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수묵화에는 어떤 기법을 사용해야 합니까?

중국 수묵화에는 어떤 기법을 사용해야 합니까?

'회화'라는 단어는 하나의 개념이다. 하나는 의식에 대한 추상적인 이해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과 같은 특정한 특정 예술이 생성되거나 변형되거나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산수화, 화조화, 인물화 등은 예술의 추상적 개념으로 변형되거나 파괴될 수 없습니다. 예술의 존재는 영구적이며 문화층에 속합니다. 노자는 "오(吳)의 이름은 만물이 가득하다", "무형의 형상, 사물의 형상"이라고 말했다. , 그리고 그것은 사실입니다. 구체적인 그림은 일종의 정신적 기술이다. "외부 스승에 의해 만들어지고, 마음의 근원은 마음에서 발견된다", "생각하면 놀라운 결과가 나온다". 화가가 펜을 내려놓으면 무엇이 있고, 펜을 내려놓으면 아무것도 없고, 한 순간에 이루어지고 한 순간에 사라진다. '그림'의 관점에서 보면 성공은 진정 성취된 것이 아니고, 합격은 진정 합격이 아니다. 그것은 형태도 없고, 영원히 태어나지도 않으며, 정해진 숫자도 없고, 항상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무(無)에서 나오는 것, 존재도 없고, 그림도 없고, 화가가 무엇을 원하든지 화가가 의식적으로 제작하고 자유롭게 잡을 수 있는 것이다.

화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고, 마음의 주인은 만물을 창조하고 구현한다고 한다. 마음으로." 마음이 창조하는 것에는 물질적인 변용 과정이 있고, 감독의 제약, 시대의 환경, 문화적 수준, 개인의 성격 등에도 영향을 받으며 물질적, 정신적 요인에 의해 촉진된다. 중국화는 예로부터 연못 참배, 여행, 배움, 계승에 중점을 두어 왔습니다. 그러므로 '수천 리를 여행하고 수천 권의 책을 읽는 것'의 중요성이 이런 그림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역사는 변하고, 사물도 변하고, 지식도 변해야 하고, 사람의 생각도 변해야 하고, 형식도 내용도 변하고 있는데, 현대인과 고대인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그림에는 고정된 이미지가 없고, 시대나 특정 화가에 따라 화풍도 다양하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는 생각할 수 있지만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유언장에 의해 양도되지 않습니다. 중국화에는 시작과 끝이 있고 끝이 없다. 중국 회화를 구성하는 도(道)는 우주가 존재하는 한 존재하며 사라지지 않습니다.

미술사를 통틀어 장승(張兵)의 요철화와 조북싱(曹寶興)의 불상에서부터 카스티글리오네(Castiglione) 시대까지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뿐만 아니라, 잘나가는 집단도 있었다. 알려진 화가들. Ai Qimeng은 중국과 서양의 화법을 혼합했으며 영향을 받은 사람들로는 Leng Mei, Tang Dai, Chen Mei, Luo Fuyu 등이 있습니다. Wu Li는 말년에 기독교를 믿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그림이 서양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서양 그림을 경멸하려는 의도도 있었습니다. 그는 "내 그림은 형태의 유사성을 추구하지도 않고 고정관념에 빠지지도 않는다. 기백이 넘치고 우아하다고 한다. 모두 음양을 이용해 고정관념을 뒷받침하는데 붓도 다르다"고 말했다. 카스틸리오네는 중국화의 자유분방한 붓놀림을 흡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중국인은 아직 성숙하지 않았고, 외국인들은 자신의 뿌리를 버렸다고 하여 딜레마에 빠졌다. 당시 중국화와 서양화는 하나로 통합되지 않았으며, 그러한 화법은 아직 전통적 계승을 확립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중국화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중국화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지만, 그 변화무쌍한 변화는 민족전통이라는 하나의 중심축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위·금·남·북조 시대에는 정치적 분열이 있었고, 그에 따라 다양한 학문적 사상이 활발해지면서 불교의 전파로 인해 회화예술은 꽃피우며 계속해서 뛰어난 예술가 집단을 배출하게 되었다. 역사와 과정을 통해 번영하는 영광스럽고 칭찬받는 화가 중 Gu Kaizhi는 가장 위대하고 대표적인 획기적인 인물 중 하나입니다. 그는 산수화를 주제로 한 작품이 많았을뿐만 아니라 "윤태산 회화"초안은 후대에게 매우 귀중한 영감을 남겼습니다. "뤄신푸 그림"과 "여성사 속담 그림"도 있습니다. 둔황 벽화를 포함해 종빙(Zong Bing)의 "산수화 서문", "서사화"와 같은 이론적 작품이 유포된 것은 바로 많은 산수 창작물 때문입니다. 수천 피트 높이, 수평 잉크 몇 피트, 수천 마일 뒤에 있는 몸체." "펜을 사용하여 Taixu의 몸을 모방하세요". 동시에 '정신의 자유', '회화의 정서' 등의 미적 사상도 내세웠다. 이는 풍경화가 독립적인 학문이 되는 길을 열었습니다.

