종파입니다.

천전 도교: 또한 남종파와 북종파로 나누어진다. 그 밖에도 용문종, 우현종, 난우종, 수산종, 옥산종, 화산종, 청징종 등 많은 종파가 있습니다.

진도교: 진나라 때 창시되었으며 원나라 이후 점차 쇠퇴했다.

태의도요(Taiyi Daoyao): 진나라 때 창건되었으며 원나라 말기 이후 점차 쇠퇴했다.

징명도교: 남송에서 창시되어 명나라 이후 쇠퇴

명나라 이후 도교는 정의도교와 천진도교의 두 종파로 나뉘었다. 종파는 이 두 종파로 분류되었습니다. 현재 베이징의 백운사에는 86개의 도교 종파가 나열된 '모든 진 종파 총 등록'이 있지만 실제로는 80개에 불과합니다.

정의이(Zhengyiyi)는 동한 말기의 오곡(五穆)의 길로 나중에 천시도(Tianshi Tao), 정이이(Zhengyiyi)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도교 승려들은 집에서 수행할 수 있고, 고기와 생선을 금하지 않으며, 결혼하고 아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도교 사원은 일반적으로 "Zisun Temple"이라고 불립니다.

천진도교: 천진도교는 진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번성했으며, 송나라와 원나라의 새로운 도교 종파 중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종파였습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왕충양(Wang Chongyang), 추추지(Qiu Chuji) 등이 있다. 천진도교는 순수한 수련을 강조하며 도교 승려들은 반드시 승려가 되고 채식주의자가 되어야 합니다. 도교 사원은 일반적으로 "십방향 정글"이라고 불립니다.

도교 문화

도교는 고대 중국의 정치, 경제, 철학, 문학, 예술, 음악, 회화, 건축, 의학, 약리학, 건강 관리, 기공, 화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 무술, 천문학, 지리학은 모두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이는 중국인의 사고방식, 윤리, 도덕, 민속 관습, 민족 관계, 민족 심리, 민족 성격 및 기타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중국 문화에 대한 영향

도교는 중국 문화의 모든 측면에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교의 일부 종파는 스승으로부터 제자에게 일부 무술과 기공을 전수한다. 예를 들어 무술로 유명한 무당종은 많은 도교 승려들이 전수한 무술이라고 한다. 우당산에서. 도교 무술은 또한 많은 무술과도 다르며, 부드러움과 부드러움, 늦은 타격을 강조하며 도교의 가르침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그중 태극권과 같은 간단한 무술 루틴은 점차 사람들의 일상적인 피트니스 활동이 되었습니다. 도교 기공은 또한 중국 기공의 주요 학교입니다. 천진 도교의 수행 방법은 기본적으로 기공의 탐구와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도교의 건강 유지 기술은 또한 중국 전통 의학인 '황제내경'의 자오선 과학 및 기타 측면을 계승하고 발전시킵니다. 또한, 많은 도교인들이 의학 기술을 연구하여 한의학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게홍(Ge Hong), 도홍경(Tao Hongjing) 등은 한의학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도교 연금술은 화약 발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이백은 도교의 영향을 깊게 받은 인물로, 한때 전국을 다니며 불로불사를 구하고 도교를 방문했으며 불로초를 정제하고 도교의례를 받기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독실한 도교 신자였다. 이 경험은 그의 성격과 시 창작, 심지어 그의 삶의 경험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백은 장안으로 부름을 받아 당나라 현종을 비롯해 도교를 믿었던 많은 도교 승려와 친구들의 추천을 받았습니다. 불멸자를 찾는 과정에서 그는 오산을 두루 다니면서 많은 재료를 얻었습니다. 그의 시에는 '불멸', '깃털' 등의 사상이 자주 등장한다.

중국 4대 고전문학 걸작 중 하나인 '서유기'는 당승을 비롯한 4명의 승려가 불경을 구하러 서쪽으로 건너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이 책에서는 원숭이 심장, Yima, Maiden, Yuanshen 등과 같은 도교 고유의 개념이 많이 있으며 옥황 제를 핵심으로 도교 신과 승려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책에는 도교 인물과 요괴도 많이 나오지만 대부분이 악당이다.

전적으로 도교를 중심으로 한 가장 유명한 소설은 『신들의 낭만』이다. 책에 묘사된 상나라와 주나라의 난의 본질은 두 도교 세력인 찬자오(Chanjiao)와 결자오(Jiejiao) 사이의 투쟁이다. 책에 등장하는 각종 신과 보물은 모두 도교 체계에 속한다.

도교와 도교

'도교'와 '도교'라는 용어는 종종 무분별하게 사용됩니다. 역사적으로 이 두 단어는 다양한 것을 지칭해 왔으며 여전히 일부 사람들은 이 두 단어를 동일시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도교를 노자와 장자가 창시하고 위진대에 재창조한 철학사상으로 이해하고, 도교를 한나라에서 점차 형성되었다가 이후 여러 가지 방식으로 발전하고 분기된 종교로 이해한다면, 도교는 이론적으로 도교 사상의 많은 요소를 흡수하고 심지어 노자를 지도자로 간주하지만 둘을 혼동할 수 없으며 도교 사상이 도교 사상과 동일할 수도 없습니다. 종교로서 도교는 신, 신자, 조직에 대한 숭배와 신앙을 갖고 있으며, 주요 종파의 계승은 대략 분명합니다. 철학적 사상 학파로서 도교의 진화와 그 대표 인물을 설명할 때 가장 중요한 내용이어야 하며, 위진조 이후 도교의 계승과 진화는 여전히 모호하고 설명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이지만 중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그 영향력은 여전히 ​​모호하며, 좁은 의미의 '도교'는 노자와 더불어 진나라 시대의 철학적 사상을 가리킨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및 Zhuangzi가 주요 대표자입니다.

도교 신학과 도교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참으로 한 문장으로 설명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보자. 노장(老莊)은 도교의 소위 불멸(不死)을 언급하지 않고, 이는 노장(老莊)의 사상을 합리적으로 확장한 것이라고 할 수 없으며,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지도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도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

도교의 이상세계는 불교의 천국, 기독교의 천국과 다릅니다. 도교에는 두 가지 이상세계가 있는데, 하나는 세속적인 것이고 다른 하나는 종교적인 것입니다. 태평경에는 세속적 이상세계가 명확히 명시되어 있으며, 재난과 전쟁이 없는 공평하고 평화로운 세상이 되기를 바랍니다. 종교의 이상세계는 '선국'이다. 도교에서는 삶과 죽음을 초월하여 선국에서 불멸의 삶을 살 수 있는 불멸의 존재를 추구한다. 다른 종교와 달리 도교는 사람이 죽은 뒤에 선경에 이를 수 있다고 믿지 않고, 인간의 몸이 어떤 형태의 운동을 통해서 영원히 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생명의 정령"이 되어 "요정"이 된다면, 당신도 동화의 나라에서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멸의 상태를 달성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해체'와 같은 방법이 등장했습니다. 더욱이, 언급된 대부분의 선경은 실제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소위 "동천낙원"이라고 불리는 많은 곳은 중국의 아름다운 곳입니다.

대부분의 종교적 가르침은 삶은 불행이나 죄로 가득 차 있으며, 영혼은 죽은 후에야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도교에서는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아름다운 것이고, 죽음은 고통스러운 것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도교는 불멸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도교에서는 기공과 같은 다양한 건강 보존 방법이 장려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