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영웅을 성공으로 평가할지 실패로 평가할지 논쟁
영웅을 성공으로 평가할지 실패로 평가할지 논쟁
국제 대학 토론 대회 우한 대학 및 싱가포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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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2001년 국제 대학 토론 대회 "를 기반으로 합니다. 영웅의 성공이나 실패를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1부) 영상 대본. 긍정적: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상대: 우한대학교. 지속 시간: 21분 27초.
찬성: 영웅을 성공과 실패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싱가포르국립대학교)
단점: 영웅을 성공과 실패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우한대학교)
프로: 첫 번째 토론 연설:
Wu Tian: 위원장, 심사위원, 동료 토론자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고대인들은 “청매실로 술을 끓여 영웅을 논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오늘 밤에는 이론을 중매로 삼고 술 대신 토론을 하며 고대와 현대를 넘나드는 영웅을 논해 봅시다. 영웅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이론은 고대부터 존재해 왔다. "진왕이 육하를 휩쓸었으니, 호랑이는 얼마나 강력한가." "진정한 남자는 정의를 볼 때 용감하다. 영웅을 성공과 실패로 판단하지 말라." 영웅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이론은 예로부터 보는 사람의 눈에 달려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시대의 화두는 시대적 의미를 지녀야 한다. 오늘날, 영웅의 성공과 실패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은 더 이상 방법이나 잣대가 아닌 통념이자 존재하는 가치이다. 우리 시대에. 성공과 실패를 기준으로 영웅을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이 속담과 이 가치가 우리 시대에 합당한 것인지 탐구하는 것이다. 우리 시대는 한 종류의 가치관만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영웅을 성공과 실패로 판단하는 개념은 우리 사회의 다른 가치관과 조화되고 제한되어야 그 본질을 보여주고 우리 자신의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이것이 바람직하다는 현실적인 근거입니다. 이 가치의 바람직한 점은 성공을 영웅과 연관시키는 데 있습니다. 영웅은 단순한 사람도, 영웅적인 휘장도, 차가운 묘비가 아닙니다. 그것이 상징하는 것은 영적인 상징이고, 국기이며, 국민의 모범입니다. 성공과 실패에 따라 영웅을 판단하는 가치는 사람들의 성공 추구를 영적인 추구로 바꾸어 사람들이 적극적이고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격려합니다. 성공과 실패를 기준으로 영웅을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은 폭넓은 실천적 의미에도 반영됩니다. 일종의 가치로서 그는 사회 전체가 영웅으로부터 배우고 성공을 추구하도록 장려하기 때문입니다.
시대는 영웅을 부르고, 사회는 그런 나라만이 발전할 수 있고, 그런 사회만이 발전할 수 있다. 오늘날 세계화의 물결은 막을 수 없습니다. 만약 실패한다면 우리는 어디에 서게 될까요? 정보화 시대에 지역 문화는 큰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영웅이 없다면 어떻게 미래 세대가 중국인이라는 자부심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까? 성공을 추구하고 영웅을 격려하는 것은 바로 우리 시대의 상징이자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 지향입니다. 시대의 영웅은 성공을 추구하고, 시대의 성공은 영웅을 추구한다. 감사합니다.
