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노자와 중국 문화를 이야기하다.

노자와 중국 문화를 이야기하다.

노자는 천도도 인간의 법이고, 자연의 법도 인간의 행동의 규범이어야 하며, 자연의 법에 대한 인식은 인간의 행동가치의 높이까지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덕으로 행하고, 길로 행한다',' 자연에 순응하고, 사적을 용납하지 않는다' 는 성인의 가장 두드러진 품격은 자연계와 인류 사회 만물의 기본 법칙을 파악하고 운용하는 것이다. 자신의 행동과 천지만물의 운행 법칙을 하나로 융합하는 것이다. 이 자연과 인류 사회의 보편적인 법칙을 파악해서 이를 이용하여 나라를 수련하다. 이것이 바로 노인이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길을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는 기본 사상이다. "성인은 한 번 안고, 천하의 바람을 위해" 이다. 

노자는 "천하를 안고 있다" 는 주된 세 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세 가지 보물이 있다. 나는 그것을 소중히 여긴다. 하나는 인자하고, 두 번째는 검소하고, 세 번째는 천하를 위해 먼저 할 수 없다." "

(a) 관대함은 마음의 평화의 기초이다.

노자는 하늘이 만물을 잘 대하고, 도는 "만물을 이롭게 하고 다투지 않는다" 며, 사람은 하늘을 본보기로 삼아야 하며, "다른 사람을 탓하지 않고 좌서를 집행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범응원은 이렇게 말했다. "내 마음은 선량하고, 사랑하는 남편을 사랑하고, 나의 애인을 사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남편은 착하기 때문에 일을 할 때 용감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은 존중받을 수 있고, 세상에는 사람과 일을 버리지 않는다. " 맹자는 말했다: "나는 늙고, 나는 어리고, 나는 젊다."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고 말했다. 그들은 모두 우리가 관대하고 선량하게 사람을 대해야 하고, 성인이 되면 아름다워야 하며, 다른 사람을 잘 대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라오어 츠 는 말했다; \ "성현이 쌓이지 않고, 사람이 많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이상, 많을수록 "그리고" 하늘은 그것을 구하고 인자함으로 지켜줄 것 "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비자는 "아들을 잘 대하는 사람은 자신의 식량과 의복을 박탈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고 지적했다. 몸을 잘 대하는 사람은 법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 농촌에 좋은 것은 감히 위반하지 못한다. ""

관대하고 선량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마음의 기초이다.

(2) 계욕은 자기 재배의 열쇠입니다.

노인은 말했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원한다, 그것은 비싸지 않다." \ "묽은 물건은 사람을 해친다; 성인의 위지 그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갔다. " "죄는 욕심보다 크고, 화는 불만보다 크며, 죄책감은 욕망보다 크며, 만족은 늘 즐겁다."

나는 욕심이 없어서 조용하고 사치스럽지 않다. 나는 탐욕에 현혹되고 싶지 않다. 그래서 내 마음은 조용하다. 그래야 내가 마음대로 걸을 수 있고, 천국을 걸을 수 있다. 그래야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무사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노인은 말했다: "조급함은 추위를 이기고, 정적은 열을 이기고, 정적은 천하를 바로잡는다." 팬 yingyuan 는 설명했다: "조울증은 춥고, 추위는 모든 것이 죽는다; 정극은 뜨겁고, 열은 만물의 성장이다. 이것은 흥분에 대한 인식이자 죽음의 근원이다. 조용함은 생활의 근본이다. 조용한 옛 친구는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이다. 수도원, 누락, 전체 및 충동, 직선 및 굽힘, 우연 및 서투른 경우, 논쟁 및 무딘, 침묵 에서 모두. 그래도, 아무도 없나요? "하지만 무모하지 말고 영원히 조용히 해라. 클릭합니다

유치하고 아무것도 하지 말고, 사물에 지치지 말고, 그들의 신을 해치려고 하지 말고, 마음 속에 파멸할 필요도 없고, 그들의 신을 영욕할 필요도 없고, 그로 인해 극도로 슬픈 경지에 이르게 된다. 맹자는 "탐욕보다는 마음을 고치는 것이 낫다. 《황제내경》은 "조용하고 허무하고 순진해서, 정기를 지키며, 병을 앓지 않는다" 고 말했다. ""

나는 항상 평온한 마음을 유지한다. 이것은 한 사람의 수양을 양성하는 열쇠이며, 이로 인해 정신 건강과 헬스를 초래한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3) 겸손과 온화함은 길을 막는 원칙이다.

결손이 꽉 차서 수익이 크지 않다. 노인은 말했다: "알고 있으면 올라갈 수 있다." : 나도 몰라, 나 아파.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자신이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겸허하게 마음속에 오해와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천지를 남겨두게 한다. 그래서 겸손 만이 밍따오 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을 보는 자는 알 수 없고, 자명한 자는 자기 깎이는 자는 쓸모가 없고, 자기 부러움은 길지 않다." 그래서 선도자는 "겨울철에 강을 두려워하고 이웃을 두려워하고, 이웃을 두려워하고, 급히 손님을 위해, 급히 얼음을 풀어주고, 급박하고, 간소하고, 계곡으로 개업한다" 고 말했다. ""

나는 조용하고 온유할 수 있고, 천도를 이해하고, "천하가 가장 부드럽고, 천하가 가장 강하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약자 사용"; 모든 것이 자연의 법칙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순하면 상서로운 것이고, 역행하면 사납다. 그 주관적인 임의성에서 벗어나, 물제도가 적합하기 때문에, 사물에 대처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 "활동하지 않고 다스리다", "천하를 위해 먼저 할 수 없다." 객관적인 법칙에 순응하고 사물의 자연의 길과 맞서지 않으면 모든 것을 초래할 수 있다. "남편은 쟁탈할 수 없다. 그래서 세상은 그와 쟁탈할 수 없다." "남편은 쟁탈할 수 없다. 그래서 특별한 것은 없다."

극단적인 것은 정반대이고, 태성은 쇠퇴하고, 너무 가득 차면 복복한다. 노인은 "반대도의 움직임", "도가 돌진하면 쓸모가 없다", "유익하면 집행하면 안 된다", "물강은 늙고, 비도라고, 오래도록 깨닫지 못한다", "그것이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 오래 갈 수 있다", "누구" 라고 말했다. 누가 침착하고 활기차게 할 수 있습니까? 이런 식으로 보호받는 사람들은 이익을 얻고 싶지 않습니다. 남편은 돈을 벌지 않으면 새로운 열세를 피할 수 있다. 이것은 공자가 말한 "무의미하고, 필요 없고, 실속이 없고, 내가 없다", "과유불급", 맹자가 말한 "중니가 지나치지 않다" 는 것이다. 레닌은 또한 이렇게 말했습니다. "진리 앞은 더욱 잘못된 것이다. ""

사람과의 교제는 반드시 겸손하고 신중해야 하며, 교만과 조울증, 부드럽고 자연스럽고 중립을 유지해야 한다. 당신이 약하다면, 당신은 밍따오 입니다; 약하면 강하다. 네가 강하지 않으면 새로운 열세가 없다. 겸손은 노인이 우리에게 가르쳐 준 방법의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