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식과 실천이 하나로 합쳐져 작문을 하다

지식과 실천이 하나로 합쳐져 작문을 하다

지행일체의 구성 (1)

지식과 실천의 단결은 중국 전통 교육의 핵심이다. 우리는 종종 지식과 행동이 한 몸이고 행동이 언어보다 낫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단지 문자일 뿐, 우리의 학습, 생활, 일의 실제 행동과 규범으로 바뀌지 않았다. 하지만 솔직히 이 문장 은 중국 문화 의 중점 이자 중국 교육 문화 의 중점 이다. "중용" 에는 "군자가 길을 따라 중도에 그만두면 내가 할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간단히 말해서, 어떤 사람들은 이치를 이해하고, 이치를 따랐지만, 힘이 세서 중도에 그만두었지만, 나 (공자) 는 여기서 그만두지 않을 것이다.

작문에 대해 말하자면, 어떤 어머니들은 이치는 다 알지만 하기는 너무 어렵다고 말했다. 이것은 문제입니다. 생활과 직장에서, 너도 이런 문제를 겪게 될 것이다. 너는 이치를 이해하지만, 그냥 하지 않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설령 했다 해도 중도에 포기할 것이다. 어떤 사람이 변화를 하려면 먼저 사상적, 의식적으로 이해하고 인식해야 한다. 사상적, 의식적 이해는 시작에 불과하다. 행동이 없고, 사상적, 의식적인 이해는 단지 반해나 이해일 뿐이다. 속담에도 있듯이: 알고, 하지, 특히 모를 때.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자신이 사람을 아는 데 실수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 적이 있다. 그는 그가 처음 사람을 고찰할 때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의 행동을 믿는다고 말했다. 나중에이 견해가 수정되었습니다. 한 사람을 이해하고,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관찰해야 한다. 우리는 보통 다음과 같은 실수를 한다. 첫째, 우리는 비교적 어리석은 사람보다 똑똑한 사람을 더 좋아한다. 둘째, 나는 한 사람의 언어로 그가 똑똑한지 어리석은지 판단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렇게 사람을 식별하고 판단하는 것은 왕왕 큰 오판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 사람의 언어 표현과 사상 인식을 보는 것은 한 가지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의 행동이 효과가 있는지, 그의 사상과 의식을 증명할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너는 단순히 한 사람의 언어의 표현으로 그의 자질과 지능을 판단할 수 없다.

어떤 어머니들은 이치를 이해한다고 말하지만, 하기는 너무 어렵다. 이것은 말하지 않는 것과 같다. 이치가 분명해요. 제가 멍청하다는 걸 부인하려고 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그렇게 하기가 어려워요. 제가 똑똑하다는 걸 부인하는 것 같아요. 반면에, 진실은 매우 분명합니다-즉, 당신은 매우 똑똑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실, 당신의 어리석음을 더욱 증명해 줍니다. 그 이유는 사실 매우 간단하다. 성취가 있는 사람은 결코 사상만 아는 사람이 아니다. 성취가 있는 사람은 왕왕 행동을 집행하는 사람이다. 설렘이 행동보다 낫다는 말이 있다. 이것도 진리다. 그리고 우리가 자주 범하는 저급한 실수 중 하나는, 나도 알아, 나도 알아, 하지만 난 진짜 행동에 빠지지 않는 거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생활 속의 사람과 일을 알 때 간단하고 저급한 실수를 범할 수도 있다.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과 외래의 것을 듣고 그들의 행동을 믿는다. 나 자신을 위해, 나는 종종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래서 우리 생활에는 세 가지 괴롭힘이 있다: 자기기만, 남을 속이고, 남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우리는 보통 영어로 말한다: JUSTTHINKIT 이 아니라 JUSTDOIT, 이것은 행동의 중요성을 충분히 보여준다. 네가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심오하고 흥미진진한지, 그러나 행동으로 바꿀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수영을 할 줄 모르는 사람처럼, 아무리 깊은 수영 이론과 교재를 써도 이런 이론과 교재는 소용이 없다.

