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요족은 어떤 풍속 습관이 있습니까?

요족은 어떤 풍속 습관이 있습니까?

요족의 풍속 습관

요족 의상은 풍부하고 다양하며 지역마다 지계도 다르다. 남녀복은 진한 파란색과 파란색 토포를 위주로 한다. 남자들은 칼라가 없는 블라우스, 긴 바지, 무릎 반바지를 좋아해서 보통 허리띠를 매요. 남단현' 백쿠요' 의 남자는 무릎까지 닿는 자수 흰 바지를 좋아한다. 보통 여성들은 칼라가 없는 큰 버클 상의와 허리, 긴 바지, 짧은 치마, 주름 치마를 입고 무릎까지 길고 짧은 농부복을 입고 눈에 띄는 곳에 가지각색의 레이스를 수놓았다. 요즘 젊은이들은 보통 한복을 입고 경축할 때만 국복으로 갈아입는다. 여성 머리 장식 디자인이 다양하고 스타일이 독특하다. 그들은 귀걸이, 팔찌, 은장 등 은장식을 자주 착용하고, 색띠를 착용할 때, 대요산의 일부 여성들은 호형 은비녀를 착용하고 무게가 약 1kg 이다. 요족 여성의 머리 장식에서 알 수 있듯이, 소녀, 미혼 여자, 기혼 여자, 그리고 그들이 어느 요족 계통에 속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음식: 요족 음식은 쌀, 옥수수, 고구마, 토란을 위주로 일부 지역에서는' 동백' 이 유행한다. 대요산의 요족들은' 새의' 와' 동물의 고기' 를 상품으로 대접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은 훈제 돼지고기와 훈제 쇠고기와 같은 독특한 맛을 지닌 음식을 보존한다.

거주지: 야오족의 집은 대나무를 재료로 하는데, 보통 3 실 1 홀, 직사각형으로, 어떤 집은 건란식 건물을 짓고, 산에 많이 의지하고, 무리를 짓는다.

결혼 관습: 야오족 미혼 청년 남녀가 연애하는 것이 비교적 자유롭다. 그들은 명절 축하 행사, 모임, 농한가할 때 마을을 돌아다니며 노래나 다른 방법으로 감정을 쌓고, 서로 증표를 주고, 독립적으로 결혼한다. 어떤 사람들은 부모의 동의를 얻어 언론을 찾아 구혼해야 한다. 요족 고부 현상은 비교적 보편적이어서 일반적으로 다른 민족과 통혼하지 않는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그들은 외부와의 연락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으며, 이족 통혼의 수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장례: 농촌 요족의 장례식은 토장 위주이며, 일부 지역과 분기는 화장, 벼랑, 장례를 실시한다.

금기: 여성들은 출산 보름달 전에 외부인의 방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결혼 날짜는 부모의 사망 기념일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노래를 부를 때 남녀는 같은 의자에 앉을 수 없다. 여성 앞에서 욕하지 마라. 홀에서 침을 뱉지 마라. 남자는 감히 궤짝 앞에 앉지 못한다. 같은 세대의 남녀는 형제자매라고 할 수 있고,' 형부',' 형부' 와 같은 호칭을 꺼린다.

요족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생활 풍습은 요족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요족의 생활 조건, 생활 환경, 역사 경험, 위생 조건, 생활 방식, 생산 발전 수준, 종교 신앙, 심미 정취를 반영한 요족 인민의 공동 생활과 사상 행동의 규범과 규범이다.

가정 풍습

산간 지방의 요족 집은 대부분' 모직물' 이고, 벽은 작은 나무 막대로 쌓아서, 속칭' 지하 천오명' 이라고 불린다. 전나무 껍질이나 초가지붕으로 덮다. 오두막이 몇 개 있는데, 대부분 1 층 3 실인데,' 삼청' 이라고 합니다. 메인 룸의 양쪽에는 실삼나무로 장식된 방이 두 개 더 있는데, 흔히' 삼나무를 입는다' 라고 불린다. 동쪽에 잡동사니를 쌓거나 동그라미, 화장실을 만든다. 주방과 화장실은 서쪽에서 간작한다. 야오족은 하루에 한 번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습관이 있는데, 춥든 덥든. 또 다른' 매달린 건물' 나무집이 있는데, 반은 평지에 있고, 나머지 절반은 산세 경사에 따라 나무로 지탱한다. 윗사람은 사람이 살고, 아래는 물건을 놓아두고, 속칭' 요가 다리 건물' 이라고 부른다. 이제' 모직' 방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구릉 지역의 요족, 다벽돌 목재 구조, 청와 2 층 창문의' 삼당' 건물. 위층에 창문이 있지만 키가 작고 사람이 살지 않아 저장실로 쓰인다. 본전은 문을 열고 양쪽에 옆문이 있다.

