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중국 전통 문화를 소프트룩 디자인에 통합시킬 수 있습니까?

어떻게 중국 전통 문화를 소프트룩 디자인에 통합시킬 수 있습니까?

문화는 한 그룹 (한 국가, 한 민족, 한 기업, 한 가족) 이 일정 기간 동안 형성한 사상, 관념, 행동, 풍속, 습관, 대표 인물, 그리고 이 집단의 전반적인 의식에 의해 방사되는 모든 활동이다. 오천년의 발전을 거쳐 중국 문화는 독특한 내포와 심미 정취를 형성하였다. 특히 베이징올림픽 이후 중국특색 있는 디자인 작품들이 우후죽순처럼 디자인 분야에 쏟아져 나와 중국의 원소에 대한 세계 인식을 심화시키기 시작했다. 어떻게 효과적으로 중국 전통 요소를 이용하여 설계하고 현대 디자인과 결합하여 현대인에게 봉사할 수 있는지, 디자인 연구자들이 무시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 필자는 학습과 토론의 태도로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중국 전통문화 요소와 사람들의 기억 시스템에 이미 있는 경험과 정보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고 분석하려고 시도했다. 현대 환경 예술 디자인에서 중국 요소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오늘날의 공간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설명하였다. 첫째, 인지심리학과 현대디자인 1. 인지심리학의 관련 개념인지심리학은 1950 년대 중반에 서구에서 부상한 일종의 심리학사조이다. 그것은 사람의 고급 심리 과정을 연구하는데, 주로 주의, 지각, 표상, 기억, 사고, 언어와 같은 인지 과정이다. 인지 심리학은 광의와 협의로 나눌 수 있다. 넓은 의미의 인지심리학은 사람의 인지과정을 연구하는 사람은 모두 인지심리학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서구 심리학자들이 흔히 말하는 인지심리학은 좁은 인지심리학, 즉 정보가공심리학을 가리킨다. 인간의 인지 과정은 정보를 수신, 인코딩, 저장, 교환, 조작, 검색, 추출 및 사용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을 인식 시스템, 메모리 시스템, 제어 시스템 및 반응 시스템의 네 가지 시스템 모델로 요약합니다. 이 시스템 모델에서 메모리 시스템은 디자인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기억은 자극, 사건, 이미지, 생각 등 정보의 심리적 기능에 관한 것이다. , 초기 자극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 이 자극은 유지될 수 있다. 그것은 개인이 자신의 경험에 대한 기억, 유지, 기억 또는 인정이다. 메모리 시스템의 기억과 인식 과정에서 과거의 정보와 경험에 대한 재구성과 혁신이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은 설계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디자인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기억시스템과 현대디자인의 관계 아른하임은' 예술과 시각인식' 이라는 책에서 "우리가 얻은 최신 이미지는 우리 기억창고에 저장된 대량의 이미지 중 불가분의 일부분" 이라고 지적했다. 인지심리학은 사람의 기존 지식과 지식 구조가 행동과 현재의 인지활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즉, 예술 디자인 I 에서 우리가 얻은 새로운 시각적 이미지는 모두 우리의 기억 시스템의 경험과 관련이 있다. 창조적 사고의 과정을 통해 경험과 정보가 메모리 시스템의 시각적 형태를 복제하고 재구성한다. 따라서 인지 심리학의 관점에서 전통 문화 요소 디자인의 응용을 살펴보면, 디자인 과정에서 메모리 시스템에 저장된 다양한 메모리 범주에 대한 요소 정보를 추출, 재구성 또는 재구성하고 창의적 사고를 통해 정보를 인코딩하고 출력하며 제품 또는 시각적 형식으로 디자인 작업에 반영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시스템의 기존 요소를 재구성하거나 재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먼저 기존 요소를 저장하거나 이해해야 설계에서 기존 요소의 올바른 적용을 보다 잘 제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중국 원소의 시각적 형태의 응용문화는 전통문화의 맥락에서 일종의 이데올로기이며, 형이상학이다. 예술 디자인에서, 전통 문화에 대한 우리의 응용은 실제로 이런 이데올로기에 대한 일종의 물화이다. 