반대측의 첫 변론:
장게: 위원장님 감사합니다. 동료 심사위원님들 안녕하십니까. 고대인들도 “이름이 옳지 않으면 말이 옳지 않다”고 말했다. 개념을 명확히 정의해야만 의미 있는 논쟁을 시작할 수 있다. 권위 있는 "현대 중국어 사전" 설명에 따르면 성공 또는 실패는 특정 목표와 관련이 있습니다. 달성하면 성공이고, 달성하지 못하면 실패입니다. 영웅은 뛰어난 재능과 자질로 다른 사람에게 고귀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른바 영웅은 성공과 실패로 판단되는데, 성공하면 영웅이고, 실패하면 영웅이 아니라는 뜻이다. 우리가 이러한 관점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충만하고 생생한 영웅은 포괄적이고 고정관념적인 성공이나 실패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견해는 이론적으로 잘못된 것입니다. 뛰어난 재능과 자질을 갖춘 영웅이 외적인 성공을 이룰 수 있는지 여부는 시간, 장소, 사람 등 객관적인 요소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남송시대 악비는 충신으로 나라를 섬겼고 문학과 군사에 능한 사람이었지만, 시대를 잘못 타고 명나라 황제를 만나지 못해 풍파각에서 죽을 수밖에 없었다. 그의 야망을 이루지 못한 채. 성공이나 실패에는 인간의 의지에 좌우되지 않는 시간, 장소, 사람 등의 객관적인 요소가 담겨 있기 때문에, 실패에 맞서 경외감을 드러낸 비극적 영웅들에 대해 우리가 경외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위엄있고 영웅적인 주유가 “우가 태어났다면 양은 왜 태어나야 하는가?”라고 무기력하게 한탄할 때, 우리는 그가 영웅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있을까요? 패하고 포로가 된 문천향이 감옥에서 노래를 불렀을 때, “고대 이후로 평생 죽은 사람이 없었고, 그의 충성심은 역사에 기억될 것이다.”라고 노래했을 때, 그가 영웅임을 부정할 수 있겠습니까? 영웅 역시 다양한 목표를 추구하는 데 성공하고 실패하는 육신의 사람들입니다. 성공이나 실패는 일시적일 뿐이다. 성공과 실패를 뛰어넘는 정신만이 영웅의 진정한 모습을 더 잘 보여줄 수 있다.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완고하고 완고한 지배자가 주어진다면, 어떻게 세상을 놀라게 하고 귀신과 신들을 울게 할 영웅적 정신을 이룰 수 있겠는가?
둘째, 성공과 실패를 기준으로 영웅을 판단하는 시각은 공리주의의 중요성을 일방적으로 과장하여 실천에 해롭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그 수단이 아무리 비열하더라도 그는 여전히 영웅이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과거에 빛나는 지혜에 의해 주도되고 나중에는 변덕스러운 이익에 의해 주도되었던 이미 공리주의적인 세계는 어떻게 될까요? "세상의 모든 떠들썩함은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 정말 상상할 수 없습니다. 영웅을 성공이나 실패로 판단하는 것이 위의 두 가지 오류 때문에 우리는 영웅을 성공이나 실패로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긍정 연설:
정자호: 의장님, 안녕하세요. 나는 먼저 다른 반 친구가 저지른 두 가지 실수를 지적했습니다.
첫째, 논리적으로 "바람직하다"는 것은 우리에게 바람직하다는 의미이지만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상대방은 이 문장이 어떤 각도에서든, 어떤 수준에서든 배우고 받아들일 가치가 없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둘째, 상대방은 영웅의 성공이나 실패를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간주하지만, 상대방은 오늘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사실적 판단이 아닌 가치판단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첫째, 개인적 차원에서 이러한 가치의 바람직함은 성공을 옹호하고 사람들이 성공을 추구하도록 격려하는 데 반영됩니다. 영웅을 성공 또는 실패로 판단하는 것은 사람들이 자기 개선과 조화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반적인 개인 개발을 추구하도록 장려합니다. 소위 종합적인 발전은 지식의 향상과 인격과 정신의 지속적인 풍요를 의미합니다. 의미 있는 삶은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데 있지만, 이 긴 길에서 사람들은 늘 격려와 격려를 받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옹호하는 것은 성공을 추구하는 이러한 가치 지향입니다. 올바른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목표 달성이 일정한 인센티브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둘째, 이 가치의 바람직함은 국가의 발전을 촉진한다는 점에서도 반영됩니다. 개인부터 국가까지 모두 성공을 옹호하는 동일한 원칙을 추구합니다. 국가가 발전하는 속도로 발전할 때 국민의 힘은 매우 중요하며, 가치지향으로서 성공을 옹호하는 긍정적인 의미는 정신적 옹호를 통해 주류 이념을 창출하고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면서 공통점을 찾는 것입니다. 차이점을 유보합니다. 다원적 가치 중 국민은 국가의 초석이며, 모든 국민이 동일한 신념을 가져야만 국가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사회적 차원에서 바람직하다는 것이 국가의 능력에 반영됩니다. 성공을 장려하고 성공을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옹호하고 형성하는 것은 사회 트렌드의 가치 지향이자 사회적 행동의 방향이 되었습니다. 가치의 존재는 특정 행동에만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사회에서 널리 홍보될 수 있는 영적인 본질이 되어야 합니다.
