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차 문화에 대한 정보를 누가 압니까
차 문화에 대한 정보를 누가 압니까
둘째, 차 문화의 내포차 문화는 중국 전통 우수 문화의 일부이다.
셋째, 차 문화체계사: 차의 기원, 발견, 활용, 차 문화의 형성, 발전, 진화, 특징, 표현
넷째, 시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발전은 차 문화에 새로운 내포와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 새로운 시기에 차 문화의 내포와 표현 형식은 끊임없이 확장되고, 확장되고, 혁신되고,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차 문화는 현대 과학 기술, 현대 뉴스 미디어, 시장경제의 정수를 융합하여 차 문화의 가치 기능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고 현대 사회에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였다. 차의 가치는 차 문화의 핵심이라는 인식이 더욱 확립되어 국제 교류가 잦아지고 있다. 새로운 시기에 차 문화 전파의 형식은 규모, 현대화, 사회화, 국제화의 추세를 보였다. 그 내포는 급속히 확대되어 영향이 날로 확대되어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민족: 각 민족은 차를 즐겨 마신다. 차와 민족 문화 생활의 결합으로 각자의 민족적 특색을 지닌 다도, 다도, 차 마시는 풍습, 축제 결혼식이 형성되었다. 민족 차 마시는 방식을 바탕으로 예술 가공과 단련을 거쳐 형성된 각족 다예는 더욱 생활화되고 문화화되어 차를 마시는 다양성과 다채로운 생활 정취를 보여준다.
6. 지역성: 명차, 명산, 명수, 유명인, 명승지, 각기 다른 지방차 문화. 우리나라는 지역이 광활하고, 찻잎의 종류가 다양하며, 차 마시는 풍습이 각기 다르고, 역사문화, 생활경제 등의 차이가 있어 지방적 특색을 지닌 차 문화를 형성했다. 경제문화센터의 대도시에서도 독특한 장점과 풍부한 내포로 독특한 도시 차 문화를 형성했다. 1994 이후 상하이는 4 회 연속 국제차문화제를 개최하며 도시 차 문화의 특색과 매력을 과시했다.
일곱. 국제적: 중국 고대 전통차 문화와 각국의 역사, 문화, 경제, 문화를 결합하여 영국 차 문화, 일본 차 문화, 한국 차 문화, 러시아 차 문화, 모로코 차 문화로 발전했다. 영국에서 차를 마시는 것은 이미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영국인들이 신사적인 매너를 보여주는 예의이자 영국 여왕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절차로, 중대한 사교 활동에서 필요한 의식이다. 일본 다도는 중국에서 기원했다. 일본 다도는 일본 민족의 풍미가 짙어 독특한 다도체계, 유파, 예절을 형성했다. 한국인들은 차 문화를 한국 민족 문화의 뿌리로 여기고, 매년 5 월 24 일은 전국 차의 날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차 문화는 각국 차 문화의 요람이다. 다인은 국경, 인종, 신앙에 신경 쓰지 않는다. 차 문화는 전 세계의 차인들을 단결시켜 차 예술, 학술 교류, 경제 무역 협상을 공동으로 토론할 수 있다.
8. 차 문화의 사회적 기능은 주로 전통 미덕을 발양하고, 문화예술 전시, 수양성, 도야정서, 민족단결 촉진, 사회진보 전시, 경제무역 발전 등에 나타난다. 전통 미덕은 수천 년 동안 축적되어 역대 사람들에게 추앙된 아름다운 도덕이며, 민족 정신과 사회 풍조의 구현이다. 차 문화의 전통은 주로 조국을 사랑하고, 사심 없이 헌신하고, 인내하고, 겸손하고 예의 바르며, 근검절약하며, 서로 양보하는 것이다. 오각농 선생과 호남 유선학 선생은 모두 차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들은 애국자이자 당대 다인의 걸출한 대표이다.
