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함축적으로 자신의 의미를 은근히 표현합니까?
어떻게 함축적으로 자신의 의미를 은근히 표현합니까?
한 사람이 마음을 열고 직설적인 언어로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솔직한 표현이다. 하지만 솔직함도 분분하고 분분해야 하며, 어떤 사람과 어떤 일에 대해 지나치게 솔직해야 한다. 그로 인해 자신이 고통을 당하고 일을 망칠 수 있다. < P > 어떤 말이든 함축적으로 말할 수 있고, 어떤 의미든 완곡하게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함축은 함축이 어느 정도인지, 너무 함축적이어서 운산 안개를 덮고,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느끼게 하고, 오히려 반감을 불러일으키고 불쾌감을 불러일으킨다. 즉, 어떤 생각이나 어떤 뜻을 완곡하게 표현하는 것도 예술이다. 그 사이의 분수를 파악해야만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 P > 생활에는 성격이 솔직하고, 말문이 막히지 않고, 다른 사람의 화약 냄새가 짙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람을 불쾌하게 하기도 하고, 목적을 달성하지도 못한다. 사실, 모든 사람은 자존심을 가지고 있으며, 함축적이고 은밀한 표현은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좋은 효과를 더 잘 받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이런 함축적이고 은밀한 방식은 우리나라 전통의 유머 표현 기술이다. < P > 한 사람이 연회에 참석하러 갔는데, 주인이 그를 대접하는 것을 보고 반찬이 없는 것을 보고, 주인에게 안경을 달라고 했다. 시력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안경을 쓴 후 주인에게 너무 비싸다고 칭찬하고, 이렇게 많은 음식을 만들었다. 주인은 말했다. "반찬이 없는데, 어떻게 너무 비싸다고 말할 수 있니?" 손님이 말했다: "전체 테이블, 왜 아직 아니라고? 클릭합니다 주인 질문: "요리는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손님은 접시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음식이 아닙니다. 고기가 안 되는 건가요?" " < P > 이 손님은 주인의 인색함에 직설적으로 말하지 않고 빙빙 돌며 몇 마디 묘한 말을 할 가치가 있다. 자신의 불만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친구의 인색함을 비꼬았다. < P > 모 기관 지부 위원 조씨는 청년 간부 유씨와 함께 귀가하여 두 사람은 걸으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조 질문: "샤오유, 네 아이가 벌써 4 살이지?"
"네."
"독생아동증을 받을 계획입니까? 클릭합니다
"그래, 내 몸이 좋지 않아, 경제도 별로 넉넉하지 않아, 아이도 자랐지만, 내 애인은 외아들이야!"
"우리 기관인 장, 샤오리, 샤오펑도 외아들이야!" < P > 여기서 유씨는 아이를 다시 낳겠다고 직접 제안하지는 않았지만, 그녀의' 내 애인은 외아들이다' 라는 말에서' 한 아이를 다시 낳고 싶다. 외동자녀 증명서를 받지 않는다' 는 생각을 완곡하게 제시했다. 조씨는 소유에 대한 부정확한 생각도 직접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지 않았다. 또한' 장, 샤오리, 샤오펑도 외아들이다. 외동자녀 증명서를 받았으니 너도 받아야 한다' 는 암묵적인 판단을 사용했다. 조씨는 작은 데서 유씨의 사상을 발견하고 함축적 은둔법을 활용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며 유씨가 스스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더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P > 일상적인 교제 활동에서 종종 다른 속셈을 가진 사람들의 비난을 만나 우리를 궁지에 몰아넣는다. 