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육사상: 공자, 맹자, 순동 등의 교육사상

교육사상: 공자, 맹자, 순동 등의 교육사상

1. 공자의 교육사상

공자의 이상은 인(仁)이 가득한 조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 것이다. 대화합의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인(仁)사상을 대중 속에 심어주는 것이 관건이며 이를 위해서는 인(仁)을 널리 알리고 널리 알리는 데 관심이 있는 고상한 이상과 군자를 많이 양성해야 한다. . 이러한 고상한 이상과 군자는 도를 설하고 실천하려는 야심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도를 설하고 실천할 덕성과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야심은 '학문을 믿고 선한 길을 견지한다'('논어·태백'), '고상한 사람, 인애로운 사람은 해를 끼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인(仁)을 구하되 인(仁)을 이루기 위해 죽인다.”(〈논어 공자·위〉) 『영공』).

덕(德)은 지혜, 인(仁), 용기(勇), 예(藝), 예(禮), 음악(樂)의 6가지 측면에서 덕과 재능을 가리킨다. 공자는 “오종의 지식(지혜)을 숨기면 공자가 될 것이다." 욕망 없는 욕망, 편장자의 용기, 염구의 예술, 예악으로 글을 표현하면 어른이 될 수 있다."(〈논어〉)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부정'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므로 '절제'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고, '예가 인이다'라는 말을 따르면,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인(仁)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므로 '자제'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자비심". 이상과 같은 뜻과 도를 실천하는 뜻과 재능을 갖춘 군자나 고상한 이상을 함양하는 것이 공자교육의 수련목표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의 역할에 있어서 공자로 대표되는 선진유교는 사회적 역할과 개인적 발전에 있어서의 역할을 모두 중시했다. 예서(禮書)의 대학장(章)에서 '사물을 연구하고 지(智)와 성(誠)과 바른 마음을 닦고 수양하고 가정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며 천하를 평안하게 하는 것'에 관한 유명한 논의는 이뿐만 아니라 유교적인 대학 교육의 과정과 단계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성실함을 얻기 위해 사물을 공부하고 지식을 추구함으로써 자기 수양(즉, 완벽한 인격 형성)의 목표를 달성하는 교육의 역할에 대한 유교적 견해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그리고 의(즉, 올바른 윤리적, 도덕적 개념을 확립하고 다양한 이기적이고 사악한 생각에 흔들리지 않는 것), 이것이 개인 발전에 있어서 교육의 역할이며, 모든 사람은 자신의 기여를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가족(가족은 사회의 세포)의 화합과 행복, 국가의 번영과 안정(치자, 치자, 통치)을 촉진하는 것이 교육이 사회 발전에서 담당하는 역할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유교 교육사상이 교육의 사회적 역할만을 고려하고 개인의 발달을 무시하거나 심지어 인격의 발달을 억제한다고 믿습니다. 이런 견해는 불공평하다. 실제로 유교의 교육사상은 개인의 발전을 매우 중시한다. '성(性)은 비슷하고 습관은 다르다'는 유교의 개인 발전을 위한 이론적 기반이다. 그러나 유교적 인격발달은 '자기'만 강조하고 남을 배려하지 않는 극단적인 개인주의의 발달이 아니라, '자신을 이롭게 하고 남을 돕고자 하며, 자신을 성취하고 남을 도우려는' 개인이다. 목표는 인격을 완성하고 그룹과 조화롭게 발전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공자의 교육사상이 서양의 교육사상과 매우 다른 점이며, 이것이 바로 공자의 교육사상의 위대함이기도 하다.

교육의 대상에 대해서는 공자의 유명한 명언인 '학문과 구별이 없다'('논어·위영공')로 요약할 수 있다. 귀족과 평민의 구별이 없고 중국인과 이순신의 구별이 없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계층적 노예 사회가 끝나고 제의가 우리 민족이 아닌 '늑대'로 여겨졌을 때, 공자는 교육의 대상에 대해 그러한 이해를 가질 수 있었고 이를 항상 학교 정책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공자가 위대한 혁명적 용기와 용기를 가지고 있음을 의심할 여지 없이 보여줍니다.

