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행팔괘는 무슨 뜻입니까? 중국인의 예의는 무엇입니까?

오행팔괘는 무슨 뜻입니까? 중국인의 예의는 무엇입니까?

오행팔괘는 음양 오행 가십학설로 나뉜다. 오행' 은 특히 금실, 목선, 수선, 화선, 토선을 가리킨다. 오행' 학설은 오늘날의 수학 물리 화학과 마찬가지로 줄곧 중국 고성선현이 각종 연구에 종사하는 도구와 방법이다. 도가, 의사, 군사가, 유교, 역사가, 잡가, 역산가가 모두' 오행' 에 정통해야 한다. 가십은 음양오행의 연속이거나 만물이 모두 가십으로 나뉜다. 가십은 건조, 보기, 뿌리, 참, 훈제, 이성, 곤, 환전이다. 가십은 일반적으로 방위, 점술, 풍수 등의 학과에 쓰인다. 가십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제재는 매화의 쉬운 수이다. 중화민족은 의식, 실천, 준수, 예의를 중시하는 전통이 있어' 예의의 나라' 라고 불린다. 예의는 고대 사회인들의 도덕과 행동을 규범하고 있으며 문명의 상징이며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 전통 중 하나이다. 예의는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수정되고, 완벽하고, 계승되고, 발양된다. 이주',' 이일',' 이기기' 는 의식에 관한 세 편의 고전 작품으로 중국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의는 우주와 세계에 대한 인류의 경외, 덕성에 대한 추구, 조화에 대한 추구, 사람 자체에 대한 기대와 포용,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기대, 심미 정취에 대한 관심과 배양, 사회질서에 대한 조화를 담고 있다. 좌전 잠공 11 년' 은 "예, 통국, 정국, 인민, 익후사" 라고 말했다.

그럼 선물이란 무엇일까요? 좌전 조전문공 25 년' 은 "의식, 성쇠의 기, 천지의 경위, 사람이 태어난 이유" 라고 말했다. 。 의식은 인류 사회에서 천지법칙의 구현이다. 소위 "의식과 천국, 천국. 클릭합니다 ("주전 온주안공 15 년"). 예도 문명과 야만의 경계 상징이 되었다. 고대인들은 혈족으로 안팎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의례로 이족 (즉 야만과 문명) 을 나누었다. 예의는 질서이다. 그것은 사회질서와 상하 관계에 대해 엄격한 규범을 가지고 있다. 예의는 일종의 법규제도로,' 주관' 의 관제 설계는 줄곧 고대 정부 기관의 주요 청사진이었다.

예의도 일상생활의 규범으로 인, 의, 문, 충, 편지의 요구에 따라 제정된 예의는 만상을 포괄한다. 의식은 사람과 동물을 구분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음식 의식의 규칙과 같다. 예의는 또한 호칭, 환영, 의용, 연회, 편지 왕래 등 사람들 간의 교류 방식이기도 하다. 큰 종류로 나누어, 그것은 길, 흉악, 군, 병, 예식 5 가지 의식을 포함하고, 작은 종류별로 나누면 수십 가지가 있다. 그래서' 예기 중용' 은' 의식 300, 존엄성 3000' 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는 왜 예의를 배워야 합니까? 예기 곡례' 에는 구름이 있다. "덕인의, 무례해서는 안 되고, 수업은 정속적이고, 예의는 준비하지 않는다. 변명하여 변호하고, 예의에 어긋나다. 6 월, 신하, 아버지, 아들, 동생은 모두 음란하다. 공식 학자, 무례한. 반초가 군대를 경영하고, 그는 관청에 법률로 맡겼다. 체면이 서지 않고 단정하지 못한 것은 좋지 않다. 신사에서 귀신을 제사하는 것은 성실하지 않다. 이것은 신사가 존중하는 양보로 예의를 나타낸다. 앵무새는 말을 할 수 있고, 새와 함께 있을 것이다. 오랑우탄은 말을 할 줄 알고 동물과 함께 있을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예의가 없어요. 말을 할 줄 알지만, 한 동물의 마음만큼 좋지 않을까요? 남편이 동물에게 무례해서 부자들이 모였다. 성인제 () 로 예의를 위해 사람을 가르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을 예의 바르게 하고, 동물에서 자신을 알게 하다.