현대 사회에서 차 문화의 역할 현대 사회는 첨단 기술과 정보에 의지하여 더 많은 사회적 부를 창출하고, 물질적 부가 많아지고, 생활이 점점 풍요로워지고 있다. 일부 동아시아 국가들은 산업화 과정에서 서구의 우수한 기술과 공예를 흡수하는 동시에 서구의 부패한 문화적 가치관과 풍습도 사회를 침식하여 도덕적 위기, 배금주의, 극단적인 개인주의를 일으켰다. 사회 발전의 경험은 현대화만이 유일한 목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현대 사회는 그에 상응하는 정신문명이 필요하고, 우수한 전통문화의 정신자원을 발굴해야 한다. 차 문화는 역사, 당대의 문화적 요소, 합리적인 요소가 있어 현대사회에서 이미 발휘되어 자신의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차 문화는 일종의 고아한 문화로, 유명 인사들이 모두 참여하기를 원한다. 차 문화도 일종의 대중문화로, 사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있다. 차 문화는 온 국민을 포괄하여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요컨대, 국제 차 문화의 잦은 교류로 차 문화가 국경을 넘어 인류 문명의 정신적 재산이 되었다.
차 문화에는 차 시음기법, 예술조작 수단의 감상, 차 시음환경의 아름다움 등 차 시음과정 전체의 아름다운 정취가 포함된다. 그 과정은 모양과 신의 상호 통일을 보여 주며 차를 마시는 과정에서 형성된 문화 현상이다. 그것은 유래가 오래되고, 역사가 유구하며, 문화유산이 깊고, 종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전 세계 100 여개 국가 주민들이 차를 즐겨 마신다. 어떤 곳에서는 차를 마시는 것이 일종의 예술적 즐거움으로 승진되었다. 나라마다 차를 마시는 방식이 같고, 각기 장점이 있다. 중국인은 예로부터' 손님을 초대하여 차를 공경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중화민족의 문명 예의를 충분히 반영한 것이다.
, 개요
중국 차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바촉은 종종 중국 차업과 차 문화의 요람으로 불린다. 육조 이전의 찻잎사료에 따르면 중국의 차업은 바촉에서 기원했다. 차 문화의 형성은 바촉 지역의 초기 정치, 풍속, 차를 마시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 삼국 이전의 차 문화 계몽.
많은 책들이 차의 발견 시간을 기원전 2737-2697 년으로 정하고 있으며, 그 역사는 삼황오제로 밀릴 수 있다. 동한 화투는 차의 약용 가치를 기록하였다:' 쓴 차는 오래 복용한다'. 서한 시대에 차를 생산한 현명은' 다릉' 즉 호남 다릉이라고 불렸다. 삼국위 () 에 도착했을 때' 광야 ()' 는 제과차 제작 방법과 음주 방법을 최초로 기재했다. 가시와 바 사이에서 나뭇잎을 따서 떡을 만들고, 노인은 나뭇잎을 떡으로 만들고, 쌀풀로 만들었다. 차는 물질적인 형태로 나타나 다른 인문학에 스며들어 차 문화를 형성한다.
② 두 진 남북조 시대 차 문화의 새싹.
문인들이 차를 마시는 흥취에 따라 차에 관한 시사가보가 나날이 나왔다. 차는 이미 일반적인 형식으로 음식을 떠나 문화권에 들어가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⑸? Br>③ 당나라 차 문화 형성
"루예씨가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세상은 새로운 것을 배웠다." 중당 시절 육우' 다경' 의 출현으로 차 문화가 유례없는 높이로 발전한 것은 당대 차 문화의 형성을 상징한다. "다경" 은 차의 자연과 인문적 내용을 총결하고, 차를 마시는 예술을 논술하고, 유, 도, 부처를 차에 녹여 중국 다도정신을 창조했다. 나중에 많은 차서와 시가 나타났는데,' 차서',' 요리차',' 차 따기',' 16 탕' 등이 있었다. 당나라의 차 문화 형성은 선 (禅) 의 부상과 관련이있다. 차는 정신을 차리고, 생진이 갈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절은 차를 마시고, 절 주위에 차나무를 심고, 다도를 만들고, 찻집을 설치하고, 찻머리를 고르고, 다일을 전문적으로 개최한다. 중국 다도는 당대에 형성되어 궁중 다도, 절 다도, 문인 다도로 나뉜다. 《다경》은 하나의 이정표이다. 지난 100 년 동안 역대 다인은 차 문화의 모든 측면에 대해 수많은 시도와 탐구를 해왔고,' 다경' 이 탄생할 때까지 다과회가 유행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④ 송나라 차 문화의 번영.