위의 수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자가 결정한 교육 내용은 예절, 음악, 궁술, 마차, 서예, 수학의 6 가지 예술 과정입니다. Zhou Gong은 세계를 통치하기 위해 의식과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Li"는 다양한 인간 관계와 도덕적 규범을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Yue"는 학생들이 음악, 춤, 시 및 기타 예술적 수단을 통해 도덕적 영향력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는 도덕 교육의 임무를 완수하고, "사격"은 활쏘기를 의미하고, "왕실"은 마차를 운전하는 기술을 의미하며, 둘 다 군사 기술을 포함합니다. 현대 문화 및 과학에 해당하는 문해력 및 자연사 지식 지식; 수비학 교육에는 일반적인 수학 지식뿐만 아니라 일, 월, 연도를 기록하는 달력도 포함됩니다. 수학 교육에서 [1]. 육예(六藝)를 보면 공자의 가르침 내용이 도덕교육, 과학문화교육, 기능훈련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세 부분의 내용은 동일하지 않다. 이 중요한 인(仁)의 정의에 따르면, “제자가 들어올 때는 효자이고 떠날 때는 동생이며 성실하고 신실하며 남을 사랑한다. 인(仁)에 여유가 있으면 문학을 공부해야 한다." 인(仁)에 대한 이 중요한 정의에서 공자는 분명히 '인간이 되는 법', 즉 도덕교육을 근본적이고 일차적인 입장에서 강조했다. '음악' 교육은 현대 미학 교육에 해당하고, 군사 기술은 현대 군사 스포츠에 해당하며, 과학 문화 지식은 지적 교육에 해당하므로 교육 내용에는 도덕적, 지적, 육체적, 미적 교육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공자는 분명히 제안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500년 전의 교육은 도덕교육에 바탕을 두고 도덕교육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실천적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육예의 '글'에 관해 일부 학자들은 문해력만 포함하고 자연과학 지식은 포함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공자가 윤리와 도덕에 대해서만 말하고 자연과학을 무시했다고 생각합니다. 오해. 1994년 6월 왕병조 교수와 안궈화 교수가 편찬한 『중국교육사상총사』(제1권)에는 공자가 직접 자연과학 지식(기상학, 천문학, 역법, 역법 등을 포함)을 가르친 사례가 많이 나와 있다. , 지리학, 고생물학 등)을 제자들에게 전하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마왕퇴한무덤에서 출토된 문화유물에서 제공한 정보에서도 나옵니다. 『국어·록하』에도 그러한 사례에 대한 기록이 많이 담겨 있다. 그러므로 공자가 이론보다 문학을 중시했다거나 윤리와 도덕만 가르쳤고 자연과학은 가르쳤다고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자연과학에 대한 유교의 경멸은 한유인과 송유인의 소행으로 공자의 교육사상에 어긋나는 것이었다. 이 점에서 우리는 공자로 대표되는 전진(前秦) 유교와 후기 한유학, 송유학 사이에 명확한 선을 긋지 않으면 안 된다.

교육 콘텐츠(즉, 교육 과정)의 구현과 관련하여 공자는 학습, 사고, 실천, 실행의 4단계로 나누어야 한다고 분명히 제안했습니다. 처음 두 단계는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이고, 마지막 두 단계는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실천하고 "실천"하기 위해 적용하도록 요구하는 지식 외부화 과정입니다. 공자는 학습과 사고를 결합하고 지식과 행동을 통합하는 개념을 교육 과정에 통합한 최초의 교육자였습니다. “이러한 그의 사상은 유학자들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으며, 그는 이를 공자(孔子)의 이름으로 요약하여 ‘널리 배우고, 궁구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료하게 식별하고, 부지런히 실천한다’(중용)” 그 중 '학식', '심문'은 '학습'의 과정에 속하고, '신중한 사고'와 '명확한 분별'은 '사고'의 과정이며, '헌신적인 실천'은 '학습'의 과정에 속한다. 연습'. 이 5단계는 교육 과정의 본질적인 연관성을 어느 정도 반영합니다. 이는 중국에서 제안된 교육 과정의 가장 초기 단계 이론이며 우리나라 고대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2]

가르치는 방법에 관해서도 공자는 지시를 따르는 것,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 학문과 생각을 결합하는 것, 지식과 행동을 결합하는 것, 성내지 않거나 화를 내지 않는 것 등 많은 훌륭한 창조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낙담하지 않고, 낙담하지 않고, 과거를 되돌아보며 새로운 것을 단계별로 배우고, 하나의 사례에서 추론을 이끌어내고, 하나의 사례에서 다른 사례로 추론을 이끌어내는 등의 효과적인 방법이 전승되었습니다.

공자는 말년에 Hao Shou Qiong Jing, Shu, Li, Yue의 "Six Books"(시)를 각색했습니다. 이춘추(Yi Chunqiu)는 우리나라 최초의 전집으로, 나중에 순자에 의해 '육경(六景)'으로 추앙받았는데, 유실되어 없어진 '월경'을 제외하고는 내 책에 들어 있다. 2,000년 이상 동안 국가의 봉건 사회에서 공립 학교와 사립 학교의 가장 기본적인 교과서였습니다.

