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이지' 원문 + 감상

'공이지' 원문 + 감상

우수한 기사로서 '여신봉'은 예술성과 주제 모두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과 공유하는 "공이지" 원문 + 감상문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원문

루진의 호텔 배치는 다른 곳과 다릅니다. 모든 호텔은 거리에 커다란 사각형 모양의 카운터가 있고 캐비닛에 뜨거운 물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그 와인은 언제든지 데울 수 있습니다. 노동자들은 오후와 저녁에 휴식을 취한 후 매번 구리 동전 4개를 사용하여 와인 한 그릇을 사곤 했습니다. 이것은 20년도 더 전에 일어난 일이지만 지금은 한 그릇에 10개의 동전이 카운터 밖에 서 있습니다. 따뜻한 술을 마시고 쉬고, 돈 한 푼이라도 더 쓰고 싶다면 죽순이나 회향 콩 한 접시를 사서 술을 만들어도 되지만, 이것들은 고기 요리다. 고객은 대부분 짧은 옷을 입은 갱단 출신으로 그다지 부유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긴 가운을 입은 사람들만이 가게 옆 집에 들어와 술과 음식을 달라고 하고, 자리에 앉아 천천히 술을 마셨다.

나는 열두 살 때부터 마을 입구에 있는 셴헝 호텔에서 웨이터로 일해 왔다. 가게 주인은 내가 너무 멍청해 보여 오랫동안 봉사하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고 말했다. -가운 손님들이 있어서 그냥 밖에서 뭔가를 했어요. 밖에 있는 짧은 코트를 입은 손님들은 대화가 쉽지만, 잔소리하고 혼란스러워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들은 종종 막걸리가 항아리에서 떠지는 것을 지켜보고, 항아리 바닥에 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항아리가 뜨거운 물에 담겨지는 것을 지켜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그들은 안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엄격한 감독하에, 찬은 안심할 수 있습니다. 물도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며칠 뒤에 가게 주인이 다시는 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다행히 추천이 친절해서 그를 해고할 수 없어 와인을 데우는 지루한 일을 맡게 됐다.

그때부터 나는 하루 종일 카운터에 서서 업무에 집중했다. 직무유기는 없지만 늘 조금 단조롭고 지루한 느낌이 듭니다. 가게 주인은 사나운 얼굴이었고, 손님들도 불친절했고, 활기가 없었습니다. 공이지가 가게에 와서야 몇 번이나 웃을 수 있었기 때문에 지금도 기억에 남습니다.

공이지만이 긴 가운을 입고 서서 술을 마시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키가 크고 키가 크며 안색이 창백하고 주름 사이에 종종 흉터가 있으며 덥수룩한 회색 수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긴 가운을 입고 있었지만, 그것은 10년 이상 수선되거나 세탁되지 않은 것 같았고 더러워졌습니다. 그는 사람들과 대화할 때 늘 말을 많이 해서 사람들이 그를 반쯤 이해하게 만든다. 그의 성이 공(Kong)이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빨간 종이에 적힌 "공이지 사부"라는 반쯤 이해할 수 있는 단어에서 그에게 공이지(Kong Yiji)라는 별명을 붙였습니다. 공이지가 가게에 도착하자마자 술꾼들이 모두 그를 바라보며 웃었고, 일부는 "공이지야, 얼굴에 새 상처가 생겼구나!"라고 소리쳤다. 그는 대답하지 않고 캐비닛에 "따뜻하다"고 말했다. 와인 두 그릇. "회향콩 한 접시를 달라고 했어요." 그들은 고의로 "너 또 남의 물건을 훔쳤나봐!"라고 큰 소리로 외쳤다. 공이지가 눈을 크게 뜨며 말했다. "어찌 허공에서 무고한 사람을 비난할 수 있겠습니까..." "무슨 무죄요? 훔치는 걸 봤어요." 그저께. 허씨 집안의 책들이 걸려서 두들겨 맞았다." 공이지 씨는 얼굴을 붉히며 이마의 핏줄이 튀어나오며 "책을 훔치는 것은 훔치는 것으로 볼 수 없다... 책을 훔치는 것은!... 뭐?"라는 질문에 이어 "신사는 가난하다", "그렇다" 등 난해한 말을 이어가며 모두를 폭소케 했다. 가게는 기쁨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공이지도 학교에 다녔지만 결국 학교도 다니지 않고 생활도 못 하고 점점 가난해졌다는 뒷말을 듣게 됐다. 그가 거의 음식을 구걸할 뻔할 때까지. 다행히도 그는 좋은 서예를 쓰면 밥 한 그릇을 주고 다른 사람을 위해 책을 베껴 주곤 했습니다. 그에게는 또 다른 나쁜 성격이 있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즉, 술을 좋아하고 일을 게으르다는 것입니다. 며칠 만에 사람, 책, 종이, 펜, 벼루 등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이런 일이 여러 번 일어났지만 아무도 그에게 책을 복사하라고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Kong Yiji는 때때로 도둑질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가게에서는 그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보다 나았습니다. 즉, 그는 때때로 현금이 없어도 연체금을 지불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분홍색 게시판에 기록했지만 한 달 안에 반드시 갚을 것입니다. 그리고 콩이지(Kong Yiji)는 핑크보드 이름을 지웠다.

