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주부터 진강 극단까지 진강의 미래 진강 주부터 극단 주효로까지

주부터 진강 극단까지 진강의 미래 진강 주부터 극단 주효로까지

제 1 회 진강 문화 (주~) 고위층 포럼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고, 여기 있는 전문가와 예술가들과 진강 () 과 당대 희곡 발전에 대한 나의 인식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동시에, 나는 또한 당신과 함께 Zhou Qin Cong 극단의 성공적인 경험을 공유 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이 극단의 성공적인 경험에서 시작하여 Qin Cong 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Qin Cong 의 발전과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 P > 진강의 발전 현황에 대해 사람마다 다른 각도에서 다른 논평과 인지가 있다. 그러나 비교적 보편적인 견해는 진강이 희곡 분야의 다른 극종과 마찬가지로 모두 위기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 위기는 대략 2 년대 중엽부터 지금까지 아직 지나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물론 지역마다 극단마다 생존 현황이 크게 다르다. 물론 일부 극단은 상업공연을 고수하기 어렵고, 적지 않은 극단도 있어 매년 3 회 이상 공연할 수 있다. 극단의 공연 수입과 정부 지출금 사이의 비율도 크게 떨어져 있다. 3 분의 1 이 넘는 희곡 극단에 비해 기본적으로 정부의 지출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수백 개의 기층극단도 기본적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지만 여전히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하지만 상태가 양호하게 보이는 극단들조차도 생존과 발전 과정에서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으며 여전히 많은 변수에 직면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따라서 전반적으로 볼 때, 우리는 희곡 극단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결코 불필요하지 않다. 진강도 마찬가지다. 주진강 극단과 같은 훌륭한 현급 극단은 잘 운영되고 있지만, 지속 가능한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그리고 그것의 예술과 경영 발전 공간을 보면 여전히 진급할 수 있는 곳이 많다. < P > 서북지역의 많은 동료들은 진강의 생존과 발전이 수많은 넘을 수 없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이러한 어려움의 절대다수는 보편적이다. 즉, 사람들이 흔히 이야기하는 진강이 직면한 어려움들은 대부분 진강 특유의 것이 아니다. 비슷한 현상이 전국 각지에서 각종 연극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예를 들어, 시장의 부진, 특히 도시 지역에서는 서안과 같은 대도시든 현급 중소도시든 극장 공연은 거의 완전히 텅 비어 있고, 도시 극장을 통해 표를 파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공연은 더욱 두려운 것으로 여겨진다. 많은 극단들이 생존하기가 매우 어렵고, 연기자의 수입이 매우 좋지 않아, 사회 평균 수준에 이르기 어렵고, 동등한 연공 공무원과 맞먹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리고 정부 부처의 투자 부족, 기층 극단일수록 투입이 제한적이고 전혀 없다.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많은 우수한 전통극이 실전되고, 특히 전통 고전극의 높은 수준의 전승은 이미 이 시대 희곡계가 다시 돌아오기 어려운 문제가 되었으며, 그 직접적인 결과는 극단의 보존극이 심각하게 부족하다는 것이다. 새로운 연극 창작에 관해서는, 마찬가지로 많은 불만족스러운 현상들이 있다. 수십 년 동안 이미 명실상부한 극단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역의 희곡 극단은 모두 다양한 정도로 많은 새로운 연극을 창작했지만, 이 연극들 중에서 무대에서 계속 공연할 수 있는 것은 적고 적다. 인재의 단층은 희곡업계 전반의 부진의 결과다. 업계의 부진은 인적자원의 시장화 배치 과정에서 눈에 띄는 열세에 처할 수밖에 없다. 동시에 이 업계가 전반적으로 이상적 상태로 복귀하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현상들은 각기 다른 극종의 기층극단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서부 지역의 경제가 발달하지 못한 것은 아니며, 극단과 희곡은 어렵고, 비슷한 현상은 동부 지역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 P > 많은 동업자들이 진강과 희곡 전체가 직면한 이런 문제들을 영화텔레비전, 대중음악, 온라인 게임 등 다양한 오락 방식의 점차적인 출현으로 귀결해 희곡을 분류한 관객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해석이다. 사실 희곡이 직면한 문제는 관객이' 분류' 된 것이 아니라 생존 발전에 의존하는 공연 시장의 붕괴나 거의 붕괴이다. 어떤 새로운 예술 스타일도 이렇게 큰 마력을 가지고 있지 않고, 천년을 지속하는 희곡을 무대에서 밀어낼 수 있다. 고대와 현대에도 비슷한 예가 없다. 