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예술이 산문과 같을 때

전통 예술이 산문과 같을 때

시?

시는 감정을 주체로 하는 문학 장르로, 서정적인 방식으로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고도로 간결하고 농축하며, 풍부한 상상력, 리듬이 풍부한 언어, 라인 배열 형식으로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시는 리듬이 있고, 리듬이 있고, 감정이 있는 언어예술 형식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기본적인 문학 형식이다.

시의 발전은' 시경 → 초사 → 한악부시 → 건안시 → 위진 남북조 민가 → 당시 → 송사 → 송원시 → 명청시 → 근체시의 발전 과정을 거쳤다.

시는 사회 생활을 고도로 집중적으로 반영하는 문학 장르로 작가의 사상 감정을 담고 있다.

풍부한 상상력, 간결한 언어

생동감과

밝은 리듬, 조화

운율, 음악성이 풍부하다.

아름다움은 일반적으로 문장이다.

선 배열, 구조 형식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다.

중국 현대 시인 문학 비평가 그는 "시는 사회생활을 가장 강하게 반영하는 문학 양식이다" 고 말했다. 풍부한 상상력과 감정으로 가득 차 있으며, 종종 직접 서정적인 방식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섬세하고 조화로운 정도, 특히 선명한 리듬에서 그 언어와 산문은 다르다. " 이 정의는 시의 몇 가지 기본 특징을 요약한다. 하나는 고도로 집중되고 개괄적으로 삶을 반영하는 것이다. 둘째, 서정적 표현, 풍부한 생각과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셋째, 풍부한 상상력, 연상력 및 환상력; 넷째, 언어는 음악적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시의 표현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전통적인 감정 표현 방식은' 푸, 비, 흥' 이다. 이는 중국에서 가장 먼저 유행하고 지금까지 사용해 온 방식이다. 모시서' 는 "그래서 시는 여섯 가지 의의가 있다. 하나는 바람, 두 번째는 푸, 세 개는 비, 네 개는 자랑, 다섯 개는 야, 여섯 개는 부이다" 고 말했다.

그 사이에 "세 개의 등불과 해와 달과 별, 네 시가 단아하다" 라는 절구가 있다. 육의중' 체 야 짱' 는' 시경' 에 나오는 시의 유형을 가리키며' 부, 비, 흥' 은 시의 표현이다.

현대시의 주요 유파: 오사시, 신월파, 모더니즘파, 구야파, 몽롱한 시, 신생대 시.

소설?

소설은 일종의 문학 스타일로, 일반적으로 인물 이야기를 묘사하고, 각종 인물 이미지를 형성하지만, 예외도 있다. 레이아웃, 발전, 주제가 비교적 완전한 문학 작품이다. 소설은 인물 묘사를 중심으로 완전한 이야기와 특정 환경 묘사를 통해 사회생활을 반영하는 문학 장르다.

소설의 가치의 본질은 시간순서에 기반을 두고 어떤 인물을 주선으로 하여 사회생활에서 각종 역할의 가치관계 (정치관계, 경제관계, 문화관계) 의 발생, 발전, 소멸 과정을 충분히 반영한다. 비허구에는 인물 이미지, 스토리라인, 환경 (자연환경과 사회환경) 의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소설' 이라는 단어가 제일 먼저' 장자' 에 나왔나요? "외물": "남편은 큰 물고기를 잡기가 어렵다. 그 피로로 인해 장대를 드러내고, 물을 주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장으로 소설을 인테리어하는 것은 다다에서 아직 멀었다." "군" 은 고대 "매달린" 글자로 높다. 순서',' 아름다움',' 해',' 추구'. 작은 낚싯대와 낚싯줄을 들고 관개 도랑을 달리며 미꾸라지 등 작은 물고기만 잡을 수 있어 큰 물고기를 잡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식초를 첨가한 저속한 발언으로 높은 명성을 도모하는 것은 현묘대로가 아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백가쟁명, 백가쟁명이 있었다. 왕자들이 그의 사상과 이론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기 위해, 많은 학자들과 전략가들은 종종 비유를 사용하여 역사적 사건을 인용하고, 신화 및 우화를 교묘하게 빌려 그들의 연설을 수정하고, 그들의 문장 효과를 높인다. 장자는 이 모든 것이 자질구레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소설' 이라고 부른다. 즉' 자질구레한 말은 도학이 아닌 곳',' 도학의 얕은 지식', 즉 자질구레한 말과 작은 이치의 의미, 이것이 소설의 본의다.