송대 차업이 크게 발전하여 차 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문인 중에는 관료로 구성된' 당사' 와 불교도로 구성된' 천인사' 를 포함한 전문적인 차 동아리가 등장했다. 차를 사랑하는 송태조 () 는 황궁 () 에 찻잎 사무실을 설치했는데, 황궁 () 에 사용된 찻잎은 이미 등급을 나누었다. 다도는 황제가 대신을 끌어들이고, 가능한 한 빨리 친족을 돌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외국 사절에게도 주는 의식으로 자리잡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도, 차, 차, 차, 차, 차, 차) 하층 계급에 관해서는 차 문화가 더 시끌벅적하고 이주하는 사람도 있다. 이웃 사이에는 차를 공경하고,' 원보차' 를 공경하고, 약혼 때 차를 공경하고, 결혼할 때 차를 주고, 같은 방에서 차를 맞아야 한다. 민간투차의 출현은 요리점의 일련의 변화를 가져왔다.
⑤ 명나라와 청 차 문화의 대중화.
이때 찜질, 볶은 녹색, 구운 녹색 등 각종 차가 나타났고, 차를 마시는 것도' 차를 우려내는 것' 으로 바뀌었다. 명대의 많은 문인들은 당백호의' 차화권',' 차지도',' 문징명의' 혜산다회',' 육우팽차도',' 차지도' 등 전세작을 남겼다. 차가 늘어남에 따라 차를 우려내는 기예도 다르고 다기의 스타일, 질감, 도안도 다양하다. 만명문인은 음주 경지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여' 완벽함' 의 경지를 중시한다
그 문인들의 눈에는 사물의 궁극적인 원만함이 바로 도이고, 도는 사물 속에 존재한다. 장원 () 는' 다경 ()' 이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자신의' 다도 ()' 이론을 제시했다.' 제작에 능하고, 숨김에 건조하며, 거품에 깨끗하다. 섬세하고 건조하며 깨끗한 다도. 클릭합니다 그는 차에' 내재적 의미를 지닌 신' 즉' 원신' 이 있고, 외모자는' 원체' 라고 부른다. 양자는 상호 의존적이어서 분할할 수 없다. 신원은 차의 정수이고, 원체는 색깔, 향, 맛의 정수이다. 우리가 단순하고, 소박하고, 진실하고, 온유하고, 적당히 융합하면 차의 참뜻을 얻을 수 있다. 장원 다도는 다탕의 아름다움, 차 맛의 진미를 추구하고, 차의 색깔, 차의 맛, 차의 향을 듣고, 차의 소리를 듣고, 다기의 완벽한 경지에 들어가려고 노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 차, 차, 차, 차, 차)
대부자는 이 기초 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세상은 그 성을 맛보지 않고, 산천을 좋아하고, 그 감정을 느끼지 않고, 배우고, 예기치 않게 배우고, 부처를 배우고, 그 종을 깨뜨리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은, 차를 시음하는 것은 물의 표상과 그 맛에 국한될 필요가 없고, 본질에 깊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즉, 정신적인 쾌락, 순수하고 탈속적인 심경, 초연물외, 감정이 고결한 선경, 하늘과 땅이 하나가 되는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중국 다도정신에 대한 사람들의 발전과 초월이라고 할 수 있다. 청대에 이르러 찻잎 수출은 이미 정식 산업으로 자리잡았고, 차서, 차일, 차시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⑥ 현대 차 문화 발전
신중국이 설립된 후 우리나라 찻잎 생산량은 1949 년 7500T 에서 1998 년 60 여만 T 로 증가했다. 찻잎의 물질적 부의 급격한 증가는 중국 차 문화의 발전에 견고한 기초를 제공한다. 1982 항주는 차 문화를 발양하는 최초의 사회단체를 설립하고, 1983 호북은 육우 차문화연구회를 설립하고, 1990 베이징은 중국차인협회를 설립했다. 1998 중국 국제평화차 문화교류관이 건설되었습니다. 차 문화의 부상으로 각지의 찻집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차 문화 국제 세미나가 제 5 회까지 열리면서 일본, 한국, 미국, 스리랑카, 홍콩, 대만을 끌어들였다. 각 성 () 과 산차현 () 이 잇달아' 다절 ()' 을 개최하는데, 예를 들면 푸젠성 무의시의 암차절, 운남성의 푸얼차 축제, 저장신창, 태순, 후베이 영산, 하남 신양 등 지방의 차절은 모두 차를 운반체로 하여 경제무역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한다.
