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분과 절기의 전통 풍습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춘분과 절기의 전통 풍습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명절
춘분절은 주나라 왕조에서 기원하였다. 예기: "제단." 구멍 "영달스파": "또 춘점이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이 춘분의 풍습이 전해 내려왔다. 판경영필' 경제세기승': "춘분 가을은 국대전으로 나뉘는데, 선비는 경배할 수 없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의식은 하늘에 제사하는 것보다 못하지만, 그 의식도 상당히 성대하다. 명나라 황제가 일본인에게 제사를 지낼 때, 세 가지 증정, 칠주, 팔교춤, 세 가지 무릎을 꿇고 구배를 하였다. 청대 황제가 태양을 제사하는 의식에는 영신 (), 옥보 (), 초헌 (), 신선 (), 말헌 (), 복서복 (), 차 쓰기, 신 보내기, 석양 보내기 등 9 가지가 있다.
고대 황제가 태양을 숭배하는 곳은 대부분 베이징 교외에 위치해 있었다. 원대는 베이징에 제단을 세웠고, 현존하는 제단은 명대 가징 9 년 (서기 1530) 에 건설되었다. 베이징 조양문 동남일단로 동쪽, 일일단이라고도 하는 명청 2 대 황제가 춘분 제사 대명신 (태양) 을 모시는 곳이다. 아사히 제단은 전체 건물의 남쪽에 위치하여 물건을 마주하고 있다. 해가 서쪽에서 뜨고 지고, 사람이 서쪽에 서서 동쪽을 향해 경례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정사각형의 외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매번 제사를 지내기 전에 천황은 북단문의 의류청에 와서 휴식을 취하고 옷을 갈아입고 조일단에 가서 제사를 지냈다. 제단은 동그랗고 1 층, 직경 33.3m 입니다. 사방에는 짧은 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동쪽, 남쪽, 북쪽에는 각각 1 별문이 있다.
서쪽은 정문이고, 세 개의 우성문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차이다. 벽 가운데에는 백석으로 정사각형 플랫폼을 만들었는데, 제단이라고 하며, 높이 1.89 미터, 둘레 64 미터입니다. 명나라가 완공된 후 제단은 붉은 유약 타일로 건설되어 대명신의 태양을 상징한다. 이것은 낭만적인 안배이지만, 청나라에서는 네모난 벽돌로 깔아 제단을 손색하게 만들었다. 오늘날의 제단은 봉건 제왕이 태양을 숭배하는 날을 작별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여가 오락의 공원이 되었다.
일찍이 주조에는 춘분에서 태양을 숭배하는 의식이 있었다. 예기' 에 따르면' 제단상제일' 은 이때부터 대대로 전해진다. 청대 판영필은' 경제세기승' 에서 "춘분, 가을은 국대전으로 나뉘어 선비는 빼앗을 수 없다" 고 썼다. 어떤 곳에서는 춘분날에도 성묘를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고대 황제 제삿날의 지방은 대부분 경교에 있었다. 원대에 이르러 북경에 제단이 생겼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의식은 하늘에 제사하는 것보다 못하지만, 의식도 상당히 성대하다. 명나라 황제가 일본인에게 제사를 지낼 때, 삼례, 칠곡, 팔정, 삼무릎, 구배. 청대 황제가 태양을 제사하는 의식에는 영신 (), 옥보 (), 초헌 (), 신선 (), 말헌 (), 복서복 (), 차 쓰기, 신 보내기, 석양 보내기 등 9 가지가 있다. 현재 베이징 조양문 동남쪽에 위치한 일단은 이미 일본식 예배 시대에 작별을 고하여 사람들이 여가관광을 할 수 있는 좋은 곳이 되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2 월의 춘분에는 성묘를 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설날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춘분의 풍습 중의 하나이다. 성묘하기 전에 사당에서 성대한 제조식을 거행하고, 돼지양을 도살하고, 드러머에게 연주하게 하고, 예생은 제문을 읽으며 삼송을 받아야 한다.
성묘할 때 먼저 선인, 원조에게 성묘를 하고, 온 가족, 온 마을이 대규모로 출동하여 대오가 종종 수백 명, 심지어 수천 명에 이른다. 기조묘와 원조묘를 다 쓸어낸 후, 다시 분방을 나누어 각 조묘를 쓸고, 마지막으로 집집마다 각 가정묘를 쓸어 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대부분의 객가 지역에서는 봄 제조와 성묘가 춘분이나 그 이전에 시작되며 늦어도 청명절에 끝나야 한다. 곳곳에 청명 후 묘문이 굳게 닫히면 선인의 영위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다.