이때 우리는 어떤 문제에 주의해야 합니까? 전반적인 원칙은 우선 감정적인 냉정함, 침착함, 분별력, 말을 잘 하는 것이다. 기탄없이 직언해야지, 그 말을 모호하게 해서는 안 된다. 교묘하게 대답해야 할 것은 놀라울 정도로 의미가 깊어야 한다. 애매한 것도 직언할 수 없다. 침묵해야 할 것은 침묵이다. 요컨대, 현실에서 출발하면 상황에 따라 증상에 약을 투여한다. < P > 하지만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누군가가 일부러 난처하게 하거나 모욕을 당하거나 고의로 너를 해치려고 할 때, 너는 절대 분노와 분노만 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렇게 하면 상대의 올가미에 걸려들고 사태를 확대하는 것이 더 불리할 것이다. 혀를 내두르거나 얼굴을 붉히면 안 된다. 그러면 상대방이 네가 연약하고 업신여길 수 있다고 느끼게 되고, 더욱더 너를 조롱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유일한 방법은 두뇌가 냉정하고, 감정을 통제하고, 신속하게 머리를 쓰고, 사고를 조정하고, 언어의 예술을 사용하는 것, 특히 급한 재치 있는 유머로 대처하는 것이다. 상대방이 당신을 난처하게 하고 난처하게 하는 것은 반드시 악의에서 나온 것은 아니며, 많은 정상적인 교제로 인해 난제와 위협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어떤 상황이든, 일반적인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말하는 것이 적절하다. < P > 분수를 파악하고 다음 방법을 사용하면 곤경에서 벗어날 수 있다. < P > 1. 교묘하게 피하고 자유자재로 < P > 어떤 문제들은 정확하고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고, 직언으로 말하면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문제에 부딪칠 때 긍정적인 대답에 얽매이지 말고 이와 관련된 것을 말해 상대방의 깊은 생각을 유도하거나 비유, 가정, 이화, 목접목 등을 빌려 함축적으로 대답하는 것을 암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P > 이렇게 하면 제기된 질문에서 벗어나지 않고 상대방을 만족시킬 수 있다. 또 교묘하게 어려운 점을 피하고 자유로워질 수 있다. < P > 한 사상정치인이 일부 청년들과 대화할 때 청년 문제는 "긴 머리를 기르고 수염을 기르는 것이 정신 오염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고 말했다. 당신도 그렇게 보십니까? 클릭합니다 그가 대답했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머리도 길고 수염도 길지만, 그들은 * * * 산당의 선조이다. 모 주석과 주 총리는 머리카락이 길지 않고 수염도 남기지 않았다. 그들도 우리의 존경과 사랑의 스승이다. " 이렇게 말하면, 편파적인 간단한 결론을 피하고, 전면적이고 품위 있게 보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자신이 초탈할 수 있게 되면 상대방도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 P > 2. 애매모호한 말, 가타부타 < P > 어떤 경우, 특히 사교와 외교적인 경우, 대답하기 어렵고 피하기 어려운 어떤 문제에 대해서는 모호하고 애매모호하며 애매모호한 대답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그럴지도 모른다", "나도 아니다." 때로는 자세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대응하기 위해 몸짓 언어로 약간 표현할 수도 있다. 상대방의 치근거림에서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회전의 여지도 남겼다. < P > 3. 귀머거리인 척 벙어리로 상대에게 어쩔 수 없는 < P > 특별한 경우, 처지가 불리하고 방법이 없고 아무것도 표현할 수 없다면, 아예 귀머거리인 척하고, 상대의 디자인의 올가미에 빠지지 않도록 더욱 수동적이다.