생산습관

큰 산간 지방에 들어간 요오족은 땅이 넓고 사람이 드물기 때문에, 표지판을 꽂고, 칼을 갈고 불씨를 경작하며, "이 산을 심고, 그 산을 심는다" 고 한다. 나중에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봉건 통치 세력이 점차 산간 지역으로 침투하여 야오족의 토지가 점점거되어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농사를 지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봉건 통치 세력, 봉건 통치 세력, 봉건 통치 세력, 봉건 통치 세력, 봉건 통치 세력, 봉건 통치 세력) 토지 이용 조건: "산에 나무를 심다." 야오족이 빌려온 땅에 농작물을 파종할 때' 산주' 를 위해 나무를 심어야 한다는 것이다. 농작물을 보호할 때는 나무에 대한 케어를 결합해야 한다. 나무가 자라서 더 이상 농작물을 심을 수 없을 때, 땅과 나무는 "산주" 에게 돌려주고 다른 곳에서 빌려 경작한다. 조림, "절단" 과 숲 곡물 intercropping 에 익숙합니다.

식량 작물은 주로 옥수수, 고구마, 건초, 곡식, 조맥, 고구마로 기름통, 야자엽, 차, 약재를 간작한다. 비료는 새로 베는 토양의 부식질과 불타는 초목회이다. 생산 도구는 호미 낫 도끼를 위주로 하고 죽목 도구를 보조한다. 운송은 주로 인력 운반과 채집에 달려 있다. 바구니는 야오족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통수단이다. 노동 형식은 가족 단위로 남녀 쌍방이 공동으로 일한다. 도움을 청할 필요가 있을 때, 초대받은 사람은 아무리 바빠도 도움을 받아야 한다. 대산장을 육성하고, 가구별 또는 노동력별 입주, 추후 주식별 배당 형식을 취한다.

사냥은 산간 요족의 생산 내용 중의 하나이다. 주로 멧돼지를 잡는다. 멧돼지가 농작물에 해롭다는 것을 발견하면 잡거나 쫓아낼 때까지 집단으로 사냥한다. 사냥을 할 때 1 ~ 2 명이 사냥개를 데리고 종적을 찾아갔고, 다른 사람들은 카드를 가지고 있었다. 포획된 야생 동물 분배는 심지어 그것들을 휴대하는 어린이가 공유할 수도 있다. 개인 사냥은 주로 밧줄과 석궁을 놓는다.

혼인 풍속

혼전 교제는 줄곧 청년 남녀가 친구를 사귀고 연애가 비교적 자유로운 시간이었다. 생산 노동, 장장, 명절에는 노래가 종종 사랑을 표현하는 매개체로 쓰인다. 일단 쌍방이 동의하면 부모의 방해를 받지 않고 서로 교류할 수 있다. 이런 행동에서 남자는' 친구' 라고 하고, 여자는' 어린 아이를 데리고' 라고 부른다. 정식으로 결혼할 때 신랑이 새 친구가 아니라면 남자친구는 여자친구에게 선물 바구니 (사탕, 세면용품) 를 준비해야 하는데, 이를' 바구니' 라고 한다. 선물로 여자는' 가방 잃어버리기' 라는 구름신발과 벨트가 들어 있는 가방을 준비했다.

산간 지방에서는 반과 같은 성이 통혼하고, 다른 성은 일반적으로 다른 성이 통혼한다. 그러나 요족과 한족은 일반적으로 통혼을 허용하지 않고 민국 시대에는 약간 느슨해졌다. 해방 후, 민족 교류가 갈수록 많아지고, 단결과 화목이 기본적으로 통혼금지가 풀렸다.

결혼의 주요 형태는' 사위' 이며, 요어는' 규천' 이라고 불린다. 남자는 여자 집에 정착하면 보통' 중복서' 를 한 부 쓰는데, 그 안에는 중복후 남자의 의무와 권리, 자녀와 재산의 승계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아내를 입양한 사람은 모두 이름을 바꿔 딸의 집에 따라 줄을 서야 한다. 성을 바꾼 부부도 몇 명 있다. 사위는 두 가지 형식도 있는데, 하나는' 양쪽으로 가라' 고 하는데, 남자는 여전히 본명을 쓰고, 부부는 부모를 돌보고, 자식을 낳고, 첫 번째는 모성을 따르고, 두 번째는 부성을 따르는 식이다. 또 다른 결혼은' 명쾌한 계략' 이라고 불린다. 이런 결혼은 대부분 여자 측의 부모가 늙고, 동생이 작아서, 집에 노동력이 없기 때문이다. 일단 상술한 조건이 변하면 남자는 아내를 집으로 데려오고, 태어난 자녀는 아버지의 성을 따른다. 여자는 남자와 결혼하는데, 주로 평지요에 있다. 아내는 원래의 성을 유지하고, 자녀는 아버지의 성을 따른다.

