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소설의 건국시기는

중국소설의 건국시기는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는 고대 중국 소설의 싹트는 시기였다. 이 시기에 등장한 신화, 전설, 우화, 역사전기 등은 고대소설을 비롯한 중국 서사문학의 원천이 되었다. 신화와 전설에는 이미 소설의 두 가지 기본 요소가 있습니다. 즉, 인물과 스토리라인이 있으며, 수백 개의 전진학파에 흩어져 있는 고대 우화에도 허구적 플롯과 서사적 의미의 예술적 실천이 있어 고대 소설 경험에 대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의 역사 작품은 인물의 행적을 서술함으로써 역사를 반영하며, 비교적 완전한 줄거리 구조, 뚜렷하고 두드러진 인물, 폭넓은 인물 활동 배경, 매우 강렬한 갈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소설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한대 이후에는 『오월춘추』, 『월각서』 등 공식적인 역사와 소설 사이에 해당하는 비공식 잡록도 있는데, 이는 사실을 기록할 뿐만 아니라 일화를 수집하며 허구적 요소가 더 많다. 소설에 가까운 문체적 특징이 더 강력합니다.

위진남북조는 중국 고대소설이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여는 시기로 '지위'와 '지인'이라는 두 종류의 중국 고전소설이 등장했다. 이들 소설의 대부분은 당시 문인들이 다양한 경험을 기록하기 위해 쓴 것이므로 수첩소설이라고도 불린다.

직과이란 신과 귀신, 귀신을 기록하는 다양한 전설과 설화를 가리킨다. 이 유형의 소설은 고대 중국 신화와 전설로 대표되는 고대 문화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며, Qian Bao의 "Sou Shen Ji"와 같이 신과 유령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Li Ji가 뱀을 참수한다"와 같은 이야기가 매우 생생합니다. ; 산과 강, 지리, 이국적 사물, 이상한 나라, 신화 및 기타 사건을 묘사하는 것은 장화(Zhang Hua)의 "자연사"로 대표되며, 특히 신과 여신에 대한 전설을 포함하는 것은 게홍(Ge Hong)의 "불멸의 전기"로 대표됩니다. ". 지인(紀仁)은 남송(南宋) 임천왕 유이청(劉伯淸)이 지은 『석수신우』로 대표되는 인물들의 언행을 기록한 일화소설을 가리킨다. 이러한 유형의 소설은 전기에서 인물의 행적을 기록하는 전통에 더욱 충실하며, 담백함을 옹호하는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

Zhiguai와 Zhiren은 모두 고전 중국어로 작성되었습니다. 대부분 길이가 짧고 간단한 서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Lu Xun은 그것들을 "조잡한 개요"라고 불렀습니다. 소설의 원형으로밖에 볼 수 없다. 그러나 상세한 묘사와 성격 묘사, 서사 언어 측면에서 중국 고전소설의 성숙한 형태인 당천추에 대한 귀중한 경험을 축적해 왔다.

2. 중국 고대소설의 3단계 전개

진정한 성숙작이라고 할 수 있는 고대소설은 당나라 전설에서 시작됐다. 당나라 전설 이후 중국 고대소설의 진화와 발전은 크게 당나라 전설, 송원대본, 명청소설의 3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왕조.

Tang Chuanqiu는 당나라의 인기있는 중국 고전 소설을 종종 "노트"또는 "전기"로 명명합니다. 저자는 역사가의 스타일을 사용하여 "이상한 것을 번역하고 씁니다. ("Chuanqiu") Shaoshi Shanfang Bi Cong") [2] 그래서 "전설"이라고 불립니다. 당나라 전설의 작품은 40권이 넘는 특집과 40권이 넘는 흩어진 장을 포함해 40권이 넘는다. 주로 송나라 초기에 이방 등이 편찬한 《태평광기》에 수록되어 있다. 내용은 신과 괴물, 사랑 이야기와 용감함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그 중에서 사랑소설은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두었고, 대표작으로는 『유의전』, 『이화전』, 『영영전』, 『화소유전』 등이 있다.