지행단결의 관점에서 볼 때,'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긴다' 는 이야기는 어리석은 사람의 어리석음이 산을 옮기는 것이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지수색의 지혜-지재는 이런 이산 행위가 어리석다고 생각할 만한 이유가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최종 결론은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지 않지만 지혜롭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것은 우공이 총명하고, 행동이 총명하고, 지혜로운 자의 우공의 어리석음이 머리에 밝고, 입이 미끄럽지만, 행동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상과 의식의 지혜에만 머물지 말고, 입의 지식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우리는 사상, 의식, 입의 지혜와 지식을 행동의 지혜로 바꿔야 한다. 이것이 바로 총명한 사람의 방법이다.

지식과 실천의 단결은 중국 교육의 중점이다. 과거에는 이런 생각이 고대인의 연구를 통과해야 했다. 예를 들어,' 성자정' 의 제 1 장에서 사람들은 정의를 배우지 않고 모른다고 말한다. 선생님이나 또래들, 그들을 아껴주세요. 이 장에서, 나는 처음에 어떤 숫자, 어떤 문장, 어떤 숫자를 어떻게 아는지 말하지 않았다. "사람은 배우지 않고 의리를 모른다" 는 말은 학습의 목적인 지의를 말하는 것이다. 의를 어떻게 알아? "선생님 친구에게 가까이 가서 예의를 배워야 한다." "사단의 장기" 는 지식의 범주가 아니라 행동의 범주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우리 세대에서, 우리는 항상 지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의 다음 세대는 일의 중요성을 더욱 모른다. "하다" 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는 줄어든다. 우리의 다음 세대는 수학과 연습문제를 할 때 모두 지식을 말하고 있지만, 몇 명이 화학실험을 잘 할 수 있을까? 물리 실험을 진지하게 받아 들일 수 있습니까? 북쪽에서 남쪽으로, 왼쪽에서 서쪽으로, 오른쪽에서 동쪽으로, 그들은 모두 외웠지만, 그를 번화가에 던져버리면 십중팔구 할머니의 문을 찾을 수 없었다. 문제 해결 능력은 매우 강하지만, 문제 해결 능력은 매우 떨어진다. 답안의 선택은 좋지만 혁신 능력은 거의 상실된다.

"사서" 나 "오경" 은 고전 문화에서 지행합은 매우 중요한 교육 이념이다. 앞서 우리는' 논어' 에서'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본다' 는 등등을 말한 적이 있다. 또 다른 예로,' 겨울밤 독서' 에는 글이 얕아서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른다는 시가 있다. 또 다른 예로, 우리가 전국을 읽을 때, 종이에서 병사를 이야기하는 조곽. 이러한 전고를 이해하는 것은 이 개념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교육은 이미 많은 해를 끼쳤다. 오늘날의 교육 이념에서 행동의 관념은 이미 한쪽으로 던져졌는데, 이것은 너무 해롭다. 나무 한 그루의 성장처럼,' 지식' 과' 행' 이 모두 있어야 하는데,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지금은' 알' 만 강조하고' 줄' 은 거의 무시하기 때문에 자란 나무는 반드시 기형이 될 것이다. 삼자경에서, 왜 처음부터 교우 () 와 예절 () 을 배워야 하는가? "스승과 친해, 예절 배우기" 를 기초로 어떤 수를 알고, 어떤 글을 인식하고,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이야기하다. 알고 있고 행하지 않는 교육은 기형적인 교육이다. 다만 지식을 머릿속에서 빙빙 돌면서 눈썹 사이에 보여 주기만 하면 눈썹이 구겨지면 너는 고생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좀 더 심각하게 말하면 재수가 없다. 그래서 공자는' 중용' 에서 군자가 길을 따라가고 중도에 그만두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나는 이런 사람이 되지 않을 것이다. 내가 아는 것만 할 수는 없다고 말하지 마라, 그러나 나는 모든 것을 알면 안 된다. 한 사람의 성공은 분명히 한 것이다. 이 이치는 매우 간단하지만, 우리가 전통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부족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는지,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매일 말하고, 매월 소리치며 알 수 있는가?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이런 이념의 씨앗은 어릴 때부터 아이의 마음속에 심어야 한다. 어려서부터 이 씨앗을 심지 않으면 자라면 문제가 생긴다.