수나라는 산수화가 완전히 성숙해지는 과도기였다. 당나라는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번영한 시대였으며 회화예술은 유례없는 번영을 누렸다. 산수화의 주름 방식이 발전했으며 리와 그의 아들의 황금 풍경이 대가입니다. 오도자와 왕웨이의 수묵산수화법은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후기 왕치아의 먹튀김은 물의 성질을 더욱 드러냈다. Zhang Cao는 맨 붓을 사용하여 새로운 렌더링 방법을 만드는 데 능숙했으며 "자연에서 배우고 마음의 근원을 얻음"이라는 광범위한 이론을 제시하여 창조의 주관적 및 객관적 관계에 대한 변증법적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중국 그림의. 풍경화는 아름답고 성숙하며 독립적입니다. Wang Wei의 "Landscape Jue"에 나오는 원근 비례 이론은 중국 회화 이론의 완성도를 반영합니다. Wang Weicheng은 그림 속에서 시, 시 속에서 그림의 예술 영역을 창조했는데, 이는 후기 문인화의 선례가 되었습니다. 당대에는 중국화의 핵심인 붓, 먹, 색, 물 등을 활용하는 기술이 완전하고 성숙하였다. "외국의 주인은 자연이 만들고 마음의 근원을 얻는다." "산에 발이 있는 나무, 말은 사람을 갈라놓을 수 있고, 멀리 있는 사람도 다르지 않다. 먼 곳에 있는 나무는 없다." 가지가 있고 저 멀리 산에 바위가 없고 눈썹처럼 희미하며 저 멀리 물은 파도가 없고 구름만큼 높다." 이러한 과학적이고 실천적인 사상이론과 기술이론은 중국화 발전의 정점에 이바지하였다. 회화의 시와 시의 회화의 예술적 영역은 당나라 이후 수천년 동안 이에 의거하여 풍부하고 귀중한 유산을 활용하여 중국 회화에 대한 동양 미술의 높은 이미지와 고상한 지위를 확립해 왔습니다. 그 바탕이 송대 화조화를 꽃피우고 성숙하게 만들었다.

오대(五代)의 정치적 분열로 인해 중국화풍에 영향을 미쳤으며, 북방의 징호(景浩)가 『필필기』라는 책을 쓰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정신, 운율, 사상, 풍경, 붓놀림, 수묵의 여섯 가지 요소"를 제안하고 "6 가지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Guan은 Jing Hao의 후계자이며 Jiangnan Pingshui 잉크 스타일에 오랫동안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란은 동위안의 지위를 물려받았다. 그들은 후기 갈보리 시대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쳤으며 심지어 북부 종파와 남부 종파로 발전했습니다.

정진뚜 씨는 중국화의 역사를 논할 때 송나라를 중심으로 해야 한다는 점에서 송나라의 중국화 주제가 완성되고, 꽃이 피어나고, 그 화려함이 전례가 없었다고 말했다. 송나라 희종은 회화학원을 열고 '회화학교'를 설립했는데, 이는 세계 최초의 국립 미술학원으로, 학문적 사고와 회화의 학문적 스타일이 시작되었습니다.

