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양의 현대 고급 중국어 학습 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

서양의 현대 고급 중국어 학습 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

아편전쟁 이후부터 신중국 건국 이전까지 현대 중국의 이념계는 '유물로부터의 배움'에서 '시스템의 모방', '러시아의 길을 따르기'에서 '로'로의 전환을 경험했다. 우리 자신의 길을 따라간다." 굴곡진 여정.

1. 아편전쟁부터 1894~1894년 청일전쟁까지: 지주 계급이 '기구'를 배웠다

1. 임칙서(Lin Zexu), 웨이위안(Wei Yuan): "눈을 뜨다" 세상을 보라"

오래전부터 중국에 건너온 서양인들이 천국에 조공을 바쳤다고 한다. 아편전쟁 직전, 청나라 통치는 위기에 직면했고, 구미 열강이 일어나 대외 팽창에 박차를 가했다. 아편전쟁에서 천상왕국은 서방의 섬나라에게 완전히 패했고, 이는 먼 오랑캐를 경멸하는 중국의 전통적인 이념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혹한 현실에 직면하여 일부 애국봉건문인들은 세상에 눈을 뜨고 나라를 강화하고 침략에 저항할 방도를 모색하였습니다. Lin Zexu는 현대 중국에서 "세상에 눈을 뜬" 최초의 인물입니다. Lin Zexu는 관청에 번역 도서관을 설치하고 서양 군함을 모방하여 "외국인에게서 기술을 배우는 것"의 첫 단계를 밟았습니다. 그가 서양에서 주창한 "기술"은 주로 군사 과학 기술을 참조했습니다. 위원은 『해국도지』에서 나라를 구하기 위해 “오랑캐에게서 배워 오랑캐를 정복하는 기술을 얻는다”는 이념을 더욱 제시하고, 오랑캐의 구체적인 학습 내용과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했다. 서쪽. 또한 당시 세계 지식을 소개하는 책에는 Yao Ying의 "Kangfu 여행"과 Xu Jishe의 "Yinghuan Zhilu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상의 보급은 중국의 초기 현대화를 위한 귀중한 이념적 준비를 제공하고, 사람들의 시야를 넓히고, 사람들이 세계 정세에 관심을 갖도록 인도했으며, 현대 개혁과 개혁 사고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서구화주의자: "중국의 학문은 몸이고, 서양의 학문은 응용이다"

제2차 아편전쟁 이후 대외 경제 침략이 심화되고 국내에서 태평천국의 난이 일어나, 그리고 정치적 상황은 위태로웠습니다. 서구화주의자들은 서구의 선박이 강하고 강력하다고 보고 '중국학을 본체로 하고 서양학을 응용으로 삼는 것'을 주창하여 현상을 변화시켰다. 중학교는 중국의 전통 문화, 특히 유교를 말하며, 서양의 학문은 서양의 문화, 주로 현대 과학 기술을 말합니다. 중국의 학문을 몸으로 삼는다는 것은 중국의 고대유명한 가르침을 국가의 운명을 결정하는 기초로 삼는다는 뜻이다. 교육, 조세, 군비 등이 쇠퇴하는 청나라를 살리기 위해 서구화 뉴딜을 시작했다.

1860년대부터 1890년대까지 '외국인에게서 배우고 자기계발을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는 기치 아래 30년 넘게 서구화운동을 벌였다. 서구화 운동은 번역가 그룹, 군사 및 과학 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현대 중국과 서양 문화 교류를 전달하고 현대 서양 과학 기술을 학습하는 창을 열었습니다. 그러나 '중국학을 몸으로, 서양학을 응용으로'는 지주계급이 길을 선택하는 전제이다. 사회 발전의 법칙에 어긋나는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2. 1898년 개혁운동부터 5·4운동 직전까지: 부르주아지는 '체제'를 연구했다.

1. 개혁가들은 입헌군주제를 연구했다.

초기 개혁사상은 1860년대 이후 서구 자본주의 이념과 문화의 유입, 민족자본주의의 등장과 함께 등장했다. 초기 개혁가들은 서양의 배움이 '실현 수준'에만 국한될 수 없고 국가를 위험에서 구하기 위해서는 경제, 문화, 사상, 정치 체제 분야로 올라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초기의 개혁사상은 체계적이고 완전한 이론으로 떠오르지 못했고 실천에 옮겨지지도 못했다.

1890년대에는 개혁 사상이 더욱 발전했다. 캉유웨이(康佳偉)와 량치차오(梁秀橋)가 이끄는 개혁가들은 서구 자본주의 정치사상과 중국 전통 유교 사상 및 문화를 결합하여 체계적인 이론과 명확한 정책 강령을 제시했습니다. 그들은 중국의 입헌군주제 실시와 자본주의 발전을 요구한다. 완강한 봉건세력과의 논쟁을 통해 서구 부르주아 계급의 사회정치이론이 중국에 확산되기 시작했고, 일부 지식인들은 봉건사상의 족쇄를 풀고 현대중국 최초의 사상해방사조를 형성하여 중국의 부상을 촉진시켰다. 개혁운동 . 유명한 사상가 염푸는 민족의 멸종과 자립, 종의 보존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화론을 이념적 무기로 사용하여 개혁과 혁신의 시급성과 합리성을 보여주었습니다. 1898년에 일어난 개혁운동은 비록 103일 동안 지속되지 못하고 실패하였지만 봉건 독재 체제와 전통 이념에 영향을 미치고 중국인들의 각성을 촉진했으며 사회에서 사상 계몽 역할을 했습니다.

