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목가적 목가 교육에 대한 고찰

목가적 목가 교육에 대한 고찰

새로 부임한 인민 교사로서 교실 수업은 우리의 임무 중의 하나이다. 교학반성을 통해, 신속하게 교학능력을 향상시키고, 우리가 필요로 하는 교학반성을 참고하라! 다음은 목가적 가르침에 대한 나의 반성이며, 당신을 위해 수집합니다. 여러분의 참고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전원 1 의 가르침을 반성하는 데 성공의 관건은 학생들을 전체 교육 과정의 전통적인 교육 모델에서 해방시켜 자신의 공간을 느끼고, 경험하고, 상상하고, 표현하여 재능을 충분히 시전, 잠재력을 발굴하고, 감정을 풀고, 성공을 체험하는 것이다.

이 수업의 교학에서 나는 평등하고 조화로운 교학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학생들이 대화, 표창, 활동에서 말하고, 놀고, 노래하고, 노래하고, 춤추고, 상상하고, 창조하고, 아이들이 학습의 즐거움, 음악의 매력, 성공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기준' 에서 음악 수업의 모든 교육 활동은 학생 중심, 사제 상호 작용,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감정과 음악 활동 참여를 중요한 위치에 두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반은 학생들의 발전에 관심을 갖고, 학생의 능력을 충분히 믿고, 모든 학생이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유명한 교육자 수홀린스키는 미에 대한 인식과 이해는 미육의 핵심이자 요점이라고 말했다. 이 수업은 인식을 중요한 위치에 두었다. 듣기는 음악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위한 전제이자 예술 실천의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그래서 듣기부터 시작하여, 학생들이 음악의 경지를 느끼고, 음악의 멜로디를 익히고, 학생들이 가사에서 노래의 감정을 느끼도록 유도하고, 상상과 모방을 통해 노래에 반영된 삶을 느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인식을 통해 노래, 춤, 반주, 창작 등에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도록 학생들을 지도한다. 또한 이 수업은 많은 학우들에게 자신의 기회를 보여 주었다. 모든 학생은 창조자이자 연기자이자 감상자이다.

하지만 이 수업에도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노래를 배우는 방식이 더 유연하고 다양할 수 있고, 학생들이 노래를 배우는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사를 배우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며 중학생들의 능력을 충분히 믿어야 한다. 비교적 간단한 리듬 선생님, 조금만 지도하면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도록 도울 수 있다.

전원목가 2 교육에 대한 생각. 전원은 내몽골 소우다연맹의 동명 노래 가사에 따라 각색됐다. "푸른 하늘에는 흰 구름이 떠 있고 흰 구름 아래에는 하얀 양이 덮여 있다. 양들은 은으로 얼룩진 듯 초원 위에 흩어져 있는 사람들을 얼마나 사랑했는가. " 민가 멜로디에 기반한 바이올린 작품.

전주곡에서 피아노는 잔잔하고 느긋한 반주음형을 연주하며 음악 테마 중 길고 아름다운 첫 부분을 끌어냈다. 이것은 전형적인 몽골족 민요 중의 장조로, 유유유유하고, 나지막하며, 사람을 푸른 하늘, 흰 구름, 양 떼의 그림 같은 경지에 취하게 하고, 고음 구역에서 주제 멜로디를 반복하여 초원의 광활함과 푸른 하늘이 깊고 맑은 느낌을 준다 .. 음악은 초원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깊은 사랑을 표현합니다.

목가를 배우기 전에 학생들은 내몽골 노래' 초원에서' 를 부르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도입 부분에서' 초원에서' 를 끌어내어 아이들이 노래로 내몽골 노래의 심오함을 느낄 수 있게 했다. 동시에 PPT 는 내몽골 초원 풍경을 번갈아 방송하여 아이들에게 직접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내몽민가를 불러 내몽의 풍경을 감상하고 가르침을 위한 길을 닦다. 내몽골 민요 중' 장조' 는 길고 넓으며,' 목가' 는 전형적인 내몽골 장조 노래이다. 아이들이 전원의 멜로디를 더 깊이 느낄 수 있도록 민요판' 전원' 을 감상하고 가사를 보여줬고 시범노래도 선보였다. 아이들은 듣는 과정에서 민요의 아름다움을 깊이 느꼈고, 나는 멜로디를 단독으로 전시하여 아이들이 피아노로 테마 멜로디를 흥얼거리게 했다. 멜로디에 대해 더 깊은 인상을 받은 후, 그들은 바이올린판' 전원판' 을 완전히 들었는데, 이때 아이들은 들을 때 이미 곡조에 익숙해졌다. 테마 멜로디 * * * 가 세 번 등장했습니다. 듣는 과정에서 나는 아이에게 들려주었다. 테마 멜로디 * * * 를 몇 번 듣고, 아이들은 문제를 가지고 듣고, 생각하고, 음악을 듣는 목적을 달성했다.

