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물은 뛰어난 사람들을 교육하고 샤오샹에게 영감을 줍니다. 호샹의 물 문화에 대한 간략한 토론

물은 뛰어난 사람들을 교육하고 샤오샹에게 영감을 줍니다. 호샹의 물 문화에 대한 간략한 토론

Liu Lu

(중국 지구과학대학교 지구과학자원학부(베이징))

1. 호샹 수문화 개요

『관자·두제』: “그러므로 성자의 나라는 기울어지지 않는 땅에 있어야 하고, 비옥한 땅을 선택하고, 주위에 시골과 산이 있고, 습지가 흐르고, 그 안에는 큰 강에서 유입되는 운하의 배수. 물은 인간 생명의 원천입니다. 물 문화는 도시 교통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인류 문명은 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사람과 물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 인간은 삶의 기본 조건과 삶의 편리함과 안전을 얻기 위해 물에 적응합니다. 물은 인간의 본성을 전달하고 인간의 생각과 예술, 정신을 전달하며 물 문화의 초석을 형성합니다.

샤오샹은 샹장강과 샤오수이강의 총칭이다. 주로 현재의 후난(湖南) 지역을 가리킨다. 우리는 장강 수계의 일부인 후난의 동팅호와 상, 자, 리, 원의 4대 수계가 낳은 문화를 샤오샹 문화라고 부르며, 이 또한 후난 문화입니다. 소향문화는 춘추시대 장강 중류에서 발달한 초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당나라 시인 두보(Du Fu)는 시 《촉으로 가다》에서 "나는 촉을 방문한 지 5년이고 자주에서 1년을 살았는데 소상으로 가는 대신 소상으로 어떻게 여행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썼습니다. Xiaoxiang 지역의 뛰어난 사람들과 그림 같은 풍경을 찬양하는 "시".

샤오샹 수문화가 집중된 주요 도시로는 웨양(Yueyang), 우창(Wuchang), 창사(Changsha), 영저우(Yongzhou), 창더(Changde) 등이 있다. 물문화란 물을 어떻게 이해하고, 관리하고, 활용하고, 보호하고, 소중히 여기느냐에 따라 인류사회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축적된 물질적, 정신적 부의 총체를 말합니다. 역사를 통해 샤오샹 문화는 다양한 지역 경제, 인문학, 관습 및 정서를 결합하여 다양한 유형의 물 문화를 형성해 왔습니다. 샤오샹(Xiaoxiang) 지역은 예로부터 문예가 융성하고 인문학이 집결된 문화예술의 고장입니다. 전국시대 밀라강에 투신한 학자이자 관료 굴원이 있고, 방추를 비판한 당시의 건국 지도자 마오쩌둥이 있고, 수천년 동안 이어져온 악록서원이 있다. "추만이 재능이 있고 이곳이 가장 번영하는 곳"인 향강 기슭의 악록산 기슭에는 판공을 탄식하게 만든 중국 4대 명건축물 중 하나인 악양탑이 있고, "세상이 먼저 걱정할 때 불안하고, 나중에 세상이 행복할 때 기뻐하라"...

2. 호샹 물문화의 풍경

(1) 더에잇 소상팔경(소상팔경)론은 당송시대에 유래했다. 가장 초기의 기록은 북송 왕조의 신궈(Shen Kuo)가 지은 『몽희비담(Mengxi Bi Tan)』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른바 '팔경', 즉 '샤오샹의 밤비, 평탄한 모래 위에 기러기 떨어짐, 연사사의 저녁 종, 산성의 맑은 안개, 강 하늘의 황혼 눈, 원포의 귀환 항해, 가을의 달' 동팅, 어촌의 노을'은 향강유역 중하류에 분포한다. "강과 하늘의 황혼 눈"은 창사시 오렌지 섬의 겨울 풍경을 묘사합니다.