2. 차를 마시는 기원시간.
(1) 신농시대: 당루유' 다경': "차는 음료로 신농에서 기원한다." 중국 문화 발전사에서 농업과 식물과 관련된 모든 사물의 기원은 항상 신농에게 귀속된다. 여기로 돌아온 후에는 더 이상 위로 밀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신농은 농업의 신이 되었다.
(2) 서주: 진창수로' 화양국지 팔지': "주무왕 벌주, 정말 바촉의 스승, 그리고 ... 차꿀 ... 모두 경의를 표합니다." 이 기록에 따르면 주무왕이 주를 공격할 때 파키스탄은 이미 찻잎과 기타 진귀한 상품으로 공물을 바쳤다. 화양국지' 에도 당시 인공적으로 재배된 차밭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3) 진나라와 한: 서한 시대. 왕보' 통악':' 차 만들기' 와' 무양이 차를 사다' 는 시험 후 차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장사마왕더미 서한묘에서'? 한 알의' 합'? " 죽간목각은 이미 고증했습니까? " 즉' 운' 이라는 이문은 당시 호남에서 차를 마시는 것이 상당히 광범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는 여전히 강태공이나 다른 사람들과 같은 우리의 아주 오래된 조상과 같은 음료를 마시고 있는데, 이것은 정말 사람을 흥분시킨다. 우리에게 많은 상념을 줄 수 있다.
3. 차를 마시는 기원시험.
이 점의 탐구는 종종 차나무의 발원지 연구에 집중된다. 차나무의 발원지에 대해 몇 가지 설이 있다.
1 .. 서남: "중국 서남은 차나무의 기원과 발원지이다." 이 주장은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정확도가 더 높다.
2. 쓰촨: 청고엄무' 일지록': "진나라가 촉을 취한 이래 차를 마시는 일이 있다." 말의 뜻은 진 () 이 촉 () 에 들어가기 전에, 차를 마시는 것은 이 쓰촨 () 에서 이미 알려져 있다. 사실, 쓰촨 남서부에, 쓰촨 설립, 그래서 남서 설립 했다. 쓰촨 남서쪽보다 더' 정확' 하지만 정확한 위험은 더 클 것이다.
3. 윈난: 윈난 () 서반나 () 세대가 차나무의 발원지라고 생각하는데, 이 일대는 식물의 왕국이다. 본토 차나무 품종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완전히 가능하지만, 이런 주장은 인문주의의 위험이 있다. 차나무는 본토가 될 수 있고, 차는 노동을 활성화시키는 열매이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원주민 차명언)
4. 천동 후서: 육우' 다경': "바산 하천 두 사람이 서로 껴안고 있다." 바산협과 쓰촨 (bashanxia) 는 지금의 천동과 오서 (oxi) 이다. 이 일대에 이렇게 훌륭한 차나무가 있는데, 누가 찻잎으로 가져왔는지 증거도 없다.
