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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교수법이란 무엇입니까?

시나리오 교수법이란 무엇입니까?

상황 교수법이란 교사가 학생들의 어떤 태도 체험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특정 감정적 색채와 이미지를 주체로 하는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광경을 의도적으로 도입하거나 창설하여 학생들이 교재를 이해하고 심리적 기능을 발전시키는 교수법을 말한다. 상황 교수법의 핵심은 학생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다.

상황 별 교수법의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정과 인지적 상호 작용

감정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개인의 감정은 적어도 세 가지 기능, 즉 인센티브, 강화, 조절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동력작용은 인지활동의 효과를 증강시키거나 줄이는 것, 즉 건강하고 긍정적인 감정은 인지활동에 적극적인 시동과 촉진 작용을 하고, 부정적인 건강하지 않은 감정은 인지활동에 방해와 억제 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상황 교수법은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건강한 감정체험을 자극하고, 학생의 학습 적극성을 직접 높여 학습 활동을 학생에게 긍정적이고 즐겁게 하는 것이다. 정서가 인지활동을 증강시키는 효능은 초등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새로운 계시를 제공한다.

감정의 조절작용은 감정이 인지활동에 대한 조직이나 와해작용, 즉 중간 강도, 유쾌한 감정은 지능 운영에 도움이 되는 조직과 진보이며, 지나치게 강하고 약한 감정, 불량한 감정은 사유혼란과 기억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상황 교수법은 학생들이 편안하고, 차분하고, 상쾌함을 느끼고, 학생들의 심리활동의 발전과 심층적인 발전을 촉진할 것을 요구한다.

교실 수업 실습에서 사람들은 즐겁고 활발한 교실 분위기가 우수한 교육 효과를 얻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라는 것을 깊이 느끼고 있으며, 학생들의 정서가 고조되고 기쁨이 넘칠 때 그들의 지식은 왕왕 내면화되고 심화되는 경우가 많다.

뇌과학 연구에 따르면, 좌우반구는 인간의 뇌 기능면에서 분업과 협력을 모두 하고, 좌반구는 논리, 이성, 분석적 사고 (언어 활동 포함) 를 주관한다. 뇌의 오른쪽 반구는 감정 활동을 포함한 직감, 창의력, 상상력을 담당한다. 전통 교육에서는 선생님의 분석 해설이든 학생의 개별 연습이든 기계적 암송이든, 전근은 주로 뇌의 왼쪽 반구에 논리적이고 감정이 없는 활동이다.

상황 교육은 종종 학생들이 먼저 느끼고 말로 표현하거나, 느끼면서 내부 언어의 적극적인 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느낄 때, 이미지 사고를 담당하는 뇌의 오른쪽 반구는 흥분된다. 표현할 때 추상적인 사고를 담당하는 뇌의 왼쪽 반구는 흥분된 상태에 있다. 이렇게 하면 뇌의 두 반구가 동시에 흥분, 억제, 흥분을 번갈아 가며 함께 일하며 뇌의 잠재력을 크게 발굴하고, 학생들은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상황 교육은 전통 교육보다 훨씬 우수한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지의 직관 원칙

방법론적 관점에서 볼 때, 상황 교육은 반영론의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객관적인 존재가 어린이 주체의식에 미치는 작용을 바탕으로 한다. 세계가 이미지를 통해 아동에 들어가는 의식은 객관적인 존재의 반영이다.

상황 교육이 창설한 상황은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창조하고 최적화하는 아동 발전에 유리한 외부 환경이다. 교사 언어의 통제 하에, 이런 최적화된 객관적 상황은 어린이를 특정 상황에 배치하여 아동의 인지심리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아동의 감정활동을 학습에 참여시켜 아동 자체의 자기운동을 유발하게 한다.

