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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에 대한 이해

논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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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8 월 08 일 1 1 중국시 학회 회원

첫째, 논리의 기원과 정의

논리에는 고대 그리스의 형식 논리, 중국 선진의 설명, 인도 불교의 윤명 등 세 가지 출처가 있다.

논리는 사고의 형태와 법칙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본명은' 설명',' 별설',' 논설' 이었다.

논리라는 단어는 세 가지 주요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들 사이에는 잠재적인 개념 통일성이 있다. 첫 번째는 언어, 연설, 설명, 진술, 시범 (언어로 표현) 등을 포함한 언어와 언어의 영역입니다. 둘째, 사고 분야와 사고 과정, 사고, 추리, 설명, 설명 등이 있다. 세 번째는 세계, 즉 우리가 말하고 생각하는 대상, 즉 구조원리, 공식, 자연법칙 등이다.

둘째, 논리적 분기

논리학은 매우 방대한 학과군으로, 그 분기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전통 논리: 아리스토텔레스의 삼단 논법.

고전 논리: 이진 명제 미적분과 술어 미적분.

확장 논리: 모달 논리, 타이밍 논리, 도의논리, 인식론 논리, 최적화 논리, 명령 논리 및 문제 논리.

이상논리: 다중값 논리, 직관논리, 양자논리, 자유논리.

귀납논리

논리를 분별하다.

셋째, 논리의 진화

1.' 동중 차이' 인지 방법은 한 가지 사물을 아는 것부터 한 가지 사물 간의 차이 또는 개인의 특수성을 인식하는 추리 방법에 이르기까지 연역적인 사고방식이다.

2.' 좋은 비유' 는 사실 알려진 것을 알 수 없는 논증으로 해석하는 추리 방법이다. 알려진 사람은 두 가지 사물에 대한 * * * 을 알고 있고, 알 수 없는 사람은 A 만 알고 B 는 모르기 때문에, 알려진 사람은 알려진 A 로 알 수 없는 B 를 묘사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알 수 없는 사람도 B 를 알 수 있다. 이것은 중국 고대 학자들이 논증에서 흔히 사용하는 추리 증명 형식이다.

3.' 2 난추리' 는 논쟁에서 자주 나타나는 한 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형태의 2 난추리를 자신의 관점을 확립하고 다른 사람의 주장을 반박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4. "도둑을 죽이면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 도둑도 사람인데 왜 죽이지 않지? 추리의 형식,' 또는 거짓, 유효, 혁신, 유익, 밀기' 등. 다섯 가지 추리 상황, 즉 있지만 자연스럽지만 자연스럽지 않고, 자연스럽지 않고, 1 주일이 완전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각각 분석하는 다섯 가지 상황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도둑을 죽이면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 는 것은 "있지만 없다" 는 것이다.

5.' 모순론' 은 주로 대립관계가 있는 두 가지 명제를 겨냥한 것이다. 대립관계가 있는 두 가지 명제는 진짜가 될 수 없다. 모순관계가 있는 두 가지 명제는 진실과 거짓일 수밖에 없다.

6. 사기꾼의 역설은 에피미니데스가 "크레타 사람들은 모두 사기꾼이다" 고 말했지만, 에피미니데스 본인은 크레타 사람이기 때문에 이 말의 진실성이 문제가 되었다. 형식 논리의 규칙에 따라 판단하면, 동시에 모순된 결론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이 말이 사실인지 거짓인지 알 수 없다. 만약 진실이라면 그것은 거짓이고, 거짓이면 진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형식 논리는 이 문장의 진위를 판단할 수 없다. 여기서, 동일성, 모순율, 배중법은 모두 무효가 되었다. 사기꾼의 역설은 가장 간단하고 전형적이며 가장 두드러진 형식으로 인간의 사고와 언어의 자기모순을 폭로했다. 이 모순은 형식 논리가 아니라 변증적 사고 (변증논리) 로만 해결할 수 있다.

7.' 달리기 챔피언이 거북이를 따라잡을 수 없다' 는 뜻은' 아킬레스는 전설의 고대 그리스 심성태포' 로 잘 달린다. 그러나 그는 영원히 그와 함께 달리는 거북이를 따라잡을 수 없다. 아킬레스는 거북이의 시작점에 도달해야만 따라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추격병이 여기에 도착했을 때 거북이는 이미 어느 정도 앞으로 기어갔다. 거북이가 천천히 기어오르더라도, 거북이는 항상 조금 앞으로 기어간다. 왜냐하면 거북이는 거기에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킬레스가 거북이를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 " 시공운동의 불연속성과 무한분리성은 연속성과 불가분성과 밀접하게 분리되어 이를 기초로 한다. 운동은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모순통일이며, 유한성과 무한성의 모순통일이다.