남자는 여자 집에 가서 남편에게 입양되고, 혼사는 여자 집에서 도맡아 하고, 신랑은 미혼 청년들이 도보 동행을 하고, 여자 집은 도중에 고락을 치며 친척을 맞이한다. 밤에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을 거행하고, 어떤 것은 오지 않는 의식을 거행하며, 밤새워 "노래당에 앉" 는다. 여자는 남자 집에 가서 아직 결혼하지 않았는데, 여자 집은 노래방에 앉아 있다. 결혼식 날 신부는 아버지, 형제, 삼촌을 업고 나갔다. 그런 다음 마을 고모는 우산을 쓰고 남자 집으로 가서 신부를 제사하는 의식을 열고 친지들의 축하를 받았다.

이혼 재혼 (중복) 영동 고산요 여성의 지위가 높다. 결혼 후 쌍방이 같이 일하다. 감정이 불화하면 어느 쪽이든 이혼을 제기할 수 있다. 보통 동네 노인들에게' 차를 마셔라' 고 청해 이혼의 이유를 제시한다. 조정이 실패하면 그들은 이혼을 "선고" 받을 것이다. 부부는 대나무 통으로 산에 가서 칼을 둘로 쪼개어 각각 반을 잡고 각자 가버리고 헤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입양으로 장가를 간 남자가' 여분의 책' 조약을 위반하면 여자는' 남편과 이혼' 할 수 있고 재산은 모두 여자에게 귀속된다. 과부의 재혼은 제한이 없지만 남매의 결합을 엄금한다. 해방 후 요족은 결혼법 규정에 따라 수속을 밟았다.

우는 시집가기 전에 마을의 친척과 친구 자매를 방문하여 2 박 연속 집에서 모임을 하고 차를 마시고 저녁에 술자리를 차렸다. 연회석이 끝난 후, 모두들 홀에 모여' 여자 노래' 를 부르며 사적인 일을 이야기하거나 담소를 나누며' 노래방에 앉아 있다' 고 말했다. 신부는 항렬별로 친지들에게' 울며 시집간다', 친지들은' 빨간 봉투' 를 선물한다.

신랑이 결혼한 지 사흘 후, 신랑은 악가로 돌아갔고, 여자 마을의 여자들은 앞으로 신부를 학대하지 말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신랑을 쟁취하러 왔다. 일부 마을에서는 결혼 후 첫 설날이다. 신랑이 악가에 가서 세배를 하다. 마을의 젊은 남녀는 징과 북을 치고 (때로는 용과 사자춤을 추는 경우도 있음) 신랑을 축하하고, 신랑은 신랑이라고도 하는' 빨간 봉투' 로 돌아갔다. 나중에는 마을 전체의 여성과 어린이가' 채례' 돈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그만두지 않을 것이고, 때로는 신랑을 난감하게 할 수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장례 풍습

야오족은 흙 속에 묻혔다. 노인이 임종할 즈음에 머리를 빗고 샤워하고 수의를 입고 친척들이 그들을 배웅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후 이당 (남좌여우), 온 가족이 애도하고, 자녀는 친지처에서 조문하고, 상서로운 장례를 택했다. 보통 3 일 동안 정차해야 하기 때문에 선생님께' 도장장' 을 해 달라고 부탁한다. 가난한 사람은 물 한 그릇을 가지고 "길을 열어" 준다. 고인이 선생님이라면, 동료 선생님들에게 주문을 읽어 주고, 붉은 천으로 시체를 벤치 계단에 묶고, 의식이 끝난 후 관에 들어가라고 부탁하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장례를 치를 때 주인은 그를 문으로만 데려갔고, 효도하는 남자나 딸은 횃불이나 식칼을 들고 산을 인도했다. 고산요는 어떤' 풍수' 보물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집에서 멀지 않은 산기슭을 고르기만 하면 곧 묻힐 것이다.

현재 요족은 장의사 개혁을 실시하여 장례 방식이 화장을 시도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