송나라 초기의 이성, 관통, 판관의 화파가 화단을 장악했다. 중국 회화의 역사는 “세 개의 기둥이 함께 서서 세대를 이룬다”고 평했다. ." 북송 중기에는 중정화에 반대하는 수묵화를 표방하는 문인 화가들이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했다. 대표적인 업무로는 Su Shi와 Mi Fu가 있습니다. Su Shi는 "그림을 논할 때 형태 측면에서 보아야 하며, 어린이처럼 보아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관점과 화법은 중국화의 혁신을 위한 혁명적인 슬로건이기도 하다. 수와 미의 예술적 사고는 문인화의 모델이자 지침이 되었습니다. 남송시대에는 문인화와 중정화의 대립과 혼란으로 인해 리당(Li Tang), 유송년(Liu Songnian), 마원(Ma Yuan), 하계(Xia Gui)의 화풍이 형성되었고, 양개(梁kai)의 자유형 수묵화가 등장했다. 하지만 Su와 Mi는 연구하고 요약하지 않고 질문만 제기했습니다. 이 두 가지 이론 작품인 "임천고지 컬렉션"과 "산수이춘 전집"은 회화학원 화가들이 완성했습니다.

원대 문인화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은 조맹부이다. 그는 “서예와 그림은 근원이 같다”고 주장하고 이를 발전시켰는데, 서예의 힘을 화필과 먹에 응용하여 화가는 서예를 할 수 있고, 서예가도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유산은 서화의 세계로 퍼져 나갔다. 어떤 사람들은 책은 그림에서 나오며, 그림의 원리는 책에 있다고도 합니다. 원나라는 화풍의 급격한 변화와 문인 수묵화의 활력이 솟아오르는 또 다른 전환점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영락궁의 절묘한 벽화 등 녹색과 중채색, 공비화 분야에서 화려한 제도적 작품이 있었지만 아직은 말년에 가깝다. 명나라 초기에는 '절강파'가 한동안 회화계에서 활동했으나 나중에는 오문화가들로 대체됐다. 동기창의 남북불교론은 200여년 동안 화단에 뜨거운 흥분을 불러일으켰지만, 옳고 그름에 대한 논쟁이 있지만 그의 업적이 가장 중요하다는 학파도 있다. Chen Chun과 Xu Wei는 획기적인 인물이며, 특히 Xu Wei의 영향력은 크고 오래 지속됩니다. Zheng Banqiao와 Qi Baishi도 그를 존경했습니다. 명대부터 청대까지는 서화를 잘하는 사람들이 서화를 잘하여 시와 서화를 융합하여 시와 서화와 전서를 하나로 통합한 것이 위대하다. 중화민족의 찬란한 예술은 그 완성도와 장엄함, 정교함, 문학적 재능, 신비로움이 세계의 어떤 회화에도 뒤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청나라의 발전은 문인들이 걸어온 길을 따라 계속됐다. 이 시기는 문인화의 길을 따라 전개되었지만, 통합의 시대였다. 당시 사회 안팎의 관계는 변화했고, 화가의 삶과 세계관, 미술관, 기법, 학문은 우리에게 귀중하고 현실적이며 포괄적이고 풍부한 예술적 보물과 경험을 남겼다. 다른 학교와 경쟁 예술. '사명학파', '사왕학', '사승', '팔기', '금릉학파', '황산학파', '양주학파' 등 셀 수 없이 많은 스승이 있으며, 최초로 지묵을 창안했습니다. Gao Qipei 등을 그리는 그들은 모두 우리 민족 문화의 헌신자이자 창조자이며 개인적인 희생과 순교자도 있습니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중국화는 언제부터 변화와 발전을 멈췄나요?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이동하고, 과거를 계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것에는 오래된 것의 많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자는 “분열하면 이루고, 이루면 망한다”고 말했다. 중국화의 발전에서 전통은 언제나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전통적인 것이 없으면 연구의 기반도 없고 발전을 논할 방법도 없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최고와 최고는 상속되고 다른 부분은 제거됩니다. "성공하고 파괴한다." 변화에는 자연법칙이 있고, 사람들은 변화 과정에서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ang Wei, Li와 그의 아들 Liang Kai, Xu Wei는 중국 회화가 오늘날의 큰 수묵화와 색채가 되는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이는 사람의 의지와 무관하며 구체적입니다. ——"분할되어 완성되었습니다." 실천으로서 회화는 유형의 형태와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개념으로서는 형태나 이미지가 없습니다. 형태가 없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형태가 없는 것과 보이는 것들은 움직임의 과정에서 변형되며, 화가는 그것을 자유자재로 파악하여 “자연을 경이롭게 창조”할 수 있다. 움직임의 결과는 예상치 못한 것이며 작가의 의지와는 별개로 보이지 않는 것에서 발생한다. “마음속의 대나무는 손 속의 대나무가 아니고, 손 속의 대나무는 종이 위의 대나무가 아니며, 종이 위의 대나무는 마음속의 대나무가 아니다.”

