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투지아 전통 무용이 애인을 배웅하다

투지아 전통 무용이 애인을 배웅하다

▲ 투지아 생활 풍습

원피스

투지아 여성복은 큰 소매 저고리, 좌측 저고리, 2 ~ 3 층 레이스, 사이드팬츠에 휘말렸다. 남성복은 더블 버클 상의입니다. 세배' 는 L ~ 2 일 앞당겨 세배를 하는 중요한 명절이다. 투지아 남자는 비파갑을 입고 머리를 머리에 감았다. 여자는 왼쪽 주름 가운을 입고, 두세 개의 레이스를 감고, 더 넓은 소매를 가지고 있고, 가지런한 바지나 팔분치마를 입는다. 그들은 각양각색의 금은옥 악세사리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평민주택

토족은 무리를 지어 사는 것을 좋아해서 발이 매달린 나무집에서 산다. 집은 한 마을과 한 마을에 지은 것으로, 외딴집은 거의 없다. 지은 집은 대부분 나무 구조, 작은 청와, 격자창, 돌출부, 나무 난간, 벽 구석, 고색 고향을 걷고 있다. 보통 집은 모두 작은 뜰이고, 병원 앞에는 울타리가 있고, 병원 뒤에는 대나무 숲, 녹석판 포장, 판자 벽, 송명점등이 있다. 온 가족이 일출과 일몰의 조용한 전원생활을 하고 있다.

풍습

남녀가 서로 사랑하고, 노래를 많이 부르고 결혼하다. 우는 버릇이 있다. 여자는 결혼하기 7-20 일 전부터 울기 시작했다. 우는 노래는' 여자 울어머니',' 언니 울언니',' 욕중매' 등이다. 처음에는 내가 노래를 아주 가볍게 불렀는데, 결혼식 날에 가까워질수록 나는 더욱 괴로웠다. 내가 울어서 입이 마르고 눈이 퉁퉁 부을 때까지. 그들은 우는 것을 여성의 재능과 덕행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토스트 제도 이전에 토가는 화장을 실시했다. 토장은 토스트 제도부터 실시되고, 장례는 토스트가 주관한다. 토스트가 죽은 사람에게 제사를 지낼 때, 천창에서 세 바퀴를 돌려 물레를 돌리고 경을 읽으며 죽은 사람을 육교를 통해 하늘로 보냈다. 그런 다음 죽은 척하고 "Haha Tai" 주위를 돌았습니다. 고인의 자녀는 토스트와 함께 애도하고, 토스트는 상가를 부르고, 자화자찬했다. 갑자기 포화가 하늘로 치솟아 울부짖으며 신음하며 며칠 밤을 계속되었다. 그리고 시체를 담은 관은 산으로 옮겨져 안장되었다. 민국이 조국으로 돌아왔을 때, 토가의 장례식은 도사가 주재했다. 사후 3 일, 5 일, 7 일 후, 도사는 스승의 가문에 따라' 작은 열 왕',' 큰 열 왕',' 하룻밤 소당',' 한 개의 돛대',' 두 개의 돛대',' 일곱 개의 돛대' 가 있는 다양한 등급의 도장을 만들었다 일반 도장은 버드나무 침대, 개도, 고인 추천, 제사, 요리, 산화, 등불, 화관, 설령, 소당 등 구체적인 조작 절차를 진행한다. 고인의 친족은 피마다효를 입고 도사를 따라 장례식을 치르고, 사람들에게 효경을 불러 고인을 애도하도록 초청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토노사와 도교도들은 활동을 멈추고 도장에 있지 않고 추모식에서 상가를 불렀다.

분류: 종교

한족의 영향을 받아 종교에서는 주로 귀신을 믿고 조상을 숭배한다. 이 신들은 그들 자신의 것이 아니다. 예전에 마녀가 귀신을 쫓았다. 어떤 곳에서는 도교를 신봉한다. 매년 설에는 조상에게 대경하고, 음력 정월 초하루와 15 일에도 조상에게 소경해야 한다. 조상 음식에는 돼지 머리, 만두, 바바, 닭오리, 오곡 잡곡이 있다. 매번 식사 전에 젓가락으로 밥에 소량의 음식을 집어서 묵념하는 사람이 있는데, 죽은 조상에게 먼저 밥을 먹으라고 한 후에야 밥을 먹기 시작한다고 한다. 음력 6 월 초 6 일, 각 마을에는 파당을 세우고 파당 앞에 돼지 머리, 과일 등의 제물을 놓아야 한다. 10 월, 10 월 초 겨울, 닭과 오리를 도살하여 연회를 베풀었다. 또한 토가는 부뚜막 신, 토지신, 오곡신, 맥신을 숭배하며 집을 지을 때 루반에게 제사를 지낸다. 술과 고기 외에 그들은 수탉 한 마리를 원한다.