너무 존중해, 둘째, 보답해. 예의상 왕래하다. 오지 않으면 음란하다. 왔다갔다 하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예의는 안전하고 무례함은 위험하다. 그래서 업주들은 공부해야 한다. 남편에게 점잖고 예의 바른 사람들은 열등감과 타인을 존중한다. 판매자는 비록 소극적이지만, 존중도 있어야 하고, 형세도 풍부해야 합니까? 만약 네가 부유하고 좋은 선물을 안다면, 너는 오만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가난한 사람이고 좋은 선물을 안다면, 당신은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은 5 천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어' 예의지국' 으로 불린다. 중국인도 그들의 예의바른 스타일로 유명하다. 예의문명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국 사회사 발전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그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예의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고대 사회의 거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었다.

첫째, 노인을 공경하고 노인을 공경한다

중국에서는 원시 사회에서 봉건 사회까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치 윤리 관계는 모두 부계 가문과 가문의 혈연 관계를 유대로 삼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가정에서 조상을 존경하고 사회에서 어른을 존경한다. 중국 고대 사회는 예치와 인정을 추앙했기 때문에 존현이 역사의 요구가 되었다.

둘째, 기기가 적당하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적절한 형식을 통해 사람들의 풍부한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주력해 왔다. 중대한 명절, 중요한 사건을 만나 약속된 풍속식이 많다. 풍작을 얻으면 노랫소리로 축하해야 한다. 네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신의 가호를 빌어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날, 정월대보름, 추석, 중양절 등 많은 명절과 예절 형식이 형성되었다. 거의 모든 명절에는 자신만의 특정한 풍속 습관이 있다.

셋째, 다른 사람에게 예의를 가져라

어떤 문명사회와 문명민족 중에서 사람들은 항상 문명의 예의를 중시한다. 예의는 인간 사회가 우호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촉진하는 도덕규범 중 하나이며, 타인과 조화를 이루는 다리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한 사회의 문명 과정을 상징하며 한 민족의 정신적 면모를 반영한다. 중화민족은 예식을 준수하고 예의로 사람을 대하는 것을 예로부터 매우 중시해 왔다. 이러한 재미있는 경험들은 과거와 현재를 모두 계발성이 있다. 구체적으로 두 가지 주요 사항이 있습니다.

(a) 다른 사람들을 잘 대하십시오.

사람들과 어울리고, 먼저 좋은 사람이 되라. 이' 선' 은 감언이설과 번거로운 예절이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정성, 중간 성실, 외모가 공식적이어야 한다. "예기" 구름: "남편을 예의로 대하고, 부끄러워하며, 사람을 공경한다." (주: "예기"? 6? 1 줄리상 ") 을 참조하십시오. 겉으로는 정열을 공경하고, 속으로는 위선적이거나, 속으로는 공손하지만 표정은 없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겉모습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사람들 사이의 간극과 마찰을 근본적으로 없애고 서로를 존중하고 아끼며 사이좋게 지낼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려면 등급과 등급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다른 사람을 대해야 한다. 상층부에만 제사를 지내면, 재권으로 사람을 평가하고, 이익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사실 소인의 소행이다. 《논어》요? 6? 1 자한: 공자는 상복, 모자, 예복을 입은 사람과 맹인을 보았다. 그들이 만나자마자, 이 사람들이 어려도 공자는 일어설 것이다. 다른 사람 앞에서 걸을 때, 너는 반드시 빨리 가서 존경을 표시해야 한다.

(2) 호혜

예의는 다른 사람에게 예의를 갖추는 중요한 기준이다. 즉, 다른 사람의 선의를 받아들이려면, 우리는 반드시 같은 예의로 보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인간관계가 평등하고 우호적인 방식으로 선순환될 수 있다. 그래서' 예기' 는 "예의상 왕래하고, 오지 않고, 무례하고, 오지 않고 오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참고: 예기? 6? 1 줄리상 ") 을 참조하십시오.

은인에게 물 한 방울의 은혜가 있어야 한다. 옛사람의 눈에는 배은망덕함보다 더 상처받은 것은 없다. 아들은 말했다: "덕으로 덕을 갚으면, 백성은 사람을 설득한다." "원한으로 덕을 갚으면 벌을 받는 사람도 벌을 받아야 한다. (주: 예기? 6? 1 표) 를 참조하십시오. "덕으로 덕을 갚다" 는 것은 사람을 대하는 기본적인 도덕적 수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교류의 예의도 적당해야 한다. 선물을 주는 초심은 존중과 대답을 표시하는 것이다. 선물이란 가볍고 무겁다는 것이 많을수록 좋은 것은 아니다. 장자처럼? 6? 1 산목은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물처럼 달다. 군자는 담박하고, 소인은 기꺼이 집에 있다. 이유 없이 가입하면 이유 없이 떠날 수 있다. "

넷째, 기기는 무결성이 있다.