그것은 시각적인 형식으로 표현되고, 우리의 창조적 사고를 통해 결국 예술 작품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전통문화에 대한 우리의 응용은 사실상 그 시각적 형식에 대한 응용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시각적 형태를 이용하여 디자인하는 것은 상징적인 시각적 형태를 빌려 재미, 감정, 사상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는 전통 요소를 혁신하고, 전통 디자인 언어를 현대 디자인에 침투시켜, 새로운 시각적 형식을 창조하고, 전통 원소의 조형과 운율, 현대 디자인의 의미와 형식을 가지고, 개인의 기억과 민족 기억을 깨우고, 어떤 민족의 기질, 정신, 이념을 반영한다. 몇 가지 구체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1. 복제와 모방. 디자인에서, 색깔, 모양, 패턴과 같은 전통 문화의 시각적 형태는 원래 구조의 리듬, 운율, 질서를 따르고,' 전통 외관, 현대 구조' 또는' 현대 외관, 전통 구조' 를 채택하여 현대 사물과 재편하고 재창조한다. 이런 방식은 전통문화의 시각적 형태를 차용하는 것이지 기계적인 복제가 아니라 현대적인 것을 전달체로 이용하여 전통과 현대의 결합을 실현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다. 중국 한정판 페라리 599GTBFiorano 는 중국 당대 유명 예술가 노호가 정성껏 설계한 것으로 전통과 현대, 중서부를 결합한 최고의 예이다. 노호는 현대의 창작 방법으로 중국의 고전 원소인 송대 고요도자기 같은 질감을 차체에 손으로 그렸다. 스티어링 휠 점화 버튼의 "시작" 과 회전 속도계의 "0-10" 은 모두 중국 서예 인감을 사용합니다. 중국 원소와 서구 현대 사물의 완벽한 조화. 전통 문화 요소의 변이와 진화. 요소의 추출, 변환 및 추상 재구성은 현재 설계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디자이너는 풍부한 문화 전통에서 아름다움의 원소를 포착하고 발견하며, 이 원소에서 적절한 소재를 추출하여 자신의 창작 소재가 되게 한다. 이와 함께 추출된 요소들을 변환하고 추상화하며 이미지 구도와 현대 구도 의식에 따라 중국 전통예술을 재구성한다. 현대의 관념과 심미적 정취로 전통의 정수를 재해석하고 발굴하며 동서양 문화의 교차점을 찾은 다음 디자인 작품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전통문화의 정취를 지닌 디자인 작품을 형성한다. 1998 에서 완성된 상하이 김마오 빌딩 디자인은 전통 문화 요소를 추출하고 개조하는 전형적인 예입니다. 디자이너는 고전적인' 탑형' 구조를 현대 마천루의 건축 설계에 적용해 중국의 경직된 탑형을 과장하지 않았지만, 전체 건물의 비율은 중국 탑형의 심미 비율과 역학에 부합한다. 건축가는 중국 전통 밀처마 탑을 디자인 이념의 원점으로 밀처마 탑의 리듬, 윤곽, 세부 사항을 높이 요약하고' 첨단' 디자인 기법을 활용해 현대의 디자인 이념과 구조적 수단을 통해 전통 건축의 정신을 보여준다. 3. 문화 요소의 재현을 통해 사상의 근원을 찾다. 중화민족의 전체 문화에서 사상의 원천을 찾아 혁신하다. 오선생이 설계한 곡부 공자학원 단지는 전통문화와 건축 이념을 결합한 성공의 예이다. 공자학원 원림 설계는 고대 서원 스타일을 채택하여 구상이 정교하고 배치가 치밀하다. 설계상 흙더미는 건물 북쪽에 앉아 있는 것을 상징하고 흙더미는 남쪽에 쌓여 케스산을 상징한다. 한편 건물 왼쪽의 수로는 청룡을 상징하고, 앞의 작은 이강은 풍수의' 금벨트' 에 해당한다. 전체 배치는 전통적인 문화관을 반영하고 있으며, 건물 부지 선정지가 음양, 도산이 앞, 뒷산에 앉아 있는 전통 풍수에 부합한다. 전체 설계는 정련된 전통 원소를 활용해 은유를 최대한 활용하고 다양한 고대 건축 요소를 디자인 원형으로 사용하여 현대의 심미 관점에 따라 변화하여 전통을 재해석했다. 3. 결론은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현대환경예술디자인에서 전통문화의 시각형태를 해석하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시각이다. 디자인 과정은 인지의 과정이다. 마찬가지로 관객이 디자인 작품을 감상하는 과정도 인지과정이다. 인지 과정의 발생을 이해하는 것은 창작과 심미에 모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인지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기억 시스템의 문화적 배경과 경험은 우리가 전통 문화를 사용하여 디자인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이유입니다. 우리 사회의 문화적 맥락은 기억 시스템의 전통문화를 충분히 활성화시켰다. 창의적 사고를 통해 전통문화와 현대디자인언어를 결합해 재편과 재구조화를 통해 우리가 디자인한 작품은 중국 문화의 특색과 현대감, 국민의 심미심리에 부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