중국화는 이러한 추상적인 이미지와 먹과 색의 거침없는 튀김, 그리고 방종하고 야성적인 흥미로 오늘날까지 발전해 왔다. 게다가 정신적, 물질적 사물은 예로부터 개인의 소유가 되어 오늘날에는 그야말로 사회의 문화가 되었고, 인류의 문명이 되었습니다. 고대인이나 선배 중 누군가가 이것을 예측했습니까? 요즘 어떤 사람들은 한 벽돌 문양을 복사하고, 어떤 사람들은 둔황 벽화를 복사하고, 어떤 사람들은 민속 예술을 복사하고, 어떤 사람들은 동화 그림을 복사하고 있으며 모두 다른 방식으로 역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반전통', '길의 끝', '둘이 하나가 된다'를 외치는 사람들도 있다. 중국화가 서양화에 가까워져야 미래가 있을 것이다. '반전통'을 외치며 몰래 전통을 공격하는 사람들도 있다. 중국화는 다른 전통문화와 마찬가지로 어떤 시기에 부정되었다가 어떤 시기에 재평가되었다가 어떤 시기에 묻혀지고 파괴되었다가 다시 부활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서양화도 마찬가지다. 인상주의는 한때 학계의 강력한 공격을 받았지만, 나중에는 전통이 되었다.

인상파 화가 중 한 명인 드가는 "그림은 전통 예술이기 때문에 자연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없다. 홀바인처럼 그림만 배우면 된다? 다행히도 자연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없다. 지우산⒘⑻迮우산⑽멍청한 자기우산⒋锴锱우산⒊"이라고 말했다. ? 품질이 좋은 만두? ⒏吒? 알갱이가 깨졌나요? 정오에 쉭쉭 소리가 나나요? ? 나쁜 세상은 가깝고 행복하다 @ 우라늄을 바치고 해골은 몰래 무너진다? 바보 치즈 보? 얕은 C? 얇은? 바다를 방문하려면? Jia Zhang은 바다에 대해? 물에 잠긴 질투에 대해? Bao ā 팀 ∠ Ji thatch? 개성, 분위기, 예술적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추상적인 붓놀림을 사용합니다. 중국화는 건축의 선, 음악의 리듬, 춤의 몸짓의 아름다움에 있어서 일종의 아름다움이다. 그 요소는 세계 1위인 화조화의 절묘함과 같은 기계적인 사실주의가 아니다. "중국화는 서양화와 같지 않습니다. 먼저 소재를 찾고 그 다음에 그림을 따라갈 모델을 찾습니다. 항상 대상의 제약과 천지의 한계가 있습니다. 형태와 정신이 있지만, "의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중국 회화는 화가의 삶의 경험입니다. 모든 사물의 이미지를 감상하고 "삶의 리듬의 핵심으로 깊이 들어가십시오"라고 Shi Tao는 믿고 있습니다. 그의 그림은 고대의 그림이나 오늘날의 그림과 같지 않습니다. “중국화는 수천 명이 해도 변함이 없고 수평적 연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서양화를 배운다는 것은 학문이 깊지 않고 말이 정확하지 않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중국 화가들은 “명확한” 우주론을 사용합니다. 마음과 도교'는 세상을 이해하고, 만물을 관찰하고, 마음속에 있는 것을 쓰는 것입니다. 마음을 편히 하고 일종의 정신적 해방을 추구합니다. 서양화의 영역은 중국화의 추상적인 구상구조와 다릅니다. 인상파조차도 매우 그들은 자신의 그림에서 선의 역할을 정확하게 인식했으며, "나의 영감은 종종 동양 미술에서 나온다"고 말했으며, "나의 스타일은 세잔과 동양의 영향에 의해 형성된다"고 말했다. "동양의 선 그림은 넓은 공간을 보여주며, 는 스케치의 범위를 뛰어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제 공간이다.”(<인상파 회화의 역사>). 마티스와 피카소 자신도 중국 회화의 영향으로 변화했다고 말했다. 중국인은 예술을 갖고 있고, 일본도 중국에서 유래했으며 그 다음은 흑인 아프리카인입니다. "(피카소 후기 작품 전시 서문) 선의 사용은 중국 회화의 선의 흐름과 변화만큼 좋은 적이 없습니다. 그것은 다양하고 은폐되어 있으며 의미가 풍부합니다. 중국 회화의 선은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내용에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폭넓은 철학이 담겨 있으며, 중국과 서양의 화가들은 각각 자신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근대와 현대의 선인들이 제시한 두 가지 독립적인 체계를 갖고 있다. ​​'두 제도를 하나로 합친다'는 구호도 구호만 외치는 것이 아니라 혁명적 실천도 펼치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렌 보니앙은 처음으로 서양화를 공부했다. 프랑스의 유명한 화가 다양은 렌 보니앙의 작품이 "정말 생생하고 신비롭다"고 칭찬했다. 이 수채화 그림의 조화, 그리고이 진한 색상의 조화." ". Yue School 화가 Hang Zhiying, Jin Meisheng 등은 한때 수채화를 배웠으며 Zhang Yuguang은 수채화 그림을 홍보하는 데 가장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사람이었습니다. Fengzi, Chen Qiucao, Pan Sitong, Fang Yunqiu, Li Shutong 및 Zhang Daqian은 모두 서양화에서 시작하여 일년 내내 계속해서 중국화는 명성을 얻었으며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특징: 중국화는 서양화에 비해 원근감에 중점을 두지 않으며, 자연 속 사물의 빛과 색의 변화를 강조하지 않으며, 사물의 외형에만 국한되지 않고 작가의 주관적 취향의 표현을 강조한다. .'형식을 갖춘 글쓰기'를 강조하는 것은 물론, 창작 과정에서 '정신'의 표현에도 주목하지만, 서양화는 전체적인 그림과 일반화에 크게 주목한다.