5. 강절강: 최근 하임도 문화를 대표하는 구월문화로 시작한다는 제안이 들어왔어요. 현재 저장 지역은 중국 차 산업이 가장 발달한 지역이다. 역사가 여기에 뿌리를 내릴 수 있다면 그것은 매우 의미 있는 주제이다. 사실, 나는 고대에 자연적으로 기원한 차나무가 존재하는 곳이 분명 한 곳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차나무가 있는 곳에서는 차를 마시는 풍습이 반드시 발전하지는 않을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차는 신농이 발명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어디에 살고 있는가? 차나무 본적과' 신농활동지' 의 교집합을 찾으면 답이 있을 수 있고, 적어도 답의' 범위' 는 좁혀질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4. 차를 마시는 방법을 발명하다
인간은 어떻게 차를 마시는 습관을 발명했습니까? 아니면 차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이 문제에 대한 연구는 줄곧 차학의' 기본 문제' 였다. 어떤 차 학자나 차 종사자로서' 차가 어떻게 오는지' 조차 설명할 수 없다면,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자, 이 질문에는 많은 답이 있습니다.
1. 제사: 차와 다른 식물들은 원래 제물로 사용되었는데, 나중에 음식이 해롭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자' 제물로 먹지만 약으로 사용' 하여 결국 음료가 되었다고 합니다.
2. 약: 이런 주장은 차가 "처음에는 약으로 인류 사회에 진입한 것" 이라고 생각한다. "신농백초경" 은 "신농이 백초를 맛보면 매일 일흔두 독의 경우 차를 얻어 풀 수 있다" 고 썼다.
3. 음식: "옛날에는 사람들이 풀처럼 물을 마셨고",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았다." 먼저 밥을 먹는 것은 인류 사회의 진화 법칙에 부합한다.
4. 동기화: "처음에 차를 사용한 방법은 씹는 음식으로, 구운 음식으로, 그리고 점차 약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비교와 축적은 결국' 차를 마시는 것' 으로 발전할 것이다.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위의 진술 중 가장 쓸모없는 것은 제 4 조로, 앞의 세 가지를 합치면 자신의' 만유의' 해석이 된다. 아마도 이 설명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차가 중국에서 오랫동안 인식되고 이용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차나무 재배와 차 수확도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고증도 할 수 있는데, 차는 각 업종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는데, 아마도 당대의 육우' 다경' 이 전해진 후일 것이다. 그래서 송대에는 "육우가 출세하고, 천하가 길고 짧으며, 춘차를 만든다" 는 시가 있다. 즉, 차가 발명된 후 1000 년은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5. 차나무의 기원
중국은 차나무를 처음 발견하고 이용하는 나라로 차라고 불리는 조국이다. 문자 기록에 따르면 우리 조상들은 3000 여 년 전부터 차나무를 재배하고 이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어떤 종의 기원과 마찬가지로, 차의 기원과 존재는 사람들이 차나무를 발견하고 이용하기 전에 이미 발견되고 이용된 것이 틀림없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지난 후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차명언) 찻잎을 사용한 인간의 경험은 대대로 전해 내려와서, 국부 지역에서 점차 확대되어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점차 문자 기록이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찻잎, 차, 차, 차, 차, 차
차나무의 기원은 줄곧 논란이 있었다. 고증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발견에 따라 중국은 차나무의 기원으로 점차 인식되고 있으며, 운남, 구이저우, 쓰촨 등 서남지역은 차나무의 기원의 중심이다. 지질변화와 인공재배로 차나무가 전국에 퍼지기 시작하면서 점차 세계 각지로 전파되고 있다.