공이지가 와인을 반 그릇 마시고 나니 붉어진 얼굴이 점차 회복됐고, 또 다른 누군가가 "공이지야, 너 정말 읽을 줄 알아?"라고 물었다. , 분명히 논쟁을 경멸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자 그들은 "왜 학자 반도 잡지 못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공이지(Kong Yiji)는 즉시 우울하고 불안해 보였고, 그의 얼굴은 회색으로 뒤덮였으며 이번에는 모두 말도 안되는 말을 했습니다. 그건, 어떤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해요. 이때 모두가 웃음을 터뜨렸다. 가게 안팎은 환희로 가득 차 있었다.

이런 때에는 웃으면서 보낼 수 있고, 가게 주인은 절대 나를 비난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가게 주인은 쿵이지(Kong Yiji)를 만날 때마다 항상 이런 질문을 해서 사람들을 웃게 만들었습니다. 공이지(Kong Yiji)는 자신이 그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가 나에게 “책 읽어 보셨나요?”라고 물었을 때 나는 살짝 고개를 끄덕였다. 그는 "책을 읽었습니다... 시험해 보겠습니다. 회향 콩에 회향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쓰나요?"라고 말했습니다. 거지 같은 사람이 나에게서 시험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까? 그래서 그는 돌아서서 더 이상 주의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공이지가 한참을 기다리며 진심으로 말했다. "글을 못 쓰나요?...가르쳐 줄 테니 기억하세요! 이 말은 꼭 기억해야 합니다. 나중에 가게 주인이 되면 글 쓸 때 쓰겠습니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가게 주인과 그 사람의 레벨은 아직 멀었고, 우리 가게 주인은 회향콩 값을 전혀 지불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은 재미있고 참을성이 없어서 태만하게 대답했습니다. 그냥 앞뒤로 대답만 하던가요?" "공이지 씨는 매우 행복해 보였고, 카운터에 긴 손톱을 두드리며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예, 예!..."휘"라는 단어를 쓰는 데에는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알죠?" 나는 점점 더 조급해졌습니다. 입을 벌리고 걸어가세요.

공이지씨는 막 와인에 손톱을 담그고 캐비닛에 무언가를 쓰고 싶어 하던 중 내가 열의가 없는 것을 보고 다시 한숨을 쉬며 매우 안타까운 표정을 지었다.

"몇 명? 많지 않아요."

몇 번이나 동네 아이들은 웃음 소리를 듣고 콩이지를 둘러싸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들에게 하나씩 주었다. 아이는 콩을 다 먹은 후에도 여전히 접시를 바라보며 눈을 떴습니다. 공이지씨는 당황하며 손가락을 내밀어 접시를 덮고 몸을 굽혀 "많지 않다. 이제 얼마 없다"고 말했다. 그는 몸을 일으켜 다시 콩을 바라보며 "많지 않다"고 말했다. , 많지 않아요!" 정말요? 많지 않아요." 그러자 아이들은 웃음을 터뜨리며 흩어졌습니다.

공이지 씨는 정말 유쾌한 사람인데, 그가 없었다면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살았을 것 같아요.

중추절을 2~3일쯤 앞둔 어느 날, 가게 주인은 핑크색 판을 떼어내며 천천히 계산을 하던 중 갑자기 “공이지가 여기 온 지 꽤 됐다”고 말했다. 아직도 19위안 빚이 있어요!" "저도 그 사람이 여기 온 지 꽤 오래 된 것 같아요. 술꾼이 "그 사람은 왜 여기 있지?... 다리가 부러졌어"라고 말하자 가게 주인은 "아!" "그 사람은 늘 도둑질을 하더군요. 이번에는 의식을 잃은 채 딩주렌 집에 물건을 훔쳤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 사람 집에서?"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무슨 일이 있었나요? 먼저 탄원서를 썼고, 밤새 구타를 당했고, 그 다음에는 다리가 부러졌습니다." "그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그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다리가 할인됐어요.

