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등왕정 서문' 전문을 누가 알려줄 수 있나요?

'등왕정 서문' 전문을 누가 알려줄 수 있나요?

등왕각 서문을 외우기로 마음먹었다면, 본문 전체를 외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글은 너무 많은 암시와 유명한 인용문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전통 문화 문해력을 키우는 데는 드문 이름입니다. 떠오르는 유명한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늘의 보배가 보배로 변하고 사람이 뛰어나다

저무는 구름과 고독한 백조가 함께 날아가니, 가을 물은 오랫동안 하늘과 같은 색이다

밤에는 고깃배가 노래한다

하늘은 넓고 땅은 높고 우주는 무한하다. 기쁨과 슬픔이 오고, 우여곡절도 셀 수 없이 많다.

산을 넘는다는 것이 어려운 일인데, 길을 잃은 사람들을 누가 안타까워할 수 있겠는가? 우연히 만나면 우리는 모두 외국에서 온 손님이다.

불운과 불행

풍당은 늙기 쉽지만 이광은 봉인하기 어렵다

노인이 강하면 차라리 움직이시겠습니까? 머리가 하얀 당신의 마음은요?

가난하고 강하고 푸른 구름에 빠지지 않을 야망을 가져라

동쪽 모퉁이는 지났지만 뽕나무는 늦지 않았다

이 글의 암시는 더욱 두드러진다.

이 기사의 사용법

[이 단락 편집]

1 간결하고 간결하며 암시적이고 의미 있음 - Ming Yong

The so -명용이라 함은 인유의 문자적 의미를 이용하여 그 특수한 의미를 일반적인 의미로 확장한 것이다. 『등왕정 서문』에는 “하늘의 보물은 놀랍고, 용의 빛은 투우의 공허함을 비추고, 뛰어난 사람과 땅은 진판의 침상에 있는 서여의 침상과 같다”라는 문장이 있다. ", "자주색 번개와 녹색 서리는 왕 장군의 무기이다", "하늘 기둥은 높고 북극성은 멀리 있다" 등의 문장이다. 암시는 분명한 암시이다.

'용광'의 전설은 '진·장화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장화는 도우와 태애검 사이에서 빛나는 보라색 기운 때문에 용천과 태애검을 땅속에 파묻었다. 니우별 두 개의 검의 눈부신 빛 그것이 바로 용의 빛이다. 『서여』에 관한 전설은 『후한서·서지전』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동한의 유명한 학자인 진판(陳桃)은 옥장(玉章)이 되었을 때 손님을 맞이하지 않았다. 가난하여 집에서 농사를 짓고 관리가 되기를 거부한 서루(徐瑞)가 찾아왔을 때 소파를 마련해 머물게 했다. "자전"에 대한 고전적인 설명은 "고현대 노트·유복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무제는 6개의 검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중 2개는 자전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청상'에 대한 전설은 '서경잡기'에 나와 있다. 한나라 고조가 백뱀을 죽이기 위해 사용했던 검은 12년에 한 번씩 날카롭게 깎은 것이다. 서리와 눈처럼 하얗다. 고전적인 "Tianzhu"는 "Shenyi Jing"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Kunlun Mountain에는 하늘만큼 높으며 Tianzhu라고 불립니다. 『베이천』의 정경은 『논어: 거버넌스』, 『정부는 베이천과 같이 미덕을 바탕으로 하고, 거기에 살고 별들이 이에 일치한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은유적으로 왕을 가리키는 북극성을 가리킨다.

위에서 언급한 암시는 '우아함과 우아함, 아름다움과 풍부함, 부드러움과 집중력'(유시에의 '원신초룡')이라는 효과를 얻는다. 의미는 풍부합니다.

2 취지의 의미를 숨기고, 문장 속에 취지를 숨긴다 - 암묵적 사용

암시적 사용은 암시가 원문을 직접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뒤집어 놓는 것을 의미한다 인유가 문맥에 가깝도록, 본래의 의도에 어긋나지 않고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적절하고 구불구불하게 표현하는 효과가 있다. 『등왕정 서문』에는 『풍당일로 이광이 봉인을 못 했고 굴가의는 장사에 살았는데 성주가 없지 않았으며 양홍이 해구에 갔을 때 밝은 시간은 부족하지 않습니다." "탐욕스러운 봄을 마실 때 기분이 상쾌하고 마른 길에 있으면 여전히 행복합니다." "멍창은 고귀하고 고귀하며 조국을 소중히 여길 시간이 없습니다. , 길 끝에서 어떻게 울 수 있느냐" 등의 암시가 숨어있다.