지금 인터넷에서 유명한 것들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하나는 얼마 전 독캡슐 사건이었고, 한 전문가는 하루에 6 알의 캡슐을 먹는 것이 인체에 해롭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지식인은 지식인으로서의 양심을 잃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상관없을 수도 있지만,' 행동' 으로 볼 때 이것은 대중의 생활 상식에 대한 도전이다. 두 번째 예로, 호남에는 홍수교 붕괴로 5 ~ 6 명이 사망했고, 무너진 다리는 내부 구조에서 거의 철근을 볼 수 없었다. 하지만 사실, 전문가들은 다리가 무너지는 것은 정상이며 대중은 크게 놀랄 필요가 없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들은 지식, 숫자, 개념, 과학을 가지고 노는 것은 그 말을 듣는 것이다. 선을 위해, 국민의 심리적 감당력을 위해, 국민의 심리적 걱정인' 선' 을 위해, 그들은 그야말로 어리석은 짓이다. 근본적으로, 이 사람들은 모두' 지식' 교육이고,' 행' 교육은 거의 공백이다. 삼국 시대의 수 () 일 뿐, 그들은 말솜씨가 영리하고 점잖고 예의 바르지만, 사실 그들은 사회상식도 없고, 도덕상식도 없고, 윤리상식도 없다. 데이터, 과학, 개념만 아는 이들은 사회를 해치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근본 원인에서, 진정으로 아이들에게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느끼게 하는 것은 웅변보다 행동이 낫다. 이런 의식의 수립은 우리 자리에 계신 부모님부터 시작해야 한다. 너는 단지 말할 수 없다: 나는 알고 있지만, 나는 그냥 하지 않는다. 작문을 배우는 이치는 같다. 우리는 간단히 말할 수 없다: 수업을 듣고, 선생님이 말씀하신 원리, 방법, 기교를 나는 모두 알고 있지만, 나 자신은 실천하지 않을 뿐이다. 지식과 아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지식은 뇌의 기억 속에만 존재하며,' 도' 를 아는 것은 실천을 거쳐 변하는 능력이다. 자신이 할 수 없는 것만 아는 것이 지식이다. 자기가 아는 일을 하는 것은 바로 아는 것이다. 알고도 하지 않고, 세상의 수많은 도리를 다 알고, 통하지 않는다.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어야 참된 지식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작문을 배우는 방법이자 근무생활에서 계몽을 얻는 방법이다. 업무에서는 집행력을 강조해야 하고, 집행력과 행동력이 없으면 작문을 배우는 것은 절대 안 된다.

지식과 실천의 단결 구성 (2)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함께 행동해야 완벽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속담에 "차라리 물러서서 그물을 맺느니,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찌 호랑이 새끼를 얻을 수 있겠는가" 라는 말이 있다

네가 좋은 생각이 있을 때, 너는 즉시 행동해야 한다. 물론, 행동하기 전에 많은 문제가 있을 것이다. 우리가 행동하기 전에 장애물을 배제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나는 행동에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내가 할 수 없다고 스스로에게 말해라. 기적이 나타나지 않는 한 그것은 분명 불가능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것은 완전히 틀렸다! 나는 세상에 기적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왜냐하면 너 자신은 기적이고, 너는 자신의 신이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행동하지 않는다면, 기적은 너를 성공시킬 수 없다.

나는 줄곧 기다리고, 좋은 기회를 기다리며, 100% 성공을 확정할 수 있는 조건을 기다렸지만, 영원한 기다림에 빠졌다. 작은 일이라도 모든 조건이 충족될 때까지 기다려야 행동을 시작할 수 있다. 우리는 무엇을 기다리고 있습니까? 정말 기다릴 수 있어요? 우리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쩌면 우리가 평생을 기다려야 할지도 모르지만, 그리고 당신은 여전히 반박할 기회가 있습니까? 아니, 나는 믿지 않는다. "성공은 영원한가? 준비된 사람 "은 영원히 기다리는 사람만 아는 것이 아니다. 적당한 시기만 기다리면 평생의 가장 좋은 시기를 놓치게 될 것 같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평생 한 가지 일을 할 수 없다.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만이 현 상태를 바꿀 수 있다.