추석이 지나고 가을 바람이 날로 선선해지고, 하루종일 불에 의지해도 솜 자켓을 입어야 하는 초겨울이 다가왔습니다. . 후반부에는 손님이 한 명도 없어서 그냥 눈을 감고 앉아 있었어요. 갑자기 “와인 한 그릇을 데워라”라는 음성이 들렸습니다. 비록 아주 낮았지만 매우 친숙한 음성이었습니다. 살펴보니 사람이 전혀 없었습니다. 일어서서 밖을 내다보는 공이지(孔愛)는 문지방을 향한 카운터 아래에 앉아 있었다. 그 사람은 얼굴이 검고 야윈데다 남루한 저고리를 입고 다리를 꼬고 그 밑에 부들주머니를 얹고 짚줄로 어깨에 걸고 있는 모습을 보고 또 말했다. , "와인 한 그릇을 데우세요." 가게 주인도 고개를 쭉 내밀고 말했다. "공이지? 아직도 19위안 빚이 있군요!" 술이 낫네요.” 가게 주인은 평소와 다름없이 “공이지야, 또 뭔가를 훔쳤구나!”라고 말했지만, 이번에는 별로 분별력이 없어 “나를 놀리지 말라”고만 했다. !" "나를 놀리면 어쩌지?" 도둑질을 안 하면 어떻게 다리를 부러뜨릴 수 있겠는가?" 공이지가 속삭였다. "부러져, 넘어져, 넘어져..." 그의 눈빛은 가게 주인에게 애원하는 것 같았다. 다시는 말할 것도 없고. 이때 여러 사람이 모여 있었고 그와 가게 주인은 모두 웃었다. 나는 포도주를 데워서 꺼내어 문지방 위에 올려놓았다. 그는 남루한 주머니에서 동전 네 개를 꺼내 내 손에 쥐어주었습니다. 나는 그의 손이 진흙으로 덮여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알고 보니 그는 이 손으로 여기까지 걸어온 것이었습니다. 잠시 후 그는 술을 마시고 자리에 앉아 다른 사람들의 웃음 속에 천천히 두 손을 들고 걸어갔다.

그 이후로 공이지씨를 오랫동안 보지 못했습니다. 연말이 되자 가게 주인은 분홍색 판을 떼어내며 "공이지가 아직 19센트를 빚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내년 단오절에 그는 "공이지가 아직 19센트를 빚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중추절까지 그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연말까지 그를 보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본 적이 없어요. 아마도 공이지가 실제로 죽었을 거예요.

1918년 겨울에 쓰임

감상

루쉰의 단편 소설 '공이지'는 버전에 관계없이 중학교 교과서의 전통적인 걸작입니다. 모든 사람이 꼭 선택해야 하는 이 소설은 수년에 걸쳐 자주 읽혀졌으며 그 예술적 가치는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이 소설은 1918년 겨울에 집필되어 《신청년》 잡지 1919년 4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이 소설은 봉건제 황실 고시제도 하에서 한 노지식인의 비극적인 운명을 반영하고 있다. 이 소설은 5.4운동 직전에 출판되었다. 봉건 군주제가 무너지고 봉건 제국의 시험이 폐지되었지만 봉건 교육은 여전히 ​​​​심각한 독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교육은 여전히 ​​뿌리 깊게 뿌리 박혀 대다수의 사람들을 중독시켰습니다.

'5·4 운동'을 앞둔 중국 사회에서는 10월 혁명의 영향으로 리다자오(大杯), 진두슈(陳秀保) 등 초기 중국 공산주의자들이 주도한 신문화운동이 봉건사상으로 나아갔다. 대반제, 반봉건운동인 《5.4》운동이 곧 일어나려 하고 있었다. 루쉰은 신문화운동의 맹렬한 일원이었으며, 후에 신문화운동과 신문화군의 가장 위대하고 영웅적인 기수가 되었습니다. 그는 봉건사상과 도덕, 문화에 대해 가장 무자비하고 폭력적인 공격을 가하기 위해 날카로운 펜을 무기로 사용했습니다. 1918년 초에 쓴 그의 첫 번째 토착 소설 "광인의 일기"는 식인 풍습 봉건 체제를 폭력적으로 공격했습니다. 1918년 겨울, 그는 봉건제 황실의 독을 대중에게 폭로하고 봉건 지배계급의 죄악을 고발하는 두 번째 토속소설 『공이지』를 썼다. 5·4운동 직전에 루쉰이 출간한 이 두 편의 소설은 5·4운동 시기 신문화운동을 추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1. 절묘하고 암시적인 레이아웃

(1) 1인칭 서술형

소설은 1인칭 방식으로 쓰여졌는데, 이는 이야기는 실제적이고 친밀해 보이지만 기사의 핵심은 깊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십대 소년조차도 공이지를 경멸하기 때문에, 소년의 관점에서 글을 쓰면 중심 표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공이지에 대한 동정심을 표현할 수 있다. 이 글은 공이지의 삶의 한 시기를 포착하고 공이지의 삶과 성격, 운명을 가장 잘 보여주는 줄거리를 몇 가지 장면으로 압축하여 이야기의 줄거리를 집중적이고 간결하게 만듭니다. 작가는 소년의 눈을 통해 몇 장의 클로즈업 샷을 사용해 공이지의 모습과 그의 경멸, 조롱을 보여주고, 이어서 공이지의 고문과 임박한 죽음에 대한 묘사로 전환한다. 단순한 스토리 라인은 작가의 절묘한 예술적 개념을 바탕으로 매우 심오한 주제를 보여줍니다.