한 사람의 외모와 행동거지는 그의 수양과 문명의 표현이다. 고대인들은 의태가 단정하고, 진퇴도 있고, 집사를 존경하고, 행동거지가 품위 있고, 개인의 존엄성을 지키며, 학구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고대의 사상가들은 동물의 모피를 사람의 외모와 비교하였다. 새와 짐승은 털이 없으면 동물이 될 수 없다. 사람이 매너를 잃는다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고대인들의 악기에 대한 요구는 지나치게 번거로울 수밖에 없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 세 가지 측면이다.

(1) 옷차림 용모: 제자의 규칙은 "관은 곧고, 매듭은 매듭을 짓고, 양말은 꼭 조여야 한다" 고 요구한다. 이 규범들은 현대인들에게 여전히 필요하다. 모자를 잘 잠그고 신발과 양말을 조이는 것은 악기 범주 개념의 기본 요구 사항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옷차림이 단정하지 않고 신발과 양말이 바르지 않다면, 왕왕 사람을 혐오스럽게 하거나 심지어 구역질나게 할 수 있다. 이런 사람은 누가 친할까? 물론 옷차림은 자신의 직업, 나이, 생리적 특징, 생활환경, 접촉하는 사람의 풍속 습관에 꼭 맞아야 하며, 품위 있고 대범하게 선택해야 한다. 화장과 가식은 역효과를 낼 뿐이다.

(2) 행위: 공자는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문이 굳지 않다" 고 말했다. 6? 1 학습). 장중만이 존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공부하더라도 공고히 할 수 없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은 "느슨하고, 종처럼 앉아, 바람처럼 걷고, 활처럼 누워 있다" 는 것이다. 즉 똑바로 서 있고, 똑바로 앉아, 재빠르게 움직이고, 옆으로 잠을 잔다. 공공장소에서 경박하게 모독하지 말고 엄숙하고 차분하게 "무례하게 보지 말고, 무례하게 듣지 말고, 무례하게 말하지 말고, 무례하게 움직이지 마라" (주: 논어? 6? 안원 (1) 은 곳곳에서 예의에 부합한다.

(3) 언어 수사: 언어는 사람들의 사상, 감정, 문화 수양의 거울이다. 고대인들은 "미사여구, 그래서 사업이다" 고 말했다 (참고: "쉽게? 6? 1 간문 ") 을 참조하십시오. 글의 진실한 수정을 입업의 근본으로 삼는 것은 일리가 있다. 그리고 "말을 꼭 해야 한다" (참고: 논어? 6? 1 루즈 ") 를 참조하십시오. 입만 번지르르한 사람의 신뢰를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두 번째는 신중해야 한다. 옛사람들은 태어날 때 하늘을 위해 태어났고, 혀에는 두 줄의 이가 단단히 싸여 있었고, 입술에는 두꺼운 층이 덮여 있었다. 즉, 사람이 말을 할 때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고대인들은 사람들에게 덜 말하도록 요구하지 않고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말한다. 말할 때는 말하고, 침묵할 때는 침묵한다. 아들은 말했다: "말 없이 말할 수 있다면, 사람을 잃는다. \ "말로 그에게 말하지 마라, 실태를 부리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참고: 논어? 6? 1 위령공 ") 을 참조하십시오. 사실은 이렇다.

이 몇 가지 측면은 중국 전통 예절의 정수이다. 시대가 바뀌었지만, gfd 에 대한 고대인들의 중시와 깔끔함에 대한 요구는 오늘도 참고할 만하다. 외적 이미지는 한 사람의 도덕적 수양을 반영하고 인생에 대한 한 사람의 내면적 태도를 전달하는 조용한 언어이다. 그는 우아한 외모를 가지고 있어 어디를 가든 문명의 봄바람을 가져오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1 .. 노인이 앉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앉으세요.

2. 식탁 옆에 여자가 있다면, 여자가 앉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만약 이 숙녀의 자리가 옆집에 있다면, 누군가 그녀를 호출해야 한다.

3. 식사 후 안주인과 남주인이 떠난 후에야 다른 손님들이 떠날 수 있다.

4. 똑바로 앉아서 식탁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십시오.

5. 식당에서 식사할 때 종업원이 너를 식탁에 데리고 가야 한다.

6. 자리를 떠날 때 옆 자리를 도와준 노인이나 여성이 자리를 끌고 갑니다.

(b) 타월의 사용

1, 냅킨은 주로 옷이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며, 입과 손의 기름때를 닦는 데도 쓰인다.