바이올린의 음색은 사람의 목소리처럼 감동적이고 미감이 있다. 바이올린이 연출하는' 전원' 은 감동적이다. 멜로디가 나올 때마다, 나는 음악에 따라 끝없이 상상한다. 마치 끝없이 펼쳐진 내몽골 대초원에 있는 것 같다. 감동적이고 아쉬워요 ...

목가 3 교육에 대한 생각. 목가' 는 사우 1953 을 각색한 바이올린 독주곡으로 내몽골 소우다망민가' 목가' 에서 각색됐다. 악곡은 아름답고 초원의 기운이 짙어 남북조 민요' 교러천' 에서' 하늘이 창창하고 들판이 망망하고 바람이 불어 풀이 낮다' 는 의경을 표현했다. 이것은 민간 멜로디를 바탕으로 한 바이올린 곡이다.

음악의 주제는 유유자적하고, 4 학년 아이들은 이해하기 어렵고, 초원에 가본 적이 없는 아이들도 그런 장면을 상상하기 어렵다. 그래서 이 수업의 소개는 브렌바야인이 부른' 목가' 부터 시작한다. 노래는 각각 몽골어와 중국어로 노래를 부르고, 호렌벨 초원 사진과 함께 아이들을 푸른 하늘과 흰 구름, 양떼가 그림 같은 경지로 데려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상황을 만들고 아이들을 아름다운 대초원에 끌어들인 뒤 바이올린' 목가' 의 테마 멜로디를 감상하기 시작했다. 주제 멜로디를 듣고 다양한 음악 실천의 형식으로 여러 번 듣는다. 주요 멜로디를 흥얼거리고, 스카프로 음악을 표현하고, 손으로 그린 멜로디 라인 등이다. , 특히 스카프로 음악 링크를 표현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스카프를 처음 사용했을 때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표현하게 했다. 어떤 학생들은 맹목적으로 불규칙하게 손을 흔들고, 어떤 선율은 따라가지 못하지만, 속도가 느린 특징을 나타낸다. 음악감이 좋은 일부 학우들은 멜로디에 따라 춤을 추며 위아래 악문의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 그들은 감정을 처음 모색하는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멜로디 렌더링 노래 후 스카프를 흔들면 대부분 멜로디에 따라 악구로 나뉘어 전원의 특징을 드러낼 수 있다. 스카프로 음악을 표현하는 것은 달크로즈의 신체율동에 대한 교육적 사상이다.

이 수업의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은 학생들에게 바이올린이라는 악기의 음색 특징을 체험하게 하는 것이다. 현장궁을 문지르는 것은 바이올린이' 전원' 을 표현하는 주요 수단이다. 바이 올 리 니스 트의 shengzhongguo 의 연주를 보고 함으로써, 학생 들은 시각적으로 바이올린 연주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바이올린을 표시, 학생 들을 만져 보자, 그리고 연주 학생을 초대 합니다. 나는 학생들이 바이올린이라는 악기의 특징을 머릿속에 깊이 새길 것이라고 믿는다. 바이올린의 음색은 사람의 목소리처럼 감동적이며 일종의 미감이 있다. 바이올린이 연출하는' 전원' 은 감동적이다. 멜로디가 나올 때마다 아이들은 마치 내몽골 끝없는 초원에 있는 듯 감동적이고 애틋했다. 이어 몽골족 가수 데드마의 노래' 아름다운 초원 내 집' 을 확대해 초원과 몽고인에 대한 학생들의 무한한 동경을 깊어지게 했다.

본 과정의 설계는 감정 도입과 목소리 감동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반의 학생들은 온 마음을 다해 광활한 초원과 그윽하고 맑은 푸른 하늘의 경지에 몰두하여 좋은 교육 효과를 거두었다.