(2) 엄선된 배경

소설은 Xianheng Hotel을 인물 활동의 중심으로 삼고 있으며 여기에 사는 사람들에는 Kong Yiji 외에도 "I"가 포함됩니다. 가게 주인, 짧은 셔츠 패거리, 긴 셔츠를 입은 손님 등이 공이지를 에워싸고 웃으며 공이지에게 마구 야단을 쳤다. Xianheng Hotel은 Kong Yiji가 살았던 공간이자 중국 봉건 사회의 전형입니다. 소설의 자세한 설명 읽기:

“루 타운의 호텔 배치는 다른 곳과 다릅니다. 거리에 커다란 사각형 모양의 카운터가 있고 캐비닛에 뜨거운 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후와 저녁에 일을 마치고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은 종종 와인 한 그릇을 사기 위해 구리 동전 4개를 소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20여 년 전에 일어난 일이며 지금은 한 그릇의 가격이 최대 10 구리입니다. 동전 - 그리고 카운터에 서서 따뜻한 음료를 마시고 휴식을 취하세요. 돈을 더 쓰고 싶다면 소금에 절인 죽순이나 회향 콩을 사서 마실 수 있습니다. 고기 요리를 살 수 있는데, 이 손님들은 대부분 반팔 옷을 입고 있고, 그다지 부유하지도 않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앉아서 천천히 마시세요."

기사는 셴헝 호텔의 배치를 분석했다. 설명은 이야기가 벌어지는 사회적 배경을 자연스럽고 능숙하게 설명하고, 계급 대립의 사회적 현실을 생생하고 심오하게 드러낸다. 그리고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이의 격차. '반팔 일당'과 '긴 셔츠 손님'에 대한 가게 주인의 서로 다른 태도, 그리고 단조롭고 지루하고 숨막히는 매장 분위기는 당시 사회 사람들 사이의 차갑고 위선적인 관계를 느끼게 한다. , 그리고 공이지는 "술을 마시고 긴 가운을 입는 유일한 사람"이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가는 이러한 특별한 지위는 공이지의 비극의 불가피성을 운명지었다.

(3) 서사의 막간

소설은 직설적인 서사도 아니고 반전도 없지만, 이것이 소설의 매력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소설은 주로 서사기법을 채택하여 두 개의 주요 단편을 가로채서 소설의 뼈대를 이루지만, 서사의 내용은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자 소설의 가지와 잎이다. 서사의 내용은 주로 공이지의 삶, 책을 베끼고, 책을 훔치고, 정주인에게 구타당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2. 살과 살의 인물

(1) 가엾은 공이지

공이지는 슬프기도 하고 슬프기도 한 모순적인 인물이다. 불쌍하다. 공이지는 긴 가운을 입고 서서 술을 마셨다. 이는 자신의 경제적 지위와 영적 지위 사이의 모순이었다. 그의 낮은 경제적 지위로 인해 그는 Xianheng Hotel의 진정한 "긴 셔츠를 입은 후원자"가 될 수 없었습니다. 유형의 "곡선 발 카운터"가 쌓은 보이지 않는 벽은 Kong Yiji가 결코 극복할 수 없는 것이었지만 이러한 도약을 깨달은 것이 그가었습니다. 그가 벗을 수 없는 더럽고 찢어진 가운은 사실 그의 내면의 욕망이 구현된 것이었다. 영적 추구의 잘못된 위치는 의심할 바 없이 공이지의 인생에서 가장 큰 비극입니다. 그는 추구해서는 안 될 것을 추구했습니다. 즉, 그는 결코 추구할 수 없는 것을 추구했습니다. 그는 키가 크지만 부지런하지 않고, 글을 읽을 줄은 모르지만, 결코 불이행을 하지 않으며, 불이행을 하더라도 그는 내 무관심한 얼굴을 무시하고 "나"에게 읽는 법을 진지하게 가르칩니다. 작은 접시에 담긴 회향콩을 아이들과 진심으로 나누는 것, 이 모든 것은 공이지의 마음 속에 있는 순수함과 친절함을 반영합니다. 그가 마지막 술값으로 지불한 '현금 4달러'는 공이지가 도덕성을 추구했다는 최고의 증거입니다. 그러나 그는 게으르고, 좀도둑질하고, 독선하고, 현학하고, 가난함으로써 개인의 존엄을 짓밟았습니다. 이런 종류의 성격 분열은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공이지의 비극에 대한 루쉰 선생의 가장 합리적인 설계입니다. 공이지의 이런 순진함과 친절함이 그를 향한 우리 내면의 연민을 불러일으키지만, 이런 순진함과 친절함은 당시 사회 환경에서는 너무나 무력하고 창백하다. 가게 주인의 무자비한 조롱에, "Jiaoyi Gang"의 유쾌한 웃음에, 젊고 게으른 소년 "나"의 차가운 눈에 찢겨지고 Ding Juren의 구타에 파괴되었습니다. 봉건 교육 사상의 영향으로 순진함과 친절함은 너무 어처구니가 없고 우스꽝스럽습니다. 순진함을 추구하여 도둑이 되고, 성실함을 추구하고 변덕을 부리고, 추구하고 싶은 것을 추구하지만 추구하고 싶은 것에 억눌려 있습니다. 순진함과 선함에 대한 무관심, 순진함과 선함의 찢어짐, 순진함과 선함의 살해는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아름다운 것들을 파괴하는 '비극'에 대한 루쉰 선생의 최고의 해석입니다.