공자는 교육의 목표, 교육의 역할, 교수대상, 교수내용, 교수과정, 교수방법, 교수자료 구축 등 그의 뛰어난 업적은 우리나라 유교교육이념체계 확립의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숭고한 숭고한 업적을 남겼다. 우리가 특히 자랑스러워하는 점은 공자의 교육사상과 교육이론에 대한 공헌입니다.

첫 번째는 도덕교육에 관한 것입니다.

공자의 도덕교육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도덕교육의 기초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그래서 도덕 교육 자체에 기초가 있는지, 아니면 기초가 되어야 하는지는 아직까지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 문제이다. “공자는 도덕 교육으로 유명하다. 그의 성공 방법은 발견하고 강화하는 것이었다. 도덕교육의 '기초교육', 도덕교육의 '기초'를 그가 우벤이라 불렀던 것이다. "[1]. 군자는 뿌리를 지켜야 그 뿌리가 도에 이르게 된다."(논어·설어) 여기서의 '근'은 인간 존재의 근본이다. "라는 말은 인간이 되는 법을 배우는 것, 자비로운 마음과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능력과 "인민에게 관대하고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배우는 사람, 즉 사람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배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맹자는 도덕교육의 기본은 '학생들에게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공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켰다. 인격의 유무는 인간과 짐승을 구별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인격을 함양하는 것이 짐승이 되기 위한 핵심이다. 비록 인격의 의미에 대한 맹자의 논의 중 일부는 더 이상 완전히 적합하지 않다. 오늘날의 상황에 대해 맹자가 주창한 인품 기준은 "부자도 귀인도 불도덕할 수 없고, 가난하고 천한 사람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굴복할 수 없다"(<맹자 등문공>)(2부)[3]였다. Zhang Dainian 씨가 지적했듯이 "모든 진보적인 사상가, 작가, 정치인, 예술가는 이 성격 기준의 영향을 받습니다"[4]. 도덕교육의 근본과제인 이상적인 인성을 함양하는 것, 공자와 맹자의 이 영광스러운 사상은 오늘날에도 큰 실천적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 교육 상황에 '정착'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p>

두 번째는 방법과 접근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공자의 도덕 교육은 기본에 주의를 기울일 뿐만 아니라, 이상적인 인격을 함양하는 도덕 교육이라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내용도 제시하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과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공자의 도덕 교육의 최고 목표는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모든 사람에게 관대하며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최고의 인성을 갖춘 사람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부귀하고 음란하지 않고, 가난하고 겸손하여 흔들리지 않고'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 이것은 가장 이상적이고 완벽한 성격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높은 목표는 하루아침에 달성될 수 없으며 올바른 사람이 있어야만 점차적으로 성격 형성과 개선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곳에서 먼 곳까지 자신을 추천하는 것"이 ​​이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실행 단계는 즉, 효도, 우애, 신뢰를 키우는 것입니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푸는 것(이것은 가장 하기 쉬운 일이며 도덕 교육을 위한 최소한의 요구 사항)을 하고 수직적, 수평적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확장합니다. 수직적 확장은 부모에게 최선을 다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효도에서는 장로, 상위 지도자, 심지어 국가 지도자에 대한 존경과 존중, 그리고 국가에 대한 "충성"을 요구하는 것이 더욱 발전되었습니다.