목가 4 교수에 대한 생각. 나는 항상 음악이 나의 열정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당연히 학생들이 나처럼 음악 수업에 매료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학생들의 내면적 감정에 별로 관심이 없었지만, 이번 주 음악 감상 수업에서 일어난 일이 나를 많이 바꿨다.

목가는 5 학년 음악 감상 교재 2 과의 감상곡이다. 이것은 첫 반주가 없는 내몽골 합창 민요이다. 고등학교 1, 2 반 때, 나는 학생들에게 무반주 합창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내몽골 목축민들의 생활 환경을 이해시키고, 그들이 전원으로 감상할 수 있게 했다. 듣고 나서, 나는 상습적인 질문을 했다. "얘들아, 누가 이 무반주 노래가 너희를 어떻게 느끼게 하는지 알려줄까?" 내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갑자기 한 남자의 목소리가 "애도하는 것 같고, 누군가 죽은 것 같다" 고 말했다. 말소리가 떨어지자 반 전체가 폭소를 터뜨렸고, 몇몇 학우들도 따라 동조했다. "그래, 그래, 그래, 우리 모두 이런 느낌이 있어, 마치 죽은 사람 같아." 시끄러운 교실에 직면했을 때, 그때는 정말 화가 나고 놀랐다. 그들이 이렇게 대답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나는 그들을 조용히 시켰지만, 학생들은 영문도 모른 채 흥분하기 시작했다. 어떤 소년들은 심지어 웃으며 나에게 물었다. "선생님, 이 노래를 듣는 것은 애도하는 것 같아요, 그렇죠?" " 냉정해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말한 후, 나는 그들을 욕하지 않고 차분하게 "조용히 해 주세요" 라고 한 다음 말을 하지 않고 조용히 그들을 바라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때 어떤 동창이 말했다. "웃지 말고 선생님의 말을 들어라." 나는 바로 말하지 않았다. 모두들 조용해졌을 때, 나는 학우들, 개인적으로 이 노래가 유명한 시인 하모가 쓴 것이라고 생각했고, 작곡가 구희현이 각색했다고 말했다.

이 노래는 매우 아름답다. 그것은 푸른 하늘, 흰 구름, 푸른 풀, 양떼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근면한 목축민들의 생활에 대한 애착도 찬양한다. 음악은 마치 우리를 아름다운 대초원으로 데려온 것처럼 천천히 유유히 들려왔다. 음악은 사람마다 다르게 들린다. 사람마다 생활에 대한 태도가 다르고 인생 경력이 다르기 때문에 음악을 듣는 느낌도 다르다. 어떤 학생들은 이 송립과의 애락을 듣는다. 나는 네가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너는 애락이 아름답지 않다고 생각하니? 나는 다른 음악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애락은 죽은 자에 대한 애석함과 그리움을 담고 있다. 당신 말이 맞아요? 이때 반 전체가 쥐 죽은 듯 조용해지자, 학생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그래! 나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말했다. "음악은 마음으로 듣는 것이다." 학생이 집에 돌아오면 너에게 준 감상 테이프를 꺼내서 몇 번 더 들어 볼 수 있다. 어쩌면 당신은 매번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믿지 않는다면, 한번 해 봐, 알았지? ""

이번 감상 수업을 통해 합격한 음악 선생님은 학생들이 노래를 제대로 듣도록 인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삶을 사랑하고, 삶을 경험하고, 감정을 느끼도록 인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음악 대가가 "모든 아이의 마음에는 음악의 씨앗이 있다" 고 말한 것처럼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법을 배운다. (존 F. 케네디, 음악명언) 무럭무럭 자란 작은 나무처럼 햇빛도 필요하고 빗물도 필요하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생활의 햇빛과 적당한 토양을 주어 그들을 우뚝 솟은 나무로 키워야 한다!

음악 교육은 인문 교육의 중요한 형태이며, 학생들이 음악 자체의 텍스트 의미에 얽매이지 않고 대담하게 상상하고 개성을 과시하고 잠재력을 창조할 수 있게 한다. 그래서 음악 교사로서, 우선 전통 교육의 범위를 벗어나 이기심과 편협함을 버리고, 교실에 반영되는 것은 학생에 대한 일종의 존중, 학생에게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공간을 주고, 그들에게 주동권을 주고, 그들 자신의 생각을 갖게 하고, 그들의 혁신 정신을 키워야 한다. 학생들의 학습 방식을 바꾸기 위해, 진정으로 학생을 학습의 주체로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가 용감하게 책임져야 한다.