과거 왕조의 문인, 서예가, 화가들의 예술적 영향과 오랜 역사의 축적으로 인해 샤오샹은 지리적인 지역일 뿐만 아니라 시적이고 그림 같은 풍미가 가득한 문화 개념입니다. 국내외의 수많은 소상두루마리는 '그림 속의 시'라고 할 수 있고, 수많은 소상시 역시 '그림 속의 시'라고 할 수 있다. 조상의 시는 후대에 예술적 영감을 촉발시켰고, 고대인의 그림은 현대인의 시정서와 문학정신에 영향을 미쳤다. 다양한 시대와 국적의 예술가들에게 '소향팔경'은 그들의 기분을 표현하고 그들의 감정을 지지하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시와 그림을 결합하고 사물과 나 자신을 혼합한 '소향팔경'은 더 이상 특정 팔경이 아니라 풍부한 함축을 지닌 예술적 상징이자, 사람들의 끝없는 미적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촉매이자, 사람들의 수많은 생각이 멋진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기회입니다.

팔경은 세월의 흐름에 씻겨 내려가는 여덟 알의 금모래와 같으며, 시대를 초월한 수많은 예술가들의 노고와 정신을 구현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호시가 토오루 도쿄대 교수는 고대 중국인이 팔경을 선정하는 과정을 '산수정련' 과정이라고 부르며 '소상팔경'을 그림으로 지적했다. 제목은 시적인 개념성과 포괄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시대와 문화의 변화에도 살아남을 수 있다."

현재 관광 발전을 위해 일부 부서에서는 8대 명승지를 회암봉, 청량사, 조산 등 명승지로 지정하여 사람들이 '여기'를 방문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의심할 바 없이 고대인의 원래 의도에 어긋나며 예술에 대한 경제적 영향에도 기여합니다. 사실 <소향팔경>의 8가지 명제는 구체성과 한계가 부족하기 때문에 예술가의 자유로운 상상을 위한 넓은 공간과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제공한다.

(2) "동팅은 물이 가득하고 웨양은 물이 가득하다"

동팅호 지역은 위안, 샹, 자, 리 물과 기타 9개 중소수를 흡수한다 그 안에는 큰 강이 흐르고 있으며, 예로부터 비옥한 저지대였습니다. 송나라 판즈밍은 『악양풍도기』에서 『산해서』를 인용하여 “동정, 원과 리의 교차점, 소상의 심연은 주장의 관문이다”라고 말했다. : "진(秦)나라가 정(景)과 싸워 격파하였다. 동정(洞庭)의 오주(五沙)를 차지하라. 호수는 폭이 500여 리가 넘고 그 안에 해와 달이 나타난다. ""두시방우의 수기"에는 "7~800에 걸쳐 있다"고 되어 있다. 마일", Cheng Enze의 "국가 정책 지명 연구"( "Ba"에서 인용). "Ling Jiu Zhi")는 "700 마일 이상에 걸쳐" 있으며 모든 계정의 규모가 매우 크다고 말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동정팔백리'라는 말이 지켜지고 있다.

동팅호의 장엄한 모습과 무한한 잠재력은 과거 왕조의 기사와 구호에도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지역의 고대 후난(湖南) 선조들은 뛰어난 지혜를 갖고 화려한 수경문화를 창조하였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외국 물건을 빌리는 것을 좋아했던 장자에게 이 지역은 단순히 그의 철학적 지혜의 원천이었습니다.