중국 고대 소설은 선진 시대에 싹이 트어 한위진 남북조 시대에 발전했다. 그때는 필기소설이라고 불렸는데, 주로 지사소설과 기인소설을 포함한다. 당대는 소설의 성숙기이다. 당시 소설은 전설이라고 불렸고, 송진 시대에는 백화소설이 유행했다. 원말 명청시대 소설이 최고조에 이르자 장편 백화소설이 나타났다.

"허구" 는 이 소설의 정수가 인물 생활의 감정체험을 포착하는 것이다. "소설이 탐구하려고 시도하는 예술 내용이다. 체험이 신선하고, 미묘하고, 독특하고, 정확하고, 심오할수록 신기하다. "허구" 와 "인물 생활을 캡처하는 감정체험" 은 소설의 본질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이다. 소설에서 인물을 형성할 때, 진실한 사람을 모델로 삼아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융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신은 "한 인물의 모형은 한 사람에게 바친 적이 없다. 왕왕 그의 입은 절강에 있고, 얼굴은 베이징에 있고, 옷은 산서에 있는데, 이것저것 긁어모으는 역할이다" 고 말했다. "어떤 우수한 소설에도 항상 잊을 수 없는 전형적인 인물이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전형적인 예술의 거울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얼굴을 보고 이해할 수 있다. 이야기는 생활에서 비롯된다. 실생활에 대한 정제로 실생활보다 더 농축되고 대표적이다. 실생활에서의 사건과 갈등은 시작과 끝이 있고, 기복이 있고, 일정한 발전 과정이 있기 때문에 소설 줄거리의 전개에도 단락과 과정이 있다.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시작, 발전, 절정, 결말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때때로 서막과 막말이 있다. 한 작품에서 줄거리의 안배는 작가의 의경에 달려 있으며, 반드시 실제 생활에서 사건이 발생하는 자연의 순서를 따르는 것은 아니다. 어떤 때는 일부분을 생략할 수도 있고, 어떤 때는 뒤바뀌거나 엇갈릴 수도 있다. 소설은 작문과 마찬가지로 묘사와 재료 선택에도 신경을 쓴다. 좋은 소설 한 권은 항상 사람을 몰입하게 한다, 과학 보고서만큼 지루하지 않다. 작가는 항상 아름다운 문필, 생동감 있는 묘사, 불가사의한 상상력으로 이 이야기를 독자의 머릿속에 단단히 각인시킬 수 있다. 이상은 전통 소설의 몇 가지 특징이다.

다른 문학 양식에 비해 소설은 용량이 커서 인물의 성격과 운명을 상세히 보여줄 수 있고, 복잡하게 얽힌 갈등과 갈등을 드러내며, 인물이 처한 사회생활 환경을 묘사할 수 있다. 소설의 장점은 완전하고 넓은 사회생활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산문?

산문은 일종의 문학 장르로 시, 소설, 연극이라고도 한다. 리듬을 중시하지 않는 산문을 가리키며 잡문, 수필, 여행기를 포함한다. 그것은 가장 자유로운 문체로 음위, 대비, 어떤 제한도 신경쓰지 않는다. 중국 최초의 문풍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문장 한 편은 서정, 서사, 논리를 통해 표현되는 하나 이상의 중심 사상을 가지고 있다.

산문은 주로 서사 산문, 서정적 산문, 철리 산문으로 나뉜다.

고문: 중국 고대에는 운율, 산문과 구별하기 위해 운율, 짝순서를 재정렬하지 않는 산문 문장 (고전, 전기, 사서 등) 를 산문이라고 불렀다.

고대 중국 산문의 발전

(1) 선진 산문: 철학자 산문과 역사 산문을 포함한다. 제자백가의 잡문은 논어, 맹자, 장자와 같은 논설을 위주로 한다. 역사 산문은 역사 제재를 위주로 하며, 역사적 사건과 역사적 인물을 묘사한 모든 문장 및 서적은' 좌전' 과 같은 역사 산문이다.

(2) 한대 산문: 서한 사마천의' 사기' 가 전기 산문을 유례없는 최고봉으로 밀어 넣었다. 동한 이후 책, 노트, 비문, 수필, 서문 등 개인 산문 형식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한푸 네 사람 사마상루, 양웅, 반고, 장형은 후세 사람들에게 한푸 4 인으로 칭송받았다. 또한, 시마 xiangru, 메이 청, Jiayi, 화이 난 산.