300 여 년 전 체코 교육자 콰메네스는' 대교학론' 에서 "모든 지식은 감각에서 시작된다" 고 썼다 이 논술은 교학 과정에서 중학생인지 법칙의 중요한 측면을 반영한다. 직감은 추상적인 지식을 구체화하고 시각화하며 학생들의 감성적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황 교수법은 학생들을 몰입시키거나 몰입하게 한다. 즉, 학생에게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이미지 (직접 이미지와 간접 이미지 포함) 를 보여줌으로써, 한편으로는 이미지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추상적인 이성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게 하고,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학습 감정과 흥미를 자극하여 학습 활동을 학생이 자발적으로 자각하는 활동으로 만드는 것이다.

상황 교수법의 본질적 특징 중 하나는 학생들의 감정을 자극하여 학생들의 인지활동을 촉진시킨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데모 교육 규칙은 학생들에게 실물과 교구를 제시하거나 교사가 단순히 시범 실험을 하는 것으로 제한된다. 직관적인 효과도 있지만, 물체에 대한 직관적인 효과만이 학생의 냉랭한 지능 조작으로 이어질 뿐, 학생들의 뜨거운 감정을 불러일으키거나 감정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

사고 과학의 유사성 원리

유사성 원칙은 사물 사이의 동일성을 반영하며 보편성의 원칙이자 상황 교육의 이론적 기초이다. 이미지는 상황의 주체이며, 상황 교육의 시뮬레이션은 모범문의 이미지와 교육에 필요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하고, 상황 속의 이미지도 학생의 지식 경험과 일치해야 한다.

상황 교수법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감성적 대상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뇌에서 비슷한 블록 (지식 단위) 을 증가시켜 학생들이 영감을 얻고, 학생들의 비슷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생생한 시나리오를 많이 포함하거나 만들어야 한다.

의식과 무의식 심리학

의식적인 심리활동은 주체가 객체에 대해 의식적인 심리활동의 합으로 알려져 있으며, 의향인식, 의향기억, 의향주의, 의향인식, 의향재현 (기억), 의향상상, 의향표표 (재창조와 창조), 논리와 언어사고, 의향체험 등을 포함한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내용이 풍부한 의식과 심리활동은 여전히 혼자 인식, 적응, 자연을 개조하는 임무를 완수할 수 없다. 상황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의식적 애도심리가 제공하는 인지적 잠재력을 유발하고 이용하는 것이다.

프로이드 이후 점점 더 많은 학자들이 무의식 심리 현상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무의식심리란 인간의 무의식 심리 활동의 합계이며, 주체의 객체에 대한 무의식적 인식과 내적 경험의 통일이며, 인간의 뇌에 없어서는 안 될 반영형이다.

무의식적 인식, 무의식적 기억, 무의식적 인식, 무의식적 표상, 무의식적 상상, 비언어적 사고, 무의식적 주의, 무의식적 경험 등을 포함한다. 이 정의는 무의식적인 심리활동의 두 가지 기능을 강조한다.

1, 객체에 대한 무의식적 인지기능. 예를 들어, 우리가 걸으면서 이야기를 나눌 때, 길의 풍경과 다른 것들에 대해 의식적인 이미지는 없지만, 길의 석두 더미에 걸려 넘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 이유는' 석두' 이 이미 우리의 반성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이런 무의식적, 무의식적, 무의식적, 애매한' 회피' 의 신체반응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2. 물체에 대한 무의식적인 내적 경험. 속담에' 감정 감염' 은 무의식적 심리적 작용의 표현이라는 말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아무 이유도 없이 기뻐하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우울해지는 것은 종종 마음의 결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감정 자체는 감정 상태이며, 다른 모든 경험과 활동을 장기적으로 정서적인 색채로 물들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연구에 따르면 무의식심리의 이 두 가지 기능은 사람의 인지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나는 사람들이 객관적인 현실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형태다. 둘째로, 그것은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창조적으로 공부하거나 일하도록 장려하는 능력이다. 무의식 심리활동의 잠재력은 인간의 인지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상황 교육의 목적은 가능한 한 이러한 무의식적인 기능, 즉 무의식적으로 지적 요인과 비지능적 요소의 통일을 강조하는 것이다.