개인은 자아실현이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에게 성공이 필요하고, 국가가 부강해야 하기 때문에 국가에도 성공이 필요하다. 우리 사회는 영웅적인 역할 모델이 필요하기 때문에 성공을 장려합니다. 감사합니다.
야당 2차 토론:
위안딩: 의장님, 안녕하세요. 상대방은 첫 번째 토론부터 두 번째 토론까지 우리에게 오늘 그들의 요점은 성공 또는 실패에 따라 영웅을 판단하는 것이 장점이 있고 바람직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장점과 단점이 있다는 것은 단점과 단점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람직하다면 바람직하다면, 바람직하지 않다면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일까요? 그러면 상대방이 당신의 관점을 증명할 때, 그 학생도 우리의 관점을 전제로 증명하는 걸까요? 또한, 바람직한 것이 있다는 것은 바람직하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오늘은 다른 반 친구의 양복에도 흰색 조각이 있습니다. 즉, 가슴에 학교 휘장이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반 친구의 양복이 흰색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눈 뜨고 거짓말하는 거 아닌가요?
사실 영웅을 성공, 실패로 판단할 때 가장 큰 단점은 영웅을 식별할 수 없다는 점이다. 나는 이것을 세 가지 방법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성공의 관점에서 볼 때, 배우자가 된 천시메이는 가난한 학자의 성공이 아닐까 싶습니다. 꿈? 히틀러는 제2차 세계대전 초기의 영웅이었고, 철발굽으로 유럽 전역을 휩쓸었습니다. 그는 하루 만에 덴마크를 점령하고, 40일 만에 프랑스를 격파하지 않았습니까? 남송(南宋)의 진회(秦會)는 재상이 되었고, 악비를 제거하고, 심지어 나라를 배반하는 데 성공한 보기 드문 영웅이었다. 그런데 다른 학생에게 묻고 싶습니다. 정말 이 사람들이 영웅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둘째, 실패의 관점에서 보면 실패하면 영웅이 아니며 또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다. Jing Ke는 Qin의 두 가지 주요 목표, 즉 Ying Zheng을 암살하고 Qin이 평화 협상을 강요했지만 둘 다 실패로 끝났기 때문에 더 이상 영웅이 아닙니다. 브루노는 더 이상 영웅이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당대 사람들에게 태양 중심설을 믿도록 설득할 수 없었고 종교 재판의 추격도 피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쑨원 씨는 1911년 혁명 이후 더 이상 영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2차 혁명도 실패했고, 나라를 지키려는 운동도 실패했고, 법을 지키려는 운동도 여전히 총리의 뜻이 이루어지지 않았나요? "혁명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동지들은 여전히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까? 하지만 다른 반 친구에게도 물어보고 싶습니다. 그들은 정말 영웅이 아닌가요?