백호 숭배: 백호는 토족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투지아 사람들은 자신을' 백호 여왕' 이라고 부른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고대에는 토가의 조상인 바우타운이 오성 부족의 추장으로 승진되어' 임준' 이라고 불렸다. 임준은 부족원들을 이끌고 진흙배를 타고 강을 따라 내려가 양염으로 가서 사나운 소금물의 여신을 죽이고 정착했다. 사람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하니, 자연 임준이는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는다. 나중에 임준이 죽자 그의 영혼은 백호가 되어 승천했다. 그 이후로 토족 사람들은 백호를 자신의 조상으로 여기고, 가는 곳마다 그것을 숭배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집집의 신전에는 일년 내내 나무 한 마리가 조각한 백호를 모시고 있다. 결혼할 때 남자는 당당한 탁자에 호랑이 담요를 깔아 호랑이 조상에 대한 제사를 상징해야 한다. 종교 숭배를 제외하고 백호는 토족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그 본의는 호랑이의 영웅적인 눈빛으로 악을 억제하고 날개가 평화와 행복을 얻길 바라는 것이다.

식습관

투지아 (Tujia) 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세 끼를 먹고, 한가할 때는 보통 두 끼를 먹는다. 춘하 농번노동강도가 높을 때 네 끼를 먹는다. 예를 들어 이식기에는 아침에' 조산' 밥을 한 끼 더 넣어야 하는데, 대부분 찹쌀단이나 녹두가루 같은 간식이다. 탕원이' 너무 이르다' 는 밥을 먹는 것은 풍작과 행운을 의미한다고 한다. 토가족도 기름차탕을 즐겨 먹는다. 밥 말고는 옥수수비빔밥이 가장 흔한 주식이다. 때때로 그들도 콩밥을 먹는다. 텅스텐과 단결도 토가의 제철 주식으로, 어떤 것은 씨를 먹기까지 한다. 과거에는 홍산약이 많은 지역에서 주식으로 여겨졌으며, 입동 후에도 여전히 일부 지역의 상비식품으로 여겨졌다. 토가요리의 주요 특징은 쏸라입니다. 민간 집집마다 백김치 항아리가 있어 백김치를 담그는데 거의 매 끼니마다 백김치를 빼놓을 수 없다. 콩제품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두부, 콩콩, 콩잎피, 두부유 등이 있습니다. 특히 찌꺼기를 즐겨 먹는 것은 콩을 갈아서 찌꺼기를 가리지 않고 끓여 맑게 하고 채소 잎을 넣고 끓이는 것이다. 민간에서는 콩밥, 옥수수밥, 찌꺼기국을 자주 함께 먹습니다. 토가의 음주는 특히 명절이나 손님을 접대할 때 필수적이다. 그중 찹쌀과 수수로 빚은 단 술과 잡주가 비교적 흔하며 도수가 낮고 식감이 순수하다. 전형적인 음식: 투지아 (Tujia) 는 베이컨, 동백 (camellia oleifera) 등의 음식과 혼합 요리를 즐겨 먹는다. 단향 녹두가루 (쌀가루); 떡볶이.

문화

토가는 민요를 즐겨 부르고, 발라드, 울시집가, 흔들거리는 노래, 노동가, 채소가 있습니다.

손춤' 은 사냥, 군사, 농경, 잔치 등 70 여 개의 동작을 포함한 유행하고 오래된 군무다. 그것은 조상을 제사하고 풍작을 기원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어떤 큰 모임이든 춤을 추어야 한다. 손을 흔들다' 는 음력의 어느 날, 홀수 일 동안 계속된다. 보통 3 일, 5 일, 7 일입니다. 보통 음력 정월 초 9 월이나 3 월 초 3 에 수만 명이 참가한다. 리듬이 선명하고, 동작이 아름답고, 간단하며, 생활의 정취가 가득하다. 서사시와 민요가 가장 유명하다.

주로 농업, 수공예, 자수, 뜨개질을 경영하는 것이 비교적 유명하다. 특히 토화 침용품은 더욱 유명하다. 경제문화 발전에서 한족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특색도 보존하였다. 서남의' 금동유' 와 오서의' 댐 페인트' 는 모두 국내외에서 명성이 자자한 명품이다.