I. 원산지 및 원산지
차나무는 언제 기원했습니까? 그것은 3000 여 년 전에 쓴 것이 틀림없다. 역사가들이 증명할 수 없는 문제는 결국 식물학자들에 의해 해결되었다. 그들은 식물 분류학의 방법에 따라 근원을 추적한다. 일련의 분석과 연구를 통해 차나무의 기원은 이미 6000 만 년에서 7000 만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차는 중국에서 기원하여 예로부터 세계에 인정받았다. 1824 년 후에야 인도에서 야생차나무를 발견했고, 외국 학자들은 중국이 차나무의 기원이라는 것을 반대하며 국제학계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이 이의자들은 모두 인도 야생차나무를 근거로 중국에 야생차나무가 없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기원 200 년경 엘야 야생차나무의 존재를 언급했고, 오늘 자료에 따르면 전국 65438 개 성, 자치구의 198 곳에서 18 그루의 야생차나무를 발견했는데, 그중 윈난의 한 그루는 약/KLL 이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심지어 야생 차나무 군락이 수천 묘에 달한다. 그래서 예로부터 중국에서 발견된 야생차나무는 세계 최초로 나무가 크고, 수량이 많고, 분포가 넓고, 성질이 각기 다르다. 또한 고증을 통해 인도에서 발견된 야생차나무와 중국에서 도입된 차나무는 모두 중국 차나무의 변종에 속한다. 이로부터 중국은 차나무의 기원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최근 수십 년간 차학과 식물학 연구가 결합해 수종, 지질변천, 기후변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차나무의 기원을 더욱 세밀하게 분석하고 논증해 중국 서남이 차나무의 기원임을 더욱 증명했다. 요컨대, 주요 논점에는 세 가지 측면이 있다.
1. 차나무의 자연 분포를 보면
현재 동백과 식물은 23 속 380 여 종이고, 우리나라는 15 속 260 여 종으로 대부분 운남, 구이저우, 쓰촨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동백속 식물은 100 여 종, 운귀고원에는 60 여 종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차류가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식물학의 관점에서 볼 때, 많은 속의 기원센터는 한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는 이 지역이 이 식물계의 기원의 중심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서남 지역 동백과와 동백속 식물의 고도집중은 서남지역이 동백속 식물의 기원 중심이며 차의 발원지라는 것을 보여준다.
2. 지질 변화의 관점에서
중국 서남 지역에는 많은 작은 지형과 미기후구가 있는데, 이곳은 산이 기복이 있고 계곡이 가로세로로 교차하며 지형이 변화무쌍하다. 저위도와 해발 차이가 큰 경우, 기후 차이가 커서 원래 이곳에서 자란 차나무는 열대, 아열대, 온대의 다른 기후에서 서서히 분리되어 차나무의 종내 변이를 일으켜 열대, 아열대 대엽, 중엽 차나무, 온대 중엽, 소엽차나무로 발전했다. 식물학자들은 한 종의 변이가 가장 많은 곳이 그 기원의 중심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서남 3 성은 중국에서 차나무의 변이가 가장 많고 자원이 가장 풍부한 곳으로 차나무의 기원의 중심이다.
차나무의 진화 유형에 따라.
시스템 발전의 오랜 역사에서 차나무는 항상 진화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원시 차나무가 집중된 지역은 모두 차나무의 기원이 되어야 한다. 서남 3 성과 그 인근 지역의 야생 차나무는 원시 차나무의 형태와 생화학 특징을 가지고 있어 서남 지역이 차나무의 기원의 중심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중국의 차 문화는 깊은 종교 문화의 기초를 가지고 있다. 이 기초가 없으면 차는 문화를 형성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유, 해석, 도, 특히 선종이 차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술하여 중국 차 문화를 크게 만들었다. 유가가' 종교' 가 되었는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그 종교정신과 종교도덕기능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모종삼, 허, 당군의는' 중국문화고시세계선언' 에서 유학이' 도덕과 종교의 존재' 라고 지적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 유학을 삼교에 포함시키는 것은 합리적이다. 사실 유교를 떠나 종교와 중국 차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역사적으로 도교와 차 문화의 관계는 가장 적게 말하지만 실제로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심오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도가의 자연관은 줄곧 중국인의 정신생활과 사상의 원천이었다. 이른바' 자연' 이란 도가에서는 자신을 의미하고, 도는 그렇게 자연스럽고, 그렇게 자연스럽다. 도는 어디에나 있고 다도는' 자연' 대로의 일부일 뿐이다. 차의 자연적 특성은 사람들이 그것을 발견하는 것부터 그것을 사용하고 즐기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이런 이념을 주입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존 F. 케네디, 차, 차, 차, 차, 차, 차, 차) 노장의 신도들은 모두 자연의 길에서 장생을 찾으려고 하는데, 차 문화도 바로 이 점에서 도가와 원시적인 결합을 하고 있다. 옥천자가' 이 바람을 타고 가라' 고 생각했는데, 차력으로 신선이 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서한도홍경의' 잡기' 와 호거사의' 기식' 은 모두 이와 관련이 있다. 다경 7 기' 에서 인용한'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의 이야기는 육우 본인이 도사와 차의 관계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역사와 사상의 관점에서 도교와 차 문화의 관계가 가장 오래되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자연' 이라는 관념은 도가 담담한 초연한 심성을 불러일으켰는데, 이는 차의 자연적 속성과 잘 맞아떨어져 차 문화의 고요함을 확립하였다. 도교의' 은일' 은 조용하고 자연스럽고 평온한 사상에서 발전한 것으로 차 문화와 내재적인 연관이 있다. 은거는 차 일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둘은 서로 보완했다.