적당한 때에 물러나서 안으로 들어가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주체의식이 충분히 자극되고, 즐겁고 적극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 음악 교육의 주요 목표인 심미를 핵심으로 할 수 있다. 음악의 날개를 타고 넓은 하늘에서 날개를 펴고 날자!

전원 5' 교육에 대한 사고는 몽골족 음악부터 시작해 몽골족 음악에서 민족적 특색을 지닌 현악, 춤, 노래, 예술적 매력을 탐구하고 느끼려고 한다. 학생들이 수업 전에' 몽골' 에 관한 자료를 열람하게 하고, 과외의 여러 채널에서 필요한 지식과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여 스스로 답을 찾고 지식을 구축하는 의식을 형성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그런 다음 교실에서 끊임없이 조건을 만들어 학생들이 경험에 참여하게 하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학생들이 감상, 상상, 표현, 모방, 교류 등 다양한 활동에서 경험과 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수업은' 몽골족 음악' 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몽골족 음악 문화를 더 많이 이해하려는 열망을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의 학습생활에 재미와 뒷맛을 가져다주며, 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에 부합한다. 이 반은 세 개의 교학 구역을 설계했다.

첫째, 느낌과 감상. 몽골 음악 수업 전 워밍업부터 몽골 문화까지

이해는 학생 자신의 몽골에 대한 인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교실의 개막사를 학생들에게 교사가 강요한 것이 아니라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다. 선생님의 역할은 단지 안내인일 뿐이다.

둘째, 경험과 표현. 음악은 생활에서 비롯된다. 수업이 시작될 무렵, 학생들의 시각과 청각은 점차 비디오 클립에 의해 전통적인 몽골 음악에 끌렸다. 교실의 주선은 몽골족의 현악, 춤, 노래로 학생들의 감상, 모방, 공연을 통해 이뤄지며, 멀리 떨어진 음악이 자신에게 너무 가깝다고 느끼게 한다.

셋째, 실천과 창조. 학생들의 창작과 연기에 대해 그들은 완벽과 세심함을 추구하지 않고, 단지 즐거움을 추구하며 몽골 음악의 진정한 특징을 체득하게 한다.

이 세 가지 교육 분야는 주로 현대 미디어를 적용하고 학생들을 활동에 충분히 참여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시각과 청각의 자극과 더불어 학생들을 가능한 한 움직이게 하고, 교육 목표를 더욱 완성하고, 학생들이 이해하고, 체험하고, 좋아하게 하고, 올바른 태도로 우리 민족의 음악문화를 받아들이게 한다.

전원 6 교육에 대한 반성은 음악 새 과목의 요구 사항에 따라 6 학년 학생들은 익숙한 노래나 음악 흥얼거리거나 자세로 반응할 수 있다.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민족 악기를 알고 그 음색을 식별할 수 있다. 음악의 리듬과 멜로디를 감지하는 과정에서 박자의 차이를 초보적으로 구별할 수 있고, 멜로디의 높낮이, 느림, 강약을 들을 수 있다. 음악 주제, 악구, 단락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고, 체태나 선, 색채를 이용하여 그에 따라 반응할 수 있다.

서정적 노래, 서사곡, 예술노래, 유행가 등 다양한 장르와 장르의 노래를 들으면 노래에 따라 흥얼거리거나 묵묵히 부를 수 있다. 다양한 음악 형식의 공연에 참가할 수 있다.

이 수업의 내용: 두 곡의 초원 노래' 전원초원' 과' 천국' 을 감상한다.

본 교재는 11 권 1 과 같은 노래 이후 2 과에 있습니다. 지식체계의 경우, 그것은 계승 작용을 한다. 제 1 과의 내용에 대해 확장, 심화, 섬세함, 민족성, 지향성 작용이 있다. 그것은' 나의 조국' 분위기에서 좀 더 구체적인 민족적 특색을 지닌 초원 정취로 들어가 학생들이 초원 문화와 초원 노래의 음조 특징을 더 사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장조 음악을 더 정확하게 배울 수 있게 한다.