어떤 신흥예술류나 현대오락방식이 어떤 전통예술에 이렇게 큰 충격을 주었던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 P > 희곡 공연 시장이 무너지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세밀한 분할이 필요하다. < P > 큰 배경으로 볼 때, 한 세기 동안 중국 문화, 특히 전통문화는 끊임없는 충격을 받았다. 19 세기 말 2 세기 초의 신문화 운동은 물론 중국의 현대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신문화 운동의 여러 지도자가 민족 전통문화에 대한 태도가 매우 난폭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들은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간단히 부정하고 서방이 도입한 문화와 예술로 민족 문화 전통을 대체하려고 시도했다. 이 사조는 194 년대 말 또 다른 형식으로 이어졌다. 소련의 문화예술 이념을 전반적으로 받아들이고 도입하는 것, 심지어 행정의 힘으로 각 전통예술 분야의 예술가들이 소련의 예술관념, 표현 수법, 가치체계에 따라 중국의 전통을 개조하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198 년대 이후의 개혁 개방은 중국 전통문화예술 형성에 또 하나의 강력한 충격을 주었다. 여러 연령대의 사람들은 전통에 대한 경외심이 부족했고, 희곡에 대한 응당한 감정이 부족했고, 청소년 세대는 특히 심했다. 서북지방의 민중들은 진강에 대해 한때 매우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 서북지방에서는 예약없이 진강에 미련을 둔 사람이 얼마나 더 있는가? 진강 업계의 선두주자들 (특히 진강 업계의 선두주자) 조차도 진강을 언급할 때 종종 태도가 애매한' 이분법' 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이른바' 찌꺼기' 를 언급하는 것을 잊지 않고, 진강의 많은 고전극에 대해 감히 또는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할 수 없다. 이는 사회 각계의 사랑을 받았던 희곡이 수십 년 만에 사회에 빠르게 소외된 가장 중요한 이유다.

오페라의 쇠퇴에는 그 자체의 이유가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사람들이 희곡의 쇠퇴에 감개할 때, 대부분의 경우 이런 느낌은 주로 국영극단의 상황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다. 전국 각지의 상당 부분 국영극단이 한편으로는 정부의 거액의 보조금을 받는 한편, 한편으로는 여전히 어려운 동시에, 종종 같은 지역, 같은 극종인데, 수백, 혹은 더 많은 민영극단이 있어 전혀 외부의 지지가 없지만, 시장 공연의 생존과 발전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 있다 우리가 국영극단이 직면한 여러 가지 곤경을 고찰할 때, 바로 시장 규율도 예술법칙에 맞지 않는 관리체제로서 국영극단 희곡 예술가들의 창조성과 적극성을 속박하여 희곡 예술과 일반 관객이 점점 소외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관객이 희곡을 떠나 극장을 떠나는 주요 원인이 되었다. < P > 또 다른 언급 할 수없는 구체적인 이유는 수십 년 동안 도시 지역 극장의 심각한 부족입니다. 도시 지역에서 연예업계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공공 * * * 극장 건설이 중시되지 않는 현상은 개혁개방 초뿐만 아니라 195 년대와 6 년대에도 국민경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극장 같은 공공 * * * 시설의 발전을 먼저 압축하고 제한한다. 195 년대 각 도시가 극단을 대규모로 축소한 이래로 각 도시에서는 극장 시설을 허물어뜨리는 현상이 빈번히 나타났다. 하지만 가장 두드러진 것은 198 년대 이후 이미 건설된 많은 공연장들도 쇼핑몰로 개조됐다는 점이다. 그 이후 국가가 극단을 위해 지은 극장과 리허설장을 포함한다. 수십 년 동안 공연장 건설이 중시되지 않았던 결과, 각 대중도시의 공연장소는 매우 희귀하다. 특히 조건이 적절하고 크기가 적당한 극장은 심각하게 부족하다. 많은 동료들은 극장의 부족이 공연시장 불황의 결과라고 생각하는데, 극장 건설과 경영과 공연시장의 경기 사이에는 상호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최근의 희곡 산업 발전의 실제 상황을 보면 경영에 적합한 극장의 부재가 도시 지역 희곡 공연시장 붕괴의 주요 원인이다. 현재 상황은 베이징, 상하이 같은 수퍼시티 외에 서안, 우한, 심양까지 지역 중심지인 대도시들조차도 희곡의 극장 공연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산시 희곡연구원이 서안에서' 매일 진강' 을 운영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다. 비록 그 경험이 널리 보급될 만한 가치가 있지만, 공연 시장이 좀 더 정상적이라면, 이런 경영은 매우 쉬울 것이다. 전국적으로 수백만 명의 인구가 있는 성도급 도시들은 겨우 한두 개, 두세 개만이 간신히 공연을 보증할 수 있는 극장으로, 매년 각 극장의 희곡 공연장도 매우 제한되어 있다. 중소도시, 시급 도시는 말할 것도 없다. 여러 해 동안 나는 오늘의 희곡 공연 시장을 보면 중소 도시를 간과하기 쉽다는 점을 강조해 왔으며, 이런 도시의 공연 상황은 바로 현재 희곡 업계의 현황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몇 세기 동안, 특히 2 세기 이후 중국의 공연 시장에서 도시와 농촌의 이원 구조가 두드러지기 시작했고, 약 2 세기 2 년대에는 도시 공연 시장이 기본적으로 성숙했고, 농촌 지역이 주로 광장으로 공연되는 경영 모델에 비해 전국 각지에서 발권 방식으로 운영되는 도시 극장이 잇따라 등장해 희곡이 전례 없는 발전의 기회를 얻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극장 건설은 도시 희곡 공연 시장의 급격한 발전의 주요 원인이다. 