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무용문화의 공연특성을 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보기(논문)
민속무용문화의 공연특성을 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보기(논문)
소위 '원래의' 춤은 고대 조상들의 '부족한 노래, 손으로 춤추고 발로 춤추는 것'을 바탕으로 제작되어야 하며, 이에 영향을 덜 받는 '춤 스타일'이다. "현대화"의 침입. "문화적 기원"이라는 의미의 민속 무용.
창작무용은 극장보다는 광장을 위해, 공연보다는 자기 오락을 위해, 감상보다는 참여를 위해, 획일화보다는 무작위성을, 고의보다는 노력을, 창작보다는 계승을 위한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믿어진다. . 창작무용은 민간의례나 민속활동 등을 통해 서민들에게 계승되어 온 민속무용이다.
현재 무용계에서 통칭되는 포크댄스는 무용계는 물론, 국내 미술계, 해외 동료들 사이에서도 쉽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개념이다. 왜냐하면 민속무용의 의미는 본래 민중이 자발적으로 창안하여 여러 세대에 걸쳐 사람들 사이에서 전수, 발전해 온 춤이었기 때문이다(더 적절한 명칭은 '향토풍 춤'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민속무용'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전문예술단체가 창작한 무대에서 학문적 훈련을 통해 공연되는 연극민속무용이다. www.05005.com) 중급무용은 확실히 독자적인 문화적 속성과 미적 속성을 형성해 왔다. 민속문화의 한 장르로, 지식인과 예술가의 특유의 이성적 사고와 예술적 취향을 보여주며 상류층 문화성이 강한 무용의 변종으로 자리잡았다.
엄밀한 의미의 민속무용(이하 '원조민속무용'이라 함)은 농민문화의 특징이 강하고, 독창적이고, 직설적이며, 경쾌하고, 단순하고, 재미있고, 덜 형식적이며, 침투되어 있다. 강한 민족의식과 삶의 존재론에서 나오는 카리스마는 연극민속무용과 문화적 성격이 크게 다르다. 다음은 춤의 본질을 세 가지 측면에서 간략하고 이성적으로 고찰한 것이다.
춤의 물질적 기반인 인체의 관점에서. 본래의 민속무용은 신체를 자연 그대로 유지하는 데 익숙하며, 이는 많은 사람들이 현장에서 수집한 영상과 춤을 통해 뚜렷이 느낄 수 있습니다. 연극민요(출처: Lingwu.com www.05005.com)의 경우, 무용수들은 모두 엄격하고 체계적인 훈련을 받았으며 신체도 일종의 상태에 있습니다. 공연 중 언제든지 상태를 지정하세요.
춤의 본질인 액션 형태부터 살펴보세요. 독창적인 생태민속무용의 동작과 자세는 상대적으로 임의적이며 공연에 대한 일부 상응하는 요구사항과 심지어 내재된 규정도 있지만 결국 독창적인 생태민속무용은 그다지 많은 제약이 없으며 더 큰 자유도와 강력한 즉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연극민속무용은 특정 국가나 지역의 문체적 요소(움직임, 자세, 형태, 리듬 등)를 추출하여 변형과 발전을 이루며, 형태를 유지하고 정신을 고양하거나 형태를 변화시키며, 정신을 보존하기 위해 모든 동작을 표준화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 게시물의 출처: Lingwu.com www.05005.com) 따라서 원형 민속무용에 비해 연극 민속무용은 원형 민속무용의 움직임 형식을 추상적으로 변형한 것이며 궁극적으로 스타일과 리듬을 강화한 것이다.
춤의 기능과 목적을 분석해 보세요. 독창적인 생태민속무용은 모든 민족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불가분의 구성요소이며, 참여적이고 자발적이다. 티베트, 몽골, 먀오족, 다이족, 위구르족 등의 민족에게 있어서 즉흥춤은 언제 어디서나 흔한 일이며, 이는 우리나라의 다른 소수민족들의 독특한 특징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일반 사람들에게 창작 민속무용은 주로 오락의 수단이자 자발적인 활동이며 카타르시스의 방식이다. 따라서 창작민속무용의 대부분은 순수한 감정발산이나 개그 내용이며, 일상생활에서 보고 듣는 내용을 단순하고 명료하며 대중에게 친근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본래의 생태민속무용은 신을 맞이하는 활동에서 신을 맞이하고 예배하는 임무를 담당하며, 민속제사 의례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실용성이 강하다. 비실용적인 미학(이 게시물의 출처: Lingwu.com www.05005.com) 외에도 연극 민속무용은 원래 민속무용과 완전히 다른 문화적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예술'로서 연극민속무용은 현실과 시대정신을 반영해야 하며, 독자적인 문화적 사고와 문화적 상징을 가져야 하며, 이것이 본래 민중무용과의 본질적인 차이점, 즉 의식적 합리성과 고상함을 결정짓는다. - 수준의 예술 창작. 따라서 표현 형식의 혁신과 문화적 의미의 탐구를 옹호합니다. 표현 형식의 혁신에는 다양한 춤 유형과 창의적인 기술에 대한 참조가 포함되며 문화적 의미의 탐구에는 다양한 지역 환경, 민족 전통 및 실제 생활에 대한 이해, 학습 및 연구가 포함됩니다.
황토를 민족정신의 의존을 상징하는 '뿌리'로 승화시킨 '황토황토'가 있고, 양코생활의 열반을 추구하는 '양코를 행하는 사람'이 있고, 시간의 흐름을 감성적으로 표현한 '마지막 봄', 어머니의 마음을 찬양하는 '모소여인', 인생의 순환을 경외하는 '아제북', '아주 큰일이다'가 있다. 영혼과 충돌하는 바람', 삶의 우여곡절을 마주하는 '부채뼈'가 있고, 함께... 민족정신, 삶의 영역, 삶, 사회, 운명 등 깊은 문화적 명제와 사상이 담겨 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 영혼 등은 분명히 농민 문화나 민속 문화에 대한 본질적인 의식적 추구가 아닙니다. 이러한 것들은 문화적이지만 축적은 원래 생태 민속 무용에서 다양한 정도로 반영됩니다(이 게시물의 출처: Lingwu.com www.05005. com) 그러나 결코 본래의 생태민속춤을 의식적으로 표현한 것은 아니며, 의심할 바 없이 문화인들의 다양한 철학적 사고를 담고 있는 작가의 인류역사와 사회생활에 대한 깊은 탐구는 상류층 문화의 속성을 고스란히 구현하고 있다.
정리하자면 국내 무용계에서 말하는 '민속춤'(실제로는 연극민속무용)은 사실 '민속'이 아니다. 왜냐하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연극민속무용은 이미 민중문화로부터 독립된 문화적 속성과 미학적 속성을 갖고 있고, 세련되고, 합리화되고, 기술화되고, 미학적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민속무용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용과정에서 원형민속무용은 문화적 필터링과 외국문화 유입의 과정을 거치게 되었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원형민속무용은 본질적으로 본래의 상태와는 거리가 먼 순수 무대공연으로 재탄생하였다. 민속 예술의 미적 형태 - 연극(학술 포함) 및 민속 무용. 중국 무대의 '민속무용'은 궁극적으로 민속문화를 자신의 문화적 지주로 삼은 것이 아니라 '정신의 초상'이라는 예술적 창작사명 아래 춤의 변종에서 원래의 농민문화를 고의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변화시켰음을 알 수 있다. 시대의". 관점에서 이러한 변화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