8.' 반비 소송' 은 프로타고라스가 자신의 유료가 합리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두 차례 돈을 받는 방법이다. 그는 그가 가르친 학생들이 학습 후에 변호사가 될 것이라고 믿었고, 그들은 처음으로 법정에서 승소할 것이다. 동일성 위반은 필연적으로 개념과 명제의 혼란을 초래하고, 비표준적인 불일치로 인해 궤변을 초래하게 된다.

9.' 정신조산술' 은 사상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므로 반드시 논리를 존중해야 한다. 도덕이란 무엇인가, 선이란 무엇인가,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개념은 진리를 포함하고 진리의 본질은 개념에 있다.

10. 메카라 학파의 세 가지 중요한 공헌: 역설, 명제 논리, 모달 논리에 대한 연구.

넷째, 논리의 기본 원칙

1. 신원

어떤 개념이나 명제도 그 확실한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사고와 논증 과정에서 개념이나 명제의 정의와 동일성을 유지해야 한다. 개념을 훔치는 것은 동일해 보이는 개념을 훔치는 것이다. 실제로 개념의 적용 범위, 구체적 대상, 수식어, 구체적인 내포가 모두 달라졌다. 도난 문제는 문제를 토론할 때 문제의 중심을 다른 방면으로 옮겨 문제를 토론하는 과정이 같은 플랫폼에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명제를 훔치는 것은 하나의 명제를 왜곡하고 조작하고 곡해하는 것을 가리킨다. 토론에서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다른 주제, 개념, 명제를 이전에 사용했던 주제, 개념, 명제로 대체하는 것은 같은 일률의 위반이다.

2. 모순율

모순법칙은 두 개의 모순된 관점이 동시에 사실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사고와 논증 과정에서도, 사고는 모순이 아니라 일관되어야 한다. 모순법은 단지' 논리적 모순' 을 가질 수 없다는 것, 즉 모순된 사상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요구한다. 변증법이 인식하는 모순은 객관적인 사물 내부의 모순에 대한 인식을 가리키며 논리학 토론의 범위를 벗어난다. "한 마을에 이발사가 한 명 있다. 그는 내가 긁지 않는 사람들만 긁어내라고 규정했다. 이 이발사가 스스로 면도를 합니까? " 이것이 러셀의 역설입니다. 역설은 일반적인 논리적 방법으로 제거할 수 없는 논리적 갈등이다.

3. 배중법

배중법칙은 두 모순의 명제가 동시에 정확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고과정에서 두 개의 모순 명제 중 하나가 사실이며 명확한 긍정을 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며, 두 가지를 동시에 부정해서는 안 된다. 배중법에 어긋나는 논리오류는 주로' 벽타기',' 모호함',' 우회',' 두 개의 모순명제 사이에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 으로 나타난다.

4. 충분한 이유의 법칙

충분한 이유의 법칙은 사고와 논증 과정에서 어떤 진정한 논단도 항상 충분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충분한 이유법칙의 기본 논리요구 사항은 (1) 이유로서의 명제 (하나 또는 그룹) 가 참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원인과 추론 사이에는 논리적 추론 관계가 있어야 한다. 첫 번째 요구 사항을 위반하는 오류를 "거짓 원인" (원인 거짓) 또는 "예상 원인" (원인의 진실성이 입증되지 않음) 이라고 합니다. 제 2 조 요구 사항을 위반한 오류를' 밀지 못하는 오류' 라고 한다. 충분한 이유법칙은 어떤 진리에 근거한 판단도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하고, 어떤 정확한 판단도 근거가 있어야 하며, 이 근거는 반드시 판단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판단이 성립되는 충분한 조건이다.

