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신무술문학 탄생 50주년에 대한 평론

신무술문학 탄생 50주년에 대한 평론

'역사'에 '기사전'이 등재된 이후 기사는 사회에서 특별한 계층을 대표하는 존재가 됐다. 그러나 '무술'이라는 단어는 중국의 고대 서적에는 나오지 않고, 대신 중국과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일본의 근대 문학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메이지 시대 소설가 오시카와 하루나미(1876~1914)는 무술이라는 제목의 세 편의 소설로 일본 문단에 유명세를 탔다. 당시 중국과 일본 사이에 문화정보가 급속도로 전파되면서 '무술'이라는 단어가 중국에 유입됐다. 일부 중국인들은 한문 무협소설을 그 기원으로 보고 있으며, 다루모토 테루오(Tarumoto Teruo) 등이 편찬한 『청말 민국소설목록』의 참고문헌을 보면 알 수 있다. 무술 소설은 무술 소설의 형태로 등장했습니다. Lin Qinnan과 Qian Jibo는 모두 한문으로 글을 썼고 Qian과 Yun Tieqiao는 1916년에 "무술 시리즈"를 공동 편집했습니다. 루쉰으로 대표되는 5·4신문학이 등장하기 이전의 문학계는 원앙나비파와 음란소설이 지배하고 있었고, 그 중에는 무협소설도 포함되어 있었다.

현대 토속 무협 소설의 사회 등장은 1920년대에 등장한 항개연(평강부소성), 조환정 등의 작가들로 대표된다. Xiang Kairan의 "강호 전설"은 중국에 막 소개된 영화 예술과도 결합되어 수십 년 내에 "홍련사 불타기"의 18개 에피소드가 제작되어 중국 전역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것이 실제로 오늘날 인기를 끌고 있는 장수 무협 TV 시리즈의 유래이다. 따라서 무협소설은 현대 중국 사회에서 대중화되면서 작가와 독자의 세대를 형성하고 독특한 문학적 풍경을 형성하게 되었다.

1920년대는 고전 한문에서 토착어의 혼합에서 점차 토착어를 서사 언어로 사용하고, 단편에서 장편소설에 이르기까지 무술문학이 진화하는 시기였다. 여전히 고대 전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기사단의 주체는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문화를 전파한 5·4신문학운동과 맞먹는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무술문학은 전문적인 창작 경향을 띠고 있었는데, 향개연, 조환정, 구명도, 야오미나이, 양첸인 등이 무술문학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작가들이었으며, 이들의 출판물은 자수무예를 특징으로 했다. 이것은 명나라와 청나라의 소설에서 빌려온 낡은 망토이다. 1930년대는 구식 무술문학이 대중화되던 시대로, 무술소설을 전문으로 하는 작가 세대가 등장하여 중국 무술문학을 정점으로 끌어올린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930년대 중국 신문학의 대발전과 거의 동시에 발전이 이루어졌다. 이 세대의 무술 작가들은 옛 무술 문학의 주력을 구성하고 있으며, 특히 북종의 5대 대가인 공백옥(Gong Baiyu), 정정근(Zheng Zhengen), 환주 루주(Huanzhu Louzhu), 왕두로(Wang Dulu), 주진목(Zhu Zhenmu)이 그 중에서도 뛰어납니다. Bai Yu의 "Qian Dart" 시리즈, Huanzhu Louzhu의 "Shu Mountain" 시리즈, Zheng Zhengen의 "Eagle Claw King" 시리즈, Wang Dulu의 "학, 검, 진주 및 용병" 오각, Zhu Zhenmu의 "Dragon" 3부작 및 "Border Fortress" 『바람과 구름』 등은 저마다의 화려함을 갖고 있어 독자층이 넓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이후 정치적 열의의 고조가 문화계의 흐름을 지배했고, 엄중한 이념은 엄중한 이념통제 운동으로 변질됐다. 대만에서는 패전하여 대만으로 후퇴한 국민당 정부와 팽진, 마도 총동원을 통해 본토에 대한 반격을 이용했다. 무술문학도 이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 대만해협을 사이에 두고 독초나 독서불량물로 여겨져 결코 회복될 수 없는 상태에 빠졌다. 본토에 머물던 무협 작가들이 잇따라 글쓰기를 중단했다.

신무술문학이 홍콩에서 탄생한 이유는 우연인 것 같지만 사실은 불가피한 일이다. 우연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무술계의 싸움 때문이었다. 1950년대 초, 홍콩 무술계의 태극권 지도자 오공이(吳孝信)와 백학종의 지도자 진커푸(陳左富) 사이의 논쟁이 격화되면서 그들은 무술의 옛 관습을 따랐다. 예술과 링에서 경쟁했습니다. 경기 전 홍콩 신문들은 시끄럽게 떠들썩했다. 당시 신저녁뉴스 편집장이었던 루오후수이는 "갑자기 변덕이 생겼다"고 물었다. 평소 가사와 시 쓰기를 좋아하는 광시 사람들은 즉시 무술 소설을 썼습니다. 1월 20일, '량우성'이라는 이름으로 쓴 첫 번째 무협소설 '용호전'이 '신저녁뉴스'에 연재되기 시작해 8월 초까지 완결됐다. 급하게 나온 듯한 이 무협 작품은 이로 인해 『신저녁』의 판매량이 급증했고, 『용호화투 북경』은 곧바로 거리에서 회자되는 인기 소설이 됐다. 모두가 그것을 읽고 싶어했습니다. 동시에 외국 중국 신문들도 태국을 시작으로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서 재인쇄에 돌입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술문학의 바람'이 홍콩에서 시작됐다는 점이다. 많은 주요 신문들이 곧바로 그 흐름을 따라가며 무협소설을 가미했고, 글쓰기에 참여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났다. 1년이 넘는 시간이 흐른 뒤, 진용은 마침내 나복(Luo Fu)과 양위성(Liang Yusheng)의 동원 하에 처음으로 노래에 도전했고, 즉시 히트를 쳤습니다. "검과 적의에 관한 책"은 그의 명성을 위한 최초의 탄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1954년부터 1957년까지의 시기는 신무협소설의 초기 단계로 볼 수 있다.