당나라 전설은 위·금·남·북조의 괴소설을 바탕으로 전개되었으나 질적인 변화가 있었다. 명나라 학자 호영림은 『소오시산방비충』에서 이렇게 말했다. “6대에 변이론이 성행했지만, 대부분은 잘못된 기록에 기초한 것이지 반드시 환상은 아니었다. 단지 호기심에서 가짜 소설을 썼다." [3] '콘텐츠'는 의식적 창작에 대한 주관적 의식을 말하고, '호기심'은 상상과 허구의 예술적 사고를 말한다. 따라서 Tang Chuanqi는 실제 인물을 묘사하는 이전 세대의 초자연 소설 범위에서 뛰어 올랐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우여곡절이 많고, 세부 묘사가 생생하며, 언어가 우아하고, 암시가 자주 사용됩니다. 당 전설의 출현은 고대 한문 노트 소설을 완성하고 고대 중국 소설의 주요 지류가되었으며 고대 중국 한문 소설 발전의 성숙한 단계를 표시했습니다.

송원대 소설 창작의 발전은 중국 고대 소설사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때의 한문소설의 등장은 이전의 한문소설의 단선적 전개상황을 종식시키고, 이후 중국고대소설은 한문과 본어의 이중선 전개 경향을 보였다. .

화벤은 원래 서점 이야기꾼들이 사용하는 대본인 '스피커'를 가리킨다. '말'의 예술은 당나라 시대에 존재했습니다. 송나라가 번영기에 접어들면서 그 영향을 받아 새로운 스타일의 토착 소설인 화본 소설이 발전하고 형성되었으며 당 전설을 대체하여 문학 분야의 주류로 자리 잡았습니다. 짧은 이야기.

송나라와 원나라의 로맨스 소설과 사회 문제 소설은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사회문제소설은 주로 공적인 사건소설이다. 대표작으로는 『추이녕의 억울한 살인』, 『신기한 이추련』 등이 있다. "송나라 사공이 싸우고 장을 가두다"와 같은 영웅에 관한 소설도 있고 "서산 동굴의 유령"과 같은 유령과 괴물에 관한 소설도 있습니다. 서사 대상이 황제, 장군, 선비, 미인에서 민간인으로 바뀌면서 다수의 사업가, 점원, 소기술자가 소설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전 세대에 비해 많이 달라졌습니다. 화본소설의 가장 큰 성취는 언어이다. 그것은 우아한 고전 한문을 버리고, 이해하기 쉬운 방언을 사용하며, 대중의 구어를 대량으로 흡수하고, 단순하고 생생하며, 소설 언어의 표현력을 높이고, 방언문학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간다. 송나라 방언의 기존 작품은 주로 "경본인기소설", "청평산당화본", "신판오대시평화" 등의 서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명청시대는 중국 고대소설이 번영을 누린 시기이다.

이 시기의 토속 단편소설은 송원대의 대본을 바탕으로 더욱 다듬어졌고, 가장 높은 성과는 풍몽룡의 『세자』(〈우시명암〉, 《천경경경》, 〈세말〉로 대표된다. 및 "세상을 깨우는 지속성") 및 Ling Mengchu의 "두 번째 파이"( "첫 번째 순간의 놀라움" 및 "두 번째 순간의 놀라움"). "세 단어"의 각 컬렉션에는 송, 원, 명 왕조 문자, 명나라 문인의 가상 문자 및 Feng Menglong의 창작물을 포함하여 총 120개의 항목이 포함된 40개의 항목이 있습니다. 내용은 주로 세계정세를 기술하며, 그 비전은 학자, 농민, 산업계, 기업인 등 모든 계층으로 확대되며 시장생활을 주체로 시민의 가치를 표현한다. "Er Pai"는 Ling Mengchu의 개인 창작물로 78개의 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사회 문제, 당시 사회 부패를 반영하는 글, 시민들의 삶과 이념을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