다섯째, 논리의 기본 방법

1. 정의

정의는 특정 문자, 기호 및 구조를 사용하여 정의된 객체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정의는 정의된 객체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입니다. 정의는 정의항목, 정의항목, 관련어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의항목은 사물 자체에 대한 개념, 사물의 본질이나 관계를 반영하는 개념, 사물, 속성, 관계를 표현하는 문자나 기호일 수 있다. 정의항목은 사물, 성질, 관계를 나타내는 단어나 기호이며 진술일 수도 있다. 관련 단어는 정의된 항목과 정의된 항목 사이의 정의 관계를 나타내며, 해당 문장이 정의이고, 정의된 항목이 왼쪽에 있고, 정의된 항목이 오른쪽에 있음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정의를 사용하여 대화에 사용된 개념과 단어의 의미 또는 의미를 명확히 합니다. 정의 방법을 통해 새로운 개념과 새로운 용어를 수립하고 통합하십시오. 내포 정의는 개념의 내포를 드러내는 정의이다. 개념은 사고의 한 형태이며, 사물의 본질이나 특징을 반영하며, 인간의 사고의 조합이다. 이 개념에는 내포와 외연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개념의 내포는 개념의 내용과 대상의 반영이다. 개념의 외연은 개념이 가리키는 대상이다. 구체적인 사물이거나 사물의 성질이나 관계일 수 있다. 개념을 정의하고, 개념을 정의하고, 개념의 내포를 밝히는 것을 내포 정의라고 한다. 외연 정의는 외연의 측면에서 개념을 정의하는 방법으로, 정의된 항목이 가리키는 객체를 여러 하위 클래스로 분할하여 항목의 외연을 명시적으로 정의합니다. 귀납적 정의는 재귀적 정의라고도 하며, 일정한 구조적 요구 사항이 있는 학과에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어 수학과 논리에서는 이런 방법으로 방법, 규칙, 구조, 집합 등을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정의의 또 다른 역할은 개념의 표현을 밝히는 것이다. 의사 소통에서 모호함을 피하기 위해서는 각 단어의 의미와 그들이 표현하는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이 정의는 바로 단어의 정의이다. 명확한 단어 정의와 규정된 단어 정의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해석어의 정의는 한 단어의 기존 의미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사회적 인정을 받는 것이다. 예컨대 사전에서 단어에 대한 해석은 기본적으로 해석적 단어의 정의이다. 단어의 규정 정의는 사람들이 협의를 통해 특정 단어의 의미를 규정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정의는 대부분 언어 표현을 간소화하는 데 사용되며, 다른 복잡한 단어들을 표현하기 위한 간결한 단어들도 있다. 예를 들어, 논리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사론' 은 지수 논리의 공리집합론, 재귀론, 증명론, 모형론의 네 가지를 가리킨다.

나누다

분할은 사물의 특정 속성에 따라 하나의 일반 개념의 외연을 여러 개념으로 나누어 개념의 외연을 명확히 하는 논리적 방법이다. 분할은 상위, 하위 및 기초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사람' 은 민족에 따라' 중국인' 과' 외국인' 으로 나눌 수 있다. "사람" 은 모항이고, "중국인" 과 "외국인" 은 하위이고, "국적" 은 기초이다. 나눌 때 준수해야 할 규칙은 첫째, 하위의 외연 합계는 상위의 외연에 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각 부문의 기초는 동일해야합니다. 셋째, 분할 후 각 하위 항목의 확장은 상호 배타적이어야 합니다. 분류는 분할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지만, 분할보다 근거상 요구가 더 높다. 사물을 구분할 수 있는 모든 일반 속성은 구분의 근거가 될 수 있으며, 분류는 사물의 본질적인 속성이나 뚜렷한 특징을 근거로 해야 한다. 분업은 사람의 실제 수요에 의해 결정되며, 근무 시간은 길거나 짧을 수 있다. 분류는 모든 과학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오랫동안 과학 발전에서 역할을 해 왔다.

데모

의논문은 어떤 명제 (논점) 에서 시작하여 일련의 추리를 통해 또 다른 명제 (제목이나 논점) 를 얻는 논리적 방법을 가리킨다. 논증에 사용된' 일련의 추리' 를 논증 과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추론은 연역적이거나 귀납적일 수 있다. 실제로 논증은 연설, 강의, 보고서 작성, 문장 쓰기와 같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논쟁은 어떤 사람이 제기한 것이고, 논쟁은 사람들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증명은 알려진 진실성의 판단을 이용하여 추리를 통해 판단의 진실성을 해석하는 사고 과정이다. 증명은 판단의 진실성에 대해 충분한 이유를 주는 과정이다. 증명은 주제, 논거, 논증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는 진실성이 설명해야 할 판단이다. 논점은 주제의 진실성에 대한 근거가 되는 판단이며, 알려진 사실, 정리, 공리, 법칙, 정의, 이미 파악한 일부 진리는 논거로 사용될 수 있다. 의논문은 논거로 화제의 진실성을 설명하는 추리 과정이다. 긴 추론이다. 전제는 증명의 기초이고, 최종 결론은 이미 증명된 제목이다. 증명은 직접증명과 간접증명으로 나뉜다. 직접증명은 정면에서 주제의 진실성을 직접 증명하는 것이다. 간접증명은 같은 제목의 진위를 발견하여 제약하는 다른 주제들이 모두 거짓이라는 것을 증명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