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간 생산 진보의 변화 과정
인간 생산 진보의 변화 과정
이런 사상이 형성된 후 한때 매우 급진적이었다. 이전 시대에는 일반 개념의 사회질서가 변하지 않았거나 하늘에 의해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인간의 생명을 창조하신 사회제도는 영원합니다. 사계절의 일반적인 순환처럼 사회는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고 인간의 생명의 영원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사회에 대한 견해는 매우 보수적이어서, 변화가 있어도 표면적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카탈로그
1 계몽주의
2 자유의 개념
3 맑스의 급진적 사고
4 모더니즘
5 포스트모더니즘
6 4 가지 새로운 추세
7 또한 참조
8 편의 참고 문헌
9 외부 링크
계몽주의 시대
유럽의 계몽 시대에는 사상 분야에 큰 돌파구가 생겼고, 사회학자와 철학자들은 사람 자체가 사회와 생활방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사회의 모든 것이 신이 지은 것은 아니다. 사람은 자신을 바꿀 수 있는 상당한 공간을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사람들이 실천 속에서 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면 반드시 사회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과학학과가 생겨났고, 사회의 진면목을 탐구하고, 어떻게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지를 탐구했다.
그래서 보수주의에 비해 진보사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보수파는 진보주의가 내놓은 만병통치약에 대해 의심, 비판, 냉소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사회적 변화가 실패할 운명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람은 바로 이렇기 때문이다. 글의 변화를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네가 무엇을 시도하고 싶든 간에, 너는 인류의 현황을 바꿀 수 없다. 보기에 커질수록 본질적 변화는 작아진다. 진보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인류가 인간성이 영원하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현실과 어울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반대로 진보주의자들은 변화가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고, 그래서 선택의 개념이 생겨났다. 인생은 운명이 아니다. 사람은 선택을 할 수 있고,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윤리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은 사람들이 단지 신의 의지가 아니라 자신의 생활 상황에 대해 책임을 지게 할 것이다.
자유의 개념
진보사상은 새로운 인류의 자유관을 표현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성적 판단으로 스스로 자신을 빚는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처음에는이 개념이 그럴듯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루소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로웠지만, 모든 곳에 멍에를 메웠다." [1]1789 프랑스 혁명은 많은 새로운 철학 사상을 불러일으켜 중대한 돌파구를 만들었다. 독일 사상가 헤겔의 사상에서 인류 사회는 나선형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며 더 큰 자유를 실현하고 자유의 한계를 확대하는 경향이 있다. 이 철학은 종교와 신비의 의미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헤겔의 역사관에서 역사의 경계는 세계와 신의 통일이다. 한편 헤겔은 이 과정을 도교와 신학이 인류 역사에서의 역할 때문에 개량과 혁명의 변화가 역사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이것은 희망적인 철학이며, 역사의 진정한 진보를 보는 이성적 사고이다.
인류의 진보는 검사받을 수 있고, 사람도 초기 형태로 돌아갈 수 있다. 헤겔의 관점에서 볼 때, 존재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만약 어떤 것이 존재를 잃는다면, 그것은 합리성을 잃기 때문이다. 이 말은 중요한 사상을 담고 있다. 비록 다소 서툴지만, 역사는 요행이 아니지만, 적어도 이성적인 원칙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맑스의 급진적 사고
이 사상은 마르크스의 유물사관 체계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마르크스는 19 세기 중반에 발표된' 생산자당 선언' 에서 웅변적인 언어로 다음과 같이 썼다.