(2) 무감각한 짧은 옷 갱

소설 속 '단옷 갱'은 가난한 사람들이지만 작가의 연민의 대상이 아니라, 딩쥐렌은 공이지를 비웃고, 그들 자신이 피해자였으나 오히려 가해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이는 소설에서 드러나는 또 하나의 주제이다.

무감각하고 현학적인 공이지 한 명만 있으면 무섭지 않다. 짧은 옷을 입은 무감각한 사람들이 수천 명이나 된다는 것이다.

소설은 짧은옷깡패들의 무감각함을 묘사하는데, 이는 주로 그들의 웃음에 대한 글로 표현된다. 『공이지』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의 웃음이 있다. 하나는 긴 가운을 입은 등장인물과 가게 주인의 웃음이다. 이 웃음은 공이지가 장애를 입고 몸부림치며 죽음의 문턱에 섰을 때 특히나 힘차게 보인다. 그 소리는 착취계급의 잔인함과 냉담함으로 떨고, 이 웃음은 "타인의 고통을 창조하고 향유하는 무감각함과 잔인함"으로 떨린다. 또 하나는 반팔깡패들의 웃음이다. 공이지 씨는 긴 가운을 입고 있었지만 "더러워지고 찢어진 데다 10년 넘게 수선도 빨래도 안 한 것 같았다"며 "서서 술을 마셨다"고 말해 가운에 비집고 들어가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긴팔 단골들의 대열이지만 반팔 단골들과 비슷했다. 소이강과 공이지의 정치적, 경제적 지위는 거의 같은 수준인데, 왜 소이강은 공이지를 비웃었나?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에 감동이 깃든다. 이것은 웃음의 한 부분일 뿐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Short Jackets의 웃음에는 그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봉건제도와 봉건문화에 의해 피해를 입은 '비참한 남자' 쿵이지 역시 마찬가지로 불행한 사람들의 동정을 받아야 했지만, '자오이강'은 그에게 별명을 붙이고 조롱했다. 가난한. 특히 마지막 등장한 공이지의 모습은 더욱 처참했다. 공이지의 다리가 부러져 손을 잡고 호텔로 기어가는 절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가게 주인은 빚을 갚으려 했다. 세계의 이러한 비극적인 현상에 직면하여 가난한 사람들은 여전히 ​​그 답례로 “미소”를 짓고 있습니다. 저자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더 깊은 생각을 표현하면서 짧은 옷 갱단의 조롱을 반복적으로 묘사합니다. 식인 풍습. 봉건 전제주의의 장기 통치 하에서 봉건 문화와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은 공이지와 같은 비극적인 인물을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억압받는 사람들을 전반적으로 독살하여 무감각, 의식 상실, 심지어는 혼수 상태에 빠지게 했습니다. 최소한의 동정심도 사라졌습니다. 루쉰은 고의로 이 '고통'을 폭로했는데, 이는 공이지만이 '치료'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둘째, 불행한 사람들의 의식을 일깨울 목적으로 그들의 '고통'을 드러낸다. 루쉰은 자신의 소설의 주제가 “주로 아픈 사회에 있는 불행한 사람들의 모습을 취하며, 질병의 고통을 드러내고 치료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한 의도”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는 루쉰이 대중의 후진성을 조롱하는 태도를 취하지 않고, 대중이 봉건사상의 굴레에서 벗어나 변혁의 책임을 맡을 수 있도록 진지하게 생각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모색했음을 보여준다. 아픈 사회 전체.