1945 년 7 월, 수, 미, 영국 3 국 정상은 포츠담에서 회담을 가졌다. 한 번의 휴식시간에 트루먼 미국 대통령은 스탈린에게 미국이 이미 원자폭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강력한 폭탄을 개발했다고 폭로할 의향이 있다. 이때 처칠도 스탈린의 얼굴을 뚫어지게 쳐다보며 반응을 관찰했다. 스탈린은 아무것도 듣지 못한 듯 전혀 이상한 표정을 짓지 않았다. 사실, 그는 분명히 들었고, 물론 트루먼의 현외 소리도 들렸다. 회의가 끝난 후, 그는 몰로토프에게 < P > "우리의 연구 진척을 가속화하라" 고 말했다. 한 사람이 이런 곤경에 직면했을 때, 실러캔스를 잡으면 오히려 결점이 드러날 수 있으니, 귀머거리인 척하고 벙어리인 척하고 은밀히 힘을 쓰는 것이 낫다. < P > 흥미롭게도, 나중에 처칠도 이런' 전술' 을 사용했다. 1953 년 6 월, 79 세인 처칠은 버뮤다의 영국, 미국, 프랑스 3 국 정상 회의에 참석했다. 그는 어떤 난제를 피하기 위해 나이가 많다는 핑계를 대고 못 들은 척하며 대답하지 않았다. 그는 관심 있는 문제에 대해 미법 측과 가격 흥정을 하며 전혀 귀머거리가 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의 이런 가끔씩 농아와 팔꿈치와 정상적인 관행은 참석자들에게 꽤 두통을 느끼게 했다. 미국 대통령 아이젠하워는 유머러스하게 말했다. "정말 어쩔 수 없어, 귀머거리인 척하고 이 큰 연설가의 신식 방위무기가 되었다." < P > 4. 직설적으로 수동적으로 주동적인 < P > 헬젠은 유명한 작가로, 한 번은 음악회에 초대되었다. 그러나 음악회의 프로그램 공연이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싫증이 나서 두 손으로 귀를 가리고 졸았다. 여주인은 그를 이렇게 보고 이상하게 느껴서 그를 밀었다. "선생님, 음악 좋아하지 않으세요?" " < P > 그는 고개를 저었다. "이런 저급하고 경박한 음악은 뭐가 좋을까?"
"아?" 여주인이 비명을 질렀다. "무슨 소리야? 여기서 연주하는 것은 모두 유행악곡들이야! "
"유행하는 것이 고상하단 말인가?" < P > 여주인 반문제: "고상하지 않은 것이 어떻게 유행할 수 있습니까?" < P > 헤르센은 웃었다. "그럼, 독감도 고상하니?" < P > 여주인의 잘못된 논단에 직면하여 헤르센은 귀류법이라는 논리 무기를 사용하여 직설적으로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고, 모호하지도 않고, 회피하지도 않고, 간결하고 힘있고, 논박하는 근거가 있다. 왜냐하면 그의 취지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 P > 친구나 동료가 공개석상에서 너를 비난하는데 상황이 사실이 아니라면, 반드시 사람을 난처하게 할 것이다. 너는 차분하게 직언할 수 있다.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사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까? 나는 네가 상황을 똑똑히 파악해서 다시 이야기할 것을 요구한다. 만약 네가 사실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나는 앞으로 너를 더 이상 신뢰하기 어렵다. " 당신의 친척과 친구들이 이유 없이 당신을 비난한다면, 당신은 분명히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이미 나를 난처하게 만들었지만, 당신은 항상 이것이 무슨 이유인지 말해 주어야 합니다. 내가 어디에서 너를 불쾌하게 했니? " 물론, 무슨 잘못을 했다면 고의가 아니더라도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 < P > 5. 임기응변, 위험을 무릅쓰고 < P > 한 유명한 연설가가 한 번 강연을 하자 청중의 집중력이 떨어지자 그는 주의를 끌기 위해 "남자, 엄지손가락 같다" 고 말했다. 여자, 새끼손가락처럼. "이번에는 온 장내가 떠들썩했고, 여자 청중들은 그의 비유를 강력하게 반대했다. 이때 그는 즉시 이렇게 덧붙였다. "숙녀 여러분, 사람의 엄지손가락은 굵고 힘이 있지만, 새끼손가락은 가늘고 민첩하며 귀엽습니다. 어느 여성이 뒤바뀌길 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P > 한 마디로 여성 청중의 분노를 가라앉히고, 하나하나 서로를 바라보며 웃으며, 마음이 성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