"자산계급은 끊임없이 생산수단을 혁명하여 생산관계를 혁명하고 모든 사회관계를 혁명해야 생존할 수 있다. 반대로, 낡은 생산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과거의 모든 공업계급 생존의 최우선 조건이다. 생산의 끊임없는 변화, 모든 사회 조건의 끊임없는 격동, 그리고 영원한 불안정과 변화는 자산계급 시대와 이전의 모든 시대의 차이이다. 모든 고정적이고 경직된 관계와 그에 따라 존중받는 관념, 관점이 모두 소멸되고, 새로 형성된 모든 관계는 고정되기 전에 낡아질 것이다. 모든 등급과 고정물이 사라지고 모든 신성한 것이 모독을 당했다. 사람은 결국 냉정한 눈으로 자신의 생존 상태를 바라보고 자신의 관계를 보아야 한다. " [2]
역사적으로 자본주의 시대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으로 급진적으로 이해되고, 성장하는 시장은 인류 생활의 모든 변하지 않는 성분을 녹였다. 삶에 대한 보수주의의 변하지 않는 신앙은 완전히 부정되었다.
현대주의
현대주의는 인류가 과학, 기술, 사회 실천을 통해 자신의 사회 형태를 창조, 개선, 개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사상은 마르크스주의 사상에서 영감을 받은 러시아 혁명과 중국 혁명에서 극치를 발휘했으며, 글을 모르는 농민이 과학기술로 무장하면 반드시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주의 사회를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사람들은 믿는다.
포스트모더니즘
KLOC-0/980 년대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이 만연해 현대화의 웅장한 전망이 침식되고 사회진보의 개념이 다시 한 번 의문, 상대화, 반란으로 번지고 있다. 새로운 사상에서 스탈린과 마오쩌둥은 사람을 죽이는 과두로 여겨졌으며, 그들의 관련 사상도 버림받았다.
공업의 흥기는 생활소비품을 제공했고, 농민은 압착되고, 사회의 이기분자는 감옥에 갇혀 죽고, 가장 기본적인 생활용품이 부족하다. 이것은 어떤 진보입니까? 사람들은 박해를 받을까 봐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것은 어떤 진보입니까? 이런 소위' 혁명' 이 어떻게 인류의 자유와 존엄성을 위해 싸울 가치가 있을까? ......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 패션 문화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인류의 진보와 사회 진보를 재평가한다. 가장 날카로운 방법은 사회 진보의 아이디어에 대해 완전히 부정적인 견해를 갖는 것입니다. 모든 현대 소비재가 있지만 사람들은 행복하지 않고 희망이 없습니다. 사람들이 이전보다 더 잘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만약 우리가 생명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다면, 어떻게 우리가 수백 년 전의 삶보다 더 잘 산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우리 자신의 삶 외에, 우리는 정말로 무엇을 바꿀 수 있습니까? 사회가 정말 변했다. 좋아졌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4 대 새로운 추세
현재 사회 진보에 대한 네 가지 반응이 있습니다.
극단적인 보수주의: 낡은 관념, 즉 인류의 변할 수 없는 본성과 종교의 영원한 가치로 돌아간다. 사람들의 사회 변화 능력은 과대평가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월한 것으로 입증된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존중하고 이 시스템으로 돌아가야 한다.
극단적인 자유주의: 개인이 큰 변화능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국가가 사회를 개선하는 도구라는 견해를 철저히 부정해야 한다. 시장의 자유로운 선택만이 진보를 추진할 수 있다.
사회주의: 국가가 지도하는 사회 진보는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지만, 이 과정에서도 큰 실수가 있었다. 간단히 말해서, 국가는 기근과 질병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의 물질문화 생활수준을 높였는데, 이것은 시장 밖이다. 이것은 공공 서비스와 공공 자산에 대한 좋은 변호를 제공하고, 정부는 시장 행동을 규제한다.
각종 형태의 급진주의는 사회 진보를 측정하는 기준에 의문을 제기한다. 예를 들어, 생산성은 사회적 진보의 기준으로 볼 수 있다. 아기 사망률? 이런 사상은 과거의 정치 전통을 뒤엎고 사회 진보의 척도가 다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경우에는 도덕에 대한 사회의 기대가 더 높아야 한다. 때로는 한 사회에서 진정한 생활 체험을 해야 그것의 각 방면의 복잡성을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