2. 너는 모든 사람이 다 앉을 때까지 기다려야 냅킨을 사용할 수 있다.

3. 냅킨을 펴서 무릎 위 허벅지에 올려놓습니다. 허리띠를 매거나 허리띠를 양복 깃에 걸지 마세요.

4. 절대로 냅킨으로 식기를 닦지 마세요.

(3) 식탁 위의 일반 예절

1. 똑바로 앉아 발을 좌석 아래에 놓으세요. 함부로 곧게 펴지 마세요. 팔꿈치를 책상 옆에 기대지 말고 옆 좌석의 의자 등받이에 손을 대지 마세요.

2. 식사할 때 온화하고 온화하며 태연자약하게 조급해하지 말아야 한다.

3. 밥상에서는 자신만을 배려할 수 없고, 다른 사람, 특히 양쪽의 여성 게스트도 배려해야 한다.

4. 입에 음식이 있으면 말을 피해야 합니다.

5. 자신의 식기를 공용 접시에 꽂지 말고 음식을 가져오세요.

6. 반드시 말을 더듬고, 크게 쑤셔 넣지 말고, 음식은 마지막에 삼키고, 입구를 쑤셔서는 안 된다.

7. 음식을 취하고 국을 퍼낼 때는 수저 숟가락을 사용해야 합니다.

8. 수입한 음식을 먹으면 뱉어서는 안 된다. 뜨거운 음식과 같이 물이나 주스를 마셔도 된다.

9. 음식을 입구로 보낼 때 팔꿈치는 양쪽을 똑바로 놓고 이웃과 접촉하는 대신 안쪽으로 기울어져야 한다.

10. 나이프와 포크를 잡거나 음식을 씹을 때는 대화나 건배를 피해야 한다.

1 1, 맛있는 것은 음식이지 음식이 아니다. 음식은 쌀을 가져와야 하고, 급하게 입에 배달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수프가 식탁보에 떨어질 것이다. 매우 우아하지 않다.

12, 절대 손가락으로 이를 뽑지 말고 이쑤시개로 손이나 손수건으로 막아주세요.

13. 식탁에서 기침, 재채기, 구토를 피하십시오. 당신이 도울 수 없다면, 당신은 "죄송합니다" 라고 말해야 합니다.

14, 술을 마음대로 마시고, 술을 권하는 것은 예의가 있어야 하고, 술을 권하거나, 주먹을 추측하거나, 소리를 지르지 말아야 한다.

15. 식기가 바닥에 떨어지면 종업원에게 주워 달라고 하세요.

16. 만약 사고가 발생하면 실수로 술, 물, 수프를 다른 사람의 옷에 쏟으면 사과하면 된다. 당황하지 말고 오히려 상대방을 난처하게 한다.

17. 짝꿍의 다른 손님 앞에 놓인 조미료를 가져가려면 옆 손님에게 건네주도록 하세요. 너는 손을 뻗어 그들을 위해 운전해서는 안 된다.

18, 주인이 직접 요리를 한다면 주인에게 감사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19. 깨끗하지 않거나 냄새가 나는 음식을 먹으면 삼키지 마세요. 너는 엄지와 검지로 수입한 음식을 가볍게 꺼내서 접시에 놓아야 한다. 아직 다 먹지 않은 음식에 벌레와 자갈이 들어 있는 것을 발견하면 크게 놀라지 마라. 종업원이 다가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부드럽게 그에게 바꾸라고 말했다.

20. 식사를 마친 후 식기는 반드시 가지런히 놓아야지 함부로 놓아서는 안 된다. 냅킨도 접어서 책상 위에 놓아야 한다.

2 1. 주식 진행 중에는 흡연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담배를 피우고 싶다면 먼저 이웃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22,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때, 서둘러 돈을 지불할 수 없고, 밀치고 지불하고, 감기화가 있다. 손님이라면 서둘러 계산하면 안 됩니다. 너의 친구의 동의 없이는, 너는 그를 대신해서 돈을 지불해서는 안 된다.

23. 식사속도는 남녀 주인과 동기화되어야 하며,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늦으면 안 된다.

24. 식탁에서 슬픔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즐거운 분위기를 망칠 수 있습니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예의지국이었다. 중국인은 인식, 실천, 준수, 예의를 중시하는 풍습이 있다. 중국인들이 가장 중시하는 것은 하향식 질서이다. 즉 후배들은 어른을 존중하고, 하급자는 상급자에게 복종하고, 학생은 선생님을 존중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