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 수사는 어떻게 쓰나요?

중국 전통문화 수사는 어떻게 쓰나요?

는 중국의 전통문화 < P > 중국 전통문화에서 자강불식, 후덕재물, 우국우민, 덕화인, 조화가 중등사상이 있어야 하며, 현재의 자질교육에 대한 귀감이 있어야 한다. < P > 1. 자강불식한 분투정신은 천지와의 투쟁을 위해 중국 국민들은 결코 쉽게 패배를 인정하려 하지 않고, 언제나 불굴의 항쟁을 하지 않는다. 이전' 은'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 으로 요약된다. 바로 이런 자강불식한 분투정신이 중화민족의 발전을 지탱하고, 중화자녀들이 곤경에서 궐기하고, 역경 속에서 분진하고, 결코 외래의 압박에 굴복하지 않도록 격려하고 있다. 자강불식은 자립과 자존감의 인격적 특징으로 중국인의 명분과 중기절의 민족정신을 형성한다. 공자가 말했듯이, "삼군은 멋있을 수도 있고, 필부도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위풍당당함은 굴복할 수 없다. 이 세 가지가 대장부라고 한다" 고 말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독립적이고 완벽한 인격을 추구하게 되었는데, 이런 미덕은 국가를 위해, 민족을 위해 분투하는 정신력이 되어 사회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 P > 2. 우국우민의 우환의식은 중화민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공자의' 시가 원망할 수 있다' 에서 범중연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고염무의'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에 이르기까지 이런 우환의식의 낙인이 찍혔다. 악비의' 웃음담에서 흉노의 피를 목마르게 마시다' 에서 문천상까지' 단심을 남기고 땀을 흘리다' 까지. 이런 우환 의식은 바로 일종의 애국정신이며,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고상한 심정을 구현한다. < P > 3. 중화민족 전통문화의 큰 특징 중 하나는 후한 덕으로 만물, 즉 후덕재물을 포용하는 것이다. 전국시대, 제환공이 창업한 하학궁은 당시 유교, 잉크, 도, 법, 음양, 이름, 종횡 등 여러 학파를 모았는데, 당시 직하학궁에서 강의와 유람학의 대가는 순우우, 추연, 논치, 맹자, 견자 등 제자가 모여 제자백가라고 불렸다 이 거장들은 학궁에서 자유롭게 강의하고 자유롭게 변론하며 우리나라 문화사상 백가쟁명의 선례를 개척하여 중화문화의 계승에 큰 공헌을 하였다. 일반적으로 한무제부터 우리나라는 유교 문화가 주도적인 문화 국면을 형성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실제로 우리 문화 발전사는 주로 유도상보성을 기본 단서로 삼고 있으며, 이 단서 자체는 문화의 호환성을 반영하고 있다.

4. 덕화인의 고상한 품격으로 춘추시대의 대정치가 관중은 도덕을 국가의 존망에 연결시켜 예의와 염치를 국가의 흥망 높이까지 높였다. 위대한 사상가 공자는' 인' 과' 례' 가 서로 제약하고 통일하는 반면' 인',' 례' 의 통일은 덕이라고 생각한다. 공자가 강조한' 덕' 은 통치 계급의 총수의 덕을 가리키며, 이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고 백성을 소유할 것을 요구한다. 둘째, 감화의 덕은 바로 윤리의 덕이며, 이 덕으로 백성들을 감화시키고 조화를 유지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런 숭덕사상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일반화되어 가정 윤리에 완전히 반영되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 고대에는 문화 전달과 교육 과정에서 항상 도덕을 최우선으로 삼았습니다. 예를 들어 공자의 교육 내용은 의식, 음악, 사격, 어술, 수, 수, 수 등 의식을 최우선으로 삼았습니다. 이는 숭덕사상이 교육활동에서 전형적으로 반영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사상의 목적은 덕화인을 옹호하고, 도덕의 역할과 힘을 이용하여 가정윤리의 조화를 찾고, 사회정치질서의 일치와 전체 사회질서의 안정을 찾는 것이다.

5 조화 중 사상경지 중국 전통문화의 최고 경지는 조화다. 즉 모든 것이 자신의 법칙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사람과 사람의 조화, 개인의 몸과 마음의 조화, 사람과 자연의 조화가 포함된다. 사람과 사람의 조화는 사회 안정과 가정의 화목을 촉진할 것이다. 개인의 몸과 마음 사이의 조화는 일에 부딪히면 총애와 치욕을 당하게 할 수 있고, 진퇴에 대한 근거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사람과 자연의 조화는 서로 이익을 얻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유가가 말하는'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최종 목표는 주로 첫 번째 조화를 이루는 것이고, 불교, 도가는 후자의 두 가지 조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가의' 도법자연' 사상은 우리가 오늘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법을 배우는 데 특히 의미가 있다. 중국 전통문화는 또한 상술한 세 가지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용' 을 견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일을 적당히, 적당히, 극단으로 가는 것을 반대해야 한다. \

인류 역사의 장하 속에서 중화민족의 선조들은 노동과 지혜로 빛나는 문화를 창조했다. 중화문화는 유래가 길고, 끊이지 않고, 줄곧 오늘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화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힘을 결집시키는 객관적인 요구이며,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현실의 필요성이다. 중국 전동문화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발굴, 정리 및 소개하는 것은 중국 학자들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임무이다. 이를 감안해 전통문화에 대한 연구가 있는 수십 명의 학자들이 힘을 합쳐 이' 중화전통문화대관' 을 편찬하여 독자들에게 바쳤다. < P > 문화는 인간의 정신활동과 실제 활동의 방식과 그 물질과 정신성과의 합이다. 사람들의 생활 관행이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문화도 그에 따라 내용, 형식, 수준이 다르다. 세계 4 대 문명 고국 중 하나로 수천 년 전부터 중국은 독특한 황하 문화로 유명하다. 그 후 염황 자손의 오랜 창조와 축적을 거쳐 중화문화는 더욱 다채롭고 심오하며, 그 성취와 그 영향은 세계적으로 보기 드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