당송 산문: 고문운동의 추진으로 산문 글쓰기가 점점 복잡해지고 문학 산문이 등장해 산수여행기, 우화, 전기, 잡문 등 많은 우수한 작품들이 생겨났다. 유명한 "당나라와 송 여덟 사람" 도 이때 나타났습니다.

(3) 명대의 산문: 먼저' 칠자' 가 있는데, 주로 고대를 모사한 후 당송 () 이 모든 작품을 가슴에서 흘러나오는 것을 제창하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귀유광이다.

청대 산문: 동성파를 대표하는 청대 산문은' 의 구현' 을 중시한다. 동성파 대표작가 야오 鼐은 고문의 체례를 총결하여 의논문, 서문, 기념, 서언, 증서, 성지, 전기, 묘비명, 잡언, 송송, 사부, 애도를 포함한 13 종류로 나누었다

2. 현대 산문: 시, 소설, 연극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문학 문체를 가리킨다. 그 특징은 현실 생활의 일부 단편이나 생활 사건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가의 관점과 감정을 표현하고, 그 사회적 의의를 드러내며, 실제 사람과 일을 기초로 가공과 창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반드시 완전한 이야기와 인물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생활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선택재의 의지는 민첩하고 서정적인 성질이 강하다. 산문의 "나" 는 보통 저자 자신이다. 언어는 리듬에 구애받지 않고 표현 형식이 다양하여 서사, 의론, 서정, 묘사를 융합할 수 있으며, 또한 중점을 둘 수도 있다. 내용과 주제의 필요에 따라 생활의 전형적인 디테일을 묘사하고, 이미지를 묘사하고, 심리를 묘사하고, 환경을 렌더링하고, 분위기를 부각시켜 어느 정도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소설에서 시와 같은 예술적 기교를 사용한다. 산문에는 수필, 단평, 스케치, 스케치, 클로즈업, 여행기, 시사통신, 편지, 일기, 회고록 등 다양한 표현이 있다. 결론적으로 산문은 편폭이 짧고, 형식이 자유롭고, 응용이 광범위하며, 문필이 유연하며, 언어가 아름답고, 생활을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연극?

연극은 언어, 동작, 춤, 음악, 인형 등으로 서사적 목적을 달성한 무대 공연 예술의 총칭을 가리킨다. 문학 속의 연극 개념은 연극 공연을 위해 창작한 극본, 즉 극본을 가리킨다. 연극 공연의 형식은 연극, 오페라, 발레, 뮤지컬, 인형극 등 다양하다. 배우가 무대에서 역할을 하고 대중 앞에서 이야기를 연기하는 종합 예술이다.

기원전 4 세기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 에서 연극의 본질에 대한 그의 이해를 표현했다. 그는 모든 예술이 모방이고, 연극은 각종 생물의 동작을 모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세기 후 인도 최초의 연극 이론 저작' 무용론' 도 "연극은 모방이다" 고 지적했다 19 세기 이후 주로 청중 이론, 충돌 이론, 급진적 변화 이론, 상황 이론, 실험실 이론 등이 있었다.

관객은 관객이 연극의 필수조건이자 연극의 본질이라는 것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프랑스 연극 이론가 F 사세이는 이 관념의 대표이다. 그는 어떤 연극 작품이든 관객을 위한 것이라고 단언했다. "관객이 없으면 연극이 없다" 고 해서 연극의 모든 장기는 관객의 감상에 적응해야 한다.

충돌론: 프랑스 연극 이론가 브렌트를 대표합니다. 브렌텔은 19 에서 무대는 인간의 의식 의지가 발휘되는 장소이며, 인물의식 의지의 발휘는 필연적으로 장애를 겪게 되고, 주체는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싸워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의지충돌' 을 구성한다. 연극의 본질은 바로 여기에 있다. 미국 연극 이론가 J.H 로슨은 연극의 본질을' 의식 의지가 작용하는 사회적 갈등' 으로 귀결했다. 그는 연극이 사회관계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자각 의지는 사회적 필연성의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진정한 연극 충돌은 사회적 갈등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이 관념은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다. "충돌 없이는 연극이 없다."

재난 이론: 영국 연극 이론가 W 아처가 브렌트의' 충돌' 이론을 부정했다. 그는 소설을 연극과 비교해서 소설은' 그라데이션' 의 예술이고, 연극은' 위기' 의 예술이며, 연극은 인간의 운명과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다루고 있다. 이것이 연극의 본질이다.