'풍당'과 '이광'이라는 두 고전은 '사기'에, '양홍'과 '몽창'이라는 두 고전은 '서경'에 나온다. 후한 왕조”. 이러한 암시는 비교적 친숙하므로 이 기사에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청천"의 고전적인 이야기는 "진서: 오음(五十)"에 나옵니다. 광저우에서 북쪽으로 20마일 떨어진 스먼(석문)에는 탐욕천이라는 물이 있습니다. 욕심 많은 오인이 이곳에 와서 샘물을 마시고 시를 지었습니다. 첫째, "고대인들은 이 물이 천 금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랑캐들에게 함께 마시게 하려고 해도 그들은 마음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마른 길"의 정경은 『장자·외국사』에서 찾을 수 있다. 이것이 사전이다. 틀에 물이 없어 마른 길이라 부르는데, 여기서는 빈곤한 상황을 가리킨다. "완기"의 고전적인 이야기는 "금서: 완기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위진 왕조에 살았던 완기는 사마 가문에 불만을 품고 술을 마시며 자신을 은폐했습니다. 죽임을 당하지 않기 위해 그는 종종 혼자 차를 몰고 길을 따르지 않았으며,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장애물이 앞에 있으면 고통스럽게 돌아올 것입니다.

위의 암시, 사건, 문구는 모두 왕보가 자신의 언어로 개작한 것이지만, 그 암시에는 세상 사람들이 통하지 않는 자기 연민과 한탄이라는 작가의 복잡한 감정이 담겨 있다. 그러나 왕보는 '탐욕의 봄', '박애'라는 고전을 차용했기 때문에 억지로 응원하고 포기하지 않는 자신의 신념을 마음껏 드러냈다.

3. 과거와 현재를 말할 때 자신과 비교하라 - 화용

화용은 깨달은 후에 사용한다는 뜻이다. 이는 저자가 상세한 서사를 준비하고 긴 인유를 합리적으로 단순화하여 감정을 단순하고 복합적으로 표현하는 인유 활용 방법이다. 『등왕정 서문』에는 “양의가 만나지 않으면 구름을 쓰다듬고 불쌍히 여기는데, 종기가 만나면 어찌 부끄러워서 흐르는 물놀이를 하겠는가”라는 문장은 암시이다.

고전 '양일부풍'은 '사기-사마향록전'에 등장한다. 한나라 양덕이가 한나라 무제에게 '자서부'를 썼다고 보고했다. 무제(吳帝)가 항여를 불러 "황제가 크게 기뻐하고 기운이 넘친다"고 말했지만 양데이는 여전히 사냥개를 맡은 하급 관리에 불과하다. "중기를 만나다"의 고전 이야기는 Liezi Tang Wen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고대에는 Boya의 북과 하프가 높은 산과 흐르는 물을 겨냥했지만 Zhong Ziqi만이 그 소리를 알고 있었습니다.

위의 두 가지 암시는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겨우 26세였던 왕보는 서문을 쓰도록 권유받았지만 자신의 '불운과 불행'에 직면해 기쁘기도 하고 슬프기도 했지만 직접적으로 말할 수는 없었다. 인유로 변한 멋진 펜이었습니다. 비록 고대의 것이었지만, 오늘날에는 깎은 흔적도 없이 예전처럼 매끄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러 암시를 축약 - 연결 사용

동시 사용은 저자가 한 문장에서 여러 암시를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표현효과를 높여보세요.

"등왕정 서문"에는 암시를 함께 사용하는 문장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한 가지 예입니다. "그것은 사가의 보물나무가 아니라 맹가의 이웃입니다. 그는 법정에 옵니다. 낮에는 잉어쌍과 동행하고 싶어하고, 지금은 손을 잡고 용문을 받치고 싶습니다." 이 문장은 함께 사용됩니다. 네 가지 암시는 작가가 염의 총애를 받은 것에 대한 감사를 나타냅니다. 공과 자신의 재능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고 발휘할 수 있습니다.

'시슈오신우·유'에서 고전 '시에가보도'를 찾아볼 수 있다. 시에안은 조카들에게 왜 사람들은 늘 자식이 잘되기를 바라느냐고 물었다. 조카 Xie Xuan은 "난초와 옥나무와 같으니 궁궐 계단에 자라기를 바랍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옥나무는 집안에 불명예를 주지 않는 착한 아들을 비유한 것입니다. 고전적인 "몽의 이웃"은 "순교자 전설: 어머니의 의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맹의 어머니는 아들을 교육하기 위해 세 번이나 동네로 이사했다고 합니다. 고전적인 "잉어 쌍"은 "논어 : Ji Shi"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공자는 한때 법정에 서 있었고 그의 아들 Kong Li는 "법정을 건너는 경향이있었습니다". 그리고 "리". "용문"에 대한 암시는 "후한·리영 전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잉은 자신의 명성을 자랑하며, 그의 인정을 받는 사람을 등용문이라고 합니다."

위 네 가지 암시가 문장에 담겨 있는데, 이 암시들의 조합은 우쭐하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한 어린 왕보의 복잡한 심리를 완벽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암시들은 사람들에게 일관되고 상쾌한 느낌을 줍니다. 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