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고대인들이 마신 유물 술은 무엇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고대인들이 마신 유물 술은 무엇입니까?
당시 백성들이 마신 술은 크게 두 가지였다. 하나는 전통이 유구한 황주였다. 다른 하나는 증류주로 송대부터 점차 보급되기 시작했다. 그동안 포도 등 과일로 만든 주스도 있어 비율이 매우 작다. 우리가 지금 맥주를 자주 마시는 것은 지난 세기 초에 나타난 일이다.
술의 종류에 따라 음주 방식이 다르므로 술을 마시는 기구도 다르다.
상주 시대에는 많은 술기가 보편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존중 (존이라고도 함) 과 작작이 가장 대표적이었다.
존함은 술을 크게 담는 용기로, 술을 저장하고 술을 따를 준비를 하는 데 쓰인다. 소재는 대부분 청동, 목미니어처, 복고, 바닥이 평평하다. 대부분 정사각형이나 원형으로, 모양이 비교적 많으며, 종종 동물 이미지로 장식되어 있다. 예를 들면' 제물',' 코끼리',' 용호',' 사양방' 등이다. "연 Zi 봄과 가을" 에는 구름이 있습니다. "남편은 천 마일 떨어진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당혹감은 아닙니다." 술자리에서 잔을 밀며 잔을 바꾸고 손을 흔들면 천리 밖에서 승리를 거두고 전략으로 적을 설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곳의' 역참' 은 고기를 담는 용기이다.
그리고' 작' 은 또 다른 술기구로 강조해야 한다. 이런 술 용기는 고대 드라마를 자주 보는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준다. 청동제, 복심, 앞에는 술을 담은 구유 () 가 있는데, 구유와 입의 경계에' 기둥' 이 하나 있고, 밑부분에는 세 발이 있어 불 위에 놓고 술을 데울 수 있다.
"시경 소야" 에는 "피콘을 보살펴서 너의 시간을 놀아라" 라는 말이 있다. " 캉경은 공작이다. 이 두 문장은 술에 취한' 작작' 에 술을 붓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당신의 마음 속에 존경하는 사람에게 보여 준다는 뜻입니다. 작위의 명칭은 주작의 뜻에서 유래한 것이다. "예기 중용": "종묘의 의식, 그래서 조막의 명령 (제사 희생자의 질서) 도 작의 명령이므로 변론도 비싸다." 이것이 바로' 승진하여 부자가 되는 것' 이라는 성어의 유래이다.
작작' 의 모양은 이상하고 부자연스럽고 중국 특유의 것으로, 다른 문화에는 없는 것 같다.
그릇의 형성은 일반적으로 그 제작 재료나 특정 용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작작' 의 모양은 불규칙하며 바퀴를 모방하는 일상적인 도자기 모양이 아닐 것이다. 즉,' 느낌' 의 아이디어는 먼저 모델링되는 특별한 필요에 기반을 두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작작' 의 성형과 주조는' 존함' 이나' 송' 등 규칙적인 원통형 술기보다 훨씬 어렵다. "존중" 또는 "쉬운" 외부 모양은 3 개만 있으면 성형할 수 있습니다. 기둥이 없는' 작' 은 89 원, 기둥이 있는' 작' 은 부채가 두 개 더 필요하다. 주조의 기술적 차원에서' 작' 은 복잡한 그릇으로 공예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다.
엄밀히 말하면, 이는 발전 과정에서 늦게 발전하는 술기 유형이어야 하지만, 현재 발굴된 결과에 따르면' 작' 은 입체주기를 만들 수 있는 즉시 주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작작" 은 술그릇으로서, 그 형태는 여러 곳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이 거의 없다. 그것은 긴 꼬리의 모양으로 주조되었는데, 분명히 그것의 장기적인 균형을 위해 쉽게 쓰러지지 않는다. 그러나 술을 주입하는 과정을 그렇게 넓게 만들 필요는 없고, 심지어 그럴 필요도 없다. 예를 들어, "술병", "술병" 과 같은 술은 흐르지 않습니다. 작류에는 두 개의 열이 있는데, 실제 수요를 많이 고려하지 않은 것 같지만, 많은 번거로움과 캐스팅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기둥은' 절대적' 이 생기자마자 나타나는 형태다. 이것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어야 한다. 당시 사람들은 어떤 토템 신앙을 바탕으로 다른 문화에서는 볼 수 없는 이런 기형적인 모양을 의도적으로 주조한 것 같다. 절대적' 의 또 다른 의미는' 새' 이다.