"서란카프" 는 토족 민족 공예 중의 한 송이의 기발한 꽃이다. 일명' 꽃 이불' 은 토가의 비단이다. 독특한 공예와 묘한 구도로 중국 5 대 태피스트리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토족 문학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서사시, 민가, 손짓발춤할 때의 자장가이다. 큰 파도 노래와 작은 파도 노래가 있고, 큰 파도 노래는 서사시이다. 소파 노래는 대부분 쓴 노래, 사랑의 노래로 서정적 작품에 속한다. 농후한 민족적 특색과 독특한 산야 풍미를 지니고 있다. 장편 서사시' 금닭' 은 네 곡의 산가를 조합해 남녀 듀엣으로 표현했다. 그것은 사랑 이야기를 주선으로 하여 광활한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천문 달력

토족 인민은 오랜 농경 생활에서 대량의 천문 지리 기상 수리 농학 생물 의학 등의 지식을 축적하고 이 지식을 이용하여 대대로 토족 인민의 생산 생활을 지도했다. -응?

토가의 기상 지식은 속담, 가요의 형식으로 전해진다. 예를 들면, "구름이 가볍고 바람이 가볍다. 구름 표면 서쪽, Polygonum 옷을 입고; 구름은 남향, 낡은 배, 구름은 북향, 비는 통하지 않는다 ","아침에는 노을을 태우고, 차를 기다린다. 저녁 뜨거운 태양이 사람을 태우고 두꺼비는 죽는다. "뇌공은 노래를 부르지만 비는 많지 않다." "동홍승일 서홍비, 남홍승" "월파라솔, 손파암판, 월생발, 비가 내린다" "우산은 모자를 쓰고 우산은 허리를 닦는다" 는 것은 모두 구름을 통해, " -응?

토족 사람들은 또한 산속의 메마른 식물에 근거하여 철새의 왕래, 해와 달과 별의 변화, 구름, 폭풍, 번개의 교대를 근거로 기후를 예측하고 1 년의 수확을 추산한다. 그들은 대대로 쌓은 농경 경험을 민요와 속담으로 엮어 입소문으로 전해 봄종추수를 지도한다. 예를 들어, "장씨는 오래 된 질문을 듣지 않고, 오동꽃이 피면 심어야 한다", "3 월 봄이면 새소리가 산에 가득하고, 선양춘으로 농작물을 파괴한다", "오동꽃이 피면 새소리가 나고, 파종해야 한다" 고 경고한다. 다시: "청명은 맑으려 하고, 곡우는 흠뻑 젖으려 한다", "삼복은 덥지 않고, 오곡은 열매를 맺지 않는다. 3 월 9 일은 춥지 않고 과일은 별로 좋지 않다. " 특정 절기의 기상 조건에 따라 농업 수확의 좋고 나쁨을 추론한 것이다.

그의 농학 지식도 이런 속담과 민요로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예를 들면, "경작이 깊어지고, 갈퀴가 깨지고, 진흙 한 그릇과 밥 한 그릇이 망가진다" 는 말은 농지가 깊이 갈퀴를 갈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수확이 좋다. "고구마를 심으면 모내기가 얕고, 가죽에 고구마를 심는다", "가을고구마를 심으면 추메밀을 심지 않는다" 는 것도 벼 모종, 고구마, 메밀을 가르치는 재배 기술이다.

▲ 열 울음 열 스윙-투지아 결혼 관습

투지아 처녀의 결혼식은 울음소리를 맞았다. 신부는 결혼식 상반기에 울었고, 어떤 신부는 한 달 넘게 울었고, 적어도 3 ~ 5 일은 울었다. 토가는 결혼가를 부를 것인지의 여부도 여성의 총명함과 미덕을 측정하는 상징으로 삼았다. 울시집가에는' 울시집부모',' 울시집형제자매',' 울시집삼촌',' 울시집중매',' 울시집 머리',' 울시집가꽃',' 울시집가부이모',' 울시집아버지',' 울시집아버지',' 울보' 가 있다

우는 결혼은 여성이 결혼 생활에서 자유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우는 노랫소리로 만악의 결혼 제도를 고소했다. 오늘날 결혼은 자유다. 토족 처녀가 결혼하는 것도 울어야 하는데, 지금 우는 것은 단지 의식일 뿐이다. 10 자매와 결혼하는 것은 토족 소녀가 우는 독특한 형식이다. 신부 대혼전 전날 밤, 부모는 이웃집 미혼녀 9 명을 초청해 10 신부를 포함해 식탁에 둘러앉아 하룻밤을 불렀기 때문에 10 자매의 노래라고 불렀다.

