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의 고전 명문과 감상 분석.
국학의 고전 명문과 감상 분석.
가이드: 제가 수집한 국학 고전 명문 감상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국학 고전 명문 감상 1
1 논어 < P > 번역: 만약 내가 어떤 성과를 거두었다면, 다른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했지만, 나는 결코 분노와 억울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이것도 군자풍의 표현이 아닌가?
2. 꼭 필요한 것도 아니고, 굳지도 않고, 나도 없다. -'논어'
번역: 사실을 말하고 허공에서 추측하지 않는다. 일에 부딪히면 독단적이지 않고, 제멋대로 하지 않고, 실행할 수 있으면 된다. 행동은 융통성이 있어야 하고, 융통성이 없어야 한다. 모든 일은' 나' 를 중심으로 하지 않고, 독선적이지 않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힘을 모아, * * * 함께 임무를 완수한다.
3. 화를 내지 마라. -\ "역사 기록? 중니 제자 열전' < P > 번역: 잘못을 저질렀고,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하지 말고, 두 번째 재범하지 마라.
4. 사람은 누가 잘못이 없고, 잘못을 고치고, 바꿀 수 있고, 선하고, 더할 수 없다. 좌전' < P > 번역: 사람은 모두 잘못을 저질렀을 수도 있고, 사냥잘못을 저질렀을 수도 있다. 고치기만 하면 여전히 최고의 사람이다.
5. 5 보로 백보를 웃다. 맹자' < P > 번역: 자신의 잘못이 남의' 보다 작다고 생각하고, 결점이 남보다 적어서 득의양양하다.
6. 군자는 사람됨이 선하다. 맹자' < P > 번역: 군자의 가장 큰 장점은 고상하고 인의의 마음으로 남을 대하는 것이다. 7. 선악은 사람을 따라 하고, 화복은 자기가 자초한다.-'증광현문' < P > 번역: 좋은 일과 나쁜 일은 모두 자기가 하고, 재난과 행복도 모두 자신의 언행에 의해 자초된 것이다.
8.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논어' < P > 번역: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혼란스럽지 않고, 공상만 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지치고 수확이 없다.
9. 근면에 능하고 장난에 소홀하다. 사고에서 성행하고, 뒤따라 망치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한유 < P > 번역: 사업이나 학업의 성공은 분발, 근면 진취에 있다. 너무 노는 것에 탐닉하면, 요구를 풀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사람이 되려면 반드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고, 주도면밀한 고려를 해야 성취할 수 있다. 제멋대로, 대충대충, 아무렇게나 실패를 초래할 뿐이다.
1. 독서에는 3 ~ 3 가지가 있다: 마음이 도착하고, 눈이 오고, 입이 닿는다. 명희주희 < P > 번역: 열심히 생각하고, 눈으로 자세히 보고, 입을 많이 읽고, 세 가지 모두 제대로 해야 진정한 독서다. < P > 국학 고전 명문 감상 2
는 항상 성공하고, 행인은 늘 도착한다. < P >' 연자춘추' < P > 번역문이 열심히 하는 사람은 종종 성공할 수 있고, 지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은 종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의심행은 성공하지 못하고 의심은 무효이다. < P >' 상군서' < P > 번역문 행동은 주저하며 일을 주저하며 성공할 수 없다.
자 길이가 짧고, 한 치의 소장도 있다. < P > "초사" < P > 번역문이 짧다: 부족하고 길다: 여유가 있다. 비유는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고, 서로 바람직한 점이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현명한 사람은 천념하고, 반드시 실수가 있을 것이다. 어리석은 자는 천념하면 반드시 얻는 것이 있다. < P >' 사기' < P > 번역문은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여러 차례 고려할 때 반드시 개별적인 실수가 발생할 것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여러 번 생각해 보면 한 번은 옳을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 P > 차이의 호리가 천 리나 된다. < P >' 예기' < P > 번역문은 처음에는 차이가 매우 적지만 결과는 큰 실수를 초래할 수 있다. 일을 할 때는 신중해야지, 약간의 착오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비유한다.
가난은 익견이고, 노익장하다. < P >' 후한서' < P > 번역문은 처지가 가난할수록 의지가 굳어야 한다. 노인이 나이가 들수록, 정신은 마땅히 강해야 한다.
정성을 다하면 금석이 열린다. < P >' 후한서' < P > 번역문의 진실한 마음이 가는 곳, 금석처럼 견고한 물건도 열어야 한다. < P > 소장은 노력하지 않고, 첫째는 슬퍼한다. < P >' 한악부' < P > 번역문이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늙을 때까지 슬퍼할 수밖에 없다. 세상 사람들에게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성과를 내라고 권고하다. 공로는 허성해서는 안 되고, 이름은' 답빈극' < P > 을 위조해서는 안 되며, 악을 작은 것으로 삼지 말고, 선을 작은 것으로 하지 마라. < P >' 삼국지' < P > 번역문은 아주 작은 나쁜 일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무리 작은 좋은 일이라도 해야 한다.
사별 3 일, 눈을 긁을 때 대하다. < P >' 삼국지' < P > 번역문은 다른 사람이 이미 진보했기 때문에 더 이상 낡은 눈으로 그를 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 P > 최선을 다해 죽고 나서 이미 죽었다. < P >' 삼국지' < P > 번역문은 고생을 마다하지 않고, 부지런하고, 신중하고, 최선을 다하고, 죽을 때까지 모든 정신과 힘을 바치는 것을 말한다.
라오 지 푸 키안, 수천 마일 의 야망; 열사는 늘그막에, 장심이 그치지 않는다. < P >' 삼국지' < P > 번역문에 야망이 있는 사람은 늙었지만 여전히 야망이 있다. 영웅이 만년에 이르렀을 때, 야망은 결코 쇠퇴하지 않았다.
주근자는 적색이고, 잉크근자는 검다. < P >' 태자소푸 잠' < P > 번역은 주사에 의지해 빨갛게 변하고 잉크에 기대어 검게 변한다. 좋은 사람에게 접근하면 사람을 낫게 할 수 있고, 나쁜 사람에게 접근하면 사람을 나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객관적인 환경이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관중에서 표범을 엿볼 때 한 점을 본다. < P >' 진서' < P > 번역문은 죽관의 작은 구멍에서 표범을 보고 표범의 몸에 있는 얼룩무늬만 보았다. 비유는 사물의 일부분만 보고, 본 것이 전면적이지 않거나 약간 얻은 것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