서양 회화에 비해 중국 회화는 예술적 기법, 예술성에도 반영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법, 구도, 붓의 사용, 먹의 사용, 색채의 응용 등 여러 면에서 중국화는 공비(孔絲), 자유형(筆筆), 공비(精絲)의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극도로 섬세한 붓놀림으로 겹겹이 꼼꼼하게 색을 칠하는 방식으로 사물을 묘사한다고 해서 '공비'라고 불린다. 암묵적인 예술적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글이 정확해야 하고, 글이 능숙해야 하며, 글쓰기가 주의 깊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미술의 관점에서 보면 중국화는 크게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중국화에 등장하는 동물, 안마, 곤충, 과일, 채소의 그림은 구성이나 용도에 있어서도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붓의 사용, 잉크의 사용, 색상의 적용.

중국화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서양화의 황금률을 따르지 않고, 대신 긴 두루마리이거나 세로 두루마리이며, 가로 대 세로 비율이 '불균형'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화가의 특별한 예술적 개념과 주관적인 취향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중국화와 서양화는 원근법에 있어서도 다르다. 원근법은 회화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회화를 할 때 모든 대상을 평면 위에 정확하게 표현하여 공간감과 입체감을 갖게 하는 방식을 원근법이라고 합니다. 원근법의 현상은 가까운 것이 크고 먼 것이 작은 것이기 때문에 '원근법'이라고도 불린다. 서양화는 일반적으로 사진과 같은 초점원근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한 발판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렌즈에 담긴 것은 진실되게 촬영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촬영되지 않습니다. 중국화는 반드시 고정된 발판에 고정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고정된 화각에 국한되지도 않으며, 화가의 감정과 필요에 따라 발판을 움직일 수 있고 보이는 풍경과 보이지 않는 풍경을 모두 그의 그림에 담을 수 있다. 이러한 원근법을 분산 투시 또는 다점 투시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 친숙한 북송의 유명한 그림인 장택단(張澤端)의 '청명제 강변'은 산점원근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명제의 강변"은 북송 왕조의 수도인 변량 안팎의 풍부하고 복잡하며 다양한 장면을 반영합니다. 비안허(Bianhe) 강을 중심으로 먼 시골에서 활기 넘치는 "훙차오(Hongqiao)"로 연결됩니다. 시청자는 다리 위의 보행자와 다리 아래의 보트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근처의 건물과 나무뿐만 아니라 멀리 있는 깊은 거리와 강항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어느 구간에 서든 풍경의 비율은 비슷하다. 서양화의 초점과 원근법에 따라 그리면 전혀 칠할 수 없는 곳이 많다. 이는 고대 중국 화가들이 내용과 예술적 표현의 요구를 바탕으로 창안한 독특한 원근법입니다.