3. 다양한 예술적 표현기법

(1) 생생한 묘사

소설은 공이지의 이미지를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묘사기법을 사용한다. 구체적으로 인물 묘사의 관점에서 그 생생함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외모 설명입니다. 소설에서는 공이지의 모습을 주로 두 번 묘사하고 있는데, 첫 번째는 그가 처음 등장했을 때의 모습이다. 그는 종종 선 사이에 주름이 있고 헝클어진 회색 수염을 가지고 있지만 긴 가운을 입고 있지만 10년 이상 수선하거나 세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가 "매우 키가 크다"는 것은 그가 여전히 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창백한 안색"은 그가 가난하고 영양 실조이며 일을 꺼린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의 얼굴에 "잦은 흉터"는 그가 가난하다는 신호입니다. 실수로 물건을 훔쳐 부상을 입게 되었는데, 이는 그의 쇠퇴를 나타내는 중요한 신호이기도 합니다. "덥수룩한 회색 수염"은 그가 나이가 많고 정신적으로 우울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의 가운은 "더럽고 찢겨져 있었으며, 10년 이상 수선하거나 빨지 않은 것 같았다"는 것은 그가 가난하고 게으르다는 것을 보여주며, 그의 재정 상황과 성격 특성은 놀라웠다.

공이지의 외모에 대한 두 번째 설명은 그가 마지막으로 등장했을 때였다. 그는 부들 부대로 다리를 가리고 짚줄로 어깨에 걸었습니다. 먹을 것도 없고 입을 것도 없고 임종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다리를 꼬고 아래에 부들주머니를 얹고 어깨에 짚줄을 걸었다"와 "진흙이 가득한 손"은 다리가 부러져 살 수 있는 능력을 상실했음을 나타냅니다. 부러진 다리 전후의 초상화를 비교하면 그의 경험의 비극이 더욱 부각됩니다.

작가는 공이지의 외모 묘사를 통해 공이지의 사회적 지위와 사상적 성격, 교육 정도를 매우 심오하게 드러낸다.

두 번째는 언어와 표현에 대한 설명이다. 주의 깊게 음미해 볼 만한 주요 문장은 여섯 가지이다. 첫 번째 문장은 “그는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항상 말을 많이 하고, 사람들에게 반쯤 이해한 것을 가르친다”는 것이다. 이기적이고 엉뚱한 성격. 두 번째 문장에서 공이지가 눈을 크게 뜨고 “왜 허공에서 누군가의 결백을 비난하는가… 세 번째 문장에서는 공이지가 얼굴을 붉히며 이마의 핏줄이 튀어나오며 "책을 훔치는 것은 훔치는 것이라고 볼 수 없다... 책을 훔치는 것은!...선비들이 하는 일을 훔치는 것으로 볼 수 있는가?"라고 주장했다. 그는 독선적이고, 현학적이며, 자기기만적이며, 체면을 세우기 위해 필사적인 캐릭터입니다. 네 번째 문장은 "공이지가 질문한 사람을 바라보며 논쟁을 하면서도 경멸하는 표정을 지었다"는 공이지의 독선적인 성격이 '읽기만 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섯 번째 문장은 "공이지가 즉시 우울하고 불안한 표정을 짓고 얼굴이 회색으로 뒤덮여 몇 가지 말을 했는데 이번에는 모두 말도 안 되는 말이었고 일부는 그가 이해하지 못했음을 보여줍니다." 봉건제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이를 깨닫지 못했습니다. 여섯 번째 문장은 "웃기지 마세요!" "떨어져라, 넘어져라, 넘어져라..." 말을 끊은 것은 분명 딩주렌이었지만 그는 봉건제의 고시제도가 자신의 정신을 오염시키고 육체를 파괴했다고 감히 말하지 못했습니다. , 그러나 그는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면 체면을 구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개인화된 언어 설명을 통해 Kong Yiji의 자칭, 현학적, 자기기만적인 성격이 페이지에 생생하게 나타납니다.

세 번째는 액션 설명입니다. 두 가지 주요 문장이 있습니다: "그는 9센트의 돈을 꺼냈다"와 "그는 누더기 주머니에서 4센트의 돈을 꺼내 내 손에 넣었다." 호텔에서도 돈이 부족한 걸 과시하는 청년, 그는 규율 있는 사람이다. 그는 단옷깡패의 조롱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이 '행' 행동은 그의 심리를 적절하게 보여줬고, 후자는 그가 극도로 빈곤하다는 것을 보여줬고, '터치'라는 단어는 그의 비참한 상황을 보여주었다.

(2) 디테일의 조각

소설에는 그의 얼굴이 여러 번 묘사된 것과 그의 가운이 아직 19세를 빚지고 있다는 사실 등 매우 인상적인 디테일이 많이 있습니다. 돈 등등. 여기서는 공이지의 얼굴 묘사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소설이 공이지의 얼굴 변화를 어떻게 포착하여 캐릭터를 형성하고 소설의 주제를 표현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공이지의 '얼굴'은 소설에서 네 번 언급된다. 이러한 '얼굴'에 대한 묘사는 인물의 특징을 묘사하고, 줄거리 전개를 촉진하며, 작품의 주제를 부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설.