산둥, 절강, 구이저우, 대부분의 객가 지역에서는 춘분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기 시작하는데, 이를 설날이라고 한다. 설날 초에 사당에서 성대한 제조식을 거행하고, 돼지양을 도살하고, 드러머에게 연주하게 하고, 예생은 제문을 읽고, 삼송을 인용해야 한다. 막 성묘를 시작해서 먼저 개기와 원조의 묘를 쓸어 버렸다. 전국, 온 마을이 대규모로 출동해야 하는데, 대오는 종종 수백 명, 심지어 수천 명에 이른다. 기조묘와 먼 조조묘를 쓸어 각 방의 선묘를 쓸어버리고, 결국 개인 가정의 선묘를 쓸어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봄에는 조상 청소기를 춘분이나 그 이전부터 시작해야 하고, 청명절은 늦어도 완성해야 한다. 청명절을 지나 기지 대문이 굳게 닫혀 조상의 위패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불잡초
불잡초를 끊는 것은 춘분의 오래된 풍습이다. 양대종오' 형초연보' 에 따르면 남북조 때 강남인은 춘분 때 지붕에 화초를 심었고, 일 년 사계절 화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고대 민간 전설의 관점에서 당시 방화에 대한 사람들의 중시와 핑안 생활에 대한 아름다운 희망을 반영할 수 있다.
본초강목' 에는 약용 식물인 경천과 화재, 화재, 명화 등의 동의어가 있다. 전설에 의하면 그것은 불의 천적이라고 한다. 남북조' 가시추 연보' 에 기재된' 소방초' 일 것이다. 춘분날, "백성들이 집에 화초를 심었다." 명대' 군방보' 에 따르면 징톈' 남북은 모두 있고, 사람은 아트리움이나 분재에 심어서 방화를 한다' 고 한다. 이런 풍습은 지방지에도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면 안휘 (패현지): "불을 조심하라, 바로 징톈 ... 집에 불이 붙지 않도록 항아리가 하나 있다." 선인장도 "불" 이라고 합니다. 청건륭년' 취안저우 현지지' 는 "불을 끊으면 선인장 한 그루가 일손 모양이고, 사람이 집에 화분을 심으면 구름이 불을 막을 수 있다" 고 말했다. 나무는 장쑤 태주의 민속과 같이 고대인들에 의해' 소방대원' 으로 간주되고, 황양나무는 불을 끄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동북의 춘분은 일종의 민속이다. 연못이 열리고 방화를 위해 장나무를 심었다. 과거의 일부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화재를 막기 위해 문 앞에 버드나무를 심었다.
설사병
춘분 풍습, 안후이 남릉은 춘분을' 춘분절' 이라고 부른다. 그날 밤, 시골 아이들은 동철 딸랑이를 치고, 소리는 마을 밖으로 퍼진다. 동향은' 드라이브 개', 북향은' 드라이브 개', 남향은' 드라이브 개', 서향은' 드라이브 와일드 캣' 이라고 부른다. 이 날 광둥 양강의 여성들은 산에 가서 꽃의 잎을 채집했는데, 이 잎들은 봄에 분가가 되어 쌀가루로 국수탕을 만들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열을 식히고 해독할 수 있다고 한다.
봄채소를 먹다
춘분 즈음에 춘뢰가 시작되자 만물이 소생하는 것은 바로 춘채를 먹기에 좋은 시기이다. 과거 영남 4 시 (지금은 학산을 5 시로 함) 에는 춘분 춘채 먹는 풍습이 있었다. 춘채' 는 마을 사람들이' 춘원' 이라고 부르는 산나물이다. 그것의 대부분은 연한 녹색이며, 손바닥만큼 길다. 춘분에는 온 마을 사람들이 봄나물을 따러 갔다. 떼어낸 춘채는 늘 생선회와 함께' 국을 끓이다' 는 것을' 춘탕' 이라고 부른다. 입에 맞는 말이 있다: "봄국이 더럽다. 간과 장을 깨끗이 씻다.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핑안 건강하다. " 1 년 봄부터 사람들은 집에서 핑안 건강하기를 기도했다. 옛날에는 춘분에 춘채를 먹는 풍습이 있었다. 춘채는 야생 냉이의 일종으로 춘록수라고도 한다. 춘분에는 온 마을 사람들이 봄나물을 따러 가서 따낸 춘채와 생선회를 수프에 넣고 끓이는데,' 춘탕' 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설법은' 춘탕이 더러움을 채우고 간장을 씻는다' 는 것이다. "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핑안 건강하다. "1 년 봄, 사람들은 여전히 집에서 평화와 건강을 기도한다.