"동팅호 지역의 수많은 산, 강, 지명, 초목, 새, 동물은 사람들이 풍경을 통해 자신의 염원과 감정을 표현하는 자연스러운 전달자가 되었습니다. 호남 조상의 문명과 지혜는 심지어 전국 남북 문화 교류의 확산. 그리고 동팅 호반 가장 유명한 것은 후난 성 악양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면에는 동팅이 내려다 보입니다. 뒤로는 멀리 군산산(吉山山)이 있고, 남쪽에는 호남사강(湖南河河)이 있고, 북쪽에는 장강(長江)이 흐르고 있어 예로부터 '동팅의 물은 천하 아래에 있고, 천하가 아래에 있다'고 했다. Yueyang." 장시성 난창에 있는 "등왕탑", 후베이성 ​​무한에 있는 황학루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강 남쪽의 3대 명루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판중옌의 인기 "악양탑" 북송 때 악양루를 세계에 유명하게 만들었고, 범공이 동정호를 방문한 것 외에도 당나라 맹호연(孟浩然)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악양루에 갔다. 태청의 공허함과 혼란을 담은 팔월호의 수준이다." Yunmengze 위로 증기가 솟아 오르고 파도가 Yueyang City를 흔들고 있습니다. "동팅호의 웅장함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장총리에게 선물로 동팅호를 바라보다"), 두보가 "동팅수 얘기를 들었는데 지금은 악양탑에 간다"고 한탄했다. 친척도 친구도 없고 늙고 아픈 사람만 있다”며 “눈물을 흘리며 울고 있다”고 걱정했고, 류창칭 역시 “건물 앞으로 돌아오는 손님들이 가을 꿈을 꾸었다고 불평하고, 호수 위의 미녀는 밤의 노래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결국 나무꾼을 실은 배가 나갔고, 하얀 파도를 타고 돛이 왔다 갔다 했다." "("웨양 타워"); 리바이는 "탑은 웨양 끝을 내려다보고 강은 동팅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술에 취한 후에는 시원한 바람이 불어서 춤추는 소매로 사람들을 불어 넣습니다. ", 시인 특유의 대담하고 즐거운 태도를 보여줍니다("하십이와 함께 악양탑에 오르다" 》)...

3. 호샹 물문화 인문학 장

(1) 마오쩌둥 - 오렌지 섬의 머리 아리아

부용현 향강 유역에서 태어난 마오쩌둥은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를 향강 물을 마시며 보냈습니다. 그는 봄에는 이슬비, 여름에는 파도, 가을에는 강, 겨울에는 얼음과 눈을 관찰했습니다. 이는 마오쩌둥의 시에서 물을 폭넓게 묘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강과 바닷물에서부터 안개와 눈과 얼음에 이르기까지 그의 강에 관한 시에는 "수천 리의 장강 건너기", "강에는 푸른 물이 가득하다", "거북이와 뱀의 자물쇠"가 있다. 강'을 구호하면 '강이 갑자기 오르락 내리락을 멈춘다'가 있고, 바다를 구호하면 '차를 마시며 광동해를 잊을 수 없다', '하얀 파도가 밀려온다'가 있다. 하늘로 통하다', '동해와 곧장 통하다', 호수를 노래할 때 '동팅의 파도가 하늘의 눈에 닿는다', 비에 관한 시에는 '붉은 비가 마음대로 파도로 변한다'가 있다. "; 눈에 관한 시에는 "수천 마일의 서리가 있고 하늘은 붉고 찬란하다"가 있고, 눈에 관한 시에는 "서리 아침 달을 보고 하늘의 기러기가 비명을 지른다"가 있고, 얼음에 관한 시에는 "수천 마일의 서리가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얼음', '이미 수백 피트의 얼음이 있는 절벽이다' 등. 그는 물에 대한 글을 쓰는 데에 걸맞은 뛰어난 인물이자 물에 대한 시의 대가이다.

위치 샹장(鄭江) 장사(長沙) 구간 중앙에는 물로 둘러싸인 커다란 자연 내륙 사주가 있는데, 이곳의 사계절마다 다른 풍경이 보이고, 곳곳에 밝은 빛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해가 그늘지고, 버드나무가 그 위에 기대어 있고, 가을에는 강바람이 불고, 향기가 나고, 가지에는 붉은색과 오렌지색이 가득하고, 나무는 무성합니다. 1925년 추운 가을, 마오쩌둥은 광둥에서 후난으로 돌아와 주지주를 다시 방문하고 인기 있는 『진원춘·장사』를 썼는데, 독립의 추운 가을에 상강이 가면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북쪽의 마오쩌둥은 산과 강을 가리키며 말을 했고, 물이 중앙에 부딪쳤고, 파도가 날으는 배를 멈추게 하여 우리 세대의 인품을 크게 고양시켰습니다. 호남 제1사범대학에 다니면서 그는 종종 동급생들을 만나 파도 속에서 수영을 하고 섬의 국정에 대해 토론하곤 했습니다. 그는 오렌지 섬의 머리 부분에서 산이 붉게 물들고 숲이 온통 뒤덮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들어가는 강물, 수백 번의 전투, 물의 흐름, 하늘을 치는 독수리, 얕은 바닥을 나는 물고기 등은 세상을 구하고 사람을 구하려는 그의 영웅적 야망을 표현한다.