해음에서 유래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절대적' 의 이미지는 허신' 설문해자' 에서 해석한' 새' 의 모습과 비슷하다. 상조에서는 한 신화 () 가 그 조상이 신비한 새의 알을 삼키기 위해 태어났다고 말했다. 새 토템은 동방씨족의 같은 신앙이며, 상인도 동방씨족에서 기원했다. 그들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현재 출토된 많은 작의 복부에는 연기의 흔적이 있으니 작작이 따뜻한 술기라고 추정해야 한다. "작작" 온주는 가열한 후 손으로 불에서 꺼내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주조류에는 두 개의 기둥이 "목" 이나 천으로 들어 올리는 것은 알려져 있지 않다. 물론, 이것은 모두 추측이고, 진짜 원인은 아마도 영원히 해석할 수 없는 수수께끼일 것이다.
작작' 의 용량은 한나라의 노트에 1 리터로 오늘 1 리터의 5 분의 1 도 안 된다고 적혀 있다. 우리는 단지 정수일 뿐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적어도 출토된' 작' 을 보면 상대의' 작' 은 크지 않고 용량도 제한되어 있다. 작은 것은 100 ml 을 담을 수 없을 것 같고, 큰 것은 200 ml 이다. 상조에서는 술의 알코올 함량이 보편적으로 낮기 때문에' 작' 에 들어 있는 술은 한두 번밖에 마실 수 없다. 따뜻한 술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술잔으로도 사용하기가 불편합니다. 따라서' 작' 은 아마도 예의의 필요성일 것이다. 상귀족이 연회를 열 때,' 작' 을 꺼내서 소량의 술만 따뜻하게 하여 경례할 때의 자세를 나타냈다. 정말 마시고 싶은 만큼 마시면' 작' 이 감당하기 어려울 것 같다.
"구름" 은 상대와 서주 초기에 유행했던 또 다른 술 용기이다. 대부분 청동기, 형제는' 작' 과 비슷하지만 체형이 커서 다리 세 개, 열 두 개, 핀 한 개 (핸드헬드 부분), 입원, 밑평면, 무류, 꼬리가 있다. 어떤 것은 네모난 정사각형이고, 아래에는 네 개의 발이 있고, 뚜껑이 있고, 어떤 것은 복부등급으로 테이블처럼 보인다. "구름" 의 용량은 매우 커서, 어떤 것은 7 ~ 8 리터의 술을 담을 수 있다. 이런 술로 술을 마시는 것은 작보다 훨씬 더 중독되어야 한다.
요즘 사람들은 종종 성어로 술잔치의 시끌벅적함을 묘사하는데, 그 중' 꽃' 은 상대에서 서주 중기까지 유행하는 술꾼이다. 그것은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 대부분 청동으로 만들어졌다. 배가 불룩하고, 뗏목이 흐르고, 위에는 뚜껑이 있고, 아래에는 둥근 좌석이 있다. 시경 7 월의 바람' 에는' 네가 그를 남자라고 부르면 영생이다' 라는 말이 있다. "제비" 는 코뿔소 뿔로 조각한 것으로, "시경" 에 자주 나오는데, 후세시에서 언급한 "제비" 는 이미 식수기구의 대명사이다. 북송 문학가 구양수는' 취정서' 에서 "앉아서 소란을 피우는 사람은 모두 즐겁다" 고 썼다. 아시다시피, 이 술은 흩어져 있습니다.
"아들" 은 서주 초기에도 술을 담은 그릇이었다. 입이 커서' 존함' 처럼 보이지만' 존함' 보다 작다. 원형과 타원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원형은 일반적으로 작은 입이고, 복부는 깊고 북이 나고, 목은 약간 묶이고, 아래는 둥근 발이 있고, 아랫배에는 귀가 있다. 타원체는 넓고 사치스러운 입, 깊고 부풀어 오른 배, 목 또는 넓은 지름, 둥근 발, 뚜껑이 많다. 예기 예기' 에는' 조묘를 제사할 때 존자는 깃발을 들고, 비천한 자는 뿔을 들어 준다' 는 말이 있다. 이런 술그릇도 최고급 인재가 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