양조업
절강, 산서 등지에서는 춘분 양조 풍습이 전해지고 있다. 19 13 절강우겸현지에 따르면 현지의' 춘분' 술은 항아리에 보관되어 있고 찌꺼기는 삼복자융을 거쳐 색이 붉고 오래도록 술을 마시지 않아' 춘분주' 라고 불린다. 산서영천에서는 춘분이 되는 날 술을 빚어야 할 뿐만 아니라 농민에게 술과 식초를 바치고 풍작을 기원한다. 춘분주를 양조하는 것은 베이징, 천진, 허베이, 산둥, 산시, 절강 등지에서 유행하는 춘분 풍습이다.
신을 위해 기도하다.
푸젠주 () 의 춘분 풍습과 춘분 전후의 민간 명절에는 음력 2 월 15 일 장카이 왕의 생일이 포함된다. 장카이, 일명 진, 당대의 무장. 그는 여주를 25 년 동안 통치하고, 무수문을 동결하고, 정휘를 실시하고, 중원 문화와 농경 기술을 전파하며,' 북에는 전흥이 있고, 남쪽에는 조휘가 있고, 서쪽에는 감정, 동쪽에는 주옥, 봉화천리가 있어 세외도원' 이라는 안정된 국면을 이루었다. 사람들은 그가 여주에 큰 공헌을 한 것에 대해 감사하며, 그를 여주로 숭배한다.
또 음력 2 월 19 일은 관음보살의 생일이다. 매년 이 날, 세계 각지의 신도들은 관음사에 가서 참배한다. 2 월 25 일 삼산왕기념일. 삼산의 왕은 광둥 () 성 조주 () 지역 제양현 () 의 독산 () 명산 () 금산 () 등 산신을 가리킨다. 초창기 조주의 객가 이민순은 수호신이었기 때문에 신도들은 객가를 위주로 했다.
소제조를 감상하다
춘분상우제조의 풍습이 강남에서 유행한다. 춘분이 되면 황소들은 곧 1 년 동안 노동을 시작할 것이고, 농민들은 황소에게 탕원을 먹여 사례할 것이다. 백새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농사를 일깨워준 것에 감사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새들이 오곡을 쪼지 않고 풍작을 기원하는 것이다.
봄에 알을 분리하다
전설에 의하면 춘분은 가장 쉽게 알을 낳는 날이라고 한다. 사료에 따르면, 봄에 알을 나누는 전통은 4000 년 전 중국에서 기원했고, 사람들은 봄의 도래를 축하했다. 우리나라 여러 곳에서 입단 대회가 열린다. 사실 산란은 춘분과 관계가 없다. 계란을 세우는 요인은 지구의 중력이지만, 지구의 중력이 계란이 춘분에 미치는 유리한 영향은 무시할 수 있다. 계란이 세워진 진짜 이유는 달걀 껍질이 구부러져 있지만 달걀 껍질 자체는 울퉁불퉁하고 테이블과의 접촉은 점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달걀 노른자가 가라앉으면 계란의 무게 중심이 낮아진다. 세 개의 돌출점을 찾기만 하면 계란을 안정적으로 세울 수 있다.
사람들은 춘분에 알을 낳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시간의 균형, 낮과 밤의 균형이기 때문이다.
연날리기
연날리기는 춘분의 전통 풍습이다. 청대 학자 고정은' 촌거' 를 쓴 적이 있다.' 2 월 초장오리올스, 제방에 류취춘연. 아이들은 일찍 학교가 끝나고 돌아와 동풍에서 연을 날리느라 바쁘다. " 이 시는 봄빛이 아름다운 2 월 날, 학교가 끝나고 돌아온 아이들이 봄빛을 목욕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따뜻한 동풍 속에서 연날리기를 달리고 있다. 춘분 때 연날리기는 오래된 봄 오락 활동이다. 춘분에는 어른들도 참가할 것이다. 시중에서 파는 연은 대부분 비교적 작아서 아이들이 놀기에 적합하다. 어른들이 참여하면, 그들은 스스로 더 큰 것을 붙일 것이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누구의 연이 높이 나는지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