민족은 세계이고, 민족의 음악은 매력적이다. 특히 몽골족은 음악의 민족,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 최고학년으로서 몽골족 음악 내용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습 상황 분석

1. 6 학년 학생들은 음악 기초가 비교적 좋고, 음악을 감상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비교적 강하다. 그들은 길고 비교적 큰 음악 작품을 분석할 수 있다.

2. 학생들은 전체적으로 음악지식, 멜로디 모델링, 음준, 리듬, 감정 표현 등 음악적 요소를 잘 파악하고 음악과 결합하여 자신의 이해를 표현할 수 있다.

3. 학생들은 노래의 고음을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3) 복잡한 리듬을 익히고 노래의 감정을 체득한다.

교육 목표

1.' 아름다운 초원 내 집',' 천국' 초원 노래 두 곡을 감상함으로써 몽골 사람들이 초원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초원 노래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을 불러일으킨다.

2. 몽골 장조 음악의 스타일과 특징을 듣고 모방함으로써 음악 단편을 듣고 학생들의 음악감과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학생들을 지도한다.

3. 비교 감상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른 노래 스타일과 방법을 느끼게 한다. 학생들이 몽골족 민요를 사랑하고, 민족 음악을 발양하고, 다문화를 이해하게 하다. 과보의' 추일' 가르침에 대한 반성: 중학교 3 학년 수학 교육에 대한 반성: 조충상교에 대한 생각.

전원 7 교육에 대한 사고는 새로운 음악 교과 과정 표준의 요구 사항에 따라' 음악 심미를 핵심으로 한다',' 취미 취미를 동력으로 한다' 는 이념을 채택한다. 이 과정을 설계할 때, 나는 주로 학생들의 학습 취미부터 시작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기꺼이 탐구, 근면한 학습 태도를 배양하고,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얻고, 문제를 분석하고, 협력을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6 학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의식이 강하지 않아서, 나는 개인의 특기를 충분히 발휘하여 교실 색채를 더했다. 나는 민간 무용을 잘한다. 우리집의 천국과 아름다운 초원은 우리나라의 몽골족 음악이다. 제가 춤에 가입하여 이 수업을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의 긴장감과 낯설음을 없애고, 학생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학습 분위기 속에서 음악을 듣고, 음악을 느끼고, 음악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일련의 교학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감상, 체험, 느낌음악에서 두 음악 작품의 음악 스타일과 의경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고, 몽골족 음악 스타일의 특징에 대해 더욱 깊은 인식을 갖게 되었고, 몽골족 음악의 장단 특징에 대해 전면적으로 파악했다. 그들이 음악을 더 표현하도록 지도할 때, 그들은 흥미를 느끼고, 가볍고 유쾌하며, 자기도 모르게 음악에 따라 흥얼거리는 곡조를 따라 불렀다. 또 어떤 학생들은 춤을 좋아하고, 노래를 좋아하고, 춤을 좋아해서 이 수업의 교육 목표를 순조롭게 완성할 수 있다.

본 과정의 설계는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을 기초로 학생의 실제 상황에 따라 교육 목표와 교수 구조를 설계하여 원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멀티미디어의 사용을 통해 시각과 청각의 결합은 학생들이 음악 작품이 표현한 경지와 음악이 창조한 경지를 이해하고 느끼고 체험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사와 학생이 서로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충분히 자극하고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적극성을 동원할 수 있다. 학생들이 노래, 피아노, 춤으로 자신의 감정과 음악을 발성하게 하다. 그러나 가르치는 과정에서, 나는 여전히 자신의 언어 표현능력을 풍부하게 하고, 사제 간의 친화력을 강화하여, 자신과 학생들이 음악에 더 잘 녹아들게 해야 한다. 음악의 미감은 어디에나 있고, 나도 교판서의 디자인에 주의를 기울여 학생들이 더욱 명확하게 요점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감상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감상 방식을 디자인하고 생각을 충분히 발산하도록 할 수 있어 더 나은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요컨대, 이 수업의 가르침을 통해 학생들이 이 두 곡뿐만 아니라 음악의 매력과 예술의 아름다움을 배우게 되어 끊임없이 배우고 사랑하고 즐길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를 바랍니다. 자신을 위해, 일부 플래시 포인트를 발견 하 고, 또한 몇 가지 결함을 실현, 미래의 교육에 대 한 아이디어를 확장 하 고 경험을 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