펜과 잉크의 사용은 중국화 스타일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펜을 사용하여 사물의 질감을 표현할 때 굵기, 속도, 정지, 회전, 사각형, 원의 변화에 ​​주의하세요. 일반적으로 펜을 시작하고 멈출 때 힘을 써야 하며, 손목은 곧게 펴야 하고, 숨이 중간에 끊어지지 않아야 하며, 펜을 잡을 때 펜을 가볍게 들어 올리면 안 됩니다. 펜을 사용할 때, 가볍게 힘을 주면 뜨고, 무거운 힘을 가하면 매끄럽게 되고, 빠르게 움직이면 미끄럽고, 천천히 움직이면 느려지고, 부분적으로 사용하면 얇아지고, 바르게 사용하면 칙칙해진다. 활처럼 휘어지고 자처럼 곧게 되도록 하는 것이 펜을 사용하는 의도이다. 고대인들은 윤곽선과 18획을 정리했는데, 이는 중국화에서 붓을 사용한 경험을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잉크의 사용은 채핑, 러빙, 도트, 염색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건식, 습식, 걸쭉함, 연함을 합리적으로 혼합하여 체형을 형성하고 분위기를 물들인다. 일반적으로 중국화에서 먹의 아름다움은 두꺼움과 밝음의 조화에 있다. 두껍고 밝음이 있어야 하고, 밝은 부분이 있어야 한다. 우아하지만 지루하지 않게. 먹을 쓰는 것은 색을 쓰는 것과 같다. 옛날에는 먹을 오색으로 나누는 경험이 있었고, 먹을 금처럼 소중히 여기는 화풍도 있었다. 잉크를 사용할 때에는 두꺼운 잉크가 서로 보완되어야 굵기에 가벼움이 있고, 가벼움에 굵기가 있으며, 굵기는 가장 두꺼우며, 가벼움은 가장 가벼워야 합니다. 모두 중국화의 유연한 붓놀림이다. 중국 회화와 서예는 도구와 붓놀림 면에서 많은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오랫동안 "서예와 회화는 같은 근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왔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서예는 서예보다 다양하며 특히 필기체는 그림보다 더 좋습니다. 반면에 그림은 서예보다 더 다채로운 잉크를 사용합니다. '펜과 먹'이라는 말은 중국 회화 기법의 총칭으로 여겨지며, 이미지를 형성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독립적인 미적 가치를 지닌다.

중국화는 색채 응용에도 특유의 특징이 있다. 사용된 안료는 대부분 천연 광물이나 동물의 껍질 가루로 되어 있어 바람과 햇빛에 강하고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다. 색상 도포 방식은 대부분 평면 코팅으로 빛과 그림자의 변화가 거의 없이 물체 고유의 색상 효과를 추구합니다.

위에서 논의한 중국화의 특징은 주로 중국 전통화를 가리킨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했습니다. 예술의 내용과 형태도 업데이트되고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특히 5·4운동 이후에는 서양화들이 대거 유입됐다. 그 넓은 마음으로 중국화는 많은 서양 미술 기법을 흡수해 중국화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했다. 그러나 어떤 변화가 있더라도 중국화 전통의 기본적인 민족적 특성은 상실될 수 없다. 왜냐하면 중국화는 세계 예술 분야에서 독특한 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흐르는 예술 정원에서 독특하게 빛난다. 중국화는 우리 민족의 높은 지혜와 뛰어난 재능, 노고의 결정체이며 우리 민족의 귀중한 재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