열 명의 자매가 탁자 옆에 둘러앉았다. 첫째, 신부는 "열 번", 신부는 "한 번" 울었다. 요리사가 탁자 위에 음식 한 접시를 놓았다. 음식을 차려 놓고, 다른 아홉 여동생은 차례로 울었다. 마침내 신부는 "열 번" 울었다. 요리사는 평소처럼 음식과 음료를 받는다. 음식을 다 먹고 10 언니를 모시는 행사가 끝났다. 울혼에 관한 가사는' 열탕',' 십금' 등 많이 있는데, 그 안에는 조상을 우는 덕목, 부모의 은혜, 자매의 우정, 형제자매의 현자, 고토의 정 등이 있다. , 때로는 중매 를 꾸짖습니다. 동반한 눈물은 대부분 얽히기 어려운 말이다. 멜로디는 늘 칠언팔구에 순순하다. "천지 은덕비 부모, 양육심, 나무는 고요하고 바람이 그치지 않는다. 만약 그들이 그들의 호의에 보답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떠날 것이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고향, 돌아오면 얼마나 오래 머무를 수 있을까? 문 앞에는 긴 흐름이 흐르고, 딸은 눈물이 길다. 클릭합니다

보통 3 ~ 5 일 울고, 일부는 10 개월 반 동안 울다. 울음의 주요 내용은 모녀 관계를 회상하고 이별의 괴로움을 하소연하며 부모의 양육에 감사하며 형제자매에게 연로하신 부모님을 보살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우는 가사는 보통 즉흥적이고, 서로 다른 울시집이 있고, 물론 고정적인 울시집도 있다. 또한 울음에는 억양이 있는 곡조가 있다.

울음과 노래에는 한 사람이 울고 두 사람이 우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한 사람은 처녀의 운명, 부모의 은혜, 형제자매의 우정, 봉건적인 결혼, 중매인의 얄미운 속임수로 울었다. 우는 아버지: "하늘의 별은 여러 달을 모르고, 아버지는 나를 위해 고생하신다. 아버지의 은혜는 끝이 없고, 나도 다 말할 수 없다. " 하나는 우리가 배고프다는 것을 두려워하고, 하나는 우리가 아프다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세 사람은 남들보다 못생기게 입을까 봐 스타를 입고 달을 쓰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넷째, 딸이 문화가 없을까 봐 학교에 데려다 준다. 이제 딸은 성인이 되어 페미는 돈을 대범하게 쓴다. 1 피트 5 인치 여성 디스크, 단지 입에 가져 오기 위해; 힘든 세월은 시간이 걸리고, 얼고 배고픔은 노력이 필요하다! 딸은 유채꽃의 목숨으로 착각하고, 부모는 자비로 고심하였다. 오늘 부모님을 떠날 때, 나는 매우 슬프고 눈물을 흘렸다! 여자는 부모에게 효도하기 어렵고, 부모에게 평생 효도하기 어렵다. 물 속의 등불은 알 수 없고, 세상에 오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

두 사람은 울면서 노래를 부르고, 자매라고도 하는데, 시집간 아가씨가 먼저 울고, 우는 동반자가 그녀를 위로하고, 마지막에 절을 삽입하고, 두 사람이 함께 우는 것이다. 자매들이 서로 울며 울면, 언니: "소로의 나무에는 열두 개의 나뭇가지가 있고, 우리는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자매는 헤어질 거야, 수국을 떠나면 너무 외로워! 언니: "소로의 나무에는 12 개의 나뭇가지가 있고, 우리는 같은 엄마와 아빠가 있다. \ "지금 자매는 떠나기 어렵고, 헤어지기 어렵다! 클릭합니다 큰언니: "소로나무가 대만을 방문하고 큰언니는 안심할 수 없다. 너의 언니 시댁에 두고 설날에 다시 오너라! 동생: "소로나무가 대만을 방문했을 때, 나는 여동생이 더 편해지길 바라며, 나도 여동생을 잘 대할 것이다. 나는 나의 가르침을 기억할 것이다. ""

우는 시집은 보통 신부의 규방에서 진행된다. 신부가 우는 사람은 누구든 동행해야 한다. 만약 남자가 울지 않는다면, 위로와 축복의 말을 몇 마디 해서 작별인사를 해야 한다. 신부가 시집가기 전날 밤, 우는 것이 가장 시끌벅적했다. 특히 날이 밝기 전에. 부모, 자매, 신부가 울자 눈물을 글썽이며, 사랑하는 사람 사이의 은정이 생생하게 표현되어, 구경꾼들은 모두 감동하여 눈물을 흘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