이는 나라가 위험에 처해 있을 때에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하며, 평화시에는 국익과 관련된 사업에 있어서 자기의 의무에 충실하고 책임을 다해야 함을 의미한다. 국민의 이익과 관련된 일. 밀어내려면 자식들에게 '친절'해야 하고(아버지는 아들이 효도할 때만 친절해야 한다), 부하들도 자식인 만큼 보살핌을 받고, 사랑받고, 도움을 받아야 한다. 수평적 확장이란 형제에 대한 우정('형제애')을 바탕으로 좌우로 더욱 확장되는 것, 즉 동료에게 우호적이며, 친구에게 성실하고 믿음직스러운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효도, 우애, 충성, 신뢰를 점진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요구 사항입니다(즉, 다양한 수준에서 '인을 실천하는' 요구 사항). 이러한 단계가 완료된 후에는 "자신의 마음과 비교"하고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도덕적 함양을 위한 추가 요구 사항이 필요합니다. ", "세우려면 남을 세우고, 이루고자 하면 남을 이룬다." "충성과 용서의 함양) 이로써 자비의 마음을 더욱 널리 널리 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위의 사항을 바탕으로 사회를 구성하고 "모든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사랑"의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도덕 교육을 구현하는 공자의 방법과 접근 방식은 매우 명확하고 명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방법은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그리고 다른 곳으로" 구체적인 방법과 단계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먼 곳까지, 인(仁)을 실천하는 길은 '나와 남을 존중하는 것'이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효와 형제애'가 중심이자 출발점이다 공자의 도덕성은 보편적인 타인에 대한 사랑을 궁극적 목표이자 목적지로 삼는다. 물론 이러한 도덕교육 방법과 접근법은 단계가 명확하고 명확하기 때문에 활용성이 높다. 또한, 각 단계는 가까운 것에서 먼 것, 가까운 것에서 먼 것의 순서로 되어 있어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의 원리를 구현하고 있을 뿐이다. 또한 사람들이 그것이 합리적이고 인간 본성에 부합한다고 느끼게 하고 기꺼이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에게 '설교'나 '세뇌'라는 딱딱한 느낌을 주지 않고 학생들(특히 초등학생)이 실천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한편, 그동안 우리는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도덕교육을 어떻게 진행해 왔는가? 문화대혁명 이전인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우리는 조국애, 인민애, 집단애, 노동애, 공공재산애라는 '다섯 가지 사랑'을 이야기했습니다. 개혁개방 이후에는 '다섯 가지 스트레스, 네 가지 미, 세 가지 사랑'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덕교육 목표는 정확하고 매우 구체적이지만 결과가 좋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섯 가지 사랑은 각각 매우 중요하며 도덕 교육의 기초이자 중심입니다. 따라서 센터가 너무 많으면 센터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초등학생과 중등학생이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과 함께 이러한 올바른 도덕적 목표는 눈에 띄는 슬로건에 불과하고 사람들의 행동으로 구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오강 4미인 3사랑』에도 비슷한 단점이 있다. 이러한 상황은 오랫동안 교육리더십과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또한, 대학 입시의 지휘봉 역할로 인해 지적 교육에만 집중하고 도덕 교육을 소홀히 하는 현상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도덕 교육의 이러한 문제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는 교육 심리학에 관한 것입니다.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심리학 연구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심리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교육 실천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은 현재 국내 교육계와 심리학계에서 매우 흔한 현상이며, 편견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500년 전 춘추말, 심리학이라는 과학이 없었고 사람들이 심리 현상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었을 때, 공자는 학문 과정에서 사람들의 다양한 심리 활동을 예리하게 관찰할 수 있었으며, 또한 이러한 심리적 활동을 깊이 분석한 후 교육 과정에서 유연하게 사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교육 심리학에 대한 공자의 기여는 고대 중국 교육자들 사이에서 독특할 뿐만 아니라 세계의 고대 교육자들 사이에서도 극히 드뭅니다.

아래에는 공자의 교육 심리학의 깊이를 보여주는 몇 가지 주요 측면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학습 동기에 관하여 - "나는 배우기로 결심합니다." ("논어" ·Wei Zheng"), 이는 공자가 학습에는 먼저 결단력, 즉 동기 부여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학습이 내부 원동력을 갖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을 수 있음을 깨달았음을 보여줍니다.

배움의 세 가지 심리 상태에 대해 - "아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논어·용예)는 공자가 배움의 의미를 깨달았음을 보여준다. 추진력은 동기뿐만 아니라 의지, 감정과도 관련이 있으며, 배움의 심리적 상태는 그에 따라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된다. 내부 추진력의 크기: 배우고 싶어하고, 배우고 싶어하며, 배우는데 행복합니다. 그 중 '배움의 즐거움'이 가장 높은 수준이며, 가장 큰 내적 추진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공자의 이 발견은 교육 심리학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의 두 가지 핵심 심리 상태 분석 - "화를 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공자·서”), 공자는 “분노”와 “분노”가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두 가지 심리적 상태임을 발견했습니다(이 문제는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분석됩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이 두 가지 상태에 있을 때 교사들은 계몽을 하고 있다는 것이 지적됩니다. 전통적인 교육을 위한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선천적 재능과 후천적 노력의 관계 - "성(性)은 비슷하고 습관은 멀리 있다."('논어 논어') 공자는 모든 사람의 타고난 재능은 매우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각 사람의 타고난 재능은 매우 유사합니다. 각 사람의 습관(습관과 성격)은 매우 다릅니다. 이는 각 사람의 학습 효과가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문장은 교육이 사람들의 지식과 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심리적 발달에도 중요하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심리적 특성에 따라 가르침 - 공자는 인간의 지능은 지혜로운 사람, 어리석은 사람, 보통 사람으로 나눌 수 있고, 인간의 성격은 노와 보로 나눌 수 있으며, 사람의 심리 상태는 다음과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용기 있는 사람과 진취적인 사람으로 나뉘는데 위축되는 것도 다르고, 사람마다 재능의 발전 경향이 다릅니다(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문학에 적합하고, 어떤 사람은 정치에 적합하고, 어떤 사람은 군사에 적합하고, 어떤 사람은 사업가에 적합┅┅) 그러므로 교육은 이러한 다양한 심리적 특성에 기초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가르쳐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