내가 공이지의 '얼굴'에 대해 처음 쓴 것은 그가 무대에 등장했을 때였다. 공이지의 '창백한 안색, 주름 사이에 흉터가 자주 끼는 경우가 많다'. 공이지(孔熙)는 봉건제의 고시제도로 인해 극심한 피해를 입은 하층 지식인으로 평생을 가난하게 살았으며, 게으르고 생활도 하지 못했다. , 그래서 그의 생명은 음식과 의복조차 보장할 수 없으며 그는 너무 가난해서 "음식을 구걸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에게는 상류층의 '장밋빛 얼굴'과 뚱뚱한 머리가 있을 수 없고, 오직 '청백색 피부'만 가질 수 있다. '파란색과 흰색의 얼굴'에 대한 묘사는 그의 '더럽고 찢어진' 가운과 결합되어 공이지의 사회적 지위를 생생하게 드러낼 뿐만 아니라 아래 공이지의 캐릭터에 대한 추가 특성화를 위한 길을 열어줍니다.

두 번째로 '얼굴'을 쓴 것은 공이지가 책을 훔쳤다는 사실이 누군가 밝혀졌을 때였다. 도둑질로 간주됩니다...''. 공이지 원래는 '청백색 안색'을 가지고 있었지만, 누군가 그를 함부로 놀리고 결점을 폭로하자 그는 '얼굴이 붉어지며' 온 힘을 다해 '선비'로서의 얼굴을 유지하려고 논쟁을 벌였다. . 이 '얼굴이 붉어진' 묘사는 한편으로 공이지가 봉건 황실 고시제도에 의해 얼마나 깊이 중독되었는지를 드러내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공이지의 내면의 수치심을 드러내며 그가 상습적인 도둑이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가끔 최후의 수단으로만 그렇게 했습니다.

공이지의 '얼굴'에 대해 세 번째 쓴 글은 누군가가 그에게 "왜 학자 반도 못 받느냐"고 물었을 때였다. "우리 윗부분은 회색으로 덮여 있다." 이 '회색' 얼굴의 묘사는 공이지가 선비를 찾지 못했다는 이유로 조롱당했을 때의 절망과 낙담을 표현하고 있으며, 또한 그가 봉건주의에 깊은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줍니다. 교육의 독과 봉건제의 고시제도가 낳은 경직된 마음과 현학적인 습관.

소설이 공이지의 얼굴을 마지막으로 묘사한 것은 그가 딩주렌에 의해 다리가 부러진 채 호텔로 '걸어갔을 때'다. " 그의 '어둡고 얇은'안색과 그가 손으로 기어 다니면서 '걷고' 있다는 사실로 인해 그가 어떻게 죽음을 피하고 그토록 많은 고문을 겪은 후 맨숨으로 살아 남았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가게 주인이 자신을 비웃자, 공이지 씨는 가게 주인의 조롱에 낮은 목소리로 응하며 '애원하는' 표정을 지으며 잔혹한 고문을 받은 후 느끼는 겁에 질리고, 두렵고, 무기력한 심경을 드러냈습니다. 여기서 작가는 봉건제도와 봉건문화의 희생자들의 피비린내 나는 비극적 모습을 우리에게 그려낸다. 이로써 공이지의 비극적인 이미지는 대략적으로 완성되었다.

공이지의 '얼굴'은 '청백색'에서 '빨간색'으로, 다시 '회색'과 '어둡고 여윈'으로 바뀌었는데, 이는 공이지 캐릭터의 논리적 전개이다. 작가는 얼굴의 변화를 묘사함으로써 공이지의 현학적이고 무감각한 성격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3) 정확한 단어와 문장

루쉰 선생님의 소설은 단어를 매우 정확하게 사용하고, 의미가 풍부하고, 글쓰기에 능숙하며, 많은 단어가 표현력이 뛰어납니다. 다음은 "훔치다", "만지다", "기어다니다", "훔치다"라는 네 가지 동사를 사용하여 공이지의 비극적 운명의 원인과 결과를 드러낸다.

공이지에게는 술을 좋아하고 일을 게으르게 하는 치명적인 성격의 약점이 있었는데, 살기 위해 가끔 물건을 훔치는 일도 잦았다. 기사에는 공이지의 도둑질 성격이 총 9회 드러났다. 서술의 다양한 대상에 따라 세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호텔 손님과 가게 주인은 공이지를 비웃으며 부도덕하게 그가 '도둑질했다'고 선언한다. 이지야, 얼굴에 새로운 상처가 생겼다!" "또 남의 물건을 훔쳤나보구나!" "무슨 죄가 있느냐? 그저께 네가 그 집안의 책을 훔치고 매달린 채 구타하는 걸 봤다.