2. 혁명당: 민주주의 연구 *** 그리고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쑨원을 필두로 하는 부르주아 혁명가들이 시작되었다. 민주혁명사상으로 중국을 변혁하고 삼인민주의를 제창하려면 민주민주주의와 정치제도를 실시하고 자본주의를 발전시켜야 한다. 1905년부터 1907년까지 부르주아 혁명가와 왕당파 사이에 치열한 논쟁이 벌어졌다. 이 논쟁의 핵심 쟁점은 혁명적 폭력을 사용해 청 정부를 전복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민주혁명사상은 더욱 확산되어 현대중국에서 제2차 사상해방의 물결을 형성하고 부르주아 혁명의 정점에 도달하게 되었다. 1911년 혁명의 성과는 나중에 위안스카이에 의해 도난당했지만 민주화합의 개념은 인민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렸습니다.

3. 천두슈와 리다자오: '민주주의'와 '과학'을 배움

1911년 혁명 이후 강대국들은 원스카이가 선포한 황제를 지지하고 그에 대한 침략을 강화했습니다. 중국의 선진 세력은 이러한 상황을 바꾸려고 노력했습니다. 경제적 측면에서 중국 자본주의는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더욱 발전했으며, 부르주아지는 이념적 측면에서 중국의 민주 정치를 시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1911년 혁명은 민중의 마음속에 민주주의와 평화사상을 깊이 뿌리내렸고, 원세개는 공자와 공자에 대한 존경심을 회복하는 일을 수행했다. 그러나 이전의 부르주아 개혁가들과 혁명가들은 자신들의 정치사상을 선전할 때 봉건유교를 철저히 비판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신문화운동의 출현은 당시 특정 역사적 시기의 경제적, 정치적, 사상적, 문화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산물일 뿐만 아니라, 현대 중국의 장기적인 물질적, 이념적 준비.

1915년 진두슈는 '신청년'을 창설해 '민주주의'와 '과학'이라는 두 기치를 높이 들고 봉건 독재와 봉건 도덕 사상에 대해 가장 폭력적인 공격을 감행했다. Chen Duxiu의 "민주주의"는 부르주아 민주주의 사상과 민주 정치를 의미하며 "과학"은 주로 현대 자연 과학의 법칙과 과학 정신을 의미합니다. 부르주아지는 민주주의를 옹호하고 봉건 독재에 반대하며 봉건 독재의 이론적 기둥인 유교에 맞서 투쟁한다. 그들은 과학을 장려하고 봉건 미신과 무지에 반대한다. 이 슬로건은 중국 사회 발전의 요구와 인민의 긴급한 요구를 반영하고 신문화 운동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했습니다.

신문화운동은 유교의 정통성을 뒤흔들었고 중국 현대사에서 제3의 이념해방 물결이었다. 이는 부르주아지가 이끄는 낡은 민주주의 혁명의 보충 과정이자 프롤레타리아트가 이끄는 새로운 민주주의 혁명의 서곡이다. 운동에서 '민주주의'와 '과학'의 기치의 확립은 중국 사회의 여러 측면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고 또한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이론을 널리 보급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창출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러시아혁명의 승리의 바람을 타고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3. 5·4 운동부터 신중국 건국까지: 중국 공산당은 '러시아 길'에서 '자기 길'로 나아갔다.

신문화운동 말기, 10월혁명이 일어나자 리대자오는 중국에서 최초로 사회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었습니다. 그는 『신청년』에 『볼셰비즘의 승리』 등의 글을 게재하고 러시아 10월 혁명을 적극 추진했으며 사회주의 혁명을 찬양하고 국민들에게 러시아로부터 배울 것을 촉구했다. 5·4운동 이후 신문화운동은 마르크스주의를 체계적으로 전파하는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였다. 진덕수(陳目秀), 마오쩌둥(毛澤东), 등중하(鄧忠夏), 차이허센(蔡河sen), 항정위(楊智亭), 주은래(周恩來) 등 중국의 선진 지식인들은 서방에서 수입한 사상사조를 분석 비교한 뒤 부르주아 사상 명제를 확고히 포기하고 중국과 치열한 논쟁 비교를 벌였다. 실천적 경험을 통해 모든 형태의 비마르크스주의를 포기하고 마르크스주의자로 전환했습니다. 1920년 중국공산당의 초기 조직이 수립된 후 마르크스주의는 체계적으로 전파되어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노동자 운동의 결합을 추진하고 중국공산당 탄생의 토대를 마련했다.

1921년 7월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의 도움으로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지도하는 중국공산당이 창설됐다. 중국공산당의 탄생은 중국역사의 필연적 소산이자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노동자운동의 결합의 산물이다. 중국공산당은 창립이후 1922년 중국공산당 제2차 전국대표대회에서 마르크스주의와 중국혁명의 현실을 결합시켜 당의 민주혁명강령을 제시하였다. 1927년 대혁명이 실패한 후, 마오쩌둥으로 대표되는 공산주의자들은 도시를 농촌으로 포위하고 마침내 도시를 점령하는 '노동자와 농민의 무장 분리주의'의 길을 모색했다. 1935년 쭌이회의에서 마오쩌둥을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당중앙위원회의 올바른 령도가 확립되었다. 1945년 중국공산당 제7차 전국대표대회에서는 마오쩌둥사상을 당헌법에 당의 지도사상으로 명시했다. 중국공산당의 령도와 마오쩌둥사상의 령도하에 중국혁명은 승리를 거듭하며 마침내 중국인민을 짓누르고 있던 삼산을 무너뜨리고 신중국을 창건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