낭만주의자로서 마오쩌둥은 자신의 조국과 고향을 사랑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위대함과 다채로움도 중국의 운명을 바꾸었습니다. 1961년에 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가을 바람은 연꽃에서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시골, 황혼의 비가 Xili Village의 구름을 향하고 있습니다. "남서쪽에서 구름이 형월로 오고, 강물소리가 밤낮으로 동정으로 흘러내린다." 그는 이 상태가 훌륭하고 훌륭하다고 한탄했습니다. 이것은 그가 시에서 쓴 것입니다. "Qilu: 친구에게 답장하다": "Jiuyi Mountain에 흰 구름이 날고, 황제의 아들은 바람을 타고 푸른 하늘로 내려갑니다. 얼룩덜룩한 대나무 가지에는 천 개의 눈물이 흐르고, 붉은 구름 가지에는 천 개의 꽃과 백 겹의 옷이 있습니다. 동팅에는 파도가 치고 눈이 내리고 창다오 사람들은 시를 노래합니다. 내 꿈의 윤곽에서 영감을 얻고 싶고 무궁화의 나라는 나팔꽃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모주는 상후와 상 부인을 의미합니다. 마오 쩌둥의 글에는 향강의 물과 동정의 파도가 있습니다. 너무 취해서 사람들은 오렌지 섬 머리에서 자신의 비교할 수 없는 감정을 외칠 수밖에 없습니다.

(2) Shen Congwen – Yuanshui River 옆 흐르는 물의 Dingdong

호남의 현대 작가들 가운데 특히 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잘 그리는 대표적인 인물은 심종원(沈宗文)씨이다. 심종원(沈宗文)은 호남 서부 산지 출신의 작가로, 호남을 떠나 가장 그리워지는 것이 있다. 오랜 세월 그의 고향은 산속의 맑은 강과 강물처럼 맑고 순수하며 생기 넘치는 산소녀 추이추이, 그리고 산처럼 마음씨가 착하고 소박한 사람들이다.

후난 서부에는 아름다운 풍경이 있습니다. 맑은 강물은 물 아래의 지저분한 자갈을 반사하고, 바람은 대나무 숲 사이로 불어오며 부드러운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내며, 밤에는 유백색 안개가 수줍게 떠다닙니다. .. 풍경은 도시의 번잡함에서 멀리 떨어져 부드럽고 평화 롭고 숲속 깊은 곳에서 유유히 떠 다니는 목가적 인 노래와 봄처럼 일종의 소름 끼치고 특별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을'도 물과 같지만 물과 같지 않습니다. 얇지만 호남 서부의 강처럼 맑고 맑습니다.

심종원은 '물'에 대한 글을 잘 쓰고 '물'을 표현하는데 능숙하다.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그의 작품 속 물은 영적인 것, 즉 '물'이다. "그의 문학 작품의 정신적, 문화적 원형으로서 작가의 외로움 콤플렉스의 삶의 경험이 스며들어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후난 서부 땅의 심충문(Shen Congwen)에 대한 샤오샹 문화의 영향의 계승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초현실적입니다. 중요성과 미적 지향성을 중요시합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후난 서부 바다의 독특한 '물 문화'가 그의 작품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문인과 시인이 이상적인 감정과 관대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연수가 문인의 펜과 먹으로 표현되면 미학적 의미와 사상과 영혼을 갖게 되고, 자연수는 will be 미학과 문화의 물이 되었습니다.

IV.결론

물문화는 호샹문화의 중요한 내용이자 호샹문화의 핵심요소이다. 호샹 지역은 강과 호수가 빽빽하고 물이 발달한 물의 도시이자 쌀의 땅입니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물과 특이한 관계를 맺어왔고, 사회적 경제도 번영했습니다. 물에서. 우리 나라 지역 물 문화의 대표적인 대표자로서 호샹 물 문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호샹의 물 문화는 수자원을 통해 샤오샹 사람들의 장기적인 번영을 보여주는 역사적 그림이며, 물 관리를 위해 싸우는 개척 정신과 혁신 정신의 구체화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또한 국가의 귀중한 부를 대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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