"지나치게 심심한 손님들은 공이지의 슬픔과 고통을 차를 마신 후 농담으로 삼았습니다. 몇 마디 말로 그들의 천박함, 방탕함, 파렴치함을 생생하게 묘사했습니다. 그들은 공이지의 상처를 퉁명스럽게 찌르고 공이지를 대담하게 비난했습니다. 도둑들은 구타당했습니다. 그리고 가게 주인을 바라보며 "그 사람"이라며 온갖 방법으로 공이지를 비웃기도 했다. Ding Juren의 집으로. 그 사람 집에 있는 물건을 훔칠 수 있나요?" "공이지야, 또 뭔가를 훔쳤구나!" "농담이냐? 훔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다리가 부러졌느냐?" 가게 주인은 공이지에게 연달아 '도둑질'을 비난했다. 요컨대, 가게 주인이든 호텔 손님이든, 콩이지를 향한 그들의 조롱은 어느 정도 진실을 드러냈지만, 그들의 말투와 저속한 태도는 의심할 바 없이 그들의 무신경함과 냉담함을 드러냈다.

둘째, 콩이지(Kong Yiji)는 '도둑질'을 은폐하기 위해 '도둑질'을 사용하고 비밀을 유지하는 현학적이고 냉담했습니다. 호텔에 있던 구경꾼들은 공이지의 '도둑질' 스캔들에 대해 파렴치하게 퍼뜨렸지만, 생계에 힘겨운 공이지는 반쯤 이해된 고전 한문을 사용하려고 애쓰며 말을 과시하고 심오한 척했다. "도둑질"이라는 단어와 문장은 선동하고 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왜냐하면 그의 의견으로는 "도둑질"이라는 단어가 낯설고 신비스럽고 실제로 두이방 같은 사람들에게는 이해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도둑질'은 다른 사람을 속일 수 있습니다. 이는 그의 현학적이고 냉담하며 무감각한 비극적 성격을 드러냅니다. 우리는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봉건 문화가 그를 뼈가 부러지고 골수를 빨아먹을 정도로 파괴하고 중독시켰습니다!

세 번째는 공이지의 '도둑질'에 대한 작가의 담담하고 냉정한 내레이션이다. 며칠 만에 사람, 책, 종이, 펜, 벼루 등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가 '도둑질했다'고 직접적으로 말하지 말고 완곡한 표현과 동정심을 암시하여 공이지가 본질적으로 나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뭔가를 하도록 강요받았고' 가끔 이런 '도둑질'을 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도둑질'을 지적한 공이지 씨는 "때때로 도둑질을 할 수밖에 없다"며 무뚝뚝하고 냉정하며 객관적으로 슬픔과 분노, 연민이 가득 담긴 말을 했지만 실제로는 위의 분석을 보면 그 말이 옳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음의 소리, '훔치다'라는 단어의 소리, '훔치다'라는 단어의 다양한 분위기가 바로 '훔치다'라는 단어의 스타일과 다르며, 당시 사회의 인간적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특히 언급할 만한 점은 공이지의 비열한 성격이 악랄하게 발전했기 때문에 그의 이후의 운명이 비인도적이고 소외되었다는 점이다. 나는 그의 손이 진흙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알고 보니 그는 이 손으로 왔습니다. 잠시 후 그는 술을 마시고 자리에 앉아 다른 사람들의 웃음 속에서 천천히 손을 잡고 걸어 나갔습니다. “다리가 부러져 네발로 기어가는 ‘동물’로 변신했다. 논리적으로 보면 네발로 서는다는 표현을 써야 하는데, 저자는 걷기라는 단어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거듭 강조했다. 공이지(Kong Yiji)는 이렇게 '걸었다'. 그러나 현실은 충격적이다. 그는 정말로 네발로 기어다니는 '동물'이 되었다. 다리는 '걷는다'고 보이지만 실제로는 '기른다'는 이 모순되고 복잡한 사고방식이 '걷다'라는 두 단어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공이지가 술에 중독되어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궁지에 몰리더라도 여전히 돈을 '만져' 술을 마신다. 이는 공이지의 비극이 낳은 피할 수 없는 결과이자 작품의 감동적 힘이기도 하다.

'훔치다', '터치하다', '올라가다', '훔치다'라는 네 단어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특정 조건 하에서 등장인물의 표정과 심리를 정확하고 섬세하게 묘사할 뿐 아니라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등, 공이지의 쇠퇴하는 운명과 그의 조용한 죽음 사이의 인과관계를 교묘하게 암시하는 이 소설의 절묘한 어법은 참으로 놀랍다. /p>

"공이지"는 중학교 중국어 교과서의 고전으로, 절묘한 구조 레이아웃, 풍부한 문자, 다양한 예술적 표현 기법, 루쉰 선생의 탁월한 문학적 표현 기법이 수십 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모두 현대 문학사에서 걸작이 된 이 작품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