신무술문학을 전체적으로 보면 중기는 1958년부터 1960년대 말(1969년)까지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시기는 대만의 무협소설가들이 활발히 활동하던 시기이기도 하다. Wo Longsheng은 1958년에 "Flying Swallows는 용을 놀라게 했다"와 "The Iron Flute and the Divine Sword"를 집필하기 시작했으며 Sima Ling도 1958년에 무술 문학의 세계에 입문했습니다. 그는 "Excalibur" 시리즈로 데뷔하여 나란히 섰습니다. 워룽성(Wo Longsheng), 제갈청운(Zhuge Qingyun) 등은 '대만 삼총사'로 불린다. Zhuge Qingyun은 Huanzhu Tower 소유자의 개인 제자이며 소위 "재능있는 학자"무술 문학으로 유명합니다. 세 사람 모두 1958년에 무술문학에 종사했으나 그들의 문체는 기본적으로 옛 무술문학을 따랐다.

고룡의 출현은 그의 '신파'로 대만 무술문학계에서 독특한 새로운 접근법이다. 그의 '신' 방식은 진이나 양의 방식과 다르지만(특히 역사적 충실도, 상세한 묘사, 문체 측면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이를 '신파'로 분류한다. 그러므로 1960년대는 신무술문학의 전성기라 할 수 있다. 이는 홍콩과 대만에서 등장하는 무술문학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이기도 하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중국 본토의 이 시기는 반우파 운동부터 문화대혁명이 시작될 때까지의 흥분과 흥분의 시기였다. 정치운동은 압도적이었고 문학계는 완전히 침묵했다.

대만해협을 사이에 둔 신무술문학 거장의 작품들의 만남을 돌이켜보면, 홍콩에서의 신무술문학의 출현은 역사적 우연이자 동시에 우연임을 확인할 수 있다. 문학적 필요성 Liang Yusheng의 작품은 홍콩의 좌파 신문에 연재되었지만 본토나 대만에는 진출하지 못했습니다. 진용도 마찬가지다. 양우성은 개혁개방 이후인 1978년에야 공식적으로 중국 본토에 들어섰다. 진용은 1978년 베이징을 방문했고, 덩샤오핑이 그를 받아들인 후 그의 견해는 점차 바뀌었다. 이 두 사람을 향한 대만해협 양측의 태도를 보면, 신무술문학이 홍콩에서 꽃피우고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었으나, 정치적 상황의 변화로 인해 20년 이상 늦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 길은 울퉁불퉁하고 구불구불한 길이지만 중국 현대문학의 발전사에 있어 의미 있고 없어서는 안 될 연결고리이다.

신무협소설의 특징: A. 명확한 역사적 배경과 새롭고 강한 개인의 역사관을 가지고 있다. B. 중국 무술소설의 사실주의적 전통에 주목하고, 서양소설의 새로운 기법을 흡수한다. C. 옛 무협소설보다 '문학적' 함의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글을 쓸 때 문학적 이미지의 형성, 언어의 세련, 단어의 파악, 엄밀한 구조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D. 캐릭터의 이념, 도덕성, 취향에 주목하고 현실적인 동작에서 자유분방한 동작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샤'의 이미지가 향상되며 '샤' 무술 대회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신무협소설은 중국전통소설(장회소설)의 서사방식을 바탕으로 '시간, 장소, 인물'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국가 갈등', '공식 세력' '인민 반란'('수호전'의 전통), 위치는 '국경'(사막, 천산, 만리장성 밖)이며 내륙은 주로 '베이징'이다. 그리고 "장난". 캐릭터 - "기사도 VS 아름다움". 언어 - 새로운 무협 소설은 고유의 언어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흰색과 흰색의 텍스트, 시 및 가사를 사용하며 문학적 지식을 강조합니다. 구롱어는 약간 열등하며 주로 모국어를 사용합니다.

새로운 무술문학이 탄생한 지 51년이 지났다. 이 대규모 소설군의 출현은 중국 근현대 문학사에서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형식으로서 무협소설은 양우성과 진용의 변모를 통해 새로운 활력을 얻게 되었다. 이는 홍콩 작가들이 중국의 새로운 문학에 기여한 바이다. 3대 신무술사들이 차례로 폐막한 이후 그들의 문학 작품은 연이어 출판되었다. 동시에 홍콩에서 무협소설을 쓴 작가로는 니광(Ni Kuang), 티펑(Ti Feng), 장멍환(Zhang Menghuan), 고펑(Gao Feng) 등이 있고, 고 문서안(Wen Ruian) 등이 있다. 대만에는 상관딩(Shangguan Ding), 고용(Gao Yong), 이롱 등 다른 문화상품으로의 적응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신무예문학은 다른 문학작품에 비해 생명력이 더 강한 것 같다.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CCTV가 진용의 '검객', '콘도르 영웅전' 촬영을 시작하면서 열풍을 일으켰다. 21세기 이후 문화창조산업이 발달하면서 영화, TV, 대중음악 외에도 휴대폰, 전자게임, 온라인 게임,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아트 등이 젊은이들이 추구하는 패션이 되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신무예문학이 다른 순수문학이나 대중문학에 비해 문화상품, 창작예술작품으로 전환되기가 더 쉬울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신무예문학의 자연스러운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