셋째, 어떤 대회에서는 성공과 실패, 상대적인 개념인 성공과 실패가 항상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경쟁의 결과는 한쪽은 영웅이고 다른 쪽은 곰이라는 세 번째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호머가 쓴 트로이 전쟁에서 군대와 철마의 10년 간의 치열한 전투에서 그리스 연합의 지도자 아킬레스는 영웅이고, 실패한 트로이의 지도자 헥토르는 영웅이 아닌 것인가? 그렇다면 초와 한이 중원을 두고 싸울 때 한나라를 건국한 유방이 영웅이고, 오강에서 자살한 서초의 군주는 영웅이 아니었을까? 그래서 위(魏), 촉(蜀), 오(吳) 삼국이 강성하여 영웅들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는데, 마지막 세 가문이 진으로 돌아왔기 때문에 오직 사마 가문만이 진정한 영웅이었던 것인가? 그러면 후세들은 어떻게 "누가 천하의 영웅과 맞설 수 있겠느냐? 조유의 아들은 손중모와 같아야 한다"고 한탄하게 되었는가? 다른 학생들의 의견에 따르면, 영웅의 성공과 실패를 기준으로 영웅을 판단하는 것은 가짜 영웅의 성행과 실제 영웅의 패배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대를 만나야 하지만 승자와 패자를 구별해야 합니다. 그러한 표준이 바람직한지 아닌지는 여기 있는 모든 사람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데 달려 있습니다.
찬성인의 세 번째 연설:
푸신: 의장님, 안녕하세요. 우선, 동료 토론자에게 지적할 두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동료 토론자가 성공과 실패 이론을 영웅으로 해석할 때 그는 여전히 표면만 보고 성공이라는 단어를 볼 때 내부는 보지 않습니다. 아니면 실패를 계기로 세상의 영웅들을 평가해야 하는데, 그들은 그 이면에 내세우는 성공 추구의 가치 지향을 외면했다. "거위털을 수천리 멀리 보내도 예의는 가벼우나 정은 무거워라"라는 말이 있는데, 사람을 보면 거위털을 뽑아주는 실천을 하시겠습니까? 둘째, 다른 토론자는 일단 성공 추구의 가치가 장려되면 공리주의가 대중화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런데 우리 측 어느 토론자가 우리가 진실, 선함, 아름다움의 가치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인간의 행동은 항상 다양한 가치의 시너지 효과의 결과였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효도를 장려하지만, 이로 인해 싱가포르의 우리 소년들은 군 입대를 중단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영웅을 성공과 실패로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세 가지 측면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영웅은 성공과 실패로 평가된다는 말을 가치관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성공의 의미가 확장된다. 이때 성공에는 단순히 성공을 추구하는 가치지향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목표를 실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의미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둘째, 영웅을 성공과 실패로 판단하는 가치를 주창하면 낡은 것을 깨고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으며, 사람을 평가할 때 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개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어떤 사람들은 영웅을 이야기할 때 그 기원을 살펴보았습니다. 나는 영웅이고 내 아들은 영웅이고 나는 반동이고 내 아들은 사생아라는 그런 가치관이 한때 유행했습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면 결코 영웅이 될 수 없는 사람도 있지만, 성공을 추구하는 한 그들은 우리 시대에 필요한 영웅이다.
셋째, 영웅의 성공과 실패를 기준으로 영웅을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은 패자에게 있어서 특별한 의미로도 반영됩니다. 고촉통 총리는 “우리 사회는 패자에게 다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며 “실패의 맛을 맛보지 못한 여기 계신 모든 분들께 묻고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우리는 성공 추구를 포기한 걸까요? 성공 추구의 가치는 패자를 쫓아내지 말고 계속해서 성공을 추구하도록 격려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반대편의 토론자 4인은 사실 성공이나 실패를 떠다니는 구름으로 여길 수도 있는데, 왜 의욕이 있는 사람들에게 "성공과 실패는 돌이킬 것이다"라고 말해야 합니까? 실패는 무서운 것이 아니라, 성공을 추구할 용기조차 없다는 것이 무서운 것이다. 평범함에 만족하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끔찍한 것은 우리 사회 전체가 평범함에 만족하고 더 이상 성공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더 이상 성공을 추구하지 않는 영웅의 세계는 위선의 세계이다.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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