역사와 발생학의 관점에서 도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지만 발전의 관점에서 차 문화의 핵심 사상은 유가에 귀속되어야 한다. 이 핵심은 윤리에 기반한' 중화' 사상이다. 유가는' 차가 가능하다' 는 것을 중시하는데, 이것은' 차익인' 의 길이다. 그래서 이런 차 문화는 먼저' 차를 카야의 지로 삼는다' 는 인격사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유교 차인들은' 청결하고 오염되지 않은' 차성에서 영감을 얻어 인격사상에 적용하는 것이 바로 그 고명한 점이다. 그들은 차를 마시면 스스로 반성할 수 있고, 스스로 비판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을 똑똑히 보아야 다른 사람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다. 그래서 "경의차" 는
。 "차를 카야의 지로 삼는다" 는 논리적 연속성. 유교 차 문화는 일종의 생활 태도를 나타냈다. 기본점은 자신으로부터 출발하고, 착지는' 인' 이며, 최종 목적은 사람을 풍속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중화' 의 경지는 시종일관 관통한다. 이것은 심오한 사상 체계의 구현이며, 그 깊은 뿌리는 여전히 종교의 도덕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가르침이 근원에 있고 유교가 핵심에 있다면, 선은 차 문화의 번영과 발전에 반영된다. 중국의 차 문화는 독특한 방식으로 진정한' 선식 뼈' 를 구현했다. 둘째, 선종은 찻잎 재배, 차 마시는 풍습의 보급, 차 마시는 형태의 전파, 심미 경지의 향상에 큰 기여를 했다. 그래서 선이 없으면 중국이 진정한 차 문화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천하의 명산고승이 많다',' 예로부터 고산에서 좋은 차가 나왔다', 역사상 많은 명차가 선사에서 나왔다. 선종은 다도, 차잔치 등 일련의 차 문화 형식의 건립에 뛰어난 심미적 재미를 가지고 있어 중국 차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중국 차 문화의 번영을 직접적으로 촉진시켰다. 특히, 선종은 차 문화에 대한 해외, 특히 아시아의 일부 국가들의 전파에 지울 수 없는 걸출한 공헌을 했다. 차를 시음하는 것은 선종에게 그 중요성이 이미 유도를 뛰어넘었다고 할 수 있다. 선림프랑스어' 에 숨겨진 풍부한 선리와' 차선미' 의 철학 개괄에 응집된 깊은 의미가 차 문화 발전사의 사상 에센스가 되고 있다.
솔직히 중국 차 문화의 다채로움과 분위기는 유교, 석방, 도가 서로 침투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중국 차 문화는 유교, 해석, 도삼가의 정수를 최대한 포함해 세 곳의 기본 원리를 융합해' 큰길' 의 중국 정신을 구현했다. 종교 경지, 도덕 경지, 예술 경지, 인생 경지는 유교, 해석, 도가 함께 구성된다.
중국 차 문화의 독특한 경관.
도교와 차 문화의 관계, 가장 설득력 있는 것은 도홍경' 잡기' 에서' 쓴 차 가벼운 옷 화골, 전단추자 황산깨달음' 의 기록이다. 사실 단추자가 차를 마시는 기록도 한대의' 기상천외한' 기록이다.