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자기 수리 방법
도자기 수리 방법
1. 도자기의 세척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청동기 세척과 거의 일치한다.
① 먼저 맑은 물로 먼지, 흙을 대충 깨끗이 씻은 다음 맑은 물로 깨끗이 씻어라. 기름기, 더러움, 깨져서는 안 된다. 브러시, 대나무 꼬치, 칼 등으로 손세탁. ② 기계적 오염 제거, 즉 소형 초음파 세척기나 전기 각인펜으로 단단한 부착물을 세척한다. ③ 화학오염 제거: 묽은 염산이나 포름산으로 도자기의 탄산칼슘과 마그네슘을 제거한다. (4)' 구멍 뚫기' 와' 프라이드 바닥' 을 청소할 때, 먼저 솜을 꼬아서 양끝에 물로 고정하고,' 구멍 뚫기' 와' 프라이드 바닥' 을 덮고, 스포이드로 농축 질산을 면봉에 떨어뜨려 채도가 80%-90% 가 되도록 한 다음 한 번에 여러 번 반복할 수 있습니다. 펀치가 달린 도자기들은' 84 소독액',' 표백제' 등의 용액으로 담가 펀치 속의 노랑을 우려낼 수 있다.
참고: 도적, 세척, 수리한 도자기의 경우 처리 방법은 가열이나 뜨거운 물에 담가 약간의 알칼리를 넣으면 해체를 부드럽게 할 수 있다. 또한, 변색을 피하기 위해 강산 강염기로 유약을 씻는 것은 절대 금지되어 있다.
2. 가급적 물체의 모양, 장식, 색상에 따라 철자를 맞추고 펜으로 표시를 적어 접착 순서를 계획한다.
도자기 복원 접착제 선택이 핵심입니다.
일부 도자기의 파손이 심하여 접착제에 대한 성능 요구가 높다. 접착 강도가 높고, 노화 방지 능력이 강하며, 경화 시간이 적당한 접착제를 선택해야 고품질의 도자기를 고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국산 에폭시 수지 접착제를 사용한다. 에폭시 접착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도자기 복구에 사용할 수 있는 접착제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선택할 때는 무색투명, 접착 강도, 노화 방지, 실온에서 조작하기 쉬운 수지 접착제를 고려해야 한다. 현재 저장황암광화접착제 공장에서 생산된 AAA 슈퍼접착제는 도자기를 접착하는 데 많이 쓰인다. 이 접착제의 장점은 무색투명으로 경화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다. 즉, AAA 접착제에 유약과 같은 색의 물감을 넣어 단구에 발라 도킹하는 것이다. 접착은 도자기를 수리하는 어려운 점이다. 조작할 때는 미리 정해진 방안에 따라 상하를 병행해야 한다. 파편이 많은 것은 바닥에서 접착할 수 있고, 어떤 것은 입가에서 접착할 수 있다. 모든 조각은 반드시 접착해야 하며, 어떠한 실수도 있어서는 안 된다. 한 조각을 잘못 놓아서 결국 닫을 수가 없다. 접착할 때 풀을 너무 많이 바르지 않도록 주의해라. 타일을 타일의 중앙에 바르고 조립할 때 눌러서 흰 천으로 묶으세요. 즉시 아세톤으로 흘러나온 풀을 닦아주세요.
4. 도자기, 석고, 수지, 도자기 및 도자기 복원체, 에폭시 수지, 도자기, 연도자기, 도자기 치아 재료 등 손상된 부위를 보완한다. 사용 가능하며 세라믹 손상 정도에 따라 적용 가능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합법: 예를 들어 주둥이나 주전자 손잡이는 원래대로 복원하고, 새것을 태우고, 원자와 같은 포장을 만든 다음, 낡아서 상고 상고 도자기를 붙일 수 있다. 어떤 도자기는 결함이 있으니 수선할 때 수선해야 한다. 돌가루, 보치가루, 도자기가루는 AAA 접착제로 섞을 수 있고, 같은 유약색의 물감도 첨가할 수 있다. 일부 불완전한 부분은 부드러운 도자기로 만들어졌으며, 주무르고, 가열하여 도자기를 만들고, 느끼한 것으로 평평하게 긁을 수 있다.
5. 접착된 도자기에 가는 솔기가 있습니다.
색으로 채워 넣으면 밑창을 칠 뿐, 느끼한 긁기라고도 합니다. 부착력이 강한 페인트를 선택하고 적당량의 충전재를 넣어 충전재로 만든 다음 소뿔 스크레이퍼로 한 층씩 긁어내야 합니다. 매번 긁은 후 건조할 때까지 가는 물갈이로 사포로 갈아서 가는 솔기가 채워질 때까지 직접 긁는다. 가느다란 사포로 천천히 갈아서 손으로 만져서 이음새가 매끄럽고 매끄럽다고 느낄 때까지 가는 것이 좋습니다.
6. 채색은 도자기 수리에서 가장 어려운 공정이며, 보수의 수준은 주로 색이 원작과 일치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현재 홍콩 일본 등지에서 생산된 화학 페인트는 효과가 좋다. 국내 페인트는 주로 아크릴산 속건색 페인트로 다른 물감과 함께 사용한다. 이 페인트는 부착력이 좋고, 노화에 내성이 있으며, 밝은 빛깔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도자기는 색채가 풍부해서 꼭 섞어야 한다. 조화된 색상이 원본과 일치해야 수리된 도자기가 사실적일 수 있다. 구체적인 음영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색 유약: 질산염 페인트나 아크릴 페인트를 작은 컵에 골라 트리 에틸에스테르와 섞는다. 색상은 정확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① 전통곡법: 붓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탄염한다. 탄환을 그리기 전에 반드시 조절한 물감을 유약에 발라 보십시오. 색상과 유약 색깔이 정확히 일치해야 그릴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아크릴 바니시를 바르고 유약을 바르세요. (2) 스프레이 펜 (에어브러쉬): 현재 채택된 실용적인 기계 조작 방법으로, 작은 그릇이나 작은 파손 부위에 적합합니다. 그래서 색을 뿌리는 곳은 작고 정확해야 하고, 아크릴 페인트를 뿌려 광택을 내야 합니다. 색을 뿌리기 전에 준비한 물감도 문자 색상을 뿌려 색편향을 방지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다른 종류의 도자기의 착색과 유약에도 적용된다.
(2) 유약: 페인트 부분이 손상되면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페인트를 최대한 피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먼저 그린 후 획으로 그리고, 질기페인트나 아크릴 물감으로 그리는 것이다. 그런 다음 아크릴 페인트를 뿌립니다.
(3) 유약 유약: 먼저 아크릴산 유약을 뿌리고 아크릴 페인트로 광택을 더하다 (투명성을 높임). 손상된 부분을 보충하여 페인트를 칠하세요. 주의하세요. 그림을 보충할 때 펜으로 제자리에 놓으세요. 반복하지 마세요.
(4) 투채: 유약은 유약과 같고, 유약은 유약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