지능과 비 지능 요인의 통일

교육은 인지과정이며, 그 중 지능 요인과 비지능적 요소는 통일되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이치로 사람을 설득하고, 사랑으로 사람을 설득한다' 는 것은 이론적 기초를 잃게 된다.

교학 구체적 상황에서의 인간관계는 사제 쌍방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제 사이에는 서로 얽힌 두 가지 정보 교류 회로, 즉 지식 정보 교류 회로와 감정 정보 교류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 상호 의존하며, 서로 다른 방면에서 함께 교육 과정에 작용한다.

지식 고리의 정보는 교육 내용이고, 정보 전달체는 교육 형식이다. 감정 고리의 정보는 사제의 감정 변화이며, 그 전달체는 사제의 표정 (언어표정, 얼굴 표정, 동작표정 등) 이다. ).

어떤 고리에 고장이 발생하든 교육 활동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두 회로 모두 막힘이 없어야 교육이 이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상황 교육의 응용은' 발전에 중점을 둔다' 는 관점에서 교육 임무를 전면적으로 제시하여 교육 방안을 최적화하고, 교수 임무, 반 특성 및 교사 자신의 자질에 따라 상황을 만드는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기본 방법

생활이 상황을 설명하다.

즉, 학생들을 사회와 자연으로 데려오고, 생활에서 전형적인 장면을 학생 관찰의 대상으로 선택하고, 교사의 언어 묘사로 학생 앞에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실물 데모 상황

즉, 물체를 중심으로 필요한 배경을 약간 설정하여 하나의 전체를 형성하여 구체적인 상황을 논증하는 것이다. 실물 시연을 할 때는' 바다의 고래',' 푸른 하늘의 제비',' 등나무 위의 조롱박' 과 같은 배경을 고려해야 한다. 배경을 통해 학생들의 광범위한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미지 복제 상황

사진은 이미지를 전시하는 주요 수단이다. 그림으로 문자상황을 재현하는 것은 사실 문자내용을 시각화하는 것이다. 텍스트 일러스트레이션, 특별히 그려진 벽 차트, 클립 아트 및 막대 그림을 사용하여 텍스트 상황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음악 프레젠테이션 상황

음악의 언어는 미묘하고 강렬하여 풍부한 미감으로 늘 사람을 매료시킨다. 독특한 멜로디와 리듬으로 음악적 이미지를 만들어 청자에게 독특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음악으로 장면을 렌더링하는 것은 기성 음악과 노래 재생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선생님이 스스로 연주하고, 조용히 부르고, 학생이 흥얼거리는 것은 모두 효과적인 방법이다. 관건은 선택한 음악이 교재의 음색, 의경, 상황의 발전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연기 체험 시나리오

상황 교육에는 두 가지 표현이 있는데, 하나는 캐릭터에 들어가는 것이고, 하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캐릭터 진입' 은' 내가 글의 XX”; 라면' 을 의미한다.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은 글에서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학생이 스스로 들어가 배역을 맡았기 때문에 본문의 역할은 더 이상 책이 아니라 자신이나 자신의 수업에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필연적으로 텍스트 속 캐릭터에 대해 친근감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내면체험을 깊어지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언어는이 상황을 설명합니다.

위에서 말한 다섯 가지 상황을 만드는 방법은 모두 직관적인 수단을 사용한다. 상황 교육은 직관적인 수단과 언어 묘사의 결합을 매우 중시한다. 상황이 나타났을 때, 교사는 언어 묘사와 함께 학생들의 인지활동을 지도하는 역할을 했다. 언어 묘사는 지각의 효과를 높이고, 상황은 더욱 생동적이고, 감정색채를 띠고 학생의 감각에 작용한다.

감각의 흥분으로 학생들의 주관적 감각이 강화되어 감정을 자극하고 특정 상황에 들어가게 되었다. 나이가 들면서 직관적인 수단이 줄어들고 단순히 언어 묘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