마찬가지로, 195 년대 이후 극장의 양호한 발전세가 역전되어 오늘날까지도 근본적으로 호전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여기에 진강을 사랑하는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있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이 도시의 극장 공연을 지탱하지 못하고, 이 도시에는 매일 한 극장이 높은 수준의 진강 공연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 극장의 상호 경쟁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신세기 이후 전국 각지의 극장 건설에 대한 국가의 투자가 급격하게 증가했지만, 아쉽게도 이 부분의 성장은 주로 대형 랜드마크 극장을 건설하는 데 투입되어 운영 비용이 보편적으로 너무 높아서 희곡 공연을 제대로 운영하기 어려워 일반인의 문화오락 수요와의 필요한 관계를 맺을 수 없게 되어 결국 도시 공연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를 내기 어렵다. 내 의견으로는, 이것은 희곡 위기가 나타나고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농촌공연시장과 농촌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민영극단에 대해 여러 해 동안 심도 있는 연구를 해왔지만, 그 성과' 풀뿌리의 힘' 은 많은 동료들의 관심을 받았지만, 나는 희곡업계가 농촌 공연시장의 발육이나 민영극단의 발전에 의해 다시 생기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반대로, 도시 공연시장의 회복만이 희곡이 근본적으로 곤경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 P > 기쁘게도, 신세기 들어 사회와 지식인들의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태도가 근본적으로 바뀌었고, 국가가 전통문화의 가치를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함에 따라, 희곡계를 포함한 고전극에서 전통공연 수단에 이르기까지 그 의미는 점점 더 긍정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지금 일반 민중의 그것에 대한 인식은 이미 좋은 방향으로 전환되기 시작했으며, 이는 희곡이 전반적으로 위기에서 벗어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동시에, 국영 극단의 체제 개혁이 추진되고 있다. 이 개혁에는 아직 많은 미지의 변수가 있지만, 희곡 전체의 효과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지만, 극단 자체가 이러한 추세에 순응할 수 있다면,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발전에 적합한 길을 찾을 수 있다면, 개혁은 반드시 중요한 발전 기회가 아닐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국가 문화시설 건설을 시기적절하게 추진할 수 있다면, 몇 년 동안 전국 각 대중도시에서 규모와 조건이 적당하고 희곡 시장화 공연에 적응할 수 있는 극장을 확보할 수 있다면, 진강을 포함한 희곡이 전반적으로 곤경에서 벗어나는 것은 희망이 없는 것이 아니다. < P > 희곡 공연 시장 경영 방면에서 주지현 극단은 이미 우리에게 많은 성공 경험을 제공했고, 중피그룹은 주지현 극단을 핵심으로 민간자본을 주입하여 여러 현급 극단을 진강 시장화 공연의 연합체로 만들어 집중적인 공연그룹을 조성함으로써 이 분야가 더 유망하다는 것을 더 잘 알 수 있다. 미래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나는 또한 Zhou Zhixian 극단 및 기타 공연 그룹을 성공적으로 운영 한 귀중한 경험을 가진 Zhongfei Group 과 Liyuan 문화 회사가 도시 Qinqiang 공연 시장의 무한한 발전 잠재력을 볼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도시 공연 시장 복구, 시장 확대 및 기타 측면에서 성과를 거두고 농촌 지역의 Qinqiang 공연을 이끌고 도시와 농촌의 보완적인 오페라 공연 공간을 다시 형성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이 목표가 실현될 수 있다고 믿는다. < P > 마지막으로 이번 진강 문화 (주~) 고위층 포럼도 언급해야 한다. 중국 진강 예술제 기간 중 중요한 학술회의로 진강 발전사에는 또 다른 특별한 의미가 있다. 이 특별한 의미는 진강 문화 발전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이번 학술 세미나에 있다. 그 뒤에는 중피그룹과 이원문화발전회사가 있다. 이는 사회 발전 과정에서 각 업종마다 점점 더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문화 발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정신문화 분야 건설, 사회적 조화와 안정, 건강한 발전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다. 나는 우리가 여기서 진강의 발전 경로를 토론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진강 학술 연구의 길을 토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두 가지 서로 올림픽 원조를 하는 길에서 점점 더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나타나 이 길을 더 넓게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저자학과 중국 희곡학원 학술위원회 주임, 희곡연구소 소장,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