상황과 실험실 이론: 일찍이 18 세기에 프랑스 철학자 D 디드로는' 상황' 을 연극작품의 기초로 여겼습니다. 헤겔은 연극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할 때' 상황' 과' 충돌' 을 연결시켜 상황의 실체적 의미를 강조했다. 실존주의 철학자와 극작가 J.-P. 사트 (J.-P. Sartre) 는 그의 연극을' 상황 연극' 이라고 부르며 연극의 대상을 사람들의 상황에서의 선택으로 묘사했다. B 브레히트는 연극을 과학적 방법으로 보고, 연극은 특정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을 검사하는 실험실이라고 생각한다. 이 개념은 또한 특정한 각도에서 연극의 본질을 정의한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예술이 음악, 그림, 조각, 건축, 시로 나뉘었고 연극은 시로 분류되었다. 진정한 연극 예술은 시 (문학), 음악, 그림, 조각, 건축, 춤 등 다양한 예술 요소를 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종합 예술이라고 부른다.

모든 예술은 자신만의 특별한 표현 수단을 가지고 있어 이미지의 외적 형태를 형성한다. 연극은 종합예술로서 다양한 예술 표현 형식을 융합하여 종합체에서의 직접적이고 외적인 표현인 ① 문학이다. 주로 극본을 가리킨다. ② 조형 예술. 주로 세트, 조명, 소품, 의류, 메이크업을 가리킨다. ③ 음악. 주로 소리, 에피소드, 음악 등을 가리킨다. 연극 공연에는 희곡과 오페라의 곡조와 노래도 포함되어 있다. ④ 춤. 주로 무용극, 희곡 예술에 포함된 무용원소로 배우의 연기예술인 연극 속 액션예술로 변신하는 것을 말한다.

연극의 각종 예술적 요소가 서로 다른 역할을 하는데, 그것들의 전체에서의 지위는 불평등하다. 연극 복합체에서 배우의 연기 예술은 중심과 주도적 지위에 있으며, 연극 예술의 실체, 공연 예술의 수단, 몸짓과 대사, 연극 예술의 기본 수단이며, 다른 예술적 요소는 모두 본체로 녹았다. 극본은 연극 공연의 기초로 연극의 예술성과 사상성을 직접적으로 결정한다. 문학의 한 형태로서 소설처럼 사람들에게 읽힐 수 있지만, 그것의 기본 가치는 그것의 연기성에 있다. 연기할 줄 모르는 극본은 좋은 연극이 아니다. 연극 공연에서 음악 요소의 가치, 에피소드, 음악, 소리는 주로 배우가 무대 이미지를 형성하는 시너지 효과에 있다. 연극 공연의 조형 예술 요소 (예: 세트, 조명, 소품, 의상, 메이크업 등) 도 배우의 무대 이미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형성하는 데 특정한 보조작용을 한다. 배우의 연기예술을 본체로 다양한 예술원소를 흡수하고 융합하여 연극예술의 외적 형태를 형성하고, 연극문학은 용량에 따라 장편, 단막극, 소품으로 나눌 수 있다.

표현에 따라 연극, 오페라, 시극, 발레, 오페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소재별로 신극, 사극, 전설극, 시민극, 사회극, 가족극, 공상과학극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연극 충돌의 성격과 효과에 따라 비극, 희극, 연극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비극, 희극, 연극인데, 그 중 비극은 희극보다 일찍 나타났고, 연극은 희비극이라고도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극, 희극, 희극, 희극, 희극)

비극: 갈등의 본질:' 역사의 필연적인 요구와 이 요구로는 이룰 수 없는 사실' 비극의 심미적 가치:' 생활에서 가치 있는 것을 사람들에게 파괴한다'.

코미디: 심미적 가치: "값어치가 없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찢는다."

연극: 비극과 행복소설은 인물 형성, 이야기, 환경 묘사를 통해 삶을 반영하고 사상을 표현하는 문학 장르다. 협의의 수필은 현대 산문 중의 한 가지 문체를 가리키며 의론과 비평을 위주로 한다. 넓은 의미에서 잡문은 수필, 단평, 잡기, 잡담, 산만함, 풍자소품, 유머러스한 소품, 지성소품, 문정잡문 등의 문체를 가리킨다. 산문은 시, 소설, 연극이라고 하는 문학 장르로 산문, 수필, 여행기를 포함한다. 시는 감정을 주체로 하는 문학 장르로, 서정적인 방식으로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고도로 간결하고 농축하며, 풍부한 상상력, 리듬이 풍부한 언어, 라인 배열 형식으로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시는 리듬이 있고, 리듬이 있고, 감정이 있는 언어예술 형식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기본적인 문학 형식이다. 연극' 조정은 새로운 전체가 되는 더 깊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