이렇게 어린 소년이 있는데, 자질이 보통이라 별다른 점이 없다. 그는 어릴 때 반장이 되고 싶었는데, 결국 3 년 동안 반장을 연임했다. 대학 때, 그는 캠퍼스 퀸 수업을 좋아했고, 결국 많은 남자들이 질투하는 눈빛에서 그녀의 남편이 되었다. 대학을 졸업한 후 그는 회사를 하나 개설하고 싶어한다. 3 년 후 회사는 방송국이 되었다. 서른이 넘었을 때 그는 갑자기 그림 그리는 법을 배우고 싶었다. 결국 그는 40 대 중반에 그림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열었다.

다른 사람들이 그를 부러워할 때,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평범하고, 총명함도 없고, 원대한 포부도 없다. 난 그냥 하고 싶었어. " 결과가 어떻든 간에, 나는 내가 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그는 중국의 유명한 화가인 우단청 선생이다.

세상에서 가장 슬픈 말 중 하나는: 나는 그렇게 해야 하지만, 나는 그러지 않았다.

예전에는 생각만 했을 뿐 실제 행동은 없었다. 그녀, 왕로로, 예쁜 여자예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녀는 예쁘지 않지만 ... 그녀가 나에게 동기를 부여해서, 내가 더 이상 자신을 방종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했다. 하루 종일 해야 하고, 잘 생각하면 행동하고, 내일까지 기다릴 수 없다. "내일이 내일인데, 또 몇 개의 내일이 있을까?" 내일 몇 개 더 있나요? 수천 일 동안 이미 내 곁을 빠져나갔다.

나는 나 자신을 위해 기쁘다, 왜냐하면 나는 지행합을 해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정말 쉽지 않았지만, 나는 나를 압박하게 하는 상대가 있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진심으로 고맙다고 ~! 나는 언젠가 우리가 할 말이 없는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

지식과 실천의 단결 구성 (3)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이라는 단어는 일찍이 명성조 정덕이 3 년 만에 제기되었다. 심리학 거장 왕수인은 귀양문명학원에서 연설하며 처음으로' 지행단결' 이론을 제시했다. 지식이란 바로 네 머리 속의 지식이고, 행동은 실천이다. 지행합은 지행합이다.

지행합은 당대 사회에서 거의 어디에나 있다. 대기업 사장부터 일반 전기공에 이르기까지 모두 머릿속에 있는 지식으로 실천하고 탐구하고 있다. 그리고 입만 움직여 부자가 되는 사람은 매우 적다. 사기꾼조차도 속이는 방식을 혁신해야 한다.

기원전 208 년 종이 담병의 이야기는 중국에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그것은 조 사치 의 아들 조 쿠오, 조, 군대 의 전쟁 에 대해 이야기 하지만, 전쟁의 예술 의 변화 에 따라, 따라서 전투를 잃었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지식과 실천의 결합이 얼마나 중요한지 직접 말해준다. 공론만으로는 어떠한 실제 문제도 해결할 수 없다. 당시 사람들이 증기기관을 개선했던 것처럼, 그가 개선한 방법만 이야기하고 실제 생산중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다면, 이후 와트와 세상을 바꾼 산업혁명은 없었을 것이다. 영국 물리학자 줄 (Joule) 은 몇 개의 불면의 밤을 거쳐 영동기를 발명했다. 10 년이 걸렸지만, 그는 성공하지 못했다. 영동기' 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가설 자체가 물리학의 질량보존법칙을 위반하기 때문에 영동기를 단독으로 발명하는 목적에는 의미가 없다.

과학자로서 줄 (joule) 의 학식은 일반인보다 훨씬 심오하지만, 그녀는 자연의 법칙에 어긋나는 연구를 하기로 결정했을 때 매우 혼란스러워서 결국 실패했다. 어린아이는 손을 데워야 불이 뜨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손을 차갑게 해야 눈이 춥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설탕을 먹어야 설탕이 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석두 만져야 석두 딱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모든 감정은' 걷기' 에 의해 움직인다. "안다" 만이 불을 만질 수 없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릴 수 있고, 얼음은 자주 가져갈 수 없고, 설탕은 많이 먹을 수 없고, 석두 은 억지로 만질 수 없다. 지식과 실천을 결합해야만 진정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사실, 지식과 실천의 단결은 사실 일을 하는 태도이다. 하기 전에 머리 속에서 물건을 엮기 시작하지 말고, 하면서 총결산을 하고